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된 시뮬레이션 RPG. 제작은 테크노 소프트, 발매는 반다이 비쥬얼.
1 개요
겟타로보 시리즈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슈퍼로봇대전 풍미의 SRPG 로, 겟타로보 시리즈의 특징을 최대한으로 살려서 만들어진 독특한 시스템과 풀 3D로 제작된 전투 연출등으로 유명하다. 특히 전체적으로 이시카와 켄의 겟타로보 사가를 베이스로 어레인지된 캐릭터와 스토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겟타로보 시리즈의 팬들에게 크게 어필했다. 기체의 경우는 후기에 리파인된 디자인도 다수 차용.
다만 총 21화로 구성된 게임의 볼륨이 너무나도 짧아서 그 점을 불만으로 꼽는 사람들도 꽤 많다. 덕분에 요즘도 후속작이나 리메이크를 바라는 사람들도 더러 보인다.
오리지널로 제작된 오프닝 무비도 꽤 훌륭한 편. 오프닝곡인 Can't Stop은 엔도 마사아키가 불렀다. 보러가기
엔딩 곡도 훌륭하다. Say Good-Bye Loneliness
참고로 이 게임의 정식 명칭은 겟타로보 대결전!이지만 검색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 겟타로보 대결전으로 등록했다.
2 게임 시스템
기본적으로는 슈퍼로봇대전과 비슷해 보이지만, 당시 발매되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와는 난이도가 판이하게 달라서 겟타 1만 믿고 적들에게 닥돌했다가는 지옥을 보기 일쑤였다. 그래도 생각하면서 진행하면 꽤 돌파할만 한 적절한 레벨디자인을 보였다.
- 분리/합체/변형
- 게임 내부에서의 출격은 겟타로보인 상태로 출격하는 것이 아닌, 겟 머신인 상태로 출격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맵상에서 직접 합체를 해줘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출격시 뿐만 아니라 형태를 변형시키기 위해서도 분리->합체의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 시스템적인 문제가 아니라 변형에 제약을 걸기 위한 것으로, 분리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인접해서 비어있는 2마스의 칸이 없다면 형태 변형이 불가능하게 된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3개의 형태를 변형하며 전투해야하는 게임 시스템상 확실한 제약으로 적용된다.
- 분리와 합체시의 텀은 짧은 편이고 각 캐릭터마다 "체인지 겟타!"와 "오픈 겟!"의 음성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그렇게 불편하진 않다. 합체변형시에 기체의 위치가 한 칸씩 이동하는 것을 이용한 무한이동꼼수가 있다.
- 특수능력
- 슈퍼로봇대전처럼 정신 커맨드같은게 존재하진 않지만, 각 캐릭터에게는 고유하게 배정된 특수 능력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특수능력이 패시브하게 발동되는 능력들이나, 몇몇개의 특수능력은 맵 상에서 액티브하게 발동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다. 각 능력은 시작시의 능력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도 있지만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강화되는 것들도 존재한다. 주인공만이 특별하게 게임 시작시 15개의 특수 능력중 1개를 선택하여 시작할 수 있다.
- 이 특수능력 사용시의 주의점은 오직 기체의 메인 파일럿만이 특수 능력을 사용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현재의 상태에 맞춰 효과적인 특수능력을 위해 형태를 변형하는 등 겟타로보에 걸맞는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 특수 능력의 종류는 겟타로보 대결전/특수능력을 참고
- 파일럿 갈아태우기와 효과
- 전 참전작이 겟타로보 시리즈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게임내의 갈아태우기는 제약이 없다. 슈퍼로봇 군단의 파일럿들도 얼마던지 겟타에 탑승이 가능하다는 것. 다만 여성 겟타팀의 겟타인 겟타로보 잔은 여성만 탑승이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다. 또한 각 겟타마다는 탑승 랭크가 붙어 있는데, 이것은 루키 파일럿인 주인공에게 적용되는 사항이다. 주인공은 자신의 적응 이상의 겟타는 탑승하지 못하기 때문에 겟타 합체 시뮬레이터를 통해서 적응레벨을 상승시키고 탑승하게 된다. 훨씬 어려운 시뮬레이션일 수록 높은 랭크의 라이센스를 준다. 어차피 무한 반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로 제약이 되진 않는듯.
