아브 카무

utaware-20-03.jpg
게임 우타와레루모노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형병기.

샤쿠코포루족이 과거에 반란을 일으키고 기리야기나족의 국가인 라르마니오누를 멸망시킨 뒤 쿤네카문을 건국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주었으며, 그 이후에도 쿤네카문을 3대 강국의 반열에 올릴 수 있는 강대한 군사력을 준 거대한 인간형 2족보행 생체로봇.

금속질의 갑옷을 입고 투구를 쓴 사람을 닮은 모습을 지닌 인간형 2족보행 거대로봇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생체병기로, 조종사 1인이 탑승한다. 매우 강력한 을 지니고 있어, 우타와레루모노의 세계에서는 비교할 대상이 없는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고 있다. 온카미 온비타이카얀샤쿠코포루족을 위해 내려 준 선물이라고 한다.

인간으로 치면 뒤쪽에 해당하는 부분에 조종석이 놓여져 있으며, 이 부분이 약점. 일단 조종사가 죽거나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면 아브 카무는 작동을 멈추는 구조이기에, 아브 카무의 조종자가 탑승한 목 뒤 부분을 공략하는 것이 아브 카무를 상대할 때 유효한 공략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갑주로 덮이지 않은 관절 부분 역시 방어상의 약점이 되며, 이 부분을 잘 노리면 냉병기로도 충분히 손상을 입힐 수 있을 정도이다(게임 상의 절단면 묘사를 보아도 알 수 있지만, 아브 카무는 에반게리온 비슷한 생체로봇이다.).

허나 이런 약점들을 제외하면 매우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해, 냉병기가 위주인 본작 시점에서는 대적할 만한 무기가 거의 없다. 말 그대로 갑주를 입은 거대한 기사 내지는 무사의 모습을 한 병기다운 방어력을 보여주며, 고정무장은 딱히 없긴 하지만 공격력 역시 높은 수준이다. 사실 산업용 로봇으로 제작된데다가 덩치까지 있으니, 근력은 당연히 강할 수밖에 없고, 근력이 좀 약하다고 쳐도 그 큰 덩치와 중량을 이용해서 맨손공격을 한다면 인간 정도는 이기고도 남을 것이다.

그런 고로 그 위력은 3대 강국 노세셰치카의 대대적인 침공을 가하자, 역으로 개전 4일만에 역으로 노세셰치카를 멸망시킬 정도였다. 그러나 그 이후 이 동네 끝판왕인 신님께서 왕으로 계신 실질적 최강국(?) 투스쿨을 건드린 것이 문제.

애니메이션에서는 관절 부분을 공격하면 한 방에 쓰러지면서 쉽게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줬으나, 강력한 위력은 어딜 가지 않아 투스쿨도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하지만….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아브 카무의 정체는 구인류 온카미 온비타이카얀이 지하 시설에서 살아가면서 아이스맨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시절, 샤쿠코포루족을 위해 제작한 산업용/공업용 생체로봇이다.

지상에서 노동을 수행하기 위해 산업용으로 만든 생체로봇으로서 아무래도 그 용도상 구인류 자신이 직접 조종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었는지 그 대신 실험체들을 조종사로서 태우게 되었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한 안전장치라는 의미에서 샤쿠코포루족만 탑승이 가능하도록 제작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1] 하쿠오로가 아이스맨으로 불리우던 시절, 탈출한 그를 잡으러 샤쿠코포루족이 탑승한 다수의 아브 카무가 동원되기도 했다.

비록 산업용/공업용 생체로봇이지만, 강력한 을 지닌 아브 카무를 샤쿠코포루족만 탑승할 수 있게 제작하고, 샤쿠코포루족을 믿고 이들에게 아브 카무를 준 것을 보면, 확실히 다른 실험체들과 달리 샤쿠코포루족과 구인류의 연구원들은 각별한 사이였던 것으로 보인다. 덧붙여 당시 구인류의 연구원들이 보유하고 있었던 장비 중에는 샤쿠코포루족을 위해 제작한 거대한 생체로봇인 아브 카무 이외에도, 마취총 등의 무장을 갖춘 우주복과 유사한 형태의 방호복인 아벨 카무르라는 것도 존재하고 있었다. 이 아벨 카무르와 아브 카무 간의 연관성은 불명. 이름부터가 서로 유사하므로 무언가 연관성은 있을 수 있어 보이긴 하지만….

