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모드/아이템

목차

1 아이템 능력치 변경 및 시스템 변경

몇몇 재료제작 모드와 병행시 주의할 점으로 모드에 따라 도가니를 이용해서 무기나 방어구,장신구 등을 주괴,보석 상태로 돌리는 모드를 사용할 시에 마법부여나 선호장비로 지정되어있어서 되돌릴수 없어야하는 장비가 똑같이 주괴 변환이 가능해진다.
애초에 모드가 적용되어 추가,변경된 장비를 재료로 돌리는 기능은 원본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비를 보호하는 재료,보호 모드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

1.1 Morrowloot

아이템 루팅을 엘더스크롤 3: 모로윈드와 비슷하게 만들어주는 모드. 바닐라에서는 아이템 루팅 또한 레벨링에 따라 달라지는데, 덕분에 레벨이 높으면 마을 근처 산적 소굴에서도 간간히 글래스나 에보니 아이템들이 쏟아지게 되며, 대략 10레벨만 되어도 도적들이 드웨머제 무장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발생한다. 한편, 도적들을 강하게 조절한 리밸런스 모드를 사용해도 그런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모드를 설치하면 막을 수 있다.

이 모드에서는 그야말로 드웨머제는 드웨머 유적이 아니면 구할 수 없고, 글래스나 에보니는 최상위 도적 아니면 얻을 수 없다. 또한 엘븐제 물건의 경우에도 앞의 예시들보다 좀 더 자주 보이지만 탈모어 관련 던젼이나 요새를 들어가야만 제대로 획득 가능하게 바뀌었다. 오키쉬 또한 오크를 죽여야만 획득 가능. 한편, Iron, Steel, Leather를 제외한 상위 아이템들은 제작 불가능하게 바꾸게 된다. 이런 물건들은 그야말로 종족끼리 전해오는 전문 기술이 필요하거나 전설의 물건들이므로 쉽게 구하기 어려워야 하기 때문. 심지어 데이드릭은 전세계에 딱 1세트 그것도 이곳저곳 파츠별로 흩어져있다. 이것도 모르윈드와 동일한 사항. 제련에 있는 해당 퍽들은 오직 이렇게 습득한 장비들을 강화하는데만 영향을 끼친다.

그외엔 여러가지 유물들을 스카이림 전역에 추가해준다.

그러나 이에 불만을 품은 유저들이 많아서[1] 2가지 개조모드가 개발되었다. 4E edition과 Nwah edition인데 두개모두 제한적이지만 상위 계열 아이템을 제작가능하게 했다.[2]

4E edition은 더 많은 유물을 추가해주며 에보니는 스카이포지에서만 제작할 수 있고 드웨머는 고대의 지식 특수능력[3]를 해야만 제작이 가능하다. 데이드릭은 여전히 제작불가. 또한 각종족의 특화장비(엘븐/글래스/노르딕/오키쉬/키틴/본몰드)는 제작은 가능하지만 그 종족을 제외하면 해당퍽을 습득하는 제련 레벨+20이 되어야만 제작가능.

Nwah edition은 심플하게 해당퍽을 습득하고 난 이후 해당 장비를 습득했다면 그 장비를 제작가능하게 된다.(예를 들면 오키쉬 제작 퍽을 찍은 후 오키쉬 검을 습득했다면 그 이후부턴 제작이 가능해진다.) 데이드릭 장비가 아무리 레벨이 올라가도 필드 드랍이 거의 안된다는걸 생각하면 이쪽도 역시 데이드릭은 제작불가.

1.2 Quick Loot

폴아웃 4의 장비창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아이템을 수집하는 기능을 구현한 모드. 커서를 NPC든 컨테이너든 아이템을 수집할 대상에게 향하면 옆에 작은 창이 뜨면서 그 안에 루팅할 수 있는 아이템들의 목록이 나열되는 형식이다.[4] 아이템을 루팅할 때마다 교환창이 매번 띄워야하는 귀찮고도 게임 내 몰입감을 저하시키는 단계를 없애주기 때문에 나온지 얼마 안되어 높은 지지를 받고있는 모드다.

1.0 버전의 경우 HDT Highheel 이나 HDT 물리 엔진과 충돌은 일으키고 여러 대상에게서 연달아 아이템을 루팅하다보면 갑자기 CTD가 터지는 버그가 있어 불편했으나, 몇번의 업데이트가 지나면서 이것은 해결되어 아주 안정적으로 변했다. 1.1b 버전 이후부터는 ini파일을 통해 플레이어가 입맛에 맞게 설정들을 일부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면서 완성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옵션으로 대화장 인터페이스 형식으로 보여지게 하는 것도 제공하고 있다.

1.3 Utter Uniques Upgrade - Artifact Enchantment Overhaul (Unique Unique)

원래 이름은 Unique Unique였으나 위의 Unique Uniques와 헷갈린다는 이유로 이름이 바뀌었다. 유니크 아이템의 인첸트 효과와 외형을 정말 "유니크"하게 바꾸어 주는 모드. 은신 +30%, 한손 무기 +30% 이런 식의 성의 없는 바닐라 유니크 아이템 인첸트들을 뜯어 고치는 모드다.

몇 가지 예시로 볼렌드렁으로 강타시 적이 날아간다거나, 나이팅게일 부츠를 신고 밤 중에 뛰면 투명화되는 등, 유니크 아이템마다 특별한 효과를 부여하였다. 모더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세트 아이템 효과 부여 외에도 소기능으로 레벨링 아이템을 용광로에서 다음 단계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도 있다. 한글화가 완료되었다.

1.00 버전까지는 마그누스의 지팡이로 윈터홀드 대학 퀘스트 중 마주치게 되는 마법 장벽을 제거하지 못하거나지팡이를 가져왔는데 왜 제거하질 못하니 플레이어가 다크 브라더후드 관련 세트를 하나도 장비하고있지 않은데도 뜬금없이 관련 효과가 나타나는 등의 버그가 있었으나 1.0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게임의 진행을 어렵게 하던 대부분의 버그들이 해결되었다.

위의 Unique Uniques는 메쉬/텍스처를 직접 손대지 않고 esp파일로 경유하는거이기때문에 호환이 안됐으나 호환패치가 나왔다.

여담으로 본 모드의 제작자는 한국인이다.그럼 한국인 모드 항목으로 가야하는 것 아닌가?

관련 게시물 링크#

1.4 Complete Crafting Overhaul

스카이림 제작/아이템 시스템을 뜯어고치는 모드. 각종 제조 레시피를 벨런스 있게 변경해주며 유니크 아이템을 습득시 그것의 모조품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유니크 아이템의 딜레마 중 하나인 외양은 괜찮지만 성능이 구리다라는 문제점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것. 그 외에도 아이템을 주괴로 환원하는 기능, 팔머/고대 노드 장비를 주괴로 되돌리는걸 일정 횟수 만족하면 해당 장비의 제조법을 획득해서 생산이 가능해지는 기능, 채광관련 등 수많은 제조/아이템 관련이 추가되는 모드. 아이템 추가 모드인 JaySuS Swords와 Bandoliers/JewelCraft는 아예 자체적으로 해당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메쉬/텍스쳐만 설치한 뒤 esp 파일을 지워도 별 문제없이 돌아간다. 그외에도 Cloaks of Skyrim Heavy Armory - New Weapons Winter Is Coming - Cloaks Immersive Armors 등 거의 대부분 아이템 추가 모드와 호환이 된다.

모더는 Weapons & Armor Fixes Remade, Clothing & Clutter Fixes, Smithing Perks Overhaul Remade을 권장모드로 추천하고 있다. 각각 장비/천옷의 버그를 잡는 모드와 제련 퍽을 리메이크하는 모드. Smithing Perks Overhaul Remade의 경우 SPERG나 ACE의 제작퍽 모드와 거의 비슷해서 그걸로 대체 가능하다.

1.5 Auto unequip ammo

활을 장착시 자동적으로 화살통도 장착이 되며 이후 다른 무기를 장착할 시 화살통도 자동으로 장착해제 되게 하는 모드. 활 마다 고유의 화살통을 지정할 수도 있으며 팔로워도 이처럼 동작하게 할 수 있다.

