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윤

1 한국의 CM송&애니송 전문 가수 TULA

이 문단은 TULA(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1.1 소개

8월 7일생. 누나인 정여진한국 애니송의 본좌라면 이쪽은 한국 애니송계의 황태자.
아내는 김문선

애니송을 부를 때는 TULA라는 명의를 자주 사용한다.

1.2 상세

부친이 작곡가, 친누나가 가수인지라 자연스럽게 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아버지 정민섭의 반대로 직업가수 대신 학창시절 밴드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우연히 광고 회사에서 섭외가 들어와 가수 일을 시작하게 된다. 그 후 같이 광고음악 작업을 하던 작곡가 용석[1]의 권유로 SBS드래곤볼의 오프닝과 엔딩을 녹음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송을 부르게 되었다. 그 때문인지 방용석이 작곡한 곡에 TULA가 꽤 많이 기용되었다(☆).

주로 대원C&A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하는 애니메이션과 지상파 애니메이션 OST를 전문으로 활동하는 가수로 부른 곡 중에는 열혈이 흘러 넘치는 곡들이 상당히 많다. 특히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참가했던 곡을 많이 부른 편(★). 작곡 활동도 많이 했다. 또한 방대식과 음색과 보컬이 상당히 흡사하여 같이 부른 곡들이 많다(◎).

디지몬 시리즈에서는 KBS에서 방영한 어드벤처, 파워 디지몬, 테이머즈와 대원방송에서 방영한 프론티어에 모두 참가했다. 커리어를 살펴보면 의외로 2000년대 이후 애니 더빙곡의 태반이 되는 일본 쪽 애니 더빙곡의 비율이 다른 가수들에 비해 그리 압도적이지 않다. 이는 국산 애니의 삽입곡과 OP, ED 전담 비율도 꽤 섞여있기 때문이다.

2014년에 간신히 등장한 청소년 범용 한애니 TV 시리즈인 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의 OP를 부르는 등[2] 과거부터 한애니에 개근하면서 최근 청소년 범용 한애니가 나오자 곡을 맡는 것을 보면 한애니 관계자들의 사랑을 받거나 TULA 본인이 국산 애니에 애착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1.3 평가

TULA 더빙곡 일부 모음

한국 애니송계의 황태자, 한국의 카게야마 히로노부[3]

듣는 사람이 타오를 정도의 뜨거운 보컬, 압도적인 흡입력과 가창력은 가히 애니송의 황태자라 불려도 부족함이 없다. 실제로 카게야마 히로노부 곡들과 싱크로가 좋은데 히트가이 J의 오프닝은 튤라를 잘 아는 사람들에겐 빼놓을 수 없는 명곡으로 꼽힐 정도고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전담한 애니송 부를 일 있으면 대부분 이 사람이 부른다.

원래 곡이 듣기엔 힘이 좀 빠지거나 호불호가 갈리는 곡이라도 엄청난 기합과 싱크로가 들어가고 하나같이 호평을 받는 공통점이 있다. 일본 애니송계의 황태자 카게야마 히로노부 뿐만 아니라 그 외 다른 열혈 곡들도 하나같이 튤라 특유의 폭발적인 음색으로 재탄생한다. 일단 그가 맡는 곡은 명곡 확정이라고 봐도 무방한 매우 우수한 퀄리티를 낸다.

다만 과거 디지몬 시리즈 외 여러 일본 애니와 한국 애니의 OP와 삽입곡으로 여러 기라성 같은 곡들을 뽑아냈으나 어째서인지 인지도는 디지몬 노래 부른 가수 정도로만 굳혀있었다. 애니 더빙곡을 부른 가수보다는 대부분 『아! 이 노래!』 하는 느낌으로 노래로만 기억하는 국내 환경도 고려해야 한다. [4]

그러나 알게 모르게 활동을 계속하면서 유희왕 GX, 비드맨 시리즈, 슈팅 바쿠간 등의 OP, ED 곡들을 양질의 퀄리티를 뽑으며 활동을 지속하고 있었다. 점점 전속과 중복으로 인한 더빙에 대한 시선이 따가워지고 번안곡을 찾기 어려워지면서 OP, ED의 로컬라이징을 신경 쓰는 팬들이 늘어났고 이런 인식이 팽배할 때 카툰 네트워크토리코의 OP를 맡아 원작보다 한층 더 타오르는 보컬로 호평을 받았다.

이후 2014년 5월부터 방영된 한국 애니메이션 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의 OP는 애니를 모르던 사람들도 빠져든다고 평할 정도로 극찬을 받았다. 또한 2014년 7월 애니박스에서 방영을 시작한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신명나는 ED를 맡아 처음으로 특촬곡을 맡아 호평을 받았다.

