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당동(부산)

이 문서는 부산광역시 남구의 법정동에 관한 것입니다. 경상남도 양산시의 법정동에 대해서는 웅상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밑줄은 구청 소재지.

부산 남구법정동
법정동감만동
(戡蠻洞)
대연동*
(大淵洞)
문현동*
(門峴洞)
용당동
(龍塘洞)
용호동
(龍湖洞)
우암동
(牛岩洞)

龍塘洞 / Yong Dang-dong
파일:용당동.jpg

용당동
龍塘洞 / Yong Dang-dong
광역자치단체부산광역시기초자치단체남구
인구9,855명면적3.47㎢

1 개요

부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법정동. 용호동과 혼동하지 말자!

2 관할 행정동

2.1 용당동

남구의 남쪽에 있으며 동의 이름은 용호동과 비슷하게 용이 살던 연못이 있었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감만동, 우암동과 함께 부산항의 동쪽 일부가 자리잡고 있으며 남구, 수영구, 해운대구, 기장군을 관할하는 용당세관이 있다. 용당세관은 본래 남구와 수영구만을 관할했으나 동래세관이 폐지되면서 2000년 1월 1일부터는 해운대구와 기장군도 관할하게 되었다. 아이파크나 코오롱 하늘채같은 아파트 단지 몇개가 있는걸 제외하면 대부분이 항만물류시설들로 가득한 주거지 자체가 거의 없는 물류단지에 가까운 동네이며 동명대학교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가 있다.

과거에는 한때 세계 최대의 목재가공업체이자 1965년 당시 국내 재계규모 1위의 재벌이었던 동명목재의 합판 공장이 이곳에 위치하였다. 하지만 1980년에 전두환 정권에 의해 어이없게 흑역사가 되어 사라지게 되었고, 지금은 그나마 동명목재 합판공장 북쪽에 설립된 동명대학교가 그 화려했던 시절의 마지막 흔적으로 남아있으며 부산 남부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 이곳에 있다. 2014년까지는 학원의 규모가 상당히 크고 시험까지 학원에서 다 칠수 있었지만 운전면허 간소화 이후 경영이 악화되면서 학원의 부지 대부분을 중고차 매매단지로 바꿔버리고 학원 운영을 중단할 계획이였으나 학원 규모를 엄청나게 축소시킨후 지금은 시험은 칠수없고 기능시험 연습이나 운전 연수만 시켜주는 학원이 되었다.

용당동에서 대연동, 용호동 방면쪽에 있는 상습 정체구간을 해소하기 위해 광안대교부산항대교를 논스톱으로 잇는 신선대지하차도가 2016년 3월 31일 개통되었다. 용당동에서 광안대교 방면으론 지하차도에 진입 할 수 있는 구간은 없지만, 부산항대교 방면으론 지하차도에서 감만동, 용당동 쪽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구간이 있다.

이 동네도 우암동처럼 2015년 부산 시내버스 개편의 뜻밖의 수혜지역이 되었는데(...), 1011번 급행버스가 뚫렸고, 68번 감차때문에 대량 민원이 올라오면서 138-1번까지 들어오게 되었다.

아파트나 주택같은 주거 시설이 많이 없다보니 남구에서 인구수가 가장 적은 동네다. 1만명도 안된다. 주거지라고 손꼽히는 곳은 한신문화타운과 아이파크, 코오롱 하늘채[1] 정도가 전부. 그 앉아가기 어렵다는 68번 버스도 이 동네에서 타면 자리가 텅텅 비어있다. 단 개강시즌에는 동명대와 부경대(용당)때문에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러나 적은 인구수에 비해 버스 노선수가 많다.

2.2 시내버스

2.3 마을버스

3 역사

추가바람

4 교육

5 관련항목

  1. 아파트 이름 신대연 코오롱 하늘채라 대연동에 있는걸로 아는사람도 가끔 있는데 용당동에 위치한 아파트이며 코오롱 하늘채에서 산을 건너야 대연동이다. 그리고 이름에 신대연이라는 이름때문에 입주 초기에 용당동에 위치한 아파트를 대연동에 위치한척 분양하고 절반이 넘는 미분양 세대를 임대아파트로 만들어 버렸다고 입주민들이 코오롱 건설을 상대로 사기분양 소송을 걸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