1.6 Auto unequip helmet

스카이림에서 투구는 캐릭터 외모를 가려주는 몹쓸 것으로 주로 인식된다. 그래서 투구를 투명화 시키는 모드. 경갑/중갑 퍽에서 세트 효과 등에서 투구를 제외하는 모드들이 많이 제작되었는데 이 모드는 약간 발상을 다르게 해서 전투시에만 투구가 착용되고 비전투시엔 자동적으로 벗어놓는 기능을 제공한다.

무기를 빼든 상태에서 투구를 비롯한 머리에 착용하는걸 착용하면 그 아이템이 기억되며 이후 무기를 뽑는 등 전투 모드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해당 아이템이 장착되고 비전투 모드면 자동적으로 해제된다. 비전투시 머리에 다른 아이템을 착용하거나 하면 해제되므로 주의.

1.7 Dual Sheath Redux

초기부터도 존재해왔던 모드인 DSPOB(Dual Sheath Plus On Back)를 다른 모더가 리뉴얼한 모드. 스카이림은 양손에 무기를 따로 장비할 수 있지만(dual weilding) 칼집은 오른손 무기 하나만 보이며 무기는 뽑는 애니메이션도 한손에 무기를 장비한 상태와 다르지 않다. 이 모드는 그걸 개선 왼손에 장착한 무기 역시 비전투시에 장착한 상태가 가시적으로 보이게 하며 추가적으로 비전투 상황에서도 들고있는 방패와 스태프를 등에 매도록 수정한다. MCM을 통해 방패/스태프를 등에 맬지 바닐라로 할지를 플레이어 캐릭터와 NPC 구분해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가능.

설치방법이나 호환성이 쉽지 않은 모드임에도 불구하고 무기 2개를 같이 장착한 모습이나 등에 방패를 매고 있는 모습 등이 상당히 멋지고 현실적이다보니 인기가 상당히 많은 모드다. 원작 DSPOB가 추천수 2700대인데 이 모드는 5천대일 정도로 큰 지지를 받고 있는 모드. 주로 XP32 골격 모드를 이용해서 검을 장착하는 뼈대까지 등으로 옳겨놓는걸 유저들이 애용하는 편.

단 뽑는 애니매이션은 수정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양쪽 무기를 다 뽑는 애니매이션으로 만드는 모드를 추가로 설치해야한다. 모더는 Immersive Animations이라는 모드를 추천하고 있다. 참고로 스카이림에선 무기를 뽑는 애니매이션이 왼손/오른손을 별개로 지원하는게 아니라 무기 종류 별로 지원하기 때문에[5] 이 모드로 무기를 뽑는 애니매이션을 쌍수로 변경하면 왼손이 어떤 상태여도 쌍수 형태로 애니매이션이 나온다.[6] 한가지 팁을 주자면 위에서 검을 장착하는 뼈대까지 XP32로 옮겨놓고 등에서 쌍검 발도 애니매이션만 설치하면 검방 전사 역시 어차피 방패를 등에서 꺼내야기 때문에 상당히 자연스럽다. 그외 한손 도끼/둔기/단검 뽑기 애니매이션 역시 쌍수로 변경가능하니 참조.

기존 바닐라 무기 외에도 상당히 많은 양의 모드와 연동할 수 있는 메쉬를 제공하고 있다. 만약 호완 모드에 리스트가 없다면 해당 무기는 왼손에선 여전히 장착 상태가 보이지 않으니 유의하자.

처음 실행시 ASIS와 똑같이 SkyProc Patcher을 돌려야 한다. 때문에 최신 java가 필요하며 그외에도 애니매이션 수정이기 때문에 FNIS. patcher 실행 시 boss를 통한 정렬을 하기 때문에 boss도 필요하다. 대규모로 무기/메쉬를 추가했다면 patcher를 다시 한번 돌려보면 좋다.

또한 바닐라에서는 무조건 플레이어 캐릭터와 일반 NPC들이 똑같이 적용되던 것을 SKY UI의 모드 매니저를 통해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등에 장착하도록 하는 아이템 종류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축함으로서 자유도도 신경을 썼다.

단 아예 캐릭터 뼈대를 건드리지 않고 플레이하던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이 모드만 덜렁 설치했을 경우 아무런 변화가 없거나, 비전투 상태가 돼서 방패를 집어넣으면 방패가 캐릭터 발 아래에 배치되는 묘한 버그가 걸릴 수 있다. 각종 커스텀 스켈레톤을 사용하고 있는 플레이어들의 다른 모드들과의 호환을 손봐주는 모드인 'Custom Skeleton Replacers' 중 각자 스켈레톤 환경에 맞는 패치를 받아 설치하기만 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다만 제작자가 워낙 세세하게 스켈레톤 환경을 분류해놓은 탓에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면서 알맞은 종류를 설치하지 않으면 또 다른 버그만 생길 뿐이다. 조심조심 설치해야만 할 필요가 있다. XP32면 그냥 골격을 한번 더 재설치하면 깔끔히 해결된다.

2 기존 아이템 변경[7]

2.1 방어구

2.1.1 Unique Dragon Priest Masks

바닐라의 심심하고 어딘가 멍청해보이고게을러보이는 드래곤프리스트 마스크들에 각기 개성있는 텍스쳐를 줘서 기괴하고 카리스마넘치는 간지마스크로 탈바꿈시킨 모드다. 특히 크로시스와 콰나릭은 제작자의 사랑을 독보적으로 받은듯 하다
인스톨할때 몇몇 마스크들은 바리에이션을 줄수있다.[8].

아쉽게도 DLC 드래곤본의 마스크들은 지원하지않는다. 차후 계획이 있다고 하니 기다려보자. 발표한게 2013년이다

넥서스 링크

2.1.2 aMidianBorn Book of Silence

무기와 방어구를 리텍해주는 모드. 기존의 후줄근한 아머와 무기들을 색감이 진하고 기존의 특징을 살리면서 간지나게 형상이 변한다. 바닐라 아머/무기 리플레이서 모드의 최강자. 아래 2모드가 여자 장비를 야하게 리텍하는게 포인트라면 이건 남성용+아래 같은 노출도 높은 여성용 장비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모드다.

리텍시 여러가지 옵션을 지정해줄 수 있으며[9] 몇가지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다. 에보니 장비에 금/은을 도금한 에보니 골드/실버를 만들 수 있으며 노드를 위한 스틸 글레스와 하이엘프를 위한 탈모어 글레스 장비도 추가된다.

어째선지 엘븐 무기만은 제대로 리텍이 안되는데 Elven Weapons for Silence 라는 모드가 엘븐 무기를 리텍하므로 같이 사용하면 좋다.

2.1.3 Reshaped Ebony Helmet

800px
바닐라의 애매한 모양새의 에보니 헬멧을 멋지게 바꿔준다.

2.1.4 Killer Keos Skimpy CBBE Armor Replacer

일명 '바닐라 갑옷 리플레이서' 모드 중에서도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하는 모드. 바로 아래의 모드와 사이좋게 리플레이서 모드 중에서 1위, 2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말 그대로 바닐라 장비들을 풍만한 CBBE 바디에 맞게 고치고 거기에 덧붙여 노출도도 상승시키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모드로, 주로 복부와 팔, 다리 쪽 노출에 신경을 많이 쓴 편이다. 갑옷 뿐 아니라 의복들 대부분까지 함께 변화시킨다는 것도 큰 장점이며, 각 DLC에서 추가된 장비들도 변형시키는 추가 모드들도 선택지로 제공하고 있다. 거기에 덧붙여 일반 CBBE 바디보다 좀 더 그 곳이 크게 보이도록 부풀린 Silly Huge 버전도 따로 제공한다.

인기는 대부분의 리플레이서 모드들보다 위에 있으나, 무조건 바닐라 장비들을 대체하는 것만 가능한 리플레이스 전용 모드라는 점이 다소 단점이다. 그렇다보니 종족 자체를 미화하는 모드 등을 함께 쓰지 않으면 바닐라 특유의 나이든 외형을 한 적성 npc들이 노출도 높은 복장을 하고서 달려드는 모습을 보게 된다.

