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역

북한 평라선에 있는 동명의 철도역에 대해서는 신창역(평라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상하이 지하철 16호선의 지하철역에 대해서는 신창역(상하이 지하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장항선
천안 방면
온양온천

5.1 km
신 창
5.8 km
익산 방면
도고온천
수도권 전철
1호선
광운대, 청량리, 병점 방면
온양온천

5.1 km
신 창
순천향대 (P177)

시종착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이 역과 도고온천역 사이에 학성역선장역이 있었으나 2008년폐역되었다.
신창(순천향대)
(한국폴리텍Ⅳ대학)

다국어 표기
영어Sinchang
(Soonchunhyang Univ.)
한자新昌(順天鄕大)
중국어新昌
일본어シンチャン
역번
수도권 전철 1호선P177
300px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역안내도 크게보기
300px
신창역사 크게보기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행목로 50
(舊 행목리 346-46)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1호선
운행 개시일
2008년 12월 15일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대전충남본부
구 역사 운영일1922년 6월 15일∼
2004년 7월 15일
신 역사 개업일2008년 12월 15일
급행여객열차
운영기관코레일 대전충남본부
누리로
운행 개시일
2009년 6월 1일
역 등급보통역(3급)

新昌(順天鄕大)驛 / Sinchang(Soonchunhyang Univ.) Station

1 개요

장항선철도역. 수도권 전철 1호선 P177번.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행목로 50(舊 행목리 346-46번지) 소재.

2 역 정보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시종착역이다. 그러나 '신창'이라는 지명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신창행 열차의 LED 행선판에는 '천안·신창행'으로 표기하고 있다. 이는 병점역이 처음 개통하여 수원행과의 혼선을 빚을 때도 '수원·병점행'으로 표기한 것과 같다. 지금은 대부분 병점행이 서동탄행으로 바뀌어 '서동탄행'이라고 표기는 하는데 열차 진입 안내방송에서는 "지금 병점, 서동탄 가는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라고 한다. 역시 '서동탄'이란 지명이 잘 알려지지 않은 탓이 크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신창역 연장이 개통하기 전에는 오목리 신창면사무소 인근에 있는 장항선의 평범한 역이었다. 이 시절의 역사와 역 구내가 선로만 일부 걷힌 채로 아직까지 남아 있다.

그러나 2007년 12월 21일 남동쪽으로 그것도 직선거리로 4km나 떨어져 있는 구 신창군의 중심지인 읍내리로 역을 이설한다. 2008년 12월 15일 수도권 전철 1호선 신창역 연장구간이 개통하면서 수도권 전철의 종착역이 되었으며 2009년 6월 1일 누리로의 운행개시로 다시 일반열차 정차역이 된다. 저상홈이 없기 때문에 누리로가 고상홈을 이용하는 역이다.

2004년 7월 15일 여객 취급이 중지되고 심지어 2005년 10월 1일 화물 취급이 중지된 후 2008년수도권 전철 1호선 신창역 연장구간 개통 전까지 한동안 폐역 상태로 남았었던 흑역사가 있었다.

이 역까지 가는 신창행 열차는 배차간격이 긴 편이라서, 열차 시간을 잘 알아보고 타는 것이 좋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열차가 서동탄역이나 천안역까지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 대충 일반적인 순서가 서동탄, 천안, 서동탄, 신창 반복... 이라고 보면 되겠다. 1시간에 신창행이 2번 있으면 많은 편이다. 그것도 출퇴근 시간 등에만 한정된 것으로 애매한 오후에는 시간 당 한개가 일반적이다. 역 구조상 승강장에서 출구로 나가는 지하통로가 앞쪽에 치우쳐져 있는데, 이 때문에 순천향대 통학생들이 몰리는 아침 시간대에는 지하통로와 가장 가까운 2호차로 학생들이 몰려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그때는 헬게이트가 따로 없다.[1]

2016년 10월 07일부터 2016년 10월 13일까지 전국체전으로 인한 신창행 급행열차가 운행된다.
정차역은 용산 - 천안급행과 같이 정차하다가 봉명역부터 각역 정차하게 된다.
용산역 출발시간은 오전 9시 30분즈음으로 추정된다.
신창에서 다시 용산역급행으로 출발하는 열차의 시간을 아는 분은 추가바람
여담이지만 임시열차다 보니깐 선행 열차의 꽁무니를 졸졸 따라가므로 수원역 이후부터는 완행속도와 비슷하게 서행하게 된다. 실제로 10월 08일 기준 11시 39분 45초에 신창역에 도착하여 30분이 아닌 8분정도밖에 줄이지 못하였다.

