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크토바니아

파일:Attachment/Yuk.gif

공식명칭유크토바니아 연방 공화국(Union of Yuktobanian Republics)
수도시니그라드
정치체제수상제
공용어러시아어
국교미확인

에이스컴뱃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국가. 줄여서 유크라고 불린다.
오시아미국, 벨카독일이니까 이쪽은 당연히(?) 러시아가 모델이다.[1]

수도는 대륙 중부의 시니그라드, 국가원수는 5편 기준으로 니카노르 수상.

에이스 컴뱃 제로벨카 전쟁 당시에는 연합군의 일원으로 참가했다는데 에이스 컴뱃 제로만 놓고 보면 이 나라가 대체 어떻게 오시아와 자웅을 겨루는 초강대국으로 발돋움했는지가 의문이다. 그만큼 주의깊게 보지 않으면, 아니 주의깊게 봐도 비중이 처절한 수준이다. 심지어 제로에 등장하는 168명의 에이스 중 유크 출신은 3명. 그나마도 1명은 유크 국적이지만 그대로 오시아 공군에, 1명은 벨카 공군에 눌러앉았으니[2] 유크 공군 소속으로 국경없는 세계에 가담한 건 사실상 1명 뿐. 여기까지만 보면 대체 그라바크 부대와 오브닐 부대가 왜 유크를 증오하는지 알 수가 없다(…). 아무튼 제로를 진행하는 내내 유크군의 활약상은 찾아볼 수가 없다. 미션 중에 등장하는 수송기급유기, 공중관제기는 모두 우스티오 공군 소속이거나 아니면 오시아 공군 소속이다.

그 이유는 벨카 전쟁 당시 유크토바니아가 보급후방 담당이었기 때문이다. 작중에서는 그런 뉘앙스가 적지만 나타나는 것과 지리적으로 볼 때 후방 담당일 가능성이 굉장히 크게 보인다. 실제로 우스티오군이 사용하는 전술 브리핑 프로그램이 유크토바니아에서 납품된 것.[3] 여담으로 오시아군이 많은 이유는 오시아벨카가 바로 붙어있으며, 벨카 전쟁 당시 벨카가 영토를 뺏기 위해서 침공한 상대들 중에는 오시아 역시 당연히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4]

하지만 에이스 컴뱃 5환태평양 전쟁에서는 그야말로 오버 테크놀로지 + 전면 기습 + 초반 적군 보정을 등에 업고 초반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면서 오시아를 강하게 압박한다. 그러나 워독 분견대주인공 보정 앞에 고전하던 중 오시아 공군이 저지른[5] 민간인 학살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오시아의 아피토 국제공항에 기갑부대, 바나 시티에 신경가스 공격 전문 특수부대를 투입, 민간인에 대한 보복공격을 감행하는 맞병크를 터뜨렸다.

그 뒤로도 오시아와 밀고 밀리다가 워독 분견대에 의해 시니그라드로의 관문이 되는 거대 요새인 크루이크 요새가 함락당하면서 위기에 몰리나 워독 분견대가 사라진 후 다시 전세를 역전시켜서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벌였다.

니카노르 수상환태평양 전쟁 발발 전에 이미 벨카군의 조종을 받던 군부 과격파에 의해 유폐되었고, 이러한 군사정권에 항거하는 레지스탕스들의 활약[6][7]으로 니카노르 수상이 돌아와 확전 강경파를 쫓아내고 15년만에 오시아와의 연합군을 결성, 전쟁에 마침표를 찍고 평화를 되찾았다.

5에서 신팍시잠수 항모 2번함 림팍시를 배치한 위치가 아무리 봐도 에스토바키아 영해 내이기 때문에, 무언가의 연결고리가 있지 않은가 추측된다. 아니면 설정충돌

재밌게도 오시아의 최우방 국가 중 하나인 오렐리아는 오시아(미국제) 기갑 차량이 아니라 유크토바니아(러시아제) 기갑 차량(T-80U 전차BMP-3 IFV 등)을 주력으로 운용하고 있다.
  1. 오시아가 영어식 이름을 가진 인물들이 많고, 벨카가 독일식 이름을 가진 이들이 많으며, 유크토바니아는 러시아식 이름을 가진 캐릭터들이 많다.
  2. 에이스 컴뱃 제로의 에이스인 도미니크 주보프가 유크 출신이다
  3. 자세히 보면 프로그램의 이름이 '낫과 망치' 문장을 쓰고 있는데, 소련의 유명한 심볼이다.
  4. 이런 면에서는 모델인 미국(오시아)과 러시아(유크토바니아)의 입장이 서로 뒤바뀐 셈이다. 현실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지원을 받은 러시아가 독일을 탱킹했는데, 에이스 컴뱃 시리즈에이스 컴뱃 지구 내에서는 서로 입장을 뒤바꾼 셈이다.
  5. 그라바크 참조.
  6. 이 레지스탕스들이 비범한 게, 일개 대학생이 핵탄두를 해체한다!! 오오 공돌이 근데 핵물질을 제외하면 민수용 시장에서 입수되는 기술과 자재만으로도 핵폭탄의 제작이 가능하다
  7. 더 쩌는 건, 이들은 잠수함이 본거지다! 아무래도 일개 레지스탕스 세력 치고는 너무 거대한 편. 그렇지만 정보장교인 나타샤 중령이 도움을 주는것 등으로 봐서는 유크토바니아군 내의 온건파가 암중으로 지원을 해준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