또한 억지로 노출을 늘린 듯한, 다소 어색해보이는 변형이 가해진 갑옷들도 생각보다 상당히 많다[10]. 이런 것이 상당히 눈에 거슬리는 플레이어라면 다른 리플레이서 모드들과의 겸용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리플레이서 모드들 자체가 본래 충돌을 그다지 일으키지 않는 모드들이기 때문.

2.1.5 Remodeled Armor CBBEv3M

여성 바디 모드인 CBBE에 맞춰서 바닐라 아머를 변경시켜주는 모드. 참고로 CBBE 제작자가 만든게 아니라 MAK라는 일본인이 만든건데, 바로 위 모드와 이 모드가 오히려 CBBE 제작자가 직접 만든 바닐라 아머 변경 모드보다 다운로드 수가 많다. 그럴 만한 것이, 이쪽은 대부분의 갑옷들의 노출도를 대폭 늘린 것이기 때문. 상술한 모드는 주로 복부와 팔, 다리 노출에 신경썼지만 이 모드는 거의 대부분의 장비들을 비키니 아머틱한 모습으로바꿔 버리는 만큼 노출도가 훨씬 더 높다.좋지 아니한가 다만 방어력은 높아지지 않는다

리모델링 된 아머는 제작으로 만들 수 있으며 플레이 중 얻는 아이템들은 바닐라 그대로다. 기본적으로 이 모드는 기존 아머 텍스쳐와 메쉬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 파일을 추가시켜주기만 하는 모드이기 때문인데, 옵션 파일로 제공해주는 기존 아머를 리모델링된 아머로 대체해버리는 리플레이서 파일도 같이 적용해야 그때부터 게임 중 얻는 아머와 NPC들이 입고 다니는 옷 모두 리모델링 된 걸로 바뀐다.[11]

부가기능으로 화이트런 들어가자마자 오른쪽 기둥에 보면 각 갑옷들을 분리시켜서(어깨 부분, 허리 장식 같은 식으로) 아이템화 시킨 것들을 모아 놓은 상자가 있어 편리하다.

MAK의 오리지널 버전은 2012년 5월 이후로 업뎃이 중지되어서 그 이후에 나온 갑옷에 대한 리모델링 버전은 엄밀히 말하면 없다.
대신 다른 유저들이 CBBE 바디슬라이더 지원버전[12], UNP, UNPB 버전 등등으로 컨버전하고, DLC에 추가된 갑옷도 비슷한 컨셉으로 개조하고 있다.

참고로 MAK는 CBBE 바디를 개량한 CBBEv3M 바디를 제작하였으며, 위 아머들은 CBBEv3M 바디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CBBEv3M 바디의 특징은 기존의 CBBE 바디보다 허벅지가 더욱 굵다. (갑옷을 착용한 상태에서는 상체 하체의 발란스가 잘 맞아보인다). 그러므로 CBBE 바디를 사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위 갑옷을 착용하면 CBBv3M 바디로 변하게 된다. 하지만 추가로 CBBv3M 바디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원래는 CBBv3M의 선행 설치가 필수였으나 범용성 저하로 인하여 MAK는 의상에 CBBv3M 메쉬도 포함시켰다)

2.1.6 Remodeled Armor for CBBE Bodyslide and TBBP HDT

가장 최신에 나온 여성 장비 리플레이서 모드라고 할 수 있으며 장비 리텍에 추가로 hdt가 적용된 tbbp 모션이 추가되었다. 즉 흔들린다 물론 outfit studio가 나오면서 일반 의상에 TBBP 적용을 하는게 일반인들도 무리없이 할 수 있는 레벨이 되었지만 그래도 한꺼번에 변경해준다는게 편리한 편. bodyslide 프리셋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체형조절이 쉽고 몸통 장비가 통짜 메쉬 1개가 아니라 여러개로 이루어져 있어서 그걸 통해서 자신만의 커스텀 리플레이서를 만들 수 있다는것도 장점 중 하나다.

기존의 리텍모드들의 메쉬 파일을 많이 가져다 쓴 편이며 모더가 스타킹이 취향인지 대부분의 장비에 스타킹이 있는걸 볼 수 있다.

I Love Cleavage CBBE HDT도 비슷한 모드이며 outfit studio를 사용해서 적절히 혼용하는것도 가능하다.

2.1.7 Realistic Transparent Glass Armors and Weapons

스카이림의 글래스 장비는 유리(글래스)라는 말에 맞지않게 초록색으로 불투명하다.[13] 여기서 착안한 모드로 글래스 장비들의 글래스 부분을 녹색 반투명으로 변경해준다. 반투명한 무기라던가 투명한 유리부분을 통해 밑의 금속부분이 보이는 장비가 상당히 간지 폭풍. 심지어 물속으로 들어가면 아예 완전히 투명해져서 금속부분만 입은 것처럼 보인다. aMidianBorn Book of Silence 과의 호환 모드 역시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인기가 높다.

2.1.8 Refracting Stalhrim CBBE UNP 7Base with optional transparency

위 모드와 유사하게 이번엔 스탈림 장비들의 얼음 부분을 현실적인 얼음처럼 리텍하는 모드다. 실제 얼음처럼 빛이 굴절되면서 번쩍번쩍 빛난다. 여성 방어구의 경우 Killer의 디자인 버전도 제공하고 있으니 원한다면 쓸 수 있다.

이 모드 제작자가 위 모드와 유사한 Transparent and refracting Glass Eqmnt라는 모드도 만들었다. 이쪽은 굴절 지원에 여성용 노출도 높은 아머도 지원한게 특징. 취사선택하면 된다.

2.1.9 Nightingale Prime HD

28899-4-1356471634.jpg

인기높은 바닐라 세트 나이팅게일 세트의 HD 리텍스쳐모드이다.

별다른 스탯조정은 없지만 워낙 고퀄리티의 리텍스쳐인지라 매우 인기가 좋다.

링크 Nightingale Prime HD

2.1.10 RUSTIC CLOTHING

69784-0-1466123794.jpg

갑옷을 제외한 의상류를 고해상도로 리텍해주는 모드. 제작자 Gamwich의 근성어린 노력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 스카이림, 허스파이어, 던가드의 모든 의상이 리텍되었고 드래곤본 의상 리텍이 진행중이다. 이 모드 말고도 다양한 오브젝트, 동물류를 리텍하는 RUSTIC 시리즈가 있으니 참고해볼만 하다.

링크 RUSTIC CLOTHING

2.2 무기

2.2.1 LeanWolf's Better-Shaped Weapons

스카이림의 무기들의 형태를 좀 더 현실적이게 만들고[14], 거기에 더불어 직접적인 전투에 사용되는 날 부분을 얇고 길게 변경해서 좀 더 날카로운 형태로 가다듬는 모드다. 메쉬 만을 변경하기 때문에 리텍 모드와 호환이 된다. 여러가지 추가 옵션이 있는데 대검의 검집을 고퀄로 리텍해주던가 드래곤본 무기들의 손잡이 끝에 루비를 달아준다하는 것도 가능하다.

2.2.2 Unique Uniques

몇가지 유니크 무기들의 외형을 그야말로 유니크하게 바꿔주는 모드이다.

특히 고대의 노르드인들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무기인데도 고대 노르드 검의 형태를 갖고있는 페일의 검붉은 독수리의 파멸, 분노[15] 및 일반적인 블레이드단의 검과 똑같은 겉모습을 갖고있어 무안할 정도인(...) 드레곤베인 등의 무기를 상당히 멋진 고유 외형으로 바꿔주기에, 단순히 콜렉팅만 하는 플레이어들에게도 상당한 가치를 보여주는 모드.

심지어 일반 시미터 룩이였던 윈드시어 까지 바꿔준다!!!

