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ser R93

현대의 호주군 보병장비
개인화기소총돌격소총F88 오슈타이어/F90
지정사수소총SR-25, HK417
저격소총SR-98/AW50F
권총브라우닝 하이파워 Mk.III
지원화기기관총M60, F89 미니미/맥시미, MAG 58, M2HB QCB
유탄발사기M203, Mk.19, Mk.47
대전차화기M72A6, 칼 구스타프 M2, 칼 구스타프 M3, FGM-148 재블린
박격포F2 81mm 박격포
맨패즈RBS 70
특수전 화기소총돌격소총M4A5, HK416
지정사수소총Mk.14 EBR
저격소총블레이저 R93 택티컬 2, 바렛 M82
기관단총 / 산탄총MP5, 레밍턴 모델 870
권총USP
치장/의장/예비용 화기L1A1 SLR, M16A1, 리-엔필드
보병장비 둘러보기
WW1

연합군

동맹군
WW2
연합군
추축군
미국
영국
나치 독일
일본 제국
소련
프랑스
이탈리아 왕국
체코슬로바키아
중화민국
폴란드
핀란드
헝가리 왕국
스위스 스웨덴
냉전
소련
동독
중국
유고슬라비아
한국전
한국
북한
월남전
미국
월맹
현대전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한국
일본 중국 독일 핀란드 이스라엘
체코 스웨덴 이탈리아22px-Flag_of_India.svg.png 인도 폴란드
중화민국 터키 스위스 싱가포르 호주
스페인 노르웨이 태국 이집트 캐나다
브라질--- 북한

독일의 총기 제조사 Blaser의 저격 소총.

1 제원

600px
Blaser R93 LRS2

600px
Blaser R93 Hunting Rifle

종류볼트 액션 저격소총
사용탄환7.62x51mm NATO , .300 Winchester Magnum, .338 Lapua Magnum, 6.5x55mm
급탄5,10 발 박스탄창
작동방식스트레이트풀 볼트 액션 방식
중량(빈총)5.4kg

2 상세

독일의 총기 전문 제조사인 Blaser에서 만든 저격 소총. 이름인 R93은 총기의 개발 연도가 1993년이였다는 점에서 착안한 명칭이다.

원래는 순수 민간 시장을 염두한 사냥용 소총이였다. 하지만 이 총에는 많은 특징들이 있는데, 우선 스트레이트풀 볼트액션을 채용하여서 재장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볼트(노리쇠)를 돌리고 당겨야 하는 일반적인 볼트액션 총기들과는 달리 그냥 잡아당기기만 하면 되며, 또 볼트액션 특유의 가벼운 무게에 탄을 수동으로 장전하는 단순한 구조덕에 저격소총치고는 가벼운 5kg의 중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총열과 볼트만 교체하면 바로 다른 구경을 사용할 수 있다는 등등 많았다. 또한 수렵용이란 태생 때문에 탈부착 가능한 기계식 조준기가 붙어있어서 스코프를 사용할 여건이 안된다면 기계식 조준기를, 여건이 되면 스코프를 사용하는 등 모듈화가 매우 뛰어난 총기이다.

이 덕분에 독일 및 주변국들 내에서 수렵용으로 많이 팔리고 있다. 한편 군경도 이 총에 주목을 하여서 일부 사용한 사례도 있다. 다만 수렵용이라는 태생의 한계상 본격적으로 써먹을 물건은 아니였기에 아예 군경용으로 따로 만든 물건이 나왔고 이건 Blaser R93 Tactical(혹은 Blaser LRS) 로 불리운다. 군경용 버전의 경우 우선 1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며, 7.62 NATO, .300 Win Magnum, .338 Lapua, 6.5x55mm 등의 군용 탄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군용 버전은 0.5 MoA - 100야드(약 90m) 내에서 0.5인치(약 1cm) 내의 탄착군 - 를 보여줄 정도로 민간용 베이스 치고는 상당히 정밀한 편이다. 가히 독일판 SV-98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약간의 조작으로 개머리판도 쉽게 사용자에 맞게 조절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의 리뷰에 따르면 LRS 버전은 노리쇠를 개방한 상태로 탄창을 위로 탁 쳐올려서 장전하면 탄창속의 탄이 1~2발 밖으로 뛰쳐나온다고 한다. 군경용이 아닌 민간용이면 장탄수가 5발 정도밖에 안들어가는데 그중 1~2발의 차이는 큰 편.