- 단순히 3개의 형태이기 때문에 3명의 파일럿을 태우는 것 뿐만이 아니라 각각의 위치에 배치된 파일럿들은 위치에 배정된 능력치를 기체에 적용하게 된다. 즉, 사격과 명중을 담당하는 2호의 파일럿은 기체의 사격과 명중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식. 이 적용은 모든 형태가 동등하게 배정된다. 덕분에 전체적으로 좋은 능력치를 가진 파일럿보다 특성화된 파일럿들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구 겟타팀인 나가레 료마, 진 하야토, 토모에 무사시. 파일럿은 단순히 공격력과 명중력등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hp와 방어력등의 요소에도 영향을 주며 각기체마다 설정된 기본치에 파일럿의 능력치가 더해지는 형식이 되기 때문에 파일럿의 수치가 낮다면 아무리 좋은 기체에 타고 활약하기 힘들다. 이 때문에 기체의 성능이 후달리는 비겟타계열 슈퍼로봇의 파일럿들은 꽤 괜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 에너지(EN)와 겟타 에너지(GE)
- EN은 일반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체의 리소스, GE는 겟타선을 사용하는 기체의 리소스로써 당연히 대다수의 겟타는 EN이 아닌 GE를 가지고 있다. GE는 EN과 다르게 우주로부터 쏟아지는 겟타선을 수집한다는 성격이기 때문에 매턴 일정량 차오르게 되어 있다. 다만 보급 기능을 가진 기체에 의해 회복은 불가능하다. 겟타로보 중에서는 오직 겟타로보 고가 EN을 사용한다.[1]
- 참고로 게임에는 잔탄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무기는 EN 혹은 GE를 소모하도록 되어 있다. 맵병기인 겟타빔의 위력은 절대적이지만 겟타빔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양의 GE를 소모하기 때문에 겟타빔>일반공격>겟타빔의 순서가 된다.
- 겟타 합체 시뮬레이터
- 인터미션 화면에서 선택가능한 메뉴이며 일종의 미니게임. 물론 주인공은 이 시뮬레이터를 통과해서 겟타에 대한 적응 랭크를 늘려야만 상위 겟타에 탑승이 가능하다. 새로운 합체 시뮬레이터는 높은 랭크의 겟타가 등장하면 생긴다. 합체 성공시 까지의 시간도 체크해주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노려보는 것도 재미.
- 참고로 이때 등장하는 기체는 회색 도장의 진 겟타로보.
3 형태별 특징
작품에 등장하는 3종류의 형태는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단, 겟타로보 고는 약간씩 다른 겟타와 다른 부분이 있다.
- 1형태
- 겟타 1을 베이스로한 1형태들. 비행이 가능하며 전체적으로 표준적인 능력치를 가진다. 강력한 격투무장인 겟타 토마호크(기체에 따라서 이름은 변경)와 일격필살의 맵병기 겟타 빔을 갖추고 있다. 그 외에 겟타 빔을 상회하는 필살기를 갖춘 경우도 있다.[2]
- 겟타로보 고의 경우 1호인 겟타 고는 비행이 불가능.
- 2형태
- 겟타 2를 베이스로한 2형태들. 손에 장착된 드릴과 집게, 뾰족한 머리가 특징.
- 높은 이동력을 보유. 적에게 공격을 당하지 않는 지중이동이 가능하며 회피율이 높다. 또한 다양한 공격범위의 사격무기들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대개 GE의 소모량이 낮으며, GE의 소모가 없는 무장도 갖추고 있다. 물론 데미지는 세 형태중에 가장 낮으며, 방어력도 부실하다.
- 겟타로보 고의 경우 2호인 겟타 쇼는 지중이동이 불가능한 대신 비행이 가능하다. 덧붙여 겟타 쇼의 필살기인 톨네이도 어택은 겟타 고의 맥포스 썬더보다 훨씬 긴 공격 범위를 가진다.
- 3형태
- 겟타 3을 베이스로 한 3형태들. 납작하고 퉁퉁한 디자인의 몸체가 특징.
- 강한 방어력과 높은 HP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무장의 공격력이 강하다. 당연히 지형적응이 海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수중전이 되면 엄청난 방어력을 자랑한다. 다만 이동력이 낮으며 회피율이 심하게 낮다.
- 겟타로보 고의 경우 3호인 겟타 가이는 지중이동이 가능하다.