3 신규 아이템 추가

3.1 무기

3.1.1 JaySuS Swords

무기 추가 모드들중 가장 고퀄이라 평가받은 모드. 51가지 새로운 무기들을 추가해주며 현실적인 무기들을 잔뜩 포함되어있는 지라 많은 사람들역덕로부터 감동의 쓰나미를 느끼게 해주었던 모드다. 참고로 대부분의 무기가 강철 카테고리에 있어 초반 제련 스킬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16]
대부분이 강철 제련 퍽만을 요구하지만 몇몇 무기들은 더 높은 수준의 퍽을 요구하기도 하는 듯. 참고로 드래곤본 무기를 만드려면 먼저 데이드릭 무기를 만든 후, 칼에 박힌 보석을 진짜 다 모아야한다. [17] 물론 데미지는 본판과 같으므로 그냥 디자인이 좋게 바뀌었다고 생각하자.
모드의 이름이 소드인만큼 검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용량은 144mb정도. 모드치고는 상당한 용량이다.
레벨 리스트에 추가되기 때문에, 이 모드로 추가되는 검들을 적들이 들고 나온다.

넥서스 링크#

3.1.2 Monster Hunter 3(Tri) Weapons Mod

제목 그대로 몬스터 헌터3의 각종 무기들을 대량으로 추가해주는 거대 무기 모드로서, 스카이림을 즐기던 수많은 몬헌 팬들로 하여금 감격의 눈물을 토해내게 만들었다. 무려 200 가지 이상의 몬헌 무기들이 제공되며, 엘더스크롤 카페에서 NameD이 한글화했다.[18] 그러나 그것은 17.8버젼 기준이며, 13년 3월경 19.4버젼이 나왔는데 한글화가 안되다가, 6월에 NameD가 돌아와서 새롭게 몬헌 모드를 업로드했다.

3.1.3 Isilmeriel LOTR Weapons Collection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무기들을 추가해주는 모드. 고증을 맞춰서 안두릴을 만들려면 먼저 나르실을 제작하거나 스카이포지의 에올룬드에게서 구매하고, 이걸 도가니에 녹여서 나르실의 조각으로 만든 다음 다시 안두릴로 벼려내야 한다. 스팅의 경우 그냥 '스팅'도 있지만, 오크 탐지 문양이 빛나는 '스파이더 베인' 버전도 있다. 사우론의 철퇴도 있는데, 거인의 판정이라도 적용한 것인지 피격된 적이 멀리멀리 날아간다. [19]일반 대장간에서는 제작할 수 없고, 하이 흐로스가 중턱에 전용 대장간인 Moon Forge가 생겨난다.

여담이지만 부러진 나르실로 사우론의 손가락을 벤 것을 반영한 것인지, '나르실의 조각'은 단검 취급이다.

3.1.4 Reversed Dagger

역수를 쥐는 단검을 추가해준다. 스카이림의 모드는 수없이 많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역수 자세를 가능하게 하는 건 이 모드가 유일하다.

모션이 역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역수로 쥐는 단검을 추가해주는 것이다.

3.1.5 쇠뇌 관련 모드

쇠뇌 관련 모드는 모두 던가드 DLC가 필수적으로 깔려 있어야 하며 제작자들이 귀찮아선지 모든 팔로워/NPC 등에 쇠뇌 사용 모션을 추가해준게 아니라, 던가드 소속 팔로워만 쇠뇌 모션을 추가해줘서 던가드소속 팔로워, 솔스타임 출신 팔로워들만 쇠뇌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의 바닐라 팔로워들은 절대 정상적으로 쇠뇌를 사용하지 못한다. 이로인해 쇠뇌를 동료에게 쥐어주고자 한다면, 반드시 앞서 말한 팔로워들만이 가능하다.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바닐라 팔로워들과 NPC들은 분명 쇠뇌로 적을 조준은 하는데 쓰질 못한다. 이는 베데스다에서 귀찮아서 모종의 의미로 모션을 생략한 것으로 보이며, 때문에 플레이어만 즐길 수 있는 모드라고 볼 수 있었지만, 패치이후 정상적으로 일반 NPC들도 사용가능하다. 그래도 안쓰는것처럼 보이면 비공식버그패치를 받아보자

모드 자체에도 버그가 많은데, 연사 가능한 쇠뇌는 가끔 아예 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적을 사살했을 때 스크립트가 꼬이면서 동료가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물론 기존의 단발식 쇠뇌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쇠뇌가 총과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다는 특성 상 주로 총기와 관련된 모드(★)가 많이 있는데, 해당 모드들을 그냥 적용하면 쓸데없이 현실 고증이 돼서 밸런스가 무너지므로, 해당 모드들은 전설 난이도 + 난이도 증가 모드를 까는 것을 전제하고 만들어진다.
물론 연사 가능한 쇠뇌는 현실에서도 존재했으니 무작정 거부감을 가질이유는없다.

또한 연사 가능한 쇠뇌 모드를 사용할경우, 대놓고 학살을 즐길게 아니면 궁술에서 2개의 퍽을 활성화 시키지말것을 권장한다. 적을 비틀거리게 하는 퍽[20]과 적을 마비 시키는 퍽[21]이다 이유는 단순하다, 제 아무리 난이도를 올리거나 모드를 굴려도 상관없이 게임밸런스가 파괴된다. 마비 15%는 낮아보이지만, 연사로 때리면 순식간에 마비걸린다(...) 또 비틀거리는것은 확률이 이것보다 높다(...)

만일 밀덕이라면 여기에서 검색해 관련 모드를 깔아도 좋다. 이런거 라든가

3.1.5.1 Automatic Crossbows

자동 연사가 가능한 쇠뇌를 추가한다. 모드 설치하고, 지도 상에 새로 구현된 지역으로 가서 NPC들을 전부 제거하고 입수하면 되고, 여기서 도안을 입수하면 제작도 가능하다. 또한, 작가가 제작한 스크립트 덕분에 NPC들에게 들려 주어도 잘 사용한다.다만 모드배열 꼬이면 이전의 모든 쇠뇌 모드를 지우는게 좋을것이다

추가되는 쇠뇌 종류는 총 3가지로, 완전 연사, 점사, 반자동이 존재한다. 재장전은 볼트를 하나씩 갈아 끼우는게 아니고 작은 탄창을 볼트가 들어가는 위치에 끼우는 형식. 이 또한 모드 작가가 직접 제작한 스크립트 덕분에 가능하다. Modern Firearms모드의 원조격 되는 모드. 점사로 쓸 경우가 아니면 화살 소비가 엄청나므로 리버스크래프팅 모드와 병행해서 주괴를 확보해주는것이 좋다.

볼트는 모드에서 추가된 볼트를 써도 되고, 던가드제 볼트를 써도 잘 사용된다. 강화 볼트를 사용할 거면 던가드제 볼트가 좋지만, 모드 제작 볼트는 아무대서나 제작 가능한것이 최대 메리트.

넥서스 링크: #
스팀 워크샵에도 등록되어 있다.

3.1.5.2 Glowing Crossbow Bolts

일반 볼트에 예광탄이 추가된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의외로 팔로워가 석궁쓰는걸 볼때마다 재미가 있다(?) 볼트가 어디까지 날아가는지 궤적을 확인할 수도 있어서 연습용으로도 제격.

넥서스 #

3.1.5.3 Faction Crossbows

제국군, 스톰클록, 도둑 길드, 다크 브라더후드, 던가드, 컴패니언즈 장식이 새겨진 쇠뇌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모드이다. 노르드 영웅 쇠뇌도 추가되는데, 여느 노르드 영웅 무기와 마찬가지로 컴패니언즈 퀘스트를 모두 완료해야 제작할 수 있다. 던가드 쇠뇌의 경우에는 'Ancient Technology'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3.1.5.4 Crossbows Basic Collection

본편에서 쇠뇌는 강철과 드워븐밖에 없는데, 다른 재질로도 쇠뇌를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모드이다. 즉 드래곤 뼈 쇠뇌 제작까지 가능해진다는 뜻이다. 덤으로 해당 쇠뇌들은 던가드 요새가 아닌 곳에서도 제작이 가능하다. 다만 각 쇠뇌의 강화형을 제작하려면 던가드 강화 쇠뇌 관련 퀘스트를 해야 한다.

