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노이치

1 くノ一

mlh0802e.jpg

이런거. 당연히 실제 닌자는 이렇지 않다.
오히려 섹시하면 눈에 띄기때문에 더더욱 이런 복장이 기피될 거란 주장이 있다.

'여성 닌자'를 가리키는 은어.

사실 역사적으로 존재가 검증된 것은 아니다. 실제로 닌자에 해당하는 남성 간첩조직이 존재했던 것은 사실이고 이에 따라서 당연히 여성 간첩도 있을 거라는 것 뿐. 사료에서 찾아볼 경우 다케다 신겐무녀[1]를 겸하는 쿠노이치 단체를 거느렸다고 한다. 전국시대 당시 남자들은 농민이든 무사든간에 토지에 속박된 반면 여자들은 오히려 여행이 자유로웠기 때문에, 밀정이나 잠입 역할에는 더 적합했다는 해석도 있다.[2]

또한 쿠노이치는 그 외에도 아주 성행했다. 각 다이묘들이 전쟁터에 나가게 되면 이에 따라 휘하 병력인 아시가루들을 상대하기 위한 유곽도 생겨나서 부대를 따라다녔는데 이는 각 다이묘마다 재량껏 설치를 해도 되든가 설치를 못하게 하든가 했다. 설치를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바로 유곽의 창녀 중에 쿠노이치가 섞여있는 경우였다. 그래서 다이묘들은 유곽이 설치되면 시시때때로 쿠노이치가 있는지의 여부를 색출해내야 했다. 반면에 일부 다이묘는 자신의 휘하 아시가루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의로 유곽에 쿠노이치를 심어놓기도 했다.

이름의 유래는 여성을 뜻하는 한자인 女(계집 녀)를 분해한 글자 "く (히라가나 쿠) + ノ (카타카나 노) + 一 (한 일, 이치)" 로 만들어졌다는 거나[3] 九ノ一, 즉 인간의 몸에 있는 구멍의 수가 이름의 유래라고도 한다. 이는 다시 말해서 눈 (2), 코 (2), 입 (1), 귀 (2). 요도 (1). 항문 (1) 의 9에 여성으로서의 생식기 (1) 를 지니고 있기에 구멍이 하나 더 있다는 의미로서 그렇게 불렸다고 하는데 물론 어느 쪽도 역사적인 근거는 없다.

쿠노이치라는 단어는 태평양 전쟁이 끝난 후에나 기록상[4]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5] 그러한 여성간첩이나 간첩집단이 존재했더라도 호칭은 다 달랐을 거라는 것이 정설. 실제로 운용된 닌자 조직만 보아도 각 다이묘마다 이름이 달랐고 닌자라는 공통호칭은 사용되지 않았다.

이런 배경때문에 쿠노이치에 대해서 알려진 정보들은 후세의 창작이나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 즉 쿠노이치의 이미지 자체가 시바 료타로야마다 후타로의 소설에 기반한다. 이렇다보니 설정이나 개념도 작품이나 세계관마다 차이가 있어서, 남성 닌자와 동일하게 암살/공작 임무를 수행하는 쿠노이치가 있는가 하면 밀정/위장잠입/미인계의 역할이 더 메인이라는 설정도 있다. 현대 창작물에서는 아무래도 요즘의 NINJA와 마찬가지로 판타지가 가미되기도 한다.

그리고 창작물에서의 쿠노이치 닌자복은 성적인 매력으로 현혹했다는 것 때문인지 대개 모에 보정을 플러스로 받아서 섹시한 편. 보통 타이트한 원피스 미니스커트처럼 마개조한 기모노/유카타레오타드수영복같은 옷이 메인이며, 속에 망사 패션(망사 스타킹 등)을 받쳐입는 것은 거의 필수 옵션. 그걸 반증하듯 격투게임의 경우에는 극소수를 제외하면 모두 나이스바디다.

이런 섹시한 옷차림과 더불어 '음모와 계략과 암살이 난무하는 위험한 뒷세계에서 목숨 내놓고 활동', '폐쇄적이고 규율이 엄격한 비밀집단 소속', '여성 인권 개념이 없다시피 했던 시대배경', '여성으로서의 매력을 무기로 활용', 등의 이미지가 상호작용을 일으켜, 특히 남성향 성인물에서는 성적 판타지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6][7]. 적대세력에게 붙잡힌 쿠노이치는 얄짤없이 강간 및 성고문을 당한다든가, 임무에 실패하거나 소속집단을 탈주하려다 붙잡히면 역시 강간과 성고문으로 처벌받는다든가, 미인계를 위해 다양한 잠자리 테크닉을 연마한다거나, 섬기는 주군이나 소속집단의 두령에게 성적으로 봉사한다거나, 주인공을 죽이러 왔다가 오히려 반해버려서 함락당해 몸과 마음 모두를 바친다든가... 등등.

