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ceDanceRevolution/역사

목차

1 개요

댄스 댄스 레볼루션 시리즈 별 특징들이다.

유튜브의 어떤 유저가 전 시리즈의 타이틀 화면과 수록곡을 영상으로 정리해놓기도 했다. 임베드가 막혀 있으니 직접 가서 보도록 하자.

2 업소용 정규 시리즈

업소용 정규 시리즈는 5thMIX까지는 모두 플레이스테이션으로, 6thMIX인 DDRMAX부터 X까지는 플레이스테이션2로 이식되었다.

아케이드 기판 사용 내력은 다음과 같다.

2.1 Dance Dance Revolution

항목 참조

2.2 Dance Dance Revolution 2ndMIX

항목 참조

2.3 Dance Dance Revolution 3rdMIX

항목 참조

2.4 Dance Dance Revolution 4th MIX

파일:Attachment/DanceDanceRevolution/역사/ddr4.png

2000년 8월 24일 일본 가동. 국내에서 발매된다 안된다 떡밥이 많이 돌았지만 결국 정발이 좌절된 시리즈.

이 버전부터 Versus, Double등의 플레이 스타일을 타이틀에서의 좌우버튼+시작버튼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고를 수 있게 되었다.[1]

곡이 상당히 많아져서 그런지 선곡 인터페이스가 바뀌었다. 3rd MIX까지 존재했던 Easy, Medium, Hard 등의 난이도별 모드선택이 폐지되고, 전작의 타이틀 모드체인지 방식이 통합되었는데, 문제는 선곡 화면에 들어가기 전에 곡이 수록된 폴더를 먼저 고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댄서별로 고를 수 있는 곡이 정해져있고 다른 종류의 곡을 선택하려면 댄서를 매번 다르게 골라야하는 방식으로, 굉장한 악평을 들었다. 또한 선곡 인터페이스도 바뀌어 3rd MIX 이전과 같은 디스크 형식이 아니라 배너형으로 바뀌었다. (펌프 잇 업 퍼펙트 컬렉션의 선곡 인터페이스의 틀이 비슷했기 때문에 펌프 UI가 본작의 인터페이스를 베낀거 아니냐(...)는 소리가 있었다. 차이점이 있다면 DDR은 곡 배너가 기울여진거고, 펌프잇업 퍼펙트 컬렉션은 그냥 기울어진 글씨.... ) PLAYER'S BEST 폴더도 역시 시리즈 중에서 처음 채택된 시리즈.

또 문제가 된 점은 보통의 게임을 진행하는 MAIN MODE를 따로 만들고 인터넷 랭킹, 논스톱 모드, PS판과의 데이터 LINK는 LINK MODE라는 이름으로 따로 분리시킨 점. 플스에서 만든 오리지널 에디트 채보를 할려면 강제로 이 모드로 플레이 하는 수 밖에 없었고 인터넷 랭킹 유저도 오직 인랭 대상곡만을 강제로 플레이 할 수 밖에 없었다.

이 버전부터 가변 해상도가 채용되어, 메인 화면과 곡 셀렉트, 리절트 화면의 해상도는 640x480, 플레이 화면에서의 해상도는 320x240를 사용하었다. 이는 System 573 디지털을 마지막으로 사용한 EXTREME까지 지속.

전작까지의 ANOTHER가 이번 작에서 TRICK으로 명칭이 정식으로 바뀌었다. 또한 2nd MIX까지의 곡들도 더블 매니악 스텝이 새로 생겼다.

댄스 댄스 레볼루션 솔로 2000의 몇몇 곡(PARANOiA Evolution, DROP OUT 등)이 정규 시리즈로 이식되기도 했다. [2]

이번 버전부터 기간 해금 방식이 등장했는데 작품이 가동되고 며칠쯤 지나서 코나미측에서 해금 코드를 공개하면 업주가 TEST MODE로 들어가 코드를 입력하면 특정 곡이 해금되는 방식으로 e-AMUSEMENT 도입전인 EXTREME까지 이 방식을 이용했다.

해금곡으로 비트매니아 IIDX에서 이식된 곡 일부가 있었으며 당시 IIDX 테크노넘버중 선풍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TaQ의 넘버도 포함되었다, 3rd MIX와는 달리 리믹스버전은 아니지만 곡 길이가 약간 편집된 버전들로 등장했다. 물론 NAOKI가 리믹스한 곡도 있긴 했다.

역시 해금곡 형식으로 과거의 인기 라이센스곡이였던 HERO, DAM DARIRAM, IF YOU WERE HERE의 리믹스 버전도 등장했다. 시리즈 최초로 라이센스 곡이 은폐곡으로 들어간 셈.

시리즈 최초로 스핀오프 시리즈인 댄스 댄스 레볼루션 솔로 계통의 기계에서도 4th MIX로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다. 원래 솔로 기체로는 메인 시리즈와 수록곡이 완전히 다른 별개의 작품이 발매되었지만, 솔로 시리즈에 대한 반응이 좋지 않았던 탓인지 메인 시리즈에 편입되는 식으로 신작이 발매된 것이다. 솔로 기체에서는 정규 시리즈의 4발판 모드가 아닌 6발판 모드가 메인으로 출력된다. 솔로 기체를 지원한 덕분에 패턴량 자체는 전작보다 배 이상으로 많아졌다.

여담이지만 스티븐 콜베어가 스텝대결을 할때 사용한 버전이기도 하다. 물론 비의 스텝핑은 실제 실력이 아니라 영상편집(...)에 의한거지만.

아케이드 버전에선 과거곡 중에 STRICTLY BUSINESS과 SO MANY MEN 이렇게 두 곡이 삭제됐다.

한국에서는 출시되진 않았지만 아시아 버전도 있었는데, 아시아 버전의 경우 전작 3rdMIX의 아시아 버전과 한국판에 삭제되었던 XANADU, IF YOU CAN GOODBYE, Stomp to my beat, TUBTHUMPING이 들어갔으나 GET UP AND DANCE와 GET UP은 이번 버전에도 삭제되었으며 한국곡 7곡 역시 삭제되었다. 또한 해금 패스워드가 작동하지 않아서 해금 패스워드로 열어야 하는 곡들은 열지 못했다.

3rdMIX Plus와 Solo 등 여러 버전의 제작과 동시에 만들다 보니 작업 시간 부족으로 인해 스텝의 퀄리티가 많이 떨어졌다. 대다수의 매니악 채보들이 시종일관 8비트 달리기로 도배가 되어 유저들 사이에서 스텝 자동 제작기로 만든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왔으며 오죽하면 제작진 측에서도자동 생성 프로그램이 있다는 농담을 했을 정도이다.

2.4.1 Dance Dance Revolution 4th MIX PLUS

4thMIX의 마이너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2000년 12월 28일에 가동을 시작했다. 수록곡은 댄스매니아의 추가 라이센스 곡과 댄스 매니악스의 코나미 오리지널 곡의 어레인지 곡들

4th MIX의 가장 큰 단점이였던 곡 선택 장르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ALL MUSIC MODE를 도입했다. 150곡이 ABC순으로 정렬돼있고 때문에 곡 선택시간도 증가했다.