일부 쇠뇌에는 바리에이션이 있는데 데이드릭 쇠뇌는 3종류, 드래곤 뼈 쇠뇌는 2종류이다.

여기에 덤으로 속성별 폭발 볼트가 추가된다! 폴아웃: 뉴 베가스대물 저격총에 폭발탄을 장전했을 때처럼 맞은 부위에 속성 폭발을 일으키는데, 약한 적들이 떼거리로 몰려있을 때 좋다. 다만 폭발성인 만큼 소음이 크다는 것에 특히 주의.

그리고 이 모드를 설치하면 던가드 이외의 인간형 NPC들(산적 등)이 종종 쇠뇌를 들고 나온다.

노르드 인각과 스탈림은 DLC Dragonborn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모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앞의 둘에 해당하는 쇠뇌를 만드려면 다른 모드를 써야 한다.

넥서스 링크 : #

3.1.5.5 Project Flintlock - Sequel to Musket Mod★

중세시대 기반의 스카이림에 머스킷 소총을 추가해주는 모드다. 당연하지만 머스킷 소총이 널리 퍼진 시대가 아니므로 스미싱 퍽 가운데 스틸 스미싱 퍽을 직접 찍어야지만 모루에서 손수 제작이 가능하다. 제작조건이나 재료 수급은 까다롭지 않지만 탄환 제작의 필수품인 화염 소금과 흑연을 한번에 대량으로 구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 점이 어렵다.

1.3버전을 기준으로 총기는 라이플, 블런더버스, 유탄 발사기의 3종류가 추가된다. 사정거리는 라이플>블런더버스>유탄 발사기, 파워는 반대로 유탄 발사기>블런더버스>라이플. 라이플이 장거리전용이라면 블런더버스는 중~단거리에서 경직을 주어 가며 싸움을 펼치기에 좋으며, 유탄 발사기는 광역 피해를 주는 유탄을 발사할 수 있다. 단 세 무기 전부 위력이 강철 석궁과 엇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난이도와 레벨에 따라 고레벨의 적들을 상대하는 데 지장이 있을 수 있다. 어찌 보면 적절한 밸런스. 가장 사정거리가 긴 라이플도 활에 비하면 다소 사거리가 짧지만, 탄속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사정거리 내에서의 명중률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다만 게임 내의 석궁을 기반으로 제작한 것이라 Dawnguard DLC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장전 모션도 머스킷 고유의 것이 아니라 석궁 모션을 재활용하였다. 당연히 총/탄환의 분류도 석궁/볼트. 이 문제로 가끔 석궁 볼트를 장전하는 야릇한 버그가 나올 수도 있다. 이렇게 해도 게임 시스템상 발사가 되기는 하지만 위력이 상당히 차감된다. 한편, 모드의 부모듈로 여러 종류의 다양한 탄환을 추가 제작할 수 있는 esp와, 게임 내 추가된 작은 캠프를 제거하는 esp가 존재하고 있다. 이 모드는 기본적으로 화이트런 남쪽 인근에 '이방인의 야영지'라는 장소를 추가하고 총기 관련 재료들과 NPC를 배치해 놓는데, [22] 이 부분의 완성도가 총기 시스템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것이 싫다면 지우는 것도 방법이다(...). 추가 탄환의 경우 까다로운 화약 제작을 요구하지 않고 각종 주괴만으로 다양한 탄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구장창 총을 쏘며 스카이림을 누비고 싶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뱀파이어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거룩한 탄환, 늑대인간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은탄환 등 종류도 다양.

팔로워에게 총을 쥐어주고 싶다면 추천하는 모드인데, 연사 자체가 없기 때문에 던가드 팔로워에게 쥐어줘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동료모드도 추천한다.

또한 이것과 연관된 모드로 플레이어와 동료들만 쓸수있는게 아닌, 모든지역의 군인과 산적NPC 들이 총기를 장비하는 모드가 있다. 한마디로 모든NPC가 총을 사용하게 하는 밸런스 패치모드(...)유탄과 총알에 맞아죽는 주인공을 볼수있다 다만 이 모드에는 버그가 있는데, 총기를 장비하는대신 갑옷을 장착하지않는다거나, 그 자체가 버그로 꼬여서 팅길수있다.

총은 맘에드는데 후장식 사거리가 긴 볼트액션 소총같이 쓰고싶다면 그냥 볼트를 쓰거나, 바로 밑에 있는 모드의 탄약으로 바꾸면 된다 참 쉽죠?

넥서스 링크: #
소개 영상(1.3버젼): #

3.1.5.6 Modern Firearms MOD★

http://modtype.doorblog.jp/archives/30282266.html

다운로드
대체 링크

본격 스카이림을 폴아웃 시리즈 혹은 스토커 시리즈로 바꿔 버리는 모드

문자 그대로 스카이림에 현대 총기류를 추가시켜주는 모드.
주인공이 강철탭에서 M4,AK-47,MP7,슈타이어 AUG같은 걸 뽑아내고 있는 걸 보면 대략 정신이 멍해진다(...). 데미지는 그냥 쇠뇌에 비해 낮은데, 이 낮은 데미지를 연사력으로 덮어버린다(...) 그냥 쓰면 재미 없을 수 있으니, 위에서 말한대로 기본 난이도를 최대로 올리고 모드를 이용해 난이도를 더 높이거나 CK툴 같은 걸로 데미지를 좀 적당히 조절해서 즐기는 것을 추천.

다만 모든 총기가 소리가 너무크다, 부담된다면 소음기가 장착된것을 이용하면 해결된다.

연사가 가능하지만, 때때로 연사가 불가능하다. 이때는 장비해제 했다가 다시 장비하면된다. 물론 동료 NPC들은 연사 하는데 문제가 좀...

사실 이 모드만이 아니라 스카이림 넥서스 같은 데에 들어가서 찾아 보면 게임의 장르를 완전히 바꿔 버리는 총기류 모드가 수두룩하다(...) 고만해 미친놈들아

3.1.5.7 Skyrim Rifle★

다운로드[23]

위 모드의 연장선으로 보면된다. 영문과 한자가 따로 있다

3.1.5.8 SkyRevolution - Assault Rifles_Sniper Rifles and Sub-Machineguns★

위에서 언급한 Modern Firearms와 비슷한 자동소총, 기관단총을 추가하는 모드인데, 이 모드는 총기 디자인이 전부 드웨머 기반이다. 덕분에 약간 더 Lore Friendly 하다. 화이트런 성채에 상인 NPC와 동료 NPC가 추가되므로 여기서 구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제작이 불가능하게 막혀 있으며, 이 또한 석궁 기반이므로 석궁 볼트를 장전할 수 있지만 위력이 차감된다. 성능은 앞의 머스킷 소총 모드와 비슷하지만 이 모드는 '연사'가 되는 기관총을 추가해준다는 것이 포인트.

저격 소총의 경우, 1인칭 시점에서 크로스헤어를 가려버리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넥서스 링크: #

3.1.5.9 Dwarven Hand Cannon N Nuclear★

말 그대로 쇠뇌에서 소형 핵폭탄을 발사한다(...) 팻맨?

넥서스 링크: #

3.2 방어구

3.2.1 Fall of the Space Core, Vol. 1

밸브 코퍼레이션과 베데스다가 스카이림의 크리에이션 킷 공개와 스팀 창작마당 입성을 기념하여 제작한 공식 모드.

설치하고 화이트런 서부의 서부 감시탑 쪽으로 가면 "SPAAAAAAAAAAAAAAAAAAAA-"(....)라는 괴성과 함께 어느 집으로 하늘에서 메테오가 떨어지는 광경을 볼 수 있다. 떨어진 곳에 다가가보면 집은 박살나서 불이 붙어있고, 그 한 가운데에 스페이스 코어가 박혀서 눈을 깜빡이며 재잘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늘에서 떨어진 유성의 정체는 스페이스 코어였던 것. 주워서 인벤토리에 넣을 수 있다.