한편 이러한 특성들이 여전투원 속성과 상당히 부합하기에 료나물에선 상당히 심한 취급을 받기도 한다.

최초로 쿠노이치를 다룬 게임쪽 창작물은 세가의 닌자 프린세스.

참고로 사이보그 009 - 1은 제로제로쿠노이치 (9 - 1) 이라고 읽는다. (주인공인 밀레느의 직업이 스파이.)

1.1 쿠노이치 캐릭터들

2 골판지 전기 시리즈에 등장하는 LBX

쿠노이치(골판지 전기) 항목 참조.

3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직업

쿠노이치(던전 앤 파이터) 항목 참조.

4 동명의 플레이스테이션2용 게임

쿠노이치(게임) 참조.

5 드래곤닌자의 쿠노이치



빨강과 파랑으로 나뉘며 각각의 공격패턴은 다르지만 주인공이 가만히 앉아있으면 공격받지 않는다. 이들의 복장은 보디스타킹+닌자도복상의+팬티+루즈삭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설정상 원래 드래곤닌자의 테러집단이 아니라 그냥 평범한 미국의 여중생 내지는 여고생이였으나 드래곤닌자 테러집단에 의해 납치당하여 강제로 인술을 전수받고 노예로서 레이건 대통령의 납치에 관여했다. 죽을 때 섹시하면서 불쌍하게 죽는다. 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비명소리가 제각각이다.

6 전국무쌍의 쿠노이치

쿠노이치(전국무쌍) 참조.

7 국내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의 쿠노이치

쿠노이치(검은사막) 참조.

각주
  1. 정확히는 아루키 미코라고하는 각지를 방황하는 무녀들로 그러한 점에 따라서 이곳저곳에서 정보를 수집해도 비교적 덜 의심을 사는 장점이 있었다.
  2. 다만 흔히 연상하듯이 '미인계를 이용해서 임무를 수행했다'는 기록이나 근거는 전혀 없어서, 후대 창작물 (주로 야마다 후타로) 에 의해 덧씌워진 이미지라고 본다.
  3. 이에 대비해서 남성 닌자와 그 닌자들이 사용하는 술법은 타지카라 (タヂカラ), 타지카라의 술이라고 불리고 있다. 타지카라란 男을 田과 力으로 잘라서 붙여 부른 것이다.
  4. 물론 기록이라고 해도 사료가 아니다.
  5. 이런 설이 널리 알려져 있으나, 사실과 다르다. 에도 시대의 인술서 <만천집해 (万川集海) > 에 쿠노이치라는 단어와 그 어원에 대한 서술이 있음. 즉, 쿠노이치는 현대인의 창작이 아님.
  6. 애초에 쿠노이치의 이미지 자체가 마초적인 성향으로 가득한 대중소설들 속에서 탄생했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7. 이렇게 남성향 성인물에선 성적 판타지의 대상이 되어서 고통을 받는다는 점은 왠지 북유럽 신화발키리들과 유사하다
  8. 코토하는 1화때부터 의미의 캐릭터였다가 16화에서, 아유무는 란도 리노의 평범한 친구였다가 20화에서, 기밀부 일원으로 밝혀지게 된다.
  9. 작중의 여성 닌자들은 쿠노이치가 아니라 여닌자라고 불리지만 유카노는 그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쿠노이치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10. 하지만 백화가 쓰는 기술은 츠쿠요의 스승 지라이아가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것으로, 닌자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공격에 특화된 기술이다. 그래서 작중 다른 닌자들이 쓰는 매복 등의 기술은 쓰지 못한다고 한다.
  11. 임진록 2에 있던 그 아사코와 동일인물. 단, 큰 연관성은 없고 캐릭터성만 같을 뿐 스펙면에서도 차이가 있다.
  12. 캐릭터들의 의상들의 색으로 봐선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오마주같다.
  13. 단 2차개장시 이런 기믹이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