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시대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국과 아일랜드의 역사
History of the United Kingdom
Foras Feasa ar Éirinn
고대중세 ~ 근세근대 ~ 현대
아일랜드켈트족히베르니아아일랜드 영지아일랜드 왕국그레이트
브리튼 및
아일랜드
연합왕국
아일랜드 자유국아일랜드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칼레도니아알바 왕국스코틀랜드 왕국그레이트
브리튼
왕국
그레이트
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 왕국
웨일스로만 브리튼귀네드 왕국웨일스 공국잉글랜드 왕국잉글랜드 연방잉글랜드 왕국
잉글랜드칠왕국
잉글랜드 왕조동앵글리아, 머시, 노섬브리아, 웨식스, 에식스, 켄트, 서식스웨식스 왕조덴마크 왕조웨식스 왕조노르만 왕조앙주 왕조플랜태저넷 왕조랭커스터 왕조요크 왕조튜더 왕조엘리자베스 시대스튜어트 왕조스튜어트 왕조하노버 왕조작센윈저 왕조
조지안빅토리안에드워디안
대영제국

Georgian era

1 개요

영국에서 조지 1세부터 조지 4세까지의 재위기간인 1714년부터 1830년까지의 시기를 일컫는 말. 좀더 길게 잡을때는 윌리엄 4세의 재위기간까지 포함해 1837년까지를 조지 시대로 보기도 한다. 이 기간중 조지 3세의 정신병으로 당시 왕세자였던 조지 4세가 섭정을 한 기간을 따로 섭정시대(Regency era)라고 한다.
이 시기 영국에서는 입헌군주제의원내각제가 태동하였고 세계최초로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으며 특히 7년 전쟁에서 프랑스의 식민지를 점령함으로써 대영제국의 영역이 크게 확장되었다.
반면에 미국 독립전쟁나폴레옹 전쟁의 발발로 영국 역사의 전환점을 맞은 시기이기도 하다.
여러모로 이후의 빅토리아 시대의 번영의 초석을 놓은 시대라고 할 수 있다.

2 조지 시대의 국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