무게 3.14에 가격은 256이라는, 어딜봐도 프로그래머가 좋아할 듯한 아이템(...)으로, 땅에 떨어뜨려두면 스카이림이나 포탈 등을 주제로 끊임없이 재잘거린다. 가끔 재잘거리지 않는 버그가 있는데, 윈터홀드 대학의 아트로나치 포지에 잠깐 끼웠다 빼면 다시 말한다. 스페이스 코어는 두 가지 처리법이 있다.

파일:Attachment/600px-SR-npc-Nord Dovahcore Helmet.jpg

  • 투구화
윈터홀드 대학 지하의 아트로나크 포지에 가서 월석과 연철 투구와 합성하면 '도바 코어 헬멧'이 탄생한다. 세계관과의 조화 따위는 개나 줘버린 듯한 위화감이 일품(...). 월석으로 강화할 수 있다.
  • 우주로 돌려보내주기
E키 길게 누르기로 든 상태에서 강력한 마법으로 충격을 주거나, 자이언트의 방망이질(...)을 맞추면"SPAAAAAAAAAAAAAAAAAAAA-"(....)라는 괴성을 다시 지르며 홈런멀리 멀리 날아가버리고, 게임에서 사라진다.

그 외에는 기술 특성 메뉴의 별자리 뜬 하늘에 떠다니는 휘틀리가 추가되고 스페이스 코어의 로딩 스크린 2개가 추가된다.

3.2.2 Immersive Weapons/Immersive Armors

수십 여 가지의 무기와 갑옷을 추가해 스카이림의 아이템 체계를 다양화하는 모드. 기존에 장비들이 몇종류 되지 않아서, 또는 해당 부류의 캐릭터들이 입을 장비들이 아예 존재하질 않아 매번 똑같은 복장만을 보여주던 NPC들(대표적으로 알리크르 전사들. 일단은 전사임에도 다들 천옷만을 입고있다.)도 추가된 수많은 장비들을 모두 레벨에 맞춰 착용하고 나타나므로 같은 종류의 NPC들이라도 모두 다종다양한 장비를 착용하게 되어 확실히 눈이 즐거워진다.

갑옷들의 경우는 절반 정도는 바닐라의 소스들을 그대로 이용해 그것들을 이리저리 짜집기해서 만든 것들. 하지만 덕분에 세계관에 어울리지 않을 만한 장비들은 하나도 없으며, 그러면서도 상당히 적절하면서도 간지나게 잘 조합이 된 탓에 어색해보이는 장비들도 없다. 장비 하나하나에서 제작자의 세심함이 느껴질 정도. 여기에 다른 모더가 만든 장비를 허락을 받아서 추가해놓기도 한다. 이렇게하면 esp파일이 절약되기 때문에 편리해진다.

Immersive Weapons 모드 역시 갑옷 모드 못지않게 다양한 무기들이 추가된다. 스태프, 카타나, 양날 도끼, 창 등 기존에 없던 무기류가 제각기 특성을 갖고 등장하며 전작에서 등장했지만 이번작에선 짤린 무기도 있고 몇몇 아이템은 게임 중 단 하나만 구할 수 있거나 루팅은 불가능하고 제작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 또한 볼렌드렁이나 나이팅게일 보우처럼 몇몇 유니크 아이템을 갖고 있으면 모조품을 만들 수 있게 하는 부가 기능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무기 모드를 하나로 통합한 탓에 추가된 무기의 퀄리티가 들쑥날쑥하다는 게 단점이다. 갑옷 버전에 비하면 대체로 새로 만들었지만 몇몇 무기의 텍스쳐가 골판지로 만든 것 처럼 얇아 보이거나 텍스쳐의 질이 아주 형편없어서 눈에 거슬린다. 그리고 Immersive Armors 모드 보다 한참 전에 업데이트가 중단된 탓에 MCM 메뉴로 조정하는 기능이 없다.

단순히 장비를 추가하는 것만이 아니라 상술했듯 적성/우호를 불문한 NPC들도 착용할 수 있도록 레벨링 리스트에 아이템들을 추가해주기도 하므로, 확실히 스카이림의 전투 환경이 다양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부수적인 효과로 모피 깃, 안대, 트리뷰날 마스크 등 원래는 존재하지 않던 부위에 착용하는 아이템에도 마법 부여를 할 수 있으므로 삼신기 완료시 도바킨은 더욱 먼치킨이 되버리고 난이도는 무의미해진다.

갑옷 모드의 경우 과거에는 네임드 NPC들이 이 모드로 추가된 갑옷들을 착용할지 여부를 결정해 주는 호환 모드가 있었으나, 최신버전에서는 그냥 무조건 새로운 갑옷을 입고 나오게 수정되었다. 오프닝부터 절대 일개 병사로 보이지 않는 갑옷을 걸친 랠로프와 하드바방어도가 몹시 상승한 울프릭, 요란스러운 자주색 톤의 중갑으로 무장한 툴리우스 등을 구경할 수 있다(...). 갑옷의 퀄리티는 나무랄 데가 없지만, 스토리상 절대 지휘관 레벨이 아닌 하드바나 랠로프까지 멋드러진 갑옷을 입고 나오는 것은 아귀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까라면 까! 하니 네! 하는 하드바의 갑옷이 그 까라는 상사보다 훨씬 화려하다 특히 갑옷 모드의 경우 퀄리티가 높은 다른 모더의 갑옷들까지 포함하는 식으로 스케일이 어마어마하게 커진 상태이기에, 이러한 독선적(?)인 면모가 일각에서 까이기도 한다. 오프닝에서 아귀가 맞지 않는 화려한 갑옷들을 보는 것을 싫어하는 유저들도 많고, 은근슬쩍 버그 같은 것이 발견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스톰로드 갑옷을 입은 오프닝의 울프릭은 결코 낮지 않은 확률로 재갈을 차지 않고 있다.

여담으로 쓰다가 그냥 지워버리면 Immersive Armors를 입고있던 NPC들이 알몸이 된다. 지우고 싶다면 모드가 적용된 세이브 파일 내에서 먼저 NPC들이 해당 모드의 장비를 장비하지 않도록 설정한 후 지우도록 하자.

3.2.3 Common Clothes

넥서스 링크[1]

위의 Immersive Weapons/Immersive Armors 모드는 갑옷, 무기만이 다양화되고 천옷은 추가되지 않으므로 갑옷을 입지 않는 비전투 NPC들의 복장은 당연히 바뀌지 않는다. 바닐라스러운 의복 추가를 원한다면 이 모드를 권장한다. 다운로드 항목에 제작/상점 판매/NPC 착용 여부/레벨 리스트 추가 등 ESP 파일이 여럿 있으므로 선택해서 집어넣을 수 있다. NPC가 착용 가능하도록 설정할 경우 복장이 고정된 NPC가 아니라면 매 게임마다 옷을 다르게 입고 나오게 된다.

3.2.4 Cloaks of skyrim

여러가지 망토 아이템을 추가해준다. 기본적인 여행자 망토부터 각집단을 대표하는 망토까지 추가되서 리얼리티가 꽤 훌륭해진다. 무두질을 하면서 제작 가능.

걸어다닐 때 다리가 망토를 통과하는 것이 눈에 거슬릴 수 있는데, 360 Walk and Run Plus를 설치하면 딸려오는 부가옵션으로 걸을 때 그에 맞게 망토가 움직이게 할 수 있다.

3.2.5 Winter is coming

King in the north!
위 모드와 유사한 망토 추가 모드인데 이쪽은 방한장비라는 것에 더 초점을 둔 모드. 스카이림이 매우 추운 지역이라는걸 생각하면 역시 설치시 리얼리티가 상승한다. wet and cold나 frostfall 등 추위 관련 모드가 깔려있다면 금상첨화. 위의 모드와 마찬가지로 360 Walk and Run Plus과 호환된다.

