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DC 코믹스 세계관내의 주요 도시 및 지역의 설명에 대한 문서.
마블 코믹스와 달리 히어로 당 한 도시의 개념이 존재하여, 마블코믹스처럼 뉴욕에 다수의 히어로가 활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지 않으며, 주 활동 도시가 정해져있기때문에, 가상의 도시와 지역이 상당히 많다. 각 도시,지역별로 특징이 있으며, 해당 도시,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는 히어로들이 정해져있다.
대표적인 것이 슈퍼맨과 메트로폴리스, 배트맨과 고담시 이다.
우선적으로, 가상의 도시와 지역을 서술하고, 실제 지역은 설명을 첨가하는 식으로 서술한다.
2 가상 도시 및 지역
2.1 지구
- 고담: 배트맨 패밀리의 주 활동지.
- 고릴라 시티: 아프리카에 있는 도시로 지적 능력을 갖춘 고릴라들이 주거하는 도시이다. 고릴라 그로드 참조.
- 다코다 시: 스태틱 쇼크의 주 활동지
- 메트로폴리스: 슈퍼맨의 주 활동지.
- 블러드헤이븐(Blüdhaven): 나이트윙이 활동하는 도시.
- 스몰빌: 슈퍼맨이 자라난 마을.
- 스타 시티: 그린 애로우,블랙 카나리의 주 활동지.
- 시벨(Xebel): 고대 아틀란티스의 후예 왕국 중 하나로서 만화에서는 아틀란티스와 적대하고 있다. 메라의 고향.
- 아틀란티스: 고대로부터 이어진 문명. 아쿠아맨이 왕으로 있는 왕국이다.
- 암네스티 만(Amnesty Bay): 아쿠아맨이 나고자란 등대가 있는 곳이다.
- 칸다크(Khandaq): 중동에 있는 국가. 블랙 아담의 고향이다.
- 코스트 시티: 그린랜턴의 주 활동지.
- 키스톤 시티/센트럴 시티: 플래시의 주 활동지. 제이 게릭이 활동할 때에는 키스톤 시티였으나, 배리 앨런이 새롭게 플래시가 되면서 센트럴 시티로 교체되었다. 다원우주 개념이 도입되면서 같은 위치에 지구-1에는 센트럴 시티, 지구-2에는 키스톤 시티가 존재하는 것으로 처리되었다. 그러다가 무한 지구의 위기에서 다원우주 개념이 소멸되면서 메인 지구에 두 도시가 함께 존재하게 되었다. 그리고 새롭게 3대 플래시가 된 월리 웨스트는 키스톤 시티에서 활동했다. 그러다가 배리 앨런이 다시 복귀하면서 센트럴 시티가 활동 장소로 굳어진 상황.
- 테미스키라(Themyscira): 패러다이스 아일랜드라고도 한다. 원더 우먼과 같은 아마존들이 사는 섬.
- 트렌치(The Trench): 고대 아틀란티스의 후예 왕국 중 하나지만 거주민들의 모습은 흉축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 포셋 시티(Fawcett City): 샤잠의 주요 활동지.
- 해피 하버: 과거 저스티스 리그의 본부가 있던 위치. 로드 아일랜드에 있다.
2.2 우주
- 녹(Nok): 인디고 트라이브의 모행성.
- 닥삼(Daxam): 소담 야트와 닥삼인의 행성. 섹터 1760에 있다.
- 랭스(Ranx): 시네스트로 군단의 일원이자 살아있는 도시이다. 시네스트로 군단의 역습에서 파괴된다. 섹터 3272에 있었다.
- 류트(Ryut): 맨헌터의 폭주로 파이브 인버전스(Five Inversions)만을 남기고 모든 거주민이 죽은 행성. 섹터 666에 있다.
- 모고: 그린 랜턴 군단의 일원이자 살아있는 행성. 섹터 2261에 있다.
- 사나가(Thanagar): 등에 날개가 달린 사나가인들의 행성. 호크맨/호크걸 참조. 섹터 2682에 있다.
- 오아: 그린 랜턴 군단의 본거지이자, 우주의 중심인 행성.
- 워월드(Warworld): 몽굴이 지배하는 행성.
- 이스몰트(Ysmault): 레드 랜턴 군단의 모행성. 섹터 2814에 있다.
- 자마론(Zamaron): 스타 사파이어의 모행성. 섹터 1416에 있다.
- 쿼드: 시네스트로 군단의 본거지이자, 반물질 우주의 중심인 행성.
- 크립톤: 슈퍼맨과 크립톤인들의 고향 행성. 슈퍼맨의 탄생 이후 붕괴되었다. 섹터 2813에 있었다.
- 코루가(Korugar): 시네스트로와 코루가인들의 고향 행성. 수도는 코루가 시티이다.섹터 1417에 있다.
- 타마란(Tamaran): 스타파이어의 고향 행성. 섹터 2828에 있다.
2.3 신들의 구(Sphere of the Gods)
- 뉴 제네시스(New Genesis): 뉴 가즈 중 하나인 하이파더가 통치하는 행성. 실버에이지에 잭 커비가 창작한 설정으로는 제4세계에 있었다. 지구에서 도달하려면 붐 튜브를 사용해야 한다.
- 아포칼립스(Apokolips): 뉴 가즈 중 하나인 다크사이드가 통치하는 행성. 실버에이지에 잭 커비가 창작한 설정으로는 제4세계에 있었다. 지구에서 도달하려면 붐 튜브를 사용해야 한다.
- 팬텀 존: 조드 장군 일당이 갇히게 된 차원. 멀티버시티에서 하데스가 지배하는 지하세계(Underworld)와 같은 곳이라는 설정이 붙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