3rdMIX까지의 과거곡들의 MANIAC 스텝이 바뀌었다(통칭 S-MANIAC). 보통 더 어려워졌으며 5th까지는 이 변경된 스텝이 사용되었지만, DDRMAX2에서 구곡들이 부활할 때 변경 전의 스텝으로 다시 복구되었다. 이후 시리즈에 S-MANIAC이 부활하는 경우는 없었다가, X3 vs 2ndMIX에서 부활한 2nd곡들의 일부 챌린지 난이도가 이 S-MANIAC채보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시리즈의 추가곡은 플레이스테이션판 ExtraMIX에 이식된다.

더불어 솔로 기계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마지막 시리즈. 솔로 타입 기체로는 이 버전이 마지막이다.

2.4.2 가정용 이식판

2001년 3월 15일 발매

4thMIX의 아케이드의 이식판이지만 4thMIX PLUS의 추가 수록곡은 EXTRA MIX로 가버려서 4thMIX의 곡만 수록됐다.

특이점으로는 SOLO MODE가 추가됐다는 점. 수록곡 전체가 SOLO MODE에 대응한다. 장판이 문제일 것 같지만 의외로 이점은 간단히 해결돼서 발판 위쪽의 X와 O를 각각 ↖↗로 대응해 해결. CHALLENGE MODE라는 것도 추가됐는데 DDRMAX2에 추가된 그 모드가 아니라 정말로 과제가 주어져 그걸 해결하는 모드 IIDX CS판에 추가됐던 DRILL MODE와 비슷한 일종의 야리코미 모드

아케이드에서 하도 욕을 먹어서 그런지 기본적으로 옵션에서 ALL MUSIC 모드를 설정할 수 있게 해놨다. 또 ALL MUSIC 모드로 할 경우 아케이드 4th PLUS와 다르게 디스크 형식으로 정렬이 돼있다. 찾기 쉽게 할려고 그런 듯.

이번에도 선행곡이 수록됐는데 5hMIX의 DANCING ALL ALONE이 선행수록되었다. 전작과의 다른 점은 따로 BONUS TRACK 모드가 있는게 아니라 일반 모드에서 선행곡이 출현한다.

2.5 Dance Dance Revolution 5th MIX

1329900110.jpg

2001년 3월 27일 가동 시작으로 구곡이 대량으로 칼질당한(총 68곡 삭제) 버전. 3rd KOREA 버전의 곡도 이 버전에서 전부 삭제. 곡이 줄어든 만큼 처음부터 모든 곡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스텝 멈춤 기능이 가장 처음 도입되었다. 스크롤상 bpm이 0이 되는것으로 완전히 멈추는것. 해당곡은 INSERTiON과 Ecstasy.

또한 곡 선택 인터페이스인 목록형 인터페이스를 처음으로 도입한 시리즈. (이 형태는 DDR X까지 이어진다) 문제는 이 인터페이스를 처음 도입한 시리즈라서 그런지 몰라도 이 시리즈 한정으로 곡배너가 제대로 안 나왔다. 곡배너가 나와야 할 자리에 뒷배경에서 곡 제목이 나오는 부분만이 나타났고 그나마도 없이 무늬만 나타난 곡들이 있어서 이 시리즈에서는 곡 배너를 제대로 볼 수가 없었다. 그나마 다른 시리즈에 이식된 곡은 곡 배너를 제대로 볼 수 있었지만 이 시리즈에만 있는 곡들은... 지못미. 아케이드와 가정용 이식판 공통.

숨겨진 댄서 캐릭터로 NAOKI와 나오키의 흐콰 어나더 버전 N.M.R이 등장했다.

더불어 DDR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롱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었던 버전. 이 시리즈 이후로 롱버전은 사라졌다가, 북미/유럽판 Wii용 DDR II에 가서야 롱버전이 다시 등장한다. 롱버전의 사이즈는 대개 3분 분량이다. 그리고 판권곡 구성의 변화가 눈에 띄는데, 댄스매니아 시리즈중 당시 유로비트 열풍을 타고 일본 가요들을 유로비트 영문보컬로 어레인지한 Dancemania J-Paradise의 수록곡들이 상당수 수록되었다. [3] 특이한 점은 마루코는 아홉살의 오프닝인 '춤추는 폼포코린'을 CAPTAIN JACK이 불렀다는 것 보글보글 냄비 속엔 으랏차 흑형이 짜짠짠

또한 이 때에 코나미의 공개 오디션으로 BeForU라는 유닛이 등장해서 DIVE라는 첫 곡을 선보인 시리즈.

그리고 이 버전에서의 보스곡인 PARANOiA ETERNAL 역시 공개 오디션에 당첨된 리믹스. 훗날 PARANOiA ETERNAL 을 리믹스했던 STM은 스텝매니아쪽에 깜짝 놀랄만한 리믹스를 또하나 남기고 가는데...자세한건 PARANOiA 항목 참조.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번 작에서 역시 비트매니아 IIDX에서 이식된 곡들이 해금곡으로 나온다. 문제는 모든 해금곡이 비트매니아 IIDX 곡들이었기 때문에 NAOKI의 보스곡을 원했던 유저들의 불만이 있었다.

그 외에 댄스 매니악스의 곡들도 이식되기 시작했다.

일본 내에서 DDR 붐이 완전히 꺼졌던 시기. 결국 후속작인 DDRMAX부터 본격적으로 매니아 지향 게임이 되어갔다.

2.5.1 가정용 이식판

2001년 9월 20일 발매.

PS1으로 발매된 마지막 시리즈로 특히 DDR 매니아들과의 교류가 많았던 시리즈다.

게임 발매전 유저들이 직접 만든 채보 데이터를 모집했다. 대상곡은 1st~4th까지의 수록곡으로 유저들로부터 플레이스테이션 메모리 카드를 우편으로 받아서 이것을 DATA BANK 모드로 수록했다. 이 모드에서 채보 데이터를 복사해서 해당 곡이 있는 PS판 버전에서 플레이 해 볼수도 있다. 여담으로 이 기획으로 플레이어에게 받은 메모리 카드는 안돌려줬다고 (...) 이 기획에는 NAOKI와 BeForU 멤버들도 참여해 이들이 만든 채보도 있다.

GALLERY MODE라는 오마케 CG를 모은 모드도 수록됐다. 매 게임 플레이가 종료될 때마다 여러가지 DDR관련 이미지가 출연하는데, 지금까지 발매한 DDR 시리즈의 타이틀 화면[4], BGA레이어 이미지, DDR 관련 상품사진, BeForU 멤버 사진(...)등등이 수록되어 있는데 특히 DDR 관련 상품사진을 보다보면 인기라곤 하지만 뭘 이런거까지 다 만들었나 싶기도 한 느낌이지만 한편으론 점점 매니악한 게임이 되가면서 대중성과는 멀어지는 게임을 생각하며 씁쓸해지기도 한다. 엉엉

아케이드와의 연동도 강화한 시리즈이기도 한데 아케이드판 EXTREME의 데이터까지 불러올 수 있었다. 물론 클리어 정보와 하이스코어 정도의 내용이긴 하지만 차기작까지 연동을 준비해놓은 정성이 대단하다.

AC와 같이 숨겨진 댄서 캐릭터가 추가됐는데 다름아닌 U1진짜 흐콰 2MB

참고로 일부 곡들이 잘려나갔다. 그 이유는 먼저 나온 Extra MIX에 이미 수록되었기 때문에(...) 주로 4thMIX PLUS의 곡들.