또한 2014년 7월 말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OP를 맡았는데 최방옥PD의 모자이크 처리와 중복 성우, 패러디 죽이기 등의 질이 여러 문제로 까이는 와중에도 국내 팬들 사이에서 OP, ED 로컬라이징은 입을 모아 최고라고 평가하고 있을 만큼 신뢰가 높은 가수이다.

튤라의 전담 곡들을 보면 더빙 PD들이 열혈곡은 아예 튤라 전담으로 밀어주는 분위기도 강해보이고 이는 2014년 들어서도 변함이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4년 8월경 웹에 튤라 곡 모음이 떠돈 적이 있는데 예전 튤라의 곡들을 보면서 과거의 향수를 추억하는 사람들도 꽤 있었고 대부분 호평 일색으로 가득한 반응들이었다. 가창력이나 곡으로 까는 반응이 전무한 수준이었다. 히트가이J 오프닝이 빠졌다고 디스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걸 빼면 섭하지

일단 TULA가 곡을 전담하는 애니는 대부분 양질의 퀄리티를 내는 PD가 전담하는 애니라서 그런지 일단 열혈곡에 TULA를 뽑는다면 어느 정도 더빙 PD가 개념이거나 역량이 높은 수준으로도 볼 수 있다. 다만 건담 빌드 파이터즈최방옥 PD는 비판점이 하도 많아서...

1.4 애니메이션 송

★ -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불렀던 곡[5] / ☆ - 방용석이 작곡을 맡은 곡들 / ◎ - 방대식과 같이 부른 곡

1.5 특촬물

1.6 광고 음악

1.7 그 외

2 그룹 솔리드의 멤버

그룹 솔리드의 리더, 보컬을 담당했다. 1972년 1월 8일생.

중화민국에서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3 대한민국의 여성 코미디언

1968년 5월 1일 생.
  1. 명곡들을 쏟아내고 노래를 전담하는 가수 선택 안목도 만만치 않은 작곡계의 거성이다.
  2. 해당 애니 제작진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동용 타겟 애니 특성상 TULA의 보컬 말고도 응원가 형식의 곡을 따로 준비해두고 토의를 벌였지만 결국 TULA의 타오르는 호소력을 포기할 수 없어 OP로 채택했다고 한다.
  3. 카게야마 곡을 많이 전담했고 실제로 열혈계통 애니송 전담으로 자국에서 매우 호평을 받는 것이 비슷하다. 그런데 영상에 나온 토리코는 카게야마의 대선배인 쿠시다 아키라의 곡 아니었나?
  4. 그나마 애니 노래로 기억되는 경우라면 가수 출신으로 나루토의 강렬한 노래를 뽑아낸 버즈와 작중 주인공 역할과 노래가 매치된 달빛천사이용신 성우가 있다.
  5. 단, 이 중에는 JAM Project의 곡도 있다.
  6. 참고.
  7. 애니메이션 샘플러를 보면 feat. 정재윤, 방대식이 같이 써져있다.
  8. 비디오판 오프닝을 리메이크해서 불렀다.
  9. 故 홍종명 씨가 메인, 정재윤 씨는 코러스.
  10. 흔히 새로운 진화라고 알려져 있는 그 곡이다.
  11. 정확히 말하면 원곡의 보컬은 잼프로젝트 피쳐링 미즈키 이치로다. 오프닝이 카게야마 피쳐링.
  12. 참고로 원곡 보컬은 사이킥러버.
  13. 노래 : 이영미, 코러스 : TULA. 원곡 보컬은 카게야마 히로노부마츠모토 리카잼 프로젝트 명의로 발표.
  14. 성우 이용신과의 듀엣.
  15. 성우 이용신과의 듀엣.
  16. 성우 이용신과의 듀엣.
  17. 원곡은 너무 늘어지는 감이 있는데, 정재윤이 부른 탓인지 쓸데없이 고퀄리티가 되었다.
  18. 원곡자는 잼 프로젝트
  19. 걸쭉한 트로트곡처럼 불러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20. 원곡자는 Try Force
  21. 첫 특촬물 노래 녹음이다.
  22. 2000년부터 꾸준히 쓰이고 있는 광고 멘트.
  23. 정재윤의 아버지 故정민섭 씨가 작사, 작곡한 '곡예사의 첫사랑' 편곡 및 노래
  24. 중국고구려사 왜곡에 맞서 한국삐아제에서 제작한 역사 이야기 음반 「영웅지애(英雄之愛)」의 타이틀곡. 관련 기사.
  25. 노래 : 정재윤, 정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