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베 츠토무

파일:Attachment/이소베 츠토무/isobetsutomu.jpg

1 개요

磯部勉(いそべ つとむ). 일본남성 성우배우. 1950년 10월 13일 생. 도쿄 도 출신. 이전에는 앙클베이비 소속이었다. 지금은 엠파시 소속. 토호학원 예술단기대학 출신.

단기대학 졸업 후 연출가인 센다 코레나리(千田是也)를 사사하여 극단 배우좌에 소속되어 무대경험을 쌓아나갔다. 주로 셰익스피어 작품을 맡았으며, 맡는 작품마다 호평을 얻었다. 그 후 NHK 드라마 《풍신의 문》(風神の門)에서 주인공인 키리가쿠레 사이조(霧隠 才蔵)의 숙적이었던 시시오 인(獅子王院) 역할을 맡았다 이후에도 다채로운 무대, TV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의 시대극이나 현대극을 막론하고 활약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이후에는 NHK 대하드라마의 단골 출연 배우로서 다수의 작품에 출연하였고, 1980년 쇼와시대의 범죄사를 들썩이게 했던 사형수나 범죄자의 복역 후의 모습을 소재로 삼은 실록영화인 《안녕이다, 내 친구여》(さらば、わか友)의 주역을 맡아 주인공의 젊은 시절부터 노년시절까지를 연기하였다.

성우로서는 《에어울프》의 주인공을 시작으로 해리슨 포드, 멜 깁슨, 로버트 드 니로, 리처드 기어, 케빈 코스트너, 율 브리너 등의 미남 배우들의 더빙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많은 공포영화나 액션영화의 주인공을 계속 담당해왔으며, 정의의 사자부터 흉악한 범죄자까지 드넓은 연기폭을 자랑한다. 한국의 외화에서는 주로 최민식을 전담한다. [1]

2005년 《마법전대 마지레인저》에서는 적 간부중 한명인 마도기사 울자드뿐만이 아니라 울자드의 정체였던 남매들의 아버지인 오즈 이사무역으로도 캐스팅되었다. 본인 왈 특촬물에서의 레귤러 출연은 처음이었다는 것도 있고, 맨정신으로 오즈 이사무 역을 맡아달라고 오퍼가 들어왔을 당시에는 예전에 시대극에서 악역을 많이 맡았던 것도 있던 탓인지 "정말 나로도 괜찮은건가?"라고 물으며 처음에는 조금 망설였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마지막화에서는 다른 배역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맡은 울자드 파이어의 슈트를 입고 연기했다. 2011년 공개되었던 《고카이저 고세이저 슈퍼전대 199히어로 대결전》에서는 5년 만에 다시 울자드의 목소리를 담당하게 되었다.

2 출연작

2.1 TV드라마

2.2 영화

  • 황제가 없는 8월(1978)
  • 안녕이다 친구여(1980)

2.3 애니메이션

2.3.1 TV판

2.3.2 OVA

2.3.3 극장판

2.4 게임

2.5 특촬

2.5.1 TV판

2.5.2 극장판

2.6 외화

  1. 아이러니하게도 최민식이 띠동갑으로 어리다.
  2.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 출연.
  3. 아사히 TV 방영판 1,2탄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