3.2.6 Bandolier - Bags and Pouches

넥서스 링크[2]

무게 제한치를 늘려주는 허리에 차는 가방, 어깨 띠 등을 추가시켜주는 모드. 그래픽이 가방 뿐만 아니라 포션이 끼워진 띠, 책, 수첩, 수통 등으로 다양해서 캐릭터 컨셉에 맞춰 꾸미기에도 좋고 장착할 수 있는 부위가 허리 오른쪽 앞, 옆, 뒤, 왼쪽 앞, 옆, 뒤, 어깨 띠 로 매우 많아 모든 부위에 장착하면 무게 제한치를 최대 400이나 올릴 수 있다. 밸런스를 해치는 게 싫다면 무게 제한치 증가량을 절반 정도로 줄이거나 또는 아무 효과 없이 그냥 장식용 아이템이 되도록 ESP를 선택할 수 있다. 원 제작자의 던가드 아이템 추가 모드가 있고 그외 포션 띠 텍스쳐 개선 모드, UNPB CBBE 체형에 맞게 수정된 모드, NPC도 장착하고 나오게 하는 애드온 모드 등도 있다.

3.2.7 Ciri's Outfit (The Witcher)

68950-3-1441378416.jpg

위쳐3에 나오는 시릴라의 옷을 추가시켜주는 모드 이다 꽤나 퀄리티가 높은 모드

3.2.8 Assassin's Skyrim: Ezio's Roman Armor

1324733913_34526463.jpg
어쌔신 크리드 브라더후드 에지오가 입는 의상을 추가시켜주는 모드 이다

링크#

3.2.9 Geralt Light Armor & Witcher Swords

TESV-2015-02-17-009.jpg
게롤드의 옷을 추가시켜주는 모드이다

링크#

3.2.10 The Witcher 3 Eredin

maxresdefault.jpg
위쳐3에 나오는 에레딘의 갑옷을 추가시켜주는 모드이다

링크#

3.2.11 Dirty Clothes

8dcf6d8f.jpg

더 라스트 오브 어스 에 나오는 조엘의 의상을 추가시켜주는 모드이다 어린아이 팔로워 모드를깔고 한번 입어보자

링크#

3.2.12 Dark Souls - Combined Set 01

bee1af94.jpg
다크소울에 나오는 갑옷들을 추가시켜주는 모드 이다
링크#

3.2.13 Starcraft 2 Legacy Of The Void

i12675709911.jpg
제라툴 형상을 한 갑옷을 추가시켜주는 모드 이다 드래곤에게 돌진하면서 내 목숨을 아이어에 라고 외쳐보자 야 이 드래곤 xx들아 늬들 꼼짝말고 있어! 내가 지금 용언을 배워가서 니놈들의 머리통을 다 날려버리겠어!
여담으로 모더가 한국인이고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팬인듯 하다 관련모드가 전부다 어쌔신 크리드들 뿐이다.
링크 #

3.2.14 Arise: Chapter 1 The Black Sacrament

5696-1-1344782150.jpg

10가지 종류의 암살자의 무기와 갑옷[24]들을 추가해준다. 단순히 장비만 추가하고 끝이 아니고 몇가지 설정을 부여하고[25], 퀘스트를 완료해야 제작이 가능해진다. 스샷에서 보다시피 여러가지 파츠로 나눠져있어 취향대로 맞출수도있다. 참고로 제작가능한 장비 중 무시무시한 인챈트가 붙어있는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인간형 적이 사망시 몸이 터져버리는 인챈트라던가...[26]

제작자는 챕터별로 추가될 장대한 모드를 계획한듯 하지만 챕터1이 나온게 2012년인데 그 뒤로 소식이없다. (...)

이 외에도 LustMord Vampire Armor 같은 갑옷도 제작하였다. 따로 놓고 보면 다크 판타지같은 분위기의 간지가 나는 갑옷은 대단히 잘 만드는데, 정작 게임상에선 너무 깔끔하고 광이나는게 스카이림의 분위기와는 조금 안 맞는듯한 느낌이 나는게 흠.

링크[3]

3.2.15 Lustmord Vampire Armor

25852-1-1350870863.jpg

위의 Arise 모드를 만든 제작자의 뱀파이어복장이다. 물론 뱀파이어가 아니어도 착용은 가능하다.
역시 여러파츠로 나눠져있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획득/제작또한 모들르 깔았다고 뚝딱 되는게 아니고 생성되는 퀘스트를 따라가줘야한다.

갑옷 외에도 세트가 되는 석궁이 추가가 된다.

링크: 넥서스 링크

3.2.16 Crusader Knights Templar Hospitaller Teutonic Medieval Armors

중세 십자군의 3대 기사단이었던 템플 기사단, 구호 기사단, 튜튼 기사단의 3개 기사단 갑옷 및 무기를 추가해주는 모드. 세계관과는 관련이 없지만 모티브가 실존했던 기사단과 그 복장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인지 게임 배경에 상당히 잘 녹아들어가며, 퀄리티도 비슷한 종류의 모드 중에선 가장 우수한 편이다. 실제 게임에서는 3대 기사단 갑옷 말고도 안티오크 기사단 갑옷, 트리폴리 기사단 갑옷, 심지어 게임 내 신앙인 아카토쉬 기사단 갑옷 같은 것도 추가해주는 여러 부가기능이 붙어있다. 모든 갑옷은 대장술로 만들 수도 있고, 게임 내 추가되는 3대 기사단 본부에서 얻을 수도 있다.

단순 아이템만 추가해주는 것이 아니라 3대 기사단이 어설프게나마 게임 속에 실존했다는 설정으로 만들어진 모드인지라 게임 내에 3대 기사단의 본부가 추가되며, 관련 인물이나 NPC등도 다수 등장한다. 기사단 본부는 각각 솔리튜드, 화이트런, 윈드헬름에 있으며 본부의 구성은 모두 똑같고 기사단원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기사단장 같은 고위 인물들은 처음부터 동료로 삼을 수도 있도록 되어 있다. 또 랜덤 인카운터로 기사단 관련 NPC들을 만나는 경우도 있어서 상당히 여러 부분에 신경을 쓴 모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이 모드를 설치한 후 초반에는 Bloated Man's Grotto 근처에 가지 말도록 하자. 웬 무지막지하게 강한 늑대인간이 대기하고 있어 순식간에 끔살당한다...

링크: 넥서스 링크

3.2.17 Historical Revival - The Roman Era

게임의 주요 팩션들의 장비를 고대 유럽풍으로 바꿔주는 모드. 로마군과 더불어 켈트족, 게르만족, 그리고 파르티아의 장비들이 추가된다. 원래 제국군의 갑옷과 무기만 실재했던 로마군의 장비에 맞게 바꿔주는 모드로 출발했으나 업데이트가 지속되어 켈트족과 게르만족, 그리고 파르티아의 장비들까지 구현되어 게임을 로마풍에 한정되지 않은 고대 유럽 자체를 구현하는 모드가 되었다.

기본적으로는 그냥 각 장비들을 그저 게임상에서 얻을 수 있게만 해주는 모드이지만, esp를 리플레이서로 적용하면 게임 내 팩션들의 장비체계가 아예 뜯어고쳐져 고대 로마풍, 켈트나 게르만풍, 파르티아풍을 내는 팩션으로 바뀌게 된다. 제국군은 앞서 언급했듯이 로마군의 복장으로 바뀌고, 스톰클록은 게르만과 켈트풍이 혼재된 팩션으로 바뀌며, 포스원은 켈트족의 복장으로, 그리고 탈모어는 파르티아의 복장으로 바뀌게 된다.

고증 수준은 상당히 뛰어난 편으로, 로마군의 경우 흔히 떠올리는 공화정 및 제정 초기의 로마군 복장만이 아닌 후기 로마군의 복장인 스파타나 로리카 스쿠마타 등도 구현되어 있으며, 텍스쳐의 질 또한 상당히 높다. 고대사 덕후라면 한 번 받아볼 가치가 있는 모드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켈트족이나 파르티아의 복장의 경우 완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인데, 파르티아의 경우 궁수용 모자를 착용 시 10초 가량 렉이 걸리는 문제가 있으며 켈트족의 경우 바지 착용 시 켈트족 전용 신발을 신지 않으면 정강이 부분이 잘려나오고 튜닉은 텍스처가 완성되지 않아 보라색으로 나오는 문제가 있으며 게르만족 복장의 경우 투구 외에는 구현된 것이 없다. 2014년 이후로 업데이트도 되지 않고 있어서 완성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은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넥서스 링크

3.2.18 테라 의상 모드

넥서스에서 TERA라고 검색만 해도 각 바디 모드에 알맞게 튜닝한 의상들이 줄줄히 나올 정도다(...).# En-Masse에서 가만히 있는 이유를 모르겠다. 참고로 와우에서 3D오브젝트 뽑아낸 모드도 오블시절 나온 적 있지만 블리자드의 너 고소 움직임으로 나가리된 적 있다. 넥서스에선 보통 타게임 추출 모드들이 삭제되곤 하는데 테라 관련 의상 모드들은 엄청난 유명세와 다운로드 수를 보이는데도 삭제되지 않는 것을 보고 블루홀에서 공식적으로 노터치 하기로 해서 그렇다는 설도 돌고 있다(...)