2.1 병기역명 논란

본래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종점은 온양온천역으로 예정되어 있었기에 온양온천역에서 회차하려고 역 설계에까지 반영했으나, 자교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순천향대학교국토해양부에 신창역까지 연장해달라는 청원을 했다. 결국 연장은 확정되었고, 그런데 이에 그치지 않고 순천향대는 자교명을 신창역의 병기역명으로 써달라는 청원까지 감행했다. 순천향대는 신창역에서 도보 20~30분 정도[2],직선 약 1.5km로 거리가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어 자기 학교 이름을 역명에 쓸 수 있는 대학교의 원칙에는 맞지 않는다. 게다가 신창역의 문자 그대로 '바로 앞'에는 한국폴리텍IV대학 아산캠퍼스가 있다. 물론 신창역 주변은 한국폴리텍대학 외에는 온통 논밭뿐이라 순천향대도 신창역의 부기역명 정도는 될 만도 했다. 문제는 정식역명이나 다름이 없는 병기역명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 춘천역은 부기역명인 한림대학교를 붙여 '춘천(한림대)역'이라 하든 그냥 춘천역이라 하든 딱히 상관이 없는데, 신창역은 병기역명인 순천향대를 반드시 붙여 지하철 노선도 같은 곳에서도 꼬박꼬박 '신창(순천향대)역'이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하철에 붙은 노선도를 보자.) 당연히 코레일은 용납하지 않을 듯했다. 그러나 어른의 사정이 있었는지 국토해양부가 공문을 내려 순천향대의 손을 들어주었다. 한국폴리텍대학도 무시할 수 없는지라 부기역명이 되었다. 한편 쌍용역 역시 비슷한 종류의 어른의 사정으로 쌍용(나사렛대)역이 되었지만, 여기는 역 바로 앞에 나사렛대가 있기 때문에 아무도 까지 않는다. 그리고 쌍용역은 태백선 쌍용역이 또 있기 때문에 역명이 겹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원래 쌍용동역으로 개업하려 한 것을 쌍용(나사렛대)역으로 바꾼 것이다. 한편 평촌역의 경우 벌말역이었다가 이름이 촌스럽다는 이유로 역명을 바꿨는데, 경전선에도 평촌역이 있었기 때문에 코레일 전산상에는 '평촌동역'이라고 되어 있다.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서 신창역이 위의 사진처럼 된 것이다. 2008년 12월, 신창역 개통 1주일을 앞두고 급히 역명에 순천향대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미 수도권 전역에 준비된 노선도나 역명판 등을 수정하는 데 든 비용도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이 촌극의 비용은 곧 국민의 혈세와 순천향대 재학생의 등록금으로 지불된다. 철도 동호인들에게 최초로 영구까임권을 받은 총신대학교보다는 모자라지만 순천향대가 경성대학교·부경대학교와 함께 몇몇 철도 동호인들에게 비난받는 학교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경성대·부경대역 항목 참조. 여긴 순천향대와 비슷하게 까인다. 2위와 3위를 다투는 정도라고나 할까... 그런데 경성대/부경대는 둘 다 도보거리) 봉명역에도 순천향대병원 부역명이 있지만 여긴 병원을 찾는 사람들과 봉명동 주민들이 이용하는 역이며 엄연히 도보 1분 거리로서 쌍용역과 동급의 정당성을 갖췄음에도 일부 몰지각한 철덕들은 무턱대고 깠는데 워낙에 전적이 화려하니 콩으로 메주를 쒀도 까이는 거나 다름없는 상황.

그러나 일부 철도동호인들의 생각과는 별개로 수도권 전철 1호선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 신창역까지 이용하는 승객들 대다수가 순천향대학교 학생들이나 교직원들이란 점이 역 자체가 순천향대 아니었으면 생길일도 없던 곳이라 접근성의 문제일 뿐 부역명 자체에 아무런 근거가 없는 건 아니다. 오히려 정말 근거가 없는 건 한남동 광역버스 정류장의 "순천향대병원" 정류소명이다.