후지모리 소타가 코나미 리듬게임에서 처음으로 참여한 시리즈이기도 하다.

선행곡으로는 NORI NORI NORI와 The Centre of The Heart (STONEBRIDGE CLUBMIX)이 수록됐다.

코나미 커맨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게 BeForU 모에모에 커맨드(...)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갤러리 모드 19 페이지에 224번에서 ↑↑↓↓←→←→X(플스의 X버튼)을 누르면 아무것도 안일어 난 것처럼 보이지만 다시 19 페이지로 들어가서 BeForU의 멤버들의 사진이 등장해있으면 커맨드 입력 성공. 덤으로 INFORMATION에 BeForU 멤버들의 프로필과 CS 전용곡 DIVE ~more deep & deeper style~이 해금된다.

2.6 DDRMAX -Dance Dance Revolution 6th MIX-

ddrmax.gif

2001년 10월 19일 가동. 2기 DDR 시리즈의 시작 타이틀로, 이전작들과 비교해서 상당히 많은 것이 바뀌었다.

댄서가 없어짐과 동시에 일부 곡들에 전용 BGA가 생기기 시작했고, 정규 시리즈에서는 최초로 배속이 생겼으며, 프리즈 애로우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또한 발판 난이도를 없애고 그루브 레이더라는 오각 차트를 사용해서 난이도를 표기했다. 엑스트라 스테이지(여기서는 MAX 300)와 원 모어 스테이지(여기서는 CANDY☆)가 처음 등장했다.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AA 이상의 랭크가 나오면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나오면서 전용 곡이 강제로 옵션이 붙어서(보통 1.5배속+리버스) 선곡이 되고 이 때 깎인 게이지는 차지 않는 형태의 게이지가 된다. 이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AA 이상이 나오면 원 모어 스테이지가 강제 선곡. 역시 옵션이 붙어서 나오는데 이 원 모어 스테이지는 굿 이하 판정이 하나라도 나오면 폭사. (이 형태의 엑스트라와 원모어 스테이지는 SuperNOVA까지 이어진다)

더불어 기존의 베이직-트릭-매니악 난이도가 이번 작품부터 라이트-스탠다드-헤비로 명칭이 바뀌었다.

하지만 이런 여러가지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는 상당히 악평을 들은 시리즈인데, 결정적인 이유는 구곡이 아예 없다는 점. 게다가 판권곡도 이전작들과는 달리 당시 대세를 의식한(비트매니아 IIDX 6th style 비슷하게) 유로비트-트랜스곡들 위주라서 전작들과는 달리 상당히 이질적인 분위기가 되었다.

이번작 보스곡인 MAX 300은 DDR 시리즈 최초의 난이도 10이기도 했다. 다만 이 시리즈는 발판식 난이도를 없앤 작품이라서 정식으로 10으로 표기된 것은 다음 작품인 MAX2 때.

이 때부터 동시밟기 노트는 게임 플레이 화면으로는 콤보가 2개 올라가는 것으로 계산되지만, 콤보만 2개 올라가며 퍼펙트 등의 판정은 1개씩 올라가는 이전 방식으로 계산된다. 이는 EXTREME까지 유지.

이 시리즈부터 이식작이 플레이스테이션1이 아닌 플레이스테이션2로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스텝 에디트 기능에서 플레이스테이션1용 메모리 카드로 스텝을 저장할 경우 아케이드에서 에디트 스텝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다.

이 시리즈에 실린 판권곡 중 BYE BYE BABY BALLOON, FOLLOW ME, FLASH IN THE NIGHT, GHOSTS (VINCENT DE MOOR REMIX), TELEPHONE OPERATOR (Club MIX)는 다음 작품인 MAX2에서 삭제되었고 특히 FOLLOW ME와 FLASH IN THE NIGHT는 다른 시리즈에 전혀 수록되지 못해서 숫자 난이도가 책정되지 못한 곡들이 되었다.[5]

북미판 콘솔로 나온 동명의 시리즈는 시스템만 MAX의 것을 썼고, 일본판의 이식이 아닌 별개의 수록곡으로 나왔다.

2.6.1 가정용 이식판

발매일은 2002년 5월 16일.

플레이스테이션 2로 최초로 발매된 시리즈. AC를 너무 충실히 이식한 나머지 CS판의 전용 요소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CS 전용곡도 So In Love, Kind Lady 단 2곡 뿐. 꾸준히 보스곡을 내주던 2MB 시리즈도 이 시리즈부터 잠시 중단.

그래도 PS2로 업그레이드한 덕분인지 그래픽과 음질이 월등히 상승했다. DDRMAX2에서 짤린 여러 인기 판권곡도 그대로 수록되어 즐길 수 있다는게 그나마 위안이 된다.

초기물량 중에 버그가 발생하는 현상이 간혹있었다. BGM이 이상해진다거나 종국엔 싱크밀림 현상까지 발생했지만 뭐 전통의(?!) 코나미답게 묵묵무답으로 일관했다고 한다. 그러니 이런 일도 생기지

2.7 DDRMAX2 -Dance Dance Revolution 7th MIX-

max2logo.gif

2002년 3월 27일 가동. 이전 작의 연장선적 형태. 전작에서 구곡이 삭제된 것에 비판을 많이 받았는지 이번 작에서는 구곡 중에서 코나미 오리지널 인기곡들이 부활했다. 신곡의 경우는 복고풍의 판권곡들이 은근히 늘어났다.

그리고 이번 작부터 '오니 모드'가 추가되었는데, 논스톱 모드와 비슷하긴 하지만 배속을 걸 수 없고 건전지 형태의 게이지가 나와서 콤보가 4번 끊기면(즉 굿 이하 판정이 4번 나오면) 무조건 폭사. 콤보가 끊기지 않더라도 프리즈 스텝에서 NG 판정이 나면 역시 게이지가 하나 감소된다.

아예 오니 전용으로만 제작된 곡도 따로 있었다. 기존 곡의 리믹스나 논스톱 리믹스 버전인데, 이 곡들에는 아직까지도 오니(챌린지) 채보밖에 없다.

그 외에는 발판 난이도가 복구되는 등의 소소한 변화가 생겼다. MAX 300은 이 발판 난이도가 다시 사용되면서 최초의 레벨 10 곡이 되었다.

유럽지역 수출판인 Dancing Stage EuroMIX2가 이 시리즈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북미판 콘솔로 나온 동명의 시리즈는 시스템만 MAX2의 것을 썼고, 일본판의 이식이 아닌 별개의 수록곡으로 나왔다.