3.2.19 Wearable Lanterns

Frostfall과 Campfire 모드 제작자인 Cheko의 모드. 제작과 장착 가능한 랜턴을 추가시킨다. 일반적인 랜턴과 유리병에 형광 벌레를 잡아넣는 랜턴, 그리고 드래곤 본 DLC가 있으면 솔츠하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이 랜턴이 추가되어 총 3 종류가 있다. 손에 들거나 허리 앞, 또는 뒤에 장착할 수 있다. 동료도 랜턴을 쓸 수 있으며 대화를 통해 어디에 장착할지 선택할 수 있다. 연료를 사용할지 여부나 아이템 슬롯 등 세부 설정은 MCM에서 변경 가능하다.

현실적인 광원 모드를 적용하면 던젼이 너무 어두워져 플레이가 곤란할때가 많은 데 이때 도움되는 모드이다.

단 facelight 모드와 병행하면 문제가 생기는데, 이 모드의 랜턴의 광원을 인식하여 분명 랜턴은 얼굴을 비추지못하는데 facelight는 꺼진다.

링크: 넥서스 링크
  1. 애초에 설정충돌이기도 하다. 오블리비언 이후 이런저런 사건이 터지면서 각 종족들의 제련기술이 대중적으로 풀렸다. 이는 스카이림 내에서도 확인 가능한 이야기들.
  2. 사실 이런모드가 나온다는건 추가해주는 유물은 상당히 탐내는 사람이 많단 이야기다.
  3. 리프튼에서 렉시콘 관련 드웨머 퀘스트
  4. 이때 뜨는 팝업창에서 커서를 옮기는 방법은 마우스 휠을 돌리는 것이고, 커서가 향하고있는 아이템을 줍는 것은 E 키다. 단, E가 아닌 R을 누르는 것으로 기존같은 아이템 교환창을 띄울 수도 있기 때문에 대상에게서 아이템을 회수하는 것 뿐 아니라 그것을 뒤지는(즉, 바닐라 방식으로 아이템 교환창을 띄우는) 것이 트리거가 되는 일부 퀘스트에서는 이렇게 하면 된다.
  5. 즉 쌍검을 뽑는 모션과 오른손으로 검을 뽑는 모션을 구분할 수 없다.
  6. 그러니까 예를 들어 한손검 발도 애니매이션을 양손에서 발도하는 걸로 변경할시 왼손에 방패가 있든 단검이 있든 마법이든 동일하게 양손에서 발도하는 형식이다.
  7. 리텍이란 말이 광범위하게 쓰이는데 리텍은 Retexture의 준말로 텍스쳐만 바꾸는 걸 말한다. 갑옷을 야하게 만들거나 하는 건 메쉬 수정이므로 리텍에 해당되지 않는다.
  8. 예를 들어 오타르의 가면은 양 눈을 다 꼬매는 옵션이있다
  9. 밝게하게 하거나 어둡게 하거나 강철 장비의 털을 흰색으로 변경하거나
  10. 대표적으로 가죽(Leather) 갑옷이나 상당 수의 평상복들. 노출을 가하는건 좋지만 대단히 애매한 곳을 잘라내고 피부가 노출되게 변경해서 보기 좋다기보다 '굳이 이런 식으로 노출을 해야했나'는 느낌이 드는 복장들이 많은 편이다.
  11. 리플레이서 적용을 추천하는데 그냥 리모델링한 아머를 추가시키는 경우 해당 아머들이 바닐라의 원래 아머들에 비해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떨어진다. 노출이 높아진만큼 방어력이 낮아져야 한다고 봐서 그렇게 한 거 같은데 리플레이서를 적용할 경우 기존의 바닐라 갑옷들의 생김새가 바뀌는 것이므로 능력치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리플레이서를 적용해도 리모델링한 아머들은 여전히 제조 목록에 따로 남아있다.
  12. MAK의 오리지널 버전은 최대,최소체중이 동일하여 체형변화가 안된다.
  13. 사실 글래스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공작석이어서 원래 불투명한게 정상이다.
  14. 스카이림 바닐라 상태에서의 무기들을 자세히 보면 실전에 써먹기에는 대단히 애매한 형태를 보여주는 무기들이 꽤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에보니제 도검들이다. 에보니제 무기는 기본적으로 외날이라 한쪽으로 밖에 공격이 안되는데, 정작 베는 데 사용해야할 칼날 부분에는 장식이 매우 두껍게 붙어있어 칼 끝부분으로나 벨 수 있을법한 오묘한 형태를 갖고있다. 그 외에도 무언가를 베거나 찔러서 피해를 주기에는 비정상적으로 뚱뚱하게 생긴 제국군 검도 여기에 해당.
  15. 애초에 붉은 독수리라는 리치맨들의 영웅은 리치맨인 만큼 브리튼 족이고(노르드라는 설도 있다), 페일의 검은 오블리비언 시절 처음 등장한 창백한 여인이라는 네임드 던머 망령에게 귀속된 무기이기에 딱히 노르드와 관련된 무기가 아니다.
  16. 특히 철 주괴 2개와 가죽끈 1개로 만드는 사냥용 칼(Hunting knife)의 가치가 165 셉팀이라, 스피치 레벨, 퍽이 하나도 없는 초반일지라도 철 주괴와 가죽끈을 구입해서 만들어 팔면 소소하지만 이득이 난다. 이 장비의 가치는 최신판 스카이림에서 역력히 드러나는데, 스미싱 경험치가 만들어낸 장비의 가치에 비례하도록 패치가 되었기 때문이다. 예전처럼 아이언 대거만 주구장창 찍어서는 일이 쉽지 않게 되어버린 것. 하지만 사냥용 칼은 기존 아이언 대거에 비해 주괴 1개만을 더 요구하면서 가치가 165셉팀이나 된다! 사냥용 칼만 주구장창 찍어서 팔면 골드를 오히려 좀 벌어들이면서 스피치 랭크까지 올리는 스미싱 레벨링이 가능하다. F5->때리기->F9를 이용하면 리버우드에서 제련 100찍기도 가능할 듯...
  17. 예를 들어 드래곤본 검을 만들기 위해 에메랄드 16(!)개, 완벽한 에메랄드 3개가 필요하다. 베런자이아의 보석 퀘스트를 깼다면 껌이겠지만 아니라면....드래곤볼
  18. 해당 모드의 단점중 하나가 무기들이 하나같이 무식하게 크다는 거였는데 NameD이 한글화하면서 그것을 임의로 축소시켜 해결했다. 하지만 그러다보니 줄이지 않아도 되는 한손검까지 축소되어 한손검이 단검이 되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했었다.
  19. 이 인챈트가 붙어 있는 철퇴는 제작으로는 만들 수 없고, 블랙리치팔머 거주 구역 입구에 서 있는 사우론(!)을 때려잡은 뒤 루팅해야 사용 가능하다.
  20. 궁술 중간
  21. 궁술 마지막
  22. 지하에서 올라왔다는 듯이 드릴이 압권(...)
  23. 다운로드링크 옆에 있는 패스워드 iudw
  24. 색놀이이긴하지만 간지는 난다
  25. 고대의 암살자들의 무덤을 도굴해서 제작마법을 배워야하고, 제작에는 사람의 심장같은 재료들을 제물로 써서 만들어야한다.
  26. 다수의 적이 사망할때 정말 피에 젖은 해골이 우수수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