4 등장 기체 (겟타 로보)
- 겟타로보
- 겟타로보에서 참전한 가장 구식의 겟타. 디자인은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에서 리파인된 디자인을 따르고 있다. 게임 초기부터 사용이 가능한 겟타로보로써 그만큼 화력과 능력면에서 많이 후달린다. 하지만 겟타이기 때문에 다른 슈퍼로봇 군단과 비교하자면 여전히 강하다. 게임 시스템상 겟타가 귀하므로 1화부터 마지막화까지 꾸준하게 사용된다. 루트에 따라서 겟타 1에게 추가무장인 겟타 머신건이 생기기도 한다.
- 겟타중에서 유일하게 겟타 1·2/겟타 2·3/겟타 3·1 이라는 형태로 겟머신 두대만으로 합체가 가능한데, 겟타 1·2는 다리없는 겟타 1, 겟타 2·3은 다리없는 겟타 2, 겟타 3·1은 다리(바퀴?)없는 겟타 3이다.[3]당연히 성능은 세대 합체보다 구리니 피치못할 사정 아니고서는 쓸 이유가 없다.
- 겟타로보 G
- 겟타로보G에서 참전한 겟타. 역시 디자인은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에서 리파인된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 비교적 빠른 3화에서 등장하나 이때는 공룡제국에게 탈취당한 양산형 겟타들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하다. 쓰러뜨리고 4화부터 정식적인 사용이 가능. 덕분에 구 겟타팀은 굉장히 빨리 넘어와서 타게 된다. 루트에 따라서 겟타 드래곤에게 겟타 빔 런쳐가 생기기도 한다.
- 파일럿의 레벨이 12에 도달하면 겟타 드래곤에게 필살기인 샤인 스파크도 등장. 엄청난 양의 EN을 먹기 때문에 사실상 겟타 빔에 비해서 자주 쓰이진 않는다. 마찬가지로 파일럿 레벨 7에는 겟타 포세이돈에게 스트롱 미사일이 생긴다.
- 겟타로보 고
- 코믹스 겟타로보 고에서 참전. 디자인은 TV 애니메이션판에서 가져왔다. 등장은 5화에서. 타치바나 연구소에서 출격하는 동영상과 함께 등장한다.
- GE가 아닌 EN을 사용하는 점이나, 전체적으로 화력이 부족하다는 점 등으로 큰 난항을 겪는다. 게다가 1형태인 겟타 고가 땅개인것 역시 문제. 적어도 이동시에는 2형태인 겟타 쇼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분기에 따라서 합체 유닛을 얻고 슈퍼 겟타로보 고로 파워업 하며 슈퍼 겟타 고는 필살기인 소드 토마호크도 갖추고 있다. 문제점은 고를 슈퍼화하면 겟타1과 겟타G의 무장을 얻을 수 없다는 것. G는 어차피 진드래곤으로 진화하여 최종화에서 쓸 수 없기 때문에 딱히 G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면 추가무장은 고와 겟타1의 택일이라고 보는 편이 좋다. 고의 강점은 바로 GE가 아니라 EN를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디 커맨드와 함께 사용하면 맵병기인 맥포스 선더를 난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사실 성능자체는 겟타와 겟타G의 중간수준이기 때문에 직접 전투에 참여하는 것보다는 그렇게 쓰는 편이 효율적이다. 파일럿을 바꾸지 않으면 부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끼로 사용하는 것에도 적합하다.
- 진 겟타로보
- 진 겟타로보에서 참전. 다른 겟타가 세계최후의 날의 리파인된 디자인을 따르고 있는 반면 진 겟타로보는 코믹스판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 동안 국내에서는 '겟타로보 대결전'의 플레이어 남주인공 이름을 '고우', 여주인공 이름을 '케이'라고 적으면 '진겟타1'의 디자인이 '체인지 진겟타로보 - 세계최후의 날' 버전으로 변경된다는 루머가 돌았으나 정확히는 여주인공 이름을 '겐키(히라가나)'로 바꾸면 세계최후의 날 버전의 진겟타1으로 변경된다.
원작에서 진겟타로보는 거대한 토마호크를 사용하며 겟타윙도 박쥐날개처럼 생겼으나 세계최후의 날의 진겟타는 토마호크 대신 겟타사이드(낫)를 사용하며 날개도 아래로 휘어져 있다. 전체적으로 원작보다 디자인이 디테일한데 원작의 진겟타 1이 날씬한 심플한 느낌이라면 세계최후의 날 진겟타1은 중후하고 웅장한 느낌이다. (기체설명은 네이버 블로그 '평범한 게이머의 게임이야기'의 해당 게시물http://blog.naver.com/mujuckchoin1/20150613042 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등장은 적당히 늦은 9화.[4] 스테이지 처음부터 등장하진 않지만 도중에 사오토메 박사로부터 건내받는 이벤트로 등장. 갈아탄 료마가 지구를 포격하려는 위성 기간트X3를 일격에 박살내는 멋진 동영상과 함께 등장한다. 그런고로 실제 사용은 10화부터 가능.