2.8 Dance Dance Revolution EXTREME

파일:Attachment/DanceDanceRevolution/역사/ddrextreme.jpg

2002년 12월 25일 가동. 2기 DDR 시리즈의 마지막 시리즈. 아케이드용 DDR 시리즈를 여기에서 마무리하려고 그랬는지 오리지널 신곡들은 DDR의 마지막을 암시하는 곡들이 많으며(HYPER EUROBEAT,1998,GRADUATION 등), 구곡 중에서 인기가 있었던 판권곡 일부가 부활했고, 다른 BEMANI 시리즈에서도 다량으로 곡이 옮겨왔으며, Club Version의 곡들 중 일부가 정식으로 수록되기도 했다. 북미판에선 사일런트 힐 시리즈의 사운드트랙 두 곡도 수록되었다. 볼륨은 당시 출시된 DDR 시리즈중에서는 역대 최상이며(기본 86+ 해금 25= 111곡) 최신작이 출시된 현재에도 명작으로 꼽는 시리즈. 아쉬운 점은 기판 성능 한계상 최대한 용량을 줄여 많은 곡을 구겨넣기 위해 곡의 음질이 전체적으로 낮게 조정되어 있다. [6]

논스톱 모드가 부활해서 이 시리즈부터 논스톱 모드와 오니 모드가 둘 다 존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작에는 가정용 논스톱과 오니 모드 한정으로 PERFECT보다 상위 판정인 MARVELOUS 판정이 존재하고, 오니모드의 스코어 집계가 비트매니아 IIDX의 익스퍼트모드 스코어와 흡사하다. MARVELOUS = 3점, PERFECT = 2점, GREAT = 1점, good이하 = 무득점. 이 MARVELOUS 판정은 SuperNOVA2부터는 일반 플레이시에도 추가되었다.

플레이스테이션2 이식판 한정으로 댄서가 부활했다. 논스톱 모드 완주시 1st-5th의 댄서(가정용 포함)중 랜덤으로 2종이 해금되며, 특수 해금 댄서까지 총 60명의 댄서가 등장한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2쪽 이식작 전용으로 타 BEMANI 이식곡이 추가되기도 했다.

북미판 플레이스테이션2로 나온 동명의 시리즈는, 수록곡 구성에 꽤 차이가 있으며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DDR FESTIVAL과 비슷하다.

플레이스테이션1용 메모리 카드를 이용한 에디트 스텝을 사용할 수 있었던 마지막 시리즈. 가정용 해금요소 및 악곡과 코스등은 특별 조건을 만족하거나 플레이당 포인트로 자동적으로 순차해금된다. 가장 마지막 해금요소는 MAX.(Period)의 일반 스테이지 출현이며 특별조건 없이 해금시에는 일반모드 스테이지 클리어 약 300회 이내에 해금된다.

가정용 5th MIX와 링크가 가능한데, 자신의 EXTREME 버전 점수를 저장할수 있는 등의 혜택이 있다. 단 용량상의 한계로 176곡만 저장이 가능하며, 177곡째부터는 저장할 수 없다.

2.9 Dance Dance Revolution SuperNOVA

top_logo.gif

3기 아케이드 DDR 시리즈의 시작으로, 콘솔로만 간간히 나오다가 4년만에 다시 아케이드 기기로 부활한 첫 작품이다. 2006년 7월 12일 일본 가동.

이 시리즈부터 하드웨어가 플레이스테이션2 기반의 Python 2 기판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에디트 스텝을 플레이하는 기능은 삭제되었고, 두작품 뒤인 X에 가서야 부활했다. (가정용 버전에서 에디트를 작성하는 것은 가능하다.)

DDR 시리즈가 해외(특히 북미/서유럽권)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북미쪽에서 DDR 기계 안에 아예 스텝매니아인 더 그루브 등을 집어넣은 사례가 종종 발생한데다가, 북미를 중심으로 아케이드에서 DDR 시리즈를 부활시켜 달라는 요청에 따라서 3년만에 출시된 아케이드용 DDR 시리즈. 일본/아시아/북미/유럽 지역에 출시되었으며, 유럽지역에서는 Dancing Stage SuperNOVA라는 이름으로 출시. (이것은 SuperNOVA2까지 계속 이 제목이다)

일본판과 일부 아시아판은 당시 서비스중인 e-AMUSEMENT PASS를 도입하여 개인 데이터 저장을 최초로 구현하였다.

난이도 표기를 LIGHT-STANDARD-HEAVY에서 BASIC-DIFFICULT-EXPERT로 명칭을 교체했다. 아쉽게도 EXTREME까지 수록된 판권곡, 그중 특히 댄스매니아 계열은 라이센스 시한 및 도시바EMI사 자체의 문제[7]로 모두 삭제되었지만, 그 대신에 그 동안에 나온 가정용 DDR에서 많은 곡들이 이식되어서 아케이드 DDR 기준으로 체감 신곡이 상당히 많다.

판정 체계도 살짝 변경되어, (MARVELOUS)-PERFECT-GREAT-GOOD-ALMOST-BOO순으로 바꾸었고, 이는 DDR X까지 이어진다. 그리고 SuperNOVA2와 함께 게이지 감소량이 매우 짠 시리즈.

또한 다른 BEMANI 시리즈에서 상당히 많은 곡이 이식되었는데, 그 중에서 Brazilian Anthem이라든가 CENTAUR, Dragon Blade, この子の七つのお祝いに 같이 DDR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곡들도 있었다.

모처럼 댄서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활해서 댄서를 선택할 수 있지만, BGA가 있는 곡들은 구작과 마찬가지로 BGA만 출력된다. 몇몇 구곡에도 전용 BGA가 추가되었는데, 이 경우는 주로 북미판 DDR EXTREME2에서 이식되어 온게 대부분.

더불어 지역에 따라서 판권곡(이식판도 마찬가지)이 차이가 있는데, 이를테면 북미판 전용 판권곡으로 Fall Out Boy의 Dance Dance라는 곡이 있다던가, 일본판 전용 판권곡으로 천원돌파 그렌라간요코 리트나 캐릭터송[8]이 있다던가 하는 점이 있다.

여담으로 스텝매니아 기반으로 Roxor게임즈가 개발했던 인 더 그루브가 코나미와의 소송에서 지게 되어, 인 더 그루브 기체용 DDR SuperNOVA 업그레이드 키트가 나와서(…) 인 더 그루브 팬들의 비난을 받았다.

2.10 Dance Dance Revolution SuperNOVA2

460px

SuperNOVA 시리즈의 연장선. 2007년 8월 22일 일본 가동.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의 EXTRA RUSH 시스템과 비슷한 단계별 해금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이번 시리즈의 컨셉이 '태양계'라서 해금곡(이식곡 포함)이 태양계 행성의 이름이기도 했다. 슈퍼노바 항목 참고.

그동안 코스쪽 모드에서만 사용하던 'MARVELOUS'판정(PERFECT보다 상위판정)이 기본판정으로 변경이 되었다.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형식이 바뀌었는데, 파이널 스테이지에서 파이널 스테이지 전용 곡(빨간색으로 목록에 표시) 또는 랜덤 선곡을 골라서 AA 이상의 랭크가 나오면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등장하는데 여기에서는 전작들과는 달리 자유 선곡이지만, 게이지는 오니 모드의 것을 따르며(굿 이하 또는 NG판정이 나오면 게이지-1) 점수에 따라 게이지의 칸수가 달라진다.

950000~964999 : 1칸
965000~979999 : 2칸
980000~989999 : 3칸
990000~ : 4칸

엑스트라 스테이지 전용 곡 또는 랜덤 선곡(이후 X부터는 엑스트라에서 랜덤 선곡을 하면 출현하지 않는 것으로 변경)을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출현시킨 난이도와 같은 난이도로 AA 이상의 랭크가 나오면 앙코르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나온다. 여기에서는 모든 옵션이 풀리게 되지만 다른 BEMANI 시리즈와는 달리 앙코르 전용곡을 선택할 수 있는 것 외에는 자유선곡. 물론 여기에서도 콤보가 한번이라도 끊기면 폭사하는 것은 여전하다.

