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직결선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원선서울 지하철 1호선경인선경부선
소요산역 ~ 청량리역청량리역 ~ 서울역구로역 ~ 인천역서울역 ~ 두정역
42.9km(21.39%)7.8km(3.89%)27.0km(13.46%)93.6km(46.67%)
천안직결선장항선병점기지선경부고속선#s-6
두정역 ~ 천안역천안역 ~ 신창역병점역 ~ 서동탄역금천구청역 ~ 광명역
3.0km(1.50%)19.4km(9.67%)2.2km(1.10%)4.7km(2.34%)


480px
사진에서는 천안직결선의 선로가 절묘하게 가려져서 알아보기가 쉽지 않은데, 왼쪽의 나무들 뒤쪽으로 상행선(서울 방면)이, 오른쪽의 컨테이너 뒤쪽으로 하행선(신창 방면)이 지나간다.
로드뷰에서 콘크리트 건물 위에 올라간 선로가 천안직결선. 입체교차를 하기 위해 올라간 모습이다.

1 개관

경부 본선 두정역천안역을 잇는 노선. 장항선 열차의 입체 교차에 사용되는 노선이다. 경부선의 지선으로 취급된다.

장항선에 직결하는 열차는 전부 이 선로를 지나간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천안역은 장항선의 역사를 쓰는 관계로 전철도 이 선로를 지나게 된다. 두정역 발차 후에 우측을 보면 경부 본선 선로와 떨어져나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2 역사

원래 장항선 하행 열차가 천안에서 분기하려면 경부선을 평면교차해야 했다. 그러나 경부선 열차 통행이 많아지면서 이 구간을 입체교차화 해야 될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결국 천안직결선이 만들어진 것이다.

1979년 6월 15일에 두정신호장과 함께 개업했다. 개통 당시에는 지금의 선형과 큰 차이가 있었는데, 경부선 서쪽으로 반달 모양으로 크게 우회하여 경부선 본선을 건넌 뒤 합류하는 방식이었다. 선형이 상당히 이상했는데, 당시 운행중이었던 안성선 노반 옆에다 천안직결선을 붙인 모양새였다. 안성선은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이후 선형 개량이 없었기 때문에 고가가 아닌 성토 노반으로 경사를 만든 뒤 직각으로 경부선과 입체교차하는 방식이었고, 직각으로 입체교차하기 위해 크게 우회하는 노선을 만들게 된 것이다. 그리고 공사비 절감 차원에서 그냥 안성선 옆에다 천안직결선을 붙이고 경부선과 입체교차하는 부분에서 갈라지도록 만들었다.

이 때는 천안직결선도 단선이었다. 어차피 이 선의 개통 목적이 장항선 하행 열차의 입체교차화였고, 상행 열차는 기존 방식으로도 입체 교차 없이 경부선 상행선에 합류할 수 있었으니 문제는 없었다.

그러나 1989년 안성선이 폐선되고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천안 연장이 시작되자 천안직결선도 이에 맞춰 선형 개량을 하게 된다. 2005년 반달 모양으로 크게 우회하는 선로는 폐지하고, 경부선 본선을 X자로 비스듬히 교차하는 방식으로 입체교차를 하는 지금의 방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구 천안직결선이 있던 부지는 도로로 용도변경되었다.

3 역 목록

일러두기(여객, 화물취급)
KKTX 필수정차kKTX 선택정차
RSRT 필수정차rSRT 선택정차
IITX-청춘 필수정차iITX-청춘 선택정차
SITX-새마을/새마을호 필수정차sITX-새마을/새마을호 선택정차
M무궁화호/누리로 필수정차m무궁화호/누리로 선택정차
C통근열차 정차B바다열차 정차
OO-train 정차VV-train 정차
NS-train 정차DDMZ-train 정차
AA-train 정차GG-train 정차
H화물취급여객/화물 미취급
일러두기(역 등급)
관리역보통역
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
임시승강장을종위탁발매소
신호장신호소


※ 관할 지역본부
 ¶ 대전충남본부 : 전구간

역명여객화물등급분기선소재지
0.0두 정斗 井경부선충청남도 천안시
3.0천 안天 安MS장항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