- 마찬가지로 파일럿의 레벨이 15까지 상승하면 스토너 선샤인을 필살기로 얻는다. 그러나 EN먹는 귀신임은 마찬가지라서 보스한테만 쓰는 편이 효율이 좋다.
- 겟타로보 잔(斬)
- 게임 오리지널의 여성 겟타 팀. 참전은 4화에서 쿠지라20051D와 함께 등장한다.
- 쿠노이치를 컨셉으로 디자인된 듯 하며 1형태인 겟타 열화(熱火), 2형태인 겟타 자전(紫電), 3형태인 겟타 금강(金剛)으로 변형한다. 무장은 모두 한자로 이름이 붙어 있어서 이색적. 겟타빔은 겟타빔이 아니라 참마광(斬魔光)이라고 부른다. 캐릭터 레벨이 15에 도달하면 이도 화난무(二刀 花亂舞)를 얻는다. 그 외에 자전과 금강에도 레벨에 의한 추가 필살기가 있다.
- 적당히 겟타로보 G와 거의 동격인 성능. 여성이외에는 갈아태우기가 불가능하지만 애당초 딱 기체를 위해 만들어진 파일럿이라는 인상이 강해서 잘 갈아태우지는 않게된다.
- 참고로 하세가와 유이치가 그린 슈퍼로봇대전 알파의 앤솔로지 코믹인 용이 멸하는 날에 관련 단편이 실려있다.
- 블랙 겟타
-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에 등장한 블랙겟타와는 다르게 오리지널로 만들어진 겟타 로보. 겟타의 예비 파츠를 모두 이용해서 만든 겟타이기 때문에 겟타 1의 외형에 드래곤의 상반신,진겟타의 하반신이라는 독특한 외형에 무장도 드릴, 빔건 등이 붙어있는 독특한 타입이다. 14화부터 사용 가능.
- 변형이 불가능하고 파일럿이 1명. 이 파일럿의 전 능력이 바로 겟타에 적용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좋은 파일럿이 어울린다. 사실 기본적인 성능만 보자면 이 블랙 겟타가 진겟타보다 더 강하다. 그러나 파일럿의 탑승수 제한 때문에 실제의 능력은 더 낮은 편.
- 겟타 1이 베이스이기 때문에 겟타 빔이 있지만, 암흑 난무라는
중이병난무계 필살기도 존재한다.
- 21화에서 등장. 해당항목 참조.
5 등장 기체 (슈퍼로봇 군단)
슈퍼로봇 군단의 기체는 일괄 8화부터 사용가능.
- 겟타 로보로 부터 참전. 디자인은 살짝 리파인 된 듯 하다.
- 2인승이며 메인 파일럿이 공격부분을, 서브 파일럿이 명중/회피 부분을 다룬다. 텍사스 라이플의 엄청난 사거리가 포인트. 근데...
- 화력이 딸린다. 긴 사거리 때문에 반격을 안받는건 좋지만 화력이 확실히 딸린다. 정작 메인 파일럿인 잭 킹은 높은 사격과 반응을 갖추고 있으므로 재빨리 다른 겟타의 2호 자리를 꿰어주는게 좋다.
- 레벨이 15에 도달하면 햇 머신 어택이 생긴다.
- 겟타로보 고에서 부터 참전. 기체는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의 버젼을 따르는 듯 하다. 비행형태인 파이터 모드와 로봇형태인 로봇모드로 변신이 가능하다. 2인승이며 모드에 따라서 파일럿이 바뀌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 겟타에는 못미치는 성능이지만 그나마 슈퍼로봇들 중에서는 쓸만하다. 화력조루인 슈퍼로봇들 중에서는 그래도 어느 정도 화력이 있으며 변형하는 것으로 이동력을 올릴 수 있기 때문.
- 파일럿인 슈발츠와 죤 램버트는 둘다 능력치가 우수하므로 겟타에 공란이 생기는 즉시 갈아태우는 것을 추천.
- 레벨이 15에 도달하면 블래스트 석세션이 생긴다.