이 파이널 스테이지 전용곡/엑스트라 스테이지 전용곡/앙코르 스테이지 전용곡이 EXTRA RUSH와 비슷한 형식으로 단계적으로 바뀌면서 해금이 되었다.

게이지 감소량은 전작과 비슷한 수준으로 짜다.

DDR 2013 정식 발매 전에는 한국 오락실에 존재하는 가장 최신의 아케이드 DDR 시리즈였다. 서울 압구정 조이플라자와 부산 보우에 있었지만 전자는 폐업했고 후자는 11년 8월에 기기를 빼버렸다. 12년 2월부터 동교동 드림게임랜드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이 후 2014년 5월 말 동교동 게임랜드도 폐업한 뒤에 화곡동 오신 청소년게임장으로 옮겨졌으나, 기기 노후화로 인해 2015년 5월 폐기되었다.

2.11 Dance Dance Revolution X

파일:Attachment/DanceDanceRevolution/역사/ddrx.png

DDR 시리즈 10주년 기념작. 일본 기준으로 2008년 12월 24일에는 신기체가, 2009년 1월 28일에는 업그레이드 키트가 보급되어 본격적으로 가동이 개시되었다. 이번 작부터 유럽 지역에도 Dancing Stage가 아닌 Dance Dance Revolution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와이드스크린 방식의 새로운 기계를 도입하였다. 기판도 PC 기반으로 바뀌었다.

또한 신곡 분위기도 전작들과는 달라졌다. 기존 DDR SN시리즈의 주요 작곡자인 jun, 후지모리 소타, U1, nc 등의 신곡이 한 곡도 없고, NAOKI 신곡도 딱 한 곡뿐이다[9]. 나머지는 북미 댄스뮤직과 같은 분위기의 곡으로 채워져서 일본 유저들 사이에서 굉장한 악평을 들었다.[10]

구곡의 경우는 dj nagureo의 곡과 5건반 beatmania에서 이식된 곡, 판권 만료곡(라이센스곡은 하나도 없음) 등이 대량으로 갈려나갔다. 다만 이 노래들은 X 로케테스트엔 모두 살아 있어서 20레벨 난이도 체계가 일단은 적용되어 있었다.

전작까지의 10단계 난이도가 아닌 20단계 난이도로 세분화되었다. 하지만 차후의 난이도 인플레이션을 고려해서인지 이 당시에는 최고 난이도가 18이었다. 이후 Valkyrie dimension, POSSESSION 등 19 레벨 곡이 등장하고 있다.

수퍼노바 2에 비해 게이지 증감량이 완화되어서 클리어 위주의 플레이가 수월해졌다.

쇼크 애로우가 처음으로 추가된 시리즈.

또한 이 시리즈에서 시스템상으로 중요한 변경점 하나가 있는데, 3의 배수 박자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SuperNOVA2까지는 게임 시스템 특성상 24분박, 48분박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해서 대신 16분박, 32분박으로 비슷하게 만들어서 채보가 많이 지저분했는데, 그나마 BPM이 빠른 곡은 커버가 되지만 BPM이 극도로 느린 bag같은 곡이 문제가 심했다. 그래서 기존 곡들 중에서 24분박, 48분박이 들어간 곡들은 모두 제대로 된 박자로 수정되었다. 해당되는 곡들 중 bag만 구버전 익스퍼트를 차기작인 X2에서 챌린지로 부활시켰다...

EXTREME 시리즈 이전 보스곡들을 재조명하자는 취지로 X-special라는 부제가 붙은 신규 채보가 추가되었지만 반응은 별로 좋지 않았다. 특히 TAG가 패턴 제작을 담당하고 있었던 터라 에디트 채보를 공식으로 집어넣는다는 비아냥을 들었다.

TAG가 DDR 시리즈에서 첫 곡을 제공한 시리즈. (참여는 SuperNOVA때부터)

아케이드판이 나오기 전에 북미지역에서 콘솔판이 선행 발매되기도 했다. 다만 수록곡 측면에서는 다소 마이너 체인지라는 느낌.

스텝 에디트 시스템이 부활. 시대에 맞춰 이번 작부터는 USB 포트를 사용한다. PS2용 DDR X 한정판에 USB가 포함이 되어서 다들 뜬금없다는 반응이었지만, 스텝 에디트 기능이 등장한 이후 그 용도를 모두 납득했다.

PS2용으로 나온 가정용 X는 에디트 채보를 아케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 소프트. 이를 위해 PS2에 저장된 구작 EDIT 채보를 윈도우용 데이터로 변환해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문제는 X2부터의 신곡들은 정상적으로는 EDIT 채보를 작성할 수 없다. 스텝매니아를 사용한 편법이 있지만 현재는 업데이트로 막힌 상태.

또한 가정용으로 마지막으로 이식된 작품이다. X 이후로는 아케이드판과 가정용이 각각 다른 시리즈명을 달고 발매되고 있다. 신곡은 서로 공유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다른 작품이다. 북미 시장 한정으로 플레이스테이션 2판 DDR X2가 나왔지만, 이름만 X2일 뿐 아케이드판 X2와는 수록곡과 인터페이스가 모두 다른 별개의 작품이다.

OST에서 논스톱 메가믹스가 실린 마지막 버전. 슈퍼노바 때부터 악평을 얻어왔었기 때문인지 X2부턴 사라졌다.

2.12 Dance Dance Revolution X2

X2_logo.png

2010년 7월 7일 가동.

PS2판으로 출시된 북미판 X2와는 신곡을 조금 공유하는 수준으로, 인터페이스도 완전히 다르다. 이 시리즈부터는 가정용으로 이식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시리즈에 추가된 오리지널곡과 타 BEMANI 이식곡은 북미판 wii DDR II(유럽에서는 HOTTEST PARTY 5)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사운드 프로듀서가 dj TAKATAG로 바뀌었다. 이때문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Replicant D-action이나 해금 시스템 등 beatmania IIDX의 시스템이 여럿 이식되었다.

5th부터 도입한 목록형 인터페이스 대신 XBOX360판 UNIVERSE 시리즈의 커버플로우 형태의 곡 선택 인터페이스를 도입했다. 1st부터 3rd까지의 선택화면과 상당히 비슷해 어떻게 보면 원점회귀라고 봐도 좋다.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의 곡이 많았던 전작과는 달리, J-POP 라이센스, beatmania IIDXSecond Heaven, She is my wife 등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주제가 only my railgun같은 신나는 곡이 많이 수록되었다.

아시아 시장을 타겟팅해서인지 일부 곡의 챌린지 난이도를 선택시 중국어 보컬로 커버된 버전으로 변경된다. 맞은편 플레이어가 다른 난이도를 선택하더라도 중국어 보컬쪽이 우선된다.

시스템과 수록곡 등 게임의 전반적인 면에서 beatmania IIDX를 따라가는 경향을 많이 보였다. 신곡이 70여 곡이나 되고 보스 폴더 시스템도 들어가는 등 즐길 거리가 많아져서 호평을 받았지만, DDR에 IIDX 같아졌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었다.

유비트 니트와 같은날에 테스트가 들어가고, 역시 똑같이 파세리 시스템도 테스트가 들어갔다.