몇 년 전에 시그/자우어가 이놈을 확 하고 먹음으로써 이름이 택티컬 2로 개명되었다. 이상하게 대한민국에서는 택티컬 2란 이름보다는 블레이저란 이름이 더욱 친숙한것.

오스트레일리아 특수부대에서도 사용중인걸로 알려져있고, 한때 국내 메이저급 밀리터리 월간지 '플래툰'에서도 광고를 냈던 적이 있다.

3 대중매체

사실 대중매체에서 등장하는 R93들은 대부분 군경용인 R93 Tactical에 가깝다.

  • AVA - 2011년 2월 8일 업데이트로 등장. 스트레이트 풀 액션이라는 점을 살려서 볼트액션 식이면서 재장전이 빠른 총기로 묘사했다. 볼트 개조 트리거를 달면 그 빠른 장전이 더 빨라져 스왑이 필요없을 정도이다. 특히 탄종 변경이 가능하다는점을 염두하여 소음탄 사용 방식으로 교체하면 은신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이나, 아바에서 소음=사거리 감소인 특성상 사거리가 쭉떨어지고 데미지 편차가 커진다. 특히 배럴 아이템을 부착했다면 배럴의 효과도 기존보다 줄어든 상태로 적용된다.
  • 블랙스쿼드 - 유저들이 많이 이용하는 저격소총 중 하나. 원본 총기가 굉장히 멋지기 때문에 무슨 스킨을 씌위도 잘 어울린다는 평이 대체적으로 주를 이루는 듯. 줌을 1단만 지원하지만 그게 더 편하다는 유저들 사이에서 쓰이고 있다.
  • 스페셜포스 - 토토디스크 이벤트를 통해 30일권을 지급한 바 있다.
  • 히트맨 시리즈 - 4편인 히트맨 : 블러드 머니를 제외하고 모든 편에서 등장했다. 볼트액션 스나이퍼 라이플의 포지션으로(세미오토 스나이퍼 라이플의 포지션은 WA2000) 마찬가지로 히트맨 시리즈의 상징 중 하나이긴 했지만, 4편에서 등장하지 않았던데다가 공식 일러스트 같은 여러곳에서 WA2000이 집중 주목을 받은 탓에 주목을 받지 못한 비운의 무기. 하지만 성능은 좋은 편.
  • 다크 나이트(영화) - 영화 막바지 조커 패거리를 진압하는 작전에서 SWAT 저격수가 사용한다. 배경이 생각보다 어두워서 쉽게 눈치채지 못하는 듯.
  •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 원래는 AWP의 스킨이였으나, 2012년에 정식 무기로 재출시되었다. 성능은 AWP CAMO버전과 비슷한 사기적인(!) 능력치이다. 다만 대장이런이상 계급이 사용할 수 있다는점과 대다수의 유저들이 장성급이아니라는 점에서 자연스레 잊혀진 총기
  • 재기드 얼라이언스 2 1.13 모드 - R93 Tactical 2가 .300 윈체스터탄을 쓰는 사양으로 등장한다. 이 게임에서 볼트액션 소총을 쓰면 AP를 소모해서 쏠때마다 볼트를 당겨줘야 하는데, 당기는 데 필요한 AP가 모든 볼트액션 소총 중에서 가장 적다.
  • 페이데이 2 - 이번 스나이퍼 DLC로 추가되었다! 래틀스네이크와 타나토스.50 사이에서 어중간하지만 오버킬도 거뜬할 정도다!

Kingsman_75.jpg

  • 인셉션-작중 후반,설원 기지에서 주인공인 코브가
소음기를 장착하고 사용하는 저격소총이다
  • 배틀 코만도스-여기에 등장하는 저격소총이 이것. 실 제 플레이할때 명중률은 좋으나 장전속도가 다소 느린 감이있다.유탄발사기와 RPG에 가려진 비운의 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