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역



분당선
왕십리 방면
상 갈

2.8 km
청 명
1.1 km
수원 방면
영 통
수도권 전철
분당선
왕십리 방면
상 갈

2.8 km
청 명
(K239)

1.1 km
수원 방면
영 통

淸明驛 / Cheongmyeong Station

청명역

다국어 표기
영어Cheongmyeong
한자淸明
중국어清明
일본어チョンミョン
역번
수도권 전철 분당선K239
300px
수도권 전철 분당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지하 1670
(舊 영통동 1055)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코레일
분당선
운행 개시일
2012년 12월 1일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수도권동부본부
개업일2012년 12월 1일
역 등급무배치간이역(망포역 관리)

1 개요

수도권 전철 분당선 K239번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지하 1670(舊 영통동 1055번지)에 위치해 있다. 수원시의 첫 분당선 역. 이 역부터 수원역까지 쭉 수원시에 속한다.

2 역 정보

500px
▲ 역명판

승강장 형태는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이다.

공사역명은 영덕역이었으나, 주민 여론조사에 의해 청명역으로 결정되었으며 '청명'은 역 인근의 청명산에서 따온 이름이다.(이 일대 아파트 단지 이름도 청명마을이다.)

공사역명으로 보아 수려선 시절의 덕곡역을 계승한 것으로 보인다. 덕곡역은 현 흥덕지구 한복판에 있었다.

원래 '영덕'은 용인시의 흥덕지구(영덕동)와 현재의 영통지구 일부(황골마을)에 걸쳐 있던 지역이었다(옛 용인군 기흥읍 영덕리). 그러나 1995년 영통지구 개발과 함께 영덕리 중 황골마을 일대가 수원으로 편입되어 영통동에 병합되면서 '영덕'이란 지명은 용인 흥덕지구와 삼성삼거리 일대를 지칭하는 영역으로 축소되었다. 수원시 지도를 보면 황골마을 쪽 경계선이 용인시 영덕동 쪽으로 삐죽 튀어나온 것을 알 수 있다. 정확히 영통지구 개발부지 경계를 따라 수원시에 편입된 것. 거기다 경상북도에 있는 영덕군이 인지도가 더 높기도 하고 여기도 코레일에서 관리하는 동해선 영덕역이 생길 예정이기 때문에 현재의 역명으로 정해진 것.

막상 공사역명과는 달리 영덕동(흥덕지구)에서는 이용하기 불편하다. 아니, 직통 교통편이 없다.
흥덕지구에서 영통빌리지(프리미엄아울렛)까지 걸어 내려와 버스로 이동하거나, 프리미엄 아울렛 방면 그대로 골목길을 도보 20분 가량 질러 내려가던지 해야 한다. 대신 흥덕지구 내에 죽전역, 기흥역, 수원역 방면의 마을버스, 시내버스가 각기 존재하기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흥덕 주민들은 이쪽을 이용하지, 청명역을 이용하는일은 거의 없다.

참고로 다음 역인 영통역과는 버스로는 불과 한 정거장 차이다. 실제 최단거리 기준으로 역간 거리도 900m 정도로, 서울 시내만큼 수요가 크지 않은데 비하면 짧은 편이다. 그래도 수요만 생각하고 600m 역간거리 놓는 수색역에 비하면 나은 편. 하지만 지하철로 3분정도 거리의 상갈역과의 거리가 조금 있는 편이니 그것만으로도 의의가 있고, 사실 그 버스로 한 정거장이 생각보다 긴 것도 있다. 실제로 중간에 버스 정류장을 하나 더 놓아도 충분한 거리였고, 결국 2014년 12월부터는 등기소 앞 상가 앞에 버스정류장이 하나 더 생겼지만, 왠지 모르게 내리는 승객이 없어보인다. 그래 봤자 역간 거리가 500m도 안되는 강남리 마을전철보단 낫다. 그러고 보니 강남리 마을전철도 분당선이다.

일부 원천동 주민에겐 한 줄기 빛과 같은 역. 바쁜 아침 시간에 청명역에서 전철을 타는 것과 영통역에서 전철을 타는 것은 차이가 크다.

분당선 수원연장으로 이용객이 1.5배 이상 증가했다. 그 이유는 주로 수원연장으로 인해 수원역을 오가는 이용객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수원연장 전까지는 러시 아워 시간대 아니면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2016년 초중반부터 이 역과 상갈역 구간의 속도가 꽤나 빨라졌는데, 실제로 증속이 이루어졌다. 코레일 광역철도 시간표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분당선 시간표를 보면, 2016년 3월 1일부로 청명~상갈 구간의 소요시간이 30초 빨라졌다.

2.1 승강장

상갈
21
영통
1수도권 전철 분당선영통·망포·수원시청·수원 방면
2수도권 전철 분당선죽전·정자·선릉·왕십리 방면

3 역 주변 정보

이 역 역세권으로 청명중학교, 청명고등학교, 수원하이텍고등학교(출구번호는 2번이지만 1번출구로 나가야 더 빠르다)등이 있다. 서울특별시로 가는 통근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예측하였으나, 위엄돋는 가축수송으로 유명한 5100이랑 광역급행버스 이용객수 1위의 M5107은 여전히 사람이 많다. 신분당선 광교 연장선 구간이 개통되었지만, 영통에서 버스타고 광교까지 가서 환승할 바엔 그냥 여기서 버스 타는게 훨씬 낫다. 그렇다고 두 노선을 연결하는 지선을 짓기 애매하기도 하지만, 일부 철도 동호인들은 정자역~미금역간 연결 선로를 통해 두 노선의 직결운행을 제안하기도 한다.

망포역~수원역 구간이 개통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분당선 기흥~망포 구간은 수원역 연장 이후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왜냐하면 영통-수원역까지의 버스노선이랑 교통상황이 워낙 개판이기 때문인데, 영통에서 수원역을 가는 버스 노선은 크게 수원화성을 거쳐가는 노선과 수원종합버스터미널, 매탄동-인계동을 거쳐가는 노선으로 나뉘는데 수원화성은 희대의 버스철 형성구간이라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이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터미널을 거쳐가는 노선이 있는데 여기도 한번 막히면 한시간이 우스워지는 막장구간일 뿐더러 버스 인가대수에 비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이 구간을 운영하는 주된 버스 중 하나인 5번이나 900번은 그나마 자주 오는 편이긴 하다.

3.1 일평균 승차량

  •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수도권 전철 분당선
2012년2013년2014년2015년
2,487명2,508명4,077명4,246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