이 버전을 마지막으로, DDR, 아니 BEMANI 시리즈는 북미와 유럽과의 인연을 끊게 될 줄 알았으나, 2015년 여름에 북미에 DDR 2014 로케이션 테스트를 진행한 적이 있고, 2016년 여름에 북미판 DDR A가 결국 가동되었다.출처

2.13 Dance Dance Revolution X3 vs 2nd MIX

550px
실루엣으로 가려놨지만 팬들은 당연히 무슨 시리즈인지 한번에 알아맞추었다. 그리고 정식 발매 버전이 이 버전이라고 못을 박아버렸다.

2011년 여름에 로케 테스트가 진행되었고, 2011년 11월 16일에 발매되었다.



오프닝이 두개다. 맨 처음은 2nd 오프닝, 그 다음에 나오는 것이 X3 오프닝.

파일:Attachment/DanceDanceRevolution/역사/2ndmode.jpg
일본 내에서 가장 인컴률이 좋았던 댄스 댄스 레볼루션 2nd MIX와의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된 시리즈로, 스크린샷처럼 2nd MIX를 그대로 재현한 모드[11]가 존재한다. 거기에 맞춰 DDR 2nd MIX의 OST도 약간의 추가요소를 포함한 복각판(디럭스 에디션)이 발매되었다. 다만 판매원은 코나미가 아닌 EMI.

2nd MIX판권곡 부활때문에 돈을 다 써버렸는지 신 라이센스곡은 적은편. 그래도 커넥트헤비 로테이션, 女々しくて같은 인기 J-POP들이 수록되었다.

2.13.1 X3 vs 2nd MIX의 2nd MIX 모드

  • X 이후의 20단계 난이도가 아닌, 원작 2ndMIX와 마찬가지로 8(+2)단계 난이도가 되었다. (+2)가 붙는 이유는 후술.
  • 원작 2nd MIX와 마찬가지로 배속 없다.
  • Link Ver.에 추가된 EL RITMO TROPICAL, LOVE, Make a Jam, PARANOIA KCET ~Clean MIX~, TUBTHUMPING은 수록되지 않았다. 파라클린은 X3모드에서 하면 되고
  • 판권문제로 Strictly Business는 수록되지 못했다.
  • 원작과는 달리 IF YOU WERE HERE가 HARD 모드에 등장한다. 물론 원작과 마찬가지로 NORMAL 모드에도 등장.
  • 스텝 배틀이 없다. 그래서 스텝 배틀 전용 곡들(Keep on movin', LET THEM MOVE, 20,November(D.D.R.Version))은 수록되지 않았다. 역시 20,November를 지금와서 수록할 수는 없어서...
  • HERO를 제외한 다른 곡들은 2ndMIX 당시의 곡 편집과 노트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나, HERO 한 곡만 2ndMIX 모드에서도 X2에 수록된 2008 X-Edit 버전으로 등장한다. 다만 2ndMIX 모드에서는 프리즈 스텝은 등장하지 않는다.
  • 2012년 6월 20일 업데이트로 신곡이 추가되었다. 각각 TRIP MACHINE EVOLUTION과 PARANOiA Revolution으로, 출현 조건은 3스테이지 이상 설정시에 TRIP MACHINE EVOLUTION은 노멀 모드에서, PARANOiA Revolution은 하드 모드에서 마지막 스테이지를 제외한 이전 스테이지에서 모두 SS랭크(풀콤보)를 해야 마지막 스테이지에 등장한다. 더불어 이 두 곡의 매니악 버전에는 전용 난이도 표기가 있다. [12] 프리즈 스텝은 없지만, 변속과 스크롤 멈춤은 있다.[13]
  • 2ndMIX 당시와 마찬가지로 모든 곡에 커플 채보가 있다. X2버전 HERO와 TRIP MACHINE EVOLUTION, PARANOiA Revolution에서도.[14]
  • 원작과는 달리 가짜 PARANOiA MAX ~Dirty Mix~[15]를 룰렛에서 꺼내려면 실제 PARANOiA MAX ~Dirty Mix~를 꺼내야 룰렛에서 출연한다.
  • 2012년 8월 2일 업데이트로 2ndMIX 모드의 모든 수록곡이 X3 모드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졌으며, PARANOiA Revolution과 TRIP MACHINE EVOLUTION은 당연히 X3 모드에서 플레이하면 프리즈스텝이 나온다. 더불어 Butterfly, Boys, GET UP'N MOVE, IF YOU WERE HERE, DUB-I-DUB은 2ndMIX 버전과 2008 X-Edit 버전 이렇게 두 가지가 존재하게 되었다. 또한 2ndMIX 곡들의 챌린지 스텝이 추가되었는데, PASELI 사용시에만 챌린지 스텝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야이...
  • 선곡시간이 기존 15초에서 60초로 대폭 늘어났다.

2.14 Dance Dance Revolution(2013)

항목 참조.

2.15 Dance Dance Revolution(2014)

2013버전의 대형 업데이트지만 시스템의 추가, 인터페이스 변경, 옵션 추가등의 변경점이 있어 신버전으로 취급된다. 항목 참조.

2.16 Dance Dance Revolution A

2016년 2월 20일 KAC 5th DDR 부문이 끝나고 발표되었다. 오랫동안 신작 소식이 없었고 컨텐츠 업데이트가 빈약하여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아냥이 나오기도 했지만 영상이 공개되어 신작이 나오는 것이 발표되었다. 항목 참조.

3 업소용 스핀오프 시리즈

3.1 Dance Dance Revolution Solo Bass MIX

댄스 댄스 레볼루션 솔로 참고.

3.2 Dance Dance Revolution Solo 2000

댄스 댄스 레볼루션 솔로 참고.

3.3 Dancing Stage featuring TRUE KiSS DESTiNATiON

코무로 테츠야가 프로듀스한 2인조 혼성 그룹인 TRUE KiSS DESTiNATiON의 곡을 게임 내에 사용한 스핀오프 시리즈. 트루 키스 데스티네이션(후에 그냥 키스 데스티네이션으로 개명)은 멤버는 코무로와 아사미 2인조였다. 그룹 자체는 크게 인기가 있었던 그룹은 아니고 특기하자면 코무로가 아사미랑 잠깐 결혼했다가 이혼하면서 거액의 위자료를 물어줬다는 어두운 이야기가 있다... 물론 이혼과 동시에 그룹은 자동적으로 해체.

정규 시리즈의 4발판 기계를 사용하며, 이 당시에 나왔던 정규 시리즈에 없었던 배속이 여기에서 이미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TRUE KiSS DESTiNATiON의 곡만 있는게 아니라 코나미 오리지널 곡으로 celebrate niteSEXY PLANET 두 곡이 수록되었다. (이 두 오리지널 곡은 나중에 DDR 정규 시리즈에도 편입된다. 그리고 이 두곡은 TKD와 정규 시리즈에서의 채보가 다르다는 얘기가 있는데 자세한건 수정바람)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이식.

3.4 Dancing Stage featuring DREAMS COME TRUE

위의 Dancing Stage featuring 시리즈의 컨셉을 잇는 시리즈. 이 쪽에서는 일본의 혼성 밴드 DREAMS COME TRUE의 곡들이 나왔으며, 코나미 오리지널 곡은 하나도 없다. 드림스 컴 트루는 국내 인지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90년대를 풍미했던 밴드로 앨범 7연속 밀리언(5연속 더블밀리언)이라는 무시무시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1 이식판에서는 어펜드 디스크랑 유사한 기능으로 DCT의 베스트 앨범 'The Soul'의 2번째 CD로 체인지 디스크를 하면 추가곡이 나오도록 했다.

