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신도시

茶山新都市 / Dasan New Town: DNT

파일:1562 1856 649.jpg
파일:Rtgj9erut9ujergfjmfg.jpg
파일:Img project map gg.jpg
파일:Hj8rethrjgfiwjefrew.jpg
조감도

경기도시공사 다산신도시 홈페이지



다산신도시 홍보/광고영상.

1 개요

대한민국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도농동, 지금동 일원에 추진중인 보금자리주택 택지지구 도시개발사업. 사업자는 경기도시공사이나, 한국토지주택공사도 관여한다. 사업기간은 2009년 12월부터 2018년 6월까지이다.

명칭은 남양주시 조안면 출신의 역사인물인 정약용의 호에서 따왔다. 정작 조안면은 사업지구가 아닌 게 함정[1]

2 배경

남양주시 진건읍, 도농동 이 지역은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의 개통으로 서울특별시와의 근접여건이 편리해지면서 지금도농뉴타운이라는 뉴타운 재개발사업을 하게 되었다. 그러자 구리역 ~ 도농역 ~ 별내역 삼각구역에 빈 공간이 생겨서 이 지역에 대규모 신도시 택지지구를 건설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이 지역이 그린벨트로 묶여있어 사업 추진에 애로사항이 꽃폈으나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선정되어 그린벨트가 풀려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었다.

3 진행과정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된 이후 한동안 사업에 난항을 겪었다.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의 후폭풍으로 택지분양을 받을 건설업 회사가 나오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결국 2010년부터 분양으로 밀렸고 이때는 분양이 시작될 수 있었다.

3.1 주거지구

파일:12889005361 180.71.40.160.jpg
다산신도시 자연앤자이 조감도
파일:Complex main img.jpg
다산신도시 자연앤e편한세상 조감도


자연앤 e편한세상 분양광고
파일:Wdjbhudhsauhdiusa.jpg
다산신도시 자연앤롯데캐슬 조감도

2015년 롯데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메이저 건설업 기업들의 폭풍 분양 러시로 시장에 물량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추가바람

3.2 상업지구

추가바람
현대아울렛이 2018년 이후 들어올예정이며,역주변에 대규모상권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3.3 공공시설

2015년 현재 지금지구 내부에 남양주시청 제2청사[2]와 남양주경찰서,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과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시법원[3]이 있다. 다만 근미래에 법원은 양정역세권개발사업 부지에 세워지는 법조타운으로 이전할 예정이고, 시청 제2청사는 허물고 그 자리나 지금지구 내부에 새로 짓는다는 떡밥이 있다. 이게 곧 통합 신 청사기도 해서, 못해도 다산도시가 행정상의 중심지로는 독보적인 위치에 서게 될 전망이다. 금곡동 완전히 망했어요


추가바람

3.4 교육시설

추가바람

4 교통

4.1 철도교통

서울 지하철 8호선별내신도시 연장선인 별내선 복선전철 광역철도 사업이 2015년 말 착공 예정에 있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진건지구 상업중심지에 진건역이 박힐 예정이라 철도 접근성은 상당히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지구의 경우 기존 경의중앙선 도농역을 활용하는 것 말곤 없다.

4.2 도로교통

부지 서쪽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진건지구 가운데로[4] 북부간선도로가 지나간다. 더 위로는 43번 국도 우회도로도 살짝 지나가며, 지금지구 한가운데로 6번 국도 경춘로가 있다. 지금지구 남쪽으로 수석호평도시고속도로 수석IC가 있으며, 역시 지금지구 남쪽에 있는 가운사거리를 통해 강변북로토평IC를 이용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진출입이 가능하다.

4.3 버스교통

2015년 현재 진건지구 부지에 가깝게 지나는 버스는 진접에서 오남, 사릉역, 도농역, 구리 교문지구를 거쳐 강변역으로 가는 9번, 91번이 있으며, 도농 차고지[5]에 머무르는 모든 노선(청량리행 3번, 가운지구 순환버스 8번, 강변역행 95번 & 96번)도 해당된다.
여담이지만 진건지구 내에 원래 버스공영차고지 유치하려했으나, 경기도에서 하도 지원금안줘서 보류된 상태라고한다.(...) 예산지원은 돈버리는 공영차고지의 부지확장할 돈은 야금야금 쳐주냐!!!
지금지구 부지 인근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앞에는 지나는 잠실행 1000번, 양수리-덕소-청량리행 167번이 지나가며, 이쪽의 경우 경춘로와 붙어있기에 경춘로를 지나는 모든 시내버스와 연계가 된다.

5 생활환경

추가바람
  1. 조안면은 수도권의 주요 상수원인 팔당호를 끼고 있는 지역이기에, 개발 가능성이 거의 없긴 하다(...). 참고로 정약용은 출생 당시 기준으로는 남양주시의 전신인 양주목이 아닌, 광주부 출신이다(현 조안면 지역은 구한말까지 광주부 관할 초부면의 영역이었다).
  2. 舊 남양주군청
  3. 남양주지원으로 승격한다는 떡밥이 있다.
  4. 지금지구와 같이 보면 북쪽
  5. 이 차고지도 진건지구와 붙어있지만 임대해서 사용하는 차고지여서 어디론가 이전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