3 역 주변 정보

역 근처에 순천향대와 한국폴리텍 4대학 아산캠퍼스가 있으며, 고려조선초의 문인 맹사성의 생가도 위치한다.

신창 맹(孟)씨신창 표(表)씨의 본관이 바로 이 신창면이다.

순천향대 주변에 롯데리아파리바게뜨, 그리고 몇몇 까페, 식당, 술집, 편의점 등이 밀집해 있어 작은 상권을 이루고 있다.

2016년 현재, 편의점 하나가 신창역과 마주해 있는데 역 안에 있는 스토리웨이와 동종업으로 경쟁관계에 있다.
길 건너기 귀찮다.

이용객의 대부분이 순천향대 학생들인 탓에 등교 시간에만 되면 순천향대 셔틀버스 승강장 쪽으로 줄이 길게 늘여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순천향대 학교 특성상 기숙사에 들어가 사는 학생들도 많다 보니, 셔틀버스가 다니지 않는 시간대에는 순천향대 방향으로 가는 택시들도 줄지어 기다리는 풍경을 볼 수가 있다. 기숙사로 돌아가려는 숙사생들과 수업에 늦을 것 같아서 버스가 출발하기를 기다리기 힘든 게으른 순천향대생들이 이 지역 택시 기사들의 최대 이용객이자 대부분의 수입을 차지한다.민생 경제 살리자. 으쌰으쌰!!!

역 바로 앞에서 예산군 방면으로 가는 예산 군내버스가 다니고 있다. 하루 약 10여편 운행되고 있다.한 시간에 한 번도 안 온다는 소리다. 예산까지는 카드기준 2050원.

4 승강장

온양온천
1234
도고온천
1장항선새마을호·무궁화호당역통과
2장항선누리로당역종착·천안·평택·수원·안양·영등포·용산·서울 방면
3수도권 전철 1호선완행당역종착·구로·서울·청량리·광운대 방면
4장항선새마을호·무궁화호당역통과
  • 일부 시간대 전철이 3번홈에 전철이 대기중일 경우 2번홈에서 종착한다.
  • 일부 누리로 열차가 2번홈에 누리로 열차가 대기중일 경우 3번홈에서 종착한다.
  • 1호선과 누리로 승강장에서 도고온천역 방면으로 가운데 선로 끝에 주박선 2선이 있어서 온양온천역처럼 기차와 화물열차는 외곽선으로 빠져서 터널로 진입한다. 즉 전철과 누리로는 가운데 선을 이용한다.

5 연계교통

신창역(1942)
구분노선경유지
일반
(아산, 예산)
401신창역-순천향대학교-도고면사무소-도고온천역-세계꽃식물원
402신창역-순천향대학교-신창농공단지-신창면사무소-오목초등학교
403신창역-순천향대학교-상아아파트
419신창역-순천향대학교-도고온천역-신례원-예산
420신창역-순천향대학교-도고온천-도고온천역-신례원-예산
신창역(1943)
구분노선경유지
일반
(아산)
401신창역-득산농공단지-아산교육지원청-아산시청-온양온천역-온양시외버스터미널-아산시새마을회관-신정호국민관광지
402신창역-득산농공단지-아산교육지원청-아산시청-온양온천역-온양시외버스터미널-아산시새마을회관-신정호국민관광지
403신창역-득산농공단지-아산교육지원청-아산시청-온양온천역-온양시외버스터미널-아산시새마을회관-신정호국민관광지

6 평균 승차량

  •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수도권 전철 1호선
2008년2009년2010년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
1,078명1,948명2,059명2,327명2,260명2,335명2,352명

7 여객열차 운행계통

급행여객열차
장항선 누리로
서울역, 천안 방면
온양온천

5.1 km
신 창
시종착
  1. 2호차 뒤에서 2번째 문이 가장 이상적인 출구로 가장 자연스러운 걸음으로 바로 앞에 있는 지하통로로 갈 수 있다. 평소에 빈 좌석 찾아 앉기에 혈안되어 있던 사람들이 천안 이후부터 앉는 것을 포기하고 문 앞 자리를 지키며 서 있는 자발적으로 자리 양보하는 훈훈한? 풍경을 볼 수 있다.
  2. 가로등도 적고 오른쪽에는 어두운 논,밭 뿐이라 무서움이 많은 사람은 밤에 혼자 걸어가기 힘들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