이 시리즈는 아케이드판의 경우 완전 신품으로 출시한 것이 아니라 업그레이드 킷만 출시했는데, 업그레이드 킷의 경우 DDR 2ndMIX나 댄싱 스테이지 feat. TKD에 적용하는 아날로그 시스템 버전(GAA)과 DDR 3rdMIX에 적용하는 디지털 시스템 버전(GCA)의 두 종류가 있다. 물론 하드웨어가 다를 뿐 게임 내용물은 같다. 덕분에 MAME로 첫 구동시 업그레이드 전 기존 기판의 데이터를 설치해야 하고 그 뒤에 이 시리즈의 데이터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이 필요해서 다소 번거롭다. (그리고 MAME에서는 아날로그 시스템 버전만 플레이 가능하다)

3.5 Dancing Stage featuring Disney's Rave

특이하게 도시바 EMI가 아닌 AVEX쪽 판권으로 나온 시리즈. 이것은 일본에서 월트 디즈니 관련 음반을 발매하는 곳이 AVEX이기 때문이다.

월트 디즈니 관련 컨셉으로 나온 시리즈이며, 수록곡은 월트 디즈니 관련 곡들의 리믹스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AVEX 판권 때문에 디즈니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수록곡이 일부 있다. (유로비트 곡 NIGHT OF FIRE, 인기 팝 마카레나 등)

이 시리즈의 특징은 대전모드인 댄스배틀 모드인데, 콤보가 계속 이어지면 상대한테 이상한 옵션(...)이 걸린다. 옆동네에 비슷한 게 있었던 것 같은데

수출명은 Dance Dance Revolution Disney Mix(북미), Dancing Stage Disney Mix(유럽)

플레이스테이션판으로는 Dancing Stage featuring이 아닌 Dance Dance Revolution Disney's Rave라는 이름으로 이식되었다.

닌텐도64로 나온 Dance Dance Revolution Disney Dancing Museum과는 같은 디즈니 테마를 공유하는 것 빼고 수록곡은 다르니 헷갈리지 않도록 하자.

3.6 Dancing Stage Fusion

유럽지역 스핀오프 시리즈. 특이하게도 플레이스테이션1/2용으로 2004년에 나왔다가 그 다음해인 2005년에 아케이드로 역이식된 시리즈. 더불어서 아케이드용 DDR 시리즈 중에서는 SuperNOVA 이전에 이 시리즈에서 이미 플레이스테이션2 기반 하드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4 가정용 스핀오프 시리즈

4.1 플레이스테이션

4.1.1 오하스타 Dance Dance Revolution

당시에도 방영했고 지금도 방영중인 TV 도쿄의 일본의 어린이용 버라이어티 TV 프로 '오하스타(おはスタ)'에 나왔던 곡 + 기존의 DDR 오리지널 곡 5곡을 수록한 아동용 스핀오프. 인터페이스는 3rd MIX 기반. 아동용 시리즈라서 전체적인 곡 난이도는 지극히 낮다. 매니악도 난이도 3짜리가 있을 정도. [16] 게다가 아나운서 목소리도 유아틱하다(...)

여기에 실린 신곡 오리지널곡 CUTIE CHASER (Morning Mix)는 아케이드에서는 나중에 DDRMAX에 가서야 이식되었다.

4.1.2 도키메키 메모리얼 2 Substories Dancing Summer Vacation

엄밀히 말하면 DDR 시리즈가 아니라 도키메키 메모리얼 2의 파생작인 도키메키 메모리얼 2 서브스토리즈 중 하나지만, 이 시리즈의 컨셉이 아예 DDR이다. 주인공과 히로인이 DDR 대회에 출전한다는 내용이다.

게임 내에 미니게임으로 Dance Dance Revolution Tokimeki MIX(...)가 실려 있다. 여기에서는 도키메키 메모리얼 관련 곡들을 DDR로 플레이 가능. 우려먹기를 좋아하는 코나미 인증 인터페이스는 2nd ReMIX 기반. 다만 여기에서는 곡들이 노멀(현재의 베이직), 어나더(현재의 디피컬트) 난이도까지밖에 없으며, 당시의 DDR 시리즈에 있었던 최상위 난이도인 매니악(현재의 익스퍼트) 난이도는 없다. 그리고 싱글만 있다. 그리고 3rdMIX처럼 곡의 가사가 화면에 출력된다.

4.1.3 Dance Dance Revolution BEST HITS

3rd MIX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아케이드판 3rd MIX Plus까지의 인기곡들을 수록한 시리즈.

4.1.4 Dance Dance Revolution Extra MIX

아케이드판 Solo 계열 시리즈와 4th MIX Plus의 인기곡들을 담은 시리즈. 가정용 오리지널 시리즈에서는 6패널 모드가 이식된 유일한 작품이다.(MUSIC FIT의 6패널 기믹은 제외하고)[17] BeForUDIVE는 이 시리즈에서 먼저 수록되었으며, 댄스매니아 J-Paradise쪽 판권곡(아케이드에서는 이후 5th MIX에 실린)들이 수록되었다.

4.1.5 Dance Dance Revolution KONAMIX

북미지역 스핀오프. 5th MIX까지의 곡 중 코나미 오리지널 곡들만 수록한 시리즈. 역시 코나미 북미지사에서 만든 PC 이식판과 컨셉이 비슷하다.

유럽에서는 비슷한 수록곡으로 Dancing Stage Party Edition이라는 버전이 나왔는데, 이쪽에서는 판권곡이 소수 수록되어 있다.

4.2 닌텐도64

4.2.1 Dance Dance Revolution Disney Dancing Museum

아케이드 및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나온 댄싱 스테이지 feat. Disney's Rave와는 디즈니 관련 시리즈라는 것 외에는 수록곡이 겹치지 않는 별개의 시리즈이다.

일본에서만 나왔으며, 닌텐도64가 게임팩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록곡은 CD/DVD 매체를 이용한 타 게임기보다는 적다.

4.3 플레이스테이션2

4.3.1 Dance Dance Revolution Party Collection

EXTREME의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아케이드판 DDR의 역대 인기곡들을 수록한 시리즈. 더불어 신곡도 일부 추가되었다. 후지모리 소타가 프로듀스한 작품. 신곡중에는 그의 곡이 대부분이다.

4.3.2 DDR FESTIVAL: Dance Dance Revolution

아이토이와 연동되는 시리즈. DDR 시리즈 구곡 일부와 북미판 ULTRAMIX, 북미판 EXTREME에 수록된 신곡들이 수록된 버전. DDRMAX부터 이어져온 그루브 레이더가 일시적으로 폐지되었다.

4.3.3 Dance Dance Revolution STRIKE

북미용 EXTREME2의 일본판이라고 보면 된다. 북미판으로만 출시된 XBOX용 DDR 시리즈인 ULTRAMIX2, 북미판 EXTREME2에 수록된 곡들이 많이 옮겨온 시리즈. 판권곡 구성이 댄스매니아가 아닌 올드팝 위주라서 이전작에 익숙한 사람들한테는 다소 생소한 시리즈였다. (이는 도시바EMI가 없어진 뒤 댄스매니아 시리즈가 종료된 것에 이유가 있다) FESTIVAL에서 일시적으로 삭제된 그루브 레이더는 부활.