- 구스타프 H24
- 겟타로보 고에서 부터 참전. 독일에서 제작한 슈퍼로봇. 상반신은 헬기로, 하반신은 탱크로 변형하지만 1인승 로봇.
- 장거리 무기인 대형속사포가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겟타가 아니니까...
- 레벨이 15에 도달하면 리모트 컴비네이션이 생긴다.
- 수중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가 하나도 없다. 대미지 너프를 당하는 게 아니라 애시당초 공격 자체가 불가.
- 로보스톤 T520
- 겟타로보 고에서 부터 참전. 양 다리에 엄청나게 커다란 롤러를 장착한 거대한 로봇. 2인승이며 양쪽의 능력치가 일정치 같이 적용된다.
- 슈퍼로봇 군단 중에서 유일하게 단독으로 쓸만한 로봇. 엄청나게 단단한 방어력과 헤비 프레스의 높은 데미지로 높은 생존율과 좋은 데미지 딜이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초기 서브파일럿으로 되어 있는 밥의 특수능력이 인내(我慢)이기 때문에 훨씬 더 기체에 어울린다는 점. 높은 HP를 가진 샘을 겟타 3호의 포지션으로 빼고 밥을 올리는 방향을 선택하기도 한다.
- 15레벨에 도달하면 슈퍼 헤비 프레스가 생긴다.
- 킹덤 007
- 겟타로보 고에서 부터 참전. 영국에서 만든 슈퍼 로봇. 1인승.
- 메인 파일럿인 린다는 작중에 몇안되는 여캐지만 기체 성능이 참으로 안습하다.
- 스턴사벨은 공격력도 낮은 데다가 사정거리 1의 근접공격인지라 반격은 확정. 추적어뢰는 수중전용인지라 물 밖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그나마 쓸만한 잠수함원호는 레벨 10이 되어야 사용이 가능한데, 겟타2의 방어력과 겟타3의 운동성을 가진 기체인지라 레벨10까지 키울 방법이 막막하다.
6 등장 기체 (기타)
- BT-23
- 겟타로보 고에서 부터 참전. 원작에서는 실패작이었지만 게임상에서는 주인공이 1화부터 몰고 참전하여 끝까지 잘 버티는 수리 유닛.
- 성능이 좋은것은 아니지만 전함 이외에 수리이 가능한 유닛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높다.
- 쿠지라20051D
- 4화에서 겟타로보 잔과 함께 등장. 게임 내 최초로 얻게되는 전함.
- 전체적인 리소스 관리가 중요한 게임이기 때문에 꽤 반가운 존재로 최대 3대까지 수납이 가능하며, 수리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다.
- 이동함 텍사스
- 8화에서 슈퍼로봇 군단과 함께 등장. 등장 당시에는 이동이 불가능 했으나 스테이지 종료 후 부터 이동이 가능해진다. 단 9화는 우주스테이지 이므로 출전 불가로 10화부터 사용 가능.
- 지상전함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이동속도가 느리나 수납공간이 5대로 상승하였고, 엄청난 화력의 맵병기인 도버포를 갖추고 있다.하지만 나중에 원작처럼 자폭하니까 애착을 가지진 말자.
- 20화에서 등장. 수납공간은 여전히 5칸이지만 높은 이동력을 보유, 에너지가 EN이 아닌 GE이며 작중최강의 위력[5]을 자랑하는 맵병기인 엠페러 빔을 갖추고 있다.
- 자세한 정보는 해당항목 참조.
7 등장 파일럿
- 주인공
- 남/녀 성별을 선택 가능. 남자의 디폴트 네임은 '아키라', 여자의 디폴트 네임은 '케이'이다.
- 특수능력이 선택 가능하며, 능력치가 밸런스있게 상승하는 것이 특징. 역으로 보자면 1, 2, 3 어느 자리에도 특별히 어울리진 않는다. 전 능력치가 한 명에게 적용되는 블랙겟타에는 어울리는 편.
- 겟타 팀에 새로 배속된 루키라는 설정으로 초기 탑승 기체는 BT-23. 겟타 시뮬레이터로 랭크를 올려서 높은 랭크의 겟타를 탑승 가능.
여성을 고른 다음 이름을 세계최후의 날에 따라서 '겐키'라고 지을 경우 능력치의 성장율이 상승하는데 원래 이 여성은 원작만화 겟타로보 고에서 주인공 고와 나름 썸싱이 있는 케릭터 '케이'로 나온다.