아브 카무는 한 마디로 스타크래프트SCV와 같은 것이다. 원래 용도가 산업용/공업용 생체로봇이었기 때문에, 아브 카무는 일단 은 좋으나 무기를 자체적으로 탑재하고 있지는 않으며, 조종석 부근이나 관절 부분이 방어상의 약점인 등 강력한 병기치고는 2% 쯤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상기하였던 대로 갑주로 덮이지 않은 관절 부위가 약해서 냉병기[2]로도 충분히 손상을 입힐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큰 밧줄이나 온카미야류의 주술로 움직임을 봉한 후 관절부를 집중공격하면 쉽게 제압할 수 있고, 굳이 그게 아니더라도 강력한 폭발물을 사용하여 아브 카무를 깨부수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다.
관절부위라지만 냉병기에 망가지는게 우습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신인류는 어린아이도 쌀포대 여러개 들고 돌아다닐 정도로 신체능력이 높다는걸 감안해야한다.

본작의 시대에 등장하는 기체들은 쿠야아버지인 쿤네카문의 선대왕이 위찰네미티아의 계약을 맺어 얻어낸 물건이다. 이를 통해서 샤쿠코포루족에 의해 다시 아브 카무를 손에 넣게 되고 이를 온카미 온비타이카얀이 내린 것으로 믿는다. 근데 그거 발견하게 해준 놈이 너희 좋으라고 발견하게 해준 거 아냐 이놈들아 속지마!!

사실 아브 카무 자체는 분명히 구인류가 샤쿠코포루족을 위해 만들어 준 전용 산업용 생체로봇이 맞기 때문에 틀린 것은 아니다. 공식 가이드 북에 따르면 샤쿠코포루족이 아브 카무를 "발굴"했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격노한 온카미 위찰네미티아는 아브 카무가 묻혀 있는 곳의 위치를 샤쿠코포루족에게 알려준 것으로 보인다.

아브 카무는 고대 유물로서 로스트 테크놀로지의 산물이었기에 쿤네카문과 샤쿠코포루족의 능력으로는 스스로 생산과 설계를 할 수 없고 유지보수 역시 할 수 없었던 것인데다 여러 가지 약점도 있는 물건으로 강력하기는 했어도 무적이라고는 부르기 힘들었던 병기이나, 쿤네카문은 이것만 믿고 세계정복에 뛰어드는 어리석은 일을 저지르고 말았다. 보통 국가들을 상대했으면 어느 정도 선전했을 터이나 하필이면 실질적 이 동네 끝판왕 하쿠오로가 있는 투스쿨을 건드리는 바람에 일이 꼬인 것. 더군다나 쿤네카문이 전력으로서 보유한 아브 카무의 수 역시 사실 그다지 많은 것은 아니었기도 하였다.

이후 쿤네카문이 보유하고 있던 아브 카무는 모두 파괴당하고, 쿤네카문과 샤쿠코포루족멸망운명에 쳐하고 말았다. 에 도취되어 행동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156c1da65ac8880c.jpg
우타와레루모노 두 명의 백황에서 다시 등장하게 되는데……. 색상을 보면 쿠야 전용기 색상과 비슷하다.

3에서 공개된 정식 명칭은 아벨 중공제 극한작업용 인형중기 카무르 3식. 통칭 아벨 카무르. 지구환경을 개선하는 가이아 레메테이션 계획의 중핵을 이룬 걸작기라고 한다. 이걸 샤쿠코포르족 전용으로 조정한 게 아브 카무
작업용 기계가 어째선인지 자위 모드, 무차별 섬멸 모드 등을 탑재하고 있고(야생동물이라고 돌아다니는게 기기리나 무티카파 같은 것들이 있으니 구인류 입장에서는 엄청 무서웠을거다!) 긴급정지하는데는 초기화 암호가 필요한데 그 암호는 '패스워드'

우주복 형태의 아벨 카무르는 아마 같은 회사의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1. 샤쿠포루족만 아브 카무 탑승이 가능했던 것은, 구인류가 그들을 유독 편애했다는 증거거나, 아니면 샤쿠코포루족이 구인류에게 유독 강한 충성도 OR 순종성을 보여서일 가능성이 높다.
  2. 도검류, 창, 화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