체인지 진겟타로보 - 세계최후의 날에서 '케이'는 원래 사오토메 박사의 아들 '겐키'었지만 세계멸망의 원흉인 사오토메 박사의 아들을 해하려는 사람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벤케이가 자신의 딸 '케이'로 키웠다는 설정인데 남자인 겐키를 여자인 케이로 만들기 위해서 세계최후의 날에서는 "원래 겐키는 여자인데 사오토메 박사가 겐키를 아들로 키웠다"는 설정이 존재한다.
- 코믹스판 기준으로 등장. 1호에 적합한 능력치 최고조로 오르는 격투계 캐릭터.
- 마찬가지로 코믹스판 기준으로 등장. 2호에 최적합한 능력치 보유.
- 코믹스 기준. 3호에 적합한 능력치를 보유. 다만 벤케이와 능력치 기준이 살짝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밀어줄 캐릭터를 고를 필요는 있다. 다행히 자폭은 하지 않아 끝까지 생존하지만, 특수 능력이 자폭. 초반에는 남는 인원기리, 즉 주인공-미치루-무사시의 팀으로 겟타에 타는 경우가 많다.
- 역시 코믹스 기준. 3호에 적합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지만, 무사시와 약간 기준이 다른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특수능력 덕분에 이쪽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듯.
- 초기 탑승기체는 레이디 코맨더. 사격과 반응이 그럭저럭 괜찮은 서브계통 파일럿으로 보이지만...
- 사실은 이 게임 최강의 파일럿으로써, 레벨이 20을 넘어가는 순간부터 미친듯한 능력치 상승을 보여주는 괴물이다. 아무래도 아버지의 연구 때문에 장기간 겟타선에 노출된 탓으로 진화한것 아닌지 의심이 갈 정도. 덕분에 잘만 키워놓으면 최종화에서 진 겟타 드래곤을 차지하는 것은 미치루가 된다. 유일한 단점은 맷집이 약하다는 정도. 이 게임은 슈로대처럼 빈번하게 회피하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체력관리에 주의해야된다.
- 미즈키 아카네
- 겟타로보 잔의 1호인 겟타 열화의 파일럿.
- "용이 멸하는 날"의 단편에서는 붙임성도 좋고 믿음직한 겟타 파일럿으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정상인으로 등장. 케이에게 연애에 관한 이야기를 물어본다던가 침울해 있을때 진지하게 조언해주는 등 아무리 봐도 정상인. 하지만 역시 신체 능력은 엄청난 듯 하여 겟타 내부에 침입한 메카 곤충을 닌자도로 격파하는 등 활약을 보였다. 회상을 보아하니 역시 츠바키, 카에데와 같은 닌자 마을의 쿠노이치인듯..
- 아키야마 츠바키
- 겟타로보 잔의 2호인 겟타 자전의 파일럿.
- "용이 멸하는 날"의 단편에서도 등장. 처음본 케이를 보고 "하고 싶어."[6]라고 한다던가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인간은 아닌 듯 하다. 하지만 은근히 사람 놀려먹는 재미로 그러는 듯도... 케이가 "같이 훈련받는 사람중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바로 "쿠루마 벤케이."라고 말하기도...[7]
- 시바자키 카에데
- 겟타로보 잔의 3호인 겟타 금강의 파일럿.
- "용이 멸하는 날"의 단편에도 등장... 했으나 병환으로 누워서 출전 불가. 겟타 금강의 자리를 케이에게 넘겨줬다. 끝.
- 죤 램버트
- 슈발츠
- 밥 보스너
- 샘 보스너
- 린다 티라미스
- 힘 샤트너
- 잭 킹
- 메리 킹
- 텍사스 함장
8 등장 기체 (적)
- 공룡 제국
- 메카자우르스 기기
- 메카자우르스 버즈
- 메카자우르스 바르
- 메카자우르스 기로
- 메카자우르스 우르
- 메카자우르스 모구로
- 메카자우르스 게라
- 메카자우르스 지거
- 피그드론
- 공룡함
- 무적전함 다이
- 프로토 타입 겟타로보
- 메탈 비스트
- 기간트 X2
- 기간트 X3
- 모바
- 쟈코츠
- 빈
- 크라브
- 가론 Z54
- 가르만 B25
- 호그람 D7
- 개조 우자라
- 메카 타이푼
- 드래곤 터틀
- 곤충군단
- 메카 개미
- 메카 매미
- 메카 사슴벌레
- 메카 개미지옥
- 크로노 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