이 시리즈에 수록된 BEMANI 시리즈 이식곡들은 일부는 아케이드에서 SuperNOVA에 등장했으나, 나머지는 아케이드에는 등장하지 못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2용 다른 BEMANI 시리즈가 있어야만 해금할 수 있는 곡이 있어서(...) 원성을 들었다. (각각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V, 팝픈뮤직 12 이로하, 비트매니아 IIDX 10th style)

그리고 이 버전부터 플레이스테이션2로 나오는 DDR 시리즈(SuperNOVA/SuperNOVA2/X의 플레이스테이션2 이식판)는 숨겨진 곡을 해금할 때 그 시리즈에 해당하는 MASTER MODE를 완주해야 한다. 이 시리즈에서는 DANCE MASTER MODE. 이후 시리즈는 시리즈마다 이름이 약간씩 다르다.

OST는 FESTIVAL과 함께 합본으로 수록. 2nd부터 논스톱 메가믹스에 참여해온 Y&Co.의 DJ BOSS가 믹싱에 참여한 마지막 OST이다. 이 후 SuperNOVA부터는 코나미에서 직접 논스톱 믹싱을 했으나, 이 전의 작품에 비해 퀄리티가 낮아서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다.

4.3.4 Dance Dance Revolution Disney Channel Edition

북미지역에서만 발매된 스핀오프로, 개발원은 Keen Games라는 곳에서 코나미와 계약해서 만든 시리즈. 디즈니 채널 관련 곡이 수록된 시리즈.

4.4 게임큐브

4.4.1 Dance Dance Revolution with MARIO

닌텐도와의 합작으로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시리즈.

수록곡들도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나온 곡들 리믹스가 주를 이루지만 일부 클래식 및 미국 민요 리믹스도 수록되어있고, 제작사가 제작사 아니랄까봐 남극탐험 BGM 리믹스도 실려 있다(...)

스토리 모드가 있으며 이 스토리 모드에서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한 아이템 사용시 노트의 일부가 아이템 노트로 바뀐다. DDR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아이템 노트'라는 개념이 등장한 시리즈.

그리고 나중에 나온 Wii용 DDR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더블 플레이 시스템 자체가 없다.

4.5 Wii

4.5.1 Dance Dance Revolution HOTTEST PARTY

기종이 기종이다보니(...) 장판 뿐 아니라 위모콘과 눈처크까지 활용하는 시리즈. 즉 발 뿐 아니라 손까지 열심히 흔들어줘야 했다. 하지만 이 활용은 그렇게 좋은 평가를 얻지는 못했다.

구곡은 아예 없으며 수록곡 전부가 완전 신곡. 참고로 이 시리즈 수록곡 중 고기가 돌아가는 듯한 곡이 있다(...)

EVOLVED 시리즈가 시작된 시리즈이기도 하다. 이 시리즈에 나온 곡은 tokyoEVOLVED.

참고로 Wii용으로 나온 모든 DDR 시리즈는 마지막 시리즈인 DDR II/HOTTEST PARTY 5를 제외하고 더블 플레이 시스템 자체가 없다. 그래서 Wii용 시리즈에서 아케이드로 이식된 노래들의 더블 보면은 모두 아케이드에서 새로 만들어진 보면이다.

또한 장판 연결을 게임큐브 패드 포트로 하는데, 그래서 게임큐브 패드 포트가 없는 염가판 Wii와 Wii U에서는 DDR을 플레이할 수 없다. 전술한 게임큐브용 with MARIO와 장판이 서로 호환된다. (즉 Wii용 장판을 게임큐브용 with MARIO에서도 쓸 수 있고 그 반대로 with MARIO용 장판을 Wii용 DDR 시리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4.5.2 댄스 댄스 레볼루션 후루후루♪파티

DDR 10주년 기념작 중 하나. HOTTEST PARTY의 속편으로 제목은 'Full Full Party'와 '흔들흔들 파티'를 겹쳐놓은 중의적 표현인 듯.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타이틀을 일본어로 표기한다. (다른 시리즈는 타이틀 표기가 영어)

북미에서는 HOTTEST PARTY 2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코나미 오리지널 곡과 시스템은 HOTTEST PARTY 2와 후루후루 파티가 동일하나, 판권곡은 두 작품이 다르다. 후루후루 파티 수록곡 중 소닌이 tomboy 유닛 명의로 쥬얼리의 Superstar를 일본어 커버한 버전이 실렸다.

이 시리즈부터 Wii로 나온 DDR 시리즈에 Mii를 댄서로 쓸 수 있게 적용이 되었으며, 이것은 Wii용 마지막 시리즈인 DDR II/HOTTEST PARTY 5까지 간다.

EVOLVED 시리즈 중에서 osaka EVOLVED 수록. (HOTTEST PARTY 2와 후루후루 파티 공통)

4.5.3 Dance Dance Revolution Disney Grooves

북미지역에서만 발매된 시리즈. 말 그대로 월트 디즈니 관련 컨셉으로 나온 시리즈.

4.5.4 Dance Dance Revolution Winx Club

유럽지역에서만 발매된 시리즈. Winx Club이라는 이탈리아산 애니를 컨셉으로 한 시리즈. HOTTEST PARTY 시리즈와 유사하지만 이 시리즈에 의외의 BEMANI 시리즈 이식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주로 팝픈뮤직쪽.

4.5.5 Dance Dance Revolution MUSIC FIT

2010년에 발매된 시리즈.

참고로 이 시리즈 판권곡 중에서는 유비트, 팝픈뮤직,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시리즈와 겹치는 판권곡들이 꽤 있다. 판권곡까지 우려먹는 코나미

북미에서는 HOTTEST PARTY 3이라는 이름으로 출시. 코나미 오리지널 곡과 시스템은 HOTTEST PARTY 3과 MUSIC FIT이 동일하나, 판권곡은 두 작품이 다르다.

일본에서 마지막으로 출시된 가정용 DDR. 다른 BEMANI 시리즈가 그렇듯 DDR 역시 일본에서는 e-AMUSEMENT PASS를 위시한 아케이드 온리 정책으로 나가고 있다.

EVOLVED 시리즈 중에서 roppongi EVOLVED 수록. (HOTTEST PARTY 3와 MUSIC FIT 공통)

4.5.6 Dance Dance Revolution

부제가 빠졌다고 해서 초대작의 이식작은 아니다. HOTTEST PARTY 시리즈의 4번째 작품. 일본에는 출시되지 않았으며, 북미에서는 부제 없이 Dance Dance Revolution이라는 메인 타이틀만으로, 유럽에서는 1년 늦게 2011년에 HOTTEST PARTY 4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플레이스테이션3/XBOX360판 DDR과 여러 면에서 겹치는 점이 많은 시리즈. (수록곡으로 레이디 가가의 곡이라든가 Ke$ha 의 곡 등이 있다!) 위 리모트와 눈처크를 사용하는 모드가 또다시 있다. 초대작과의 구별을 위해서 아래의 플스3/XBOX360판과 함께 'DDR 2010'이라고 주로 불린다.

EVOLVED 시리즈 중에서 New York EVOLVED 수록.

4.5.7 Dance Dance Revolution II

Wii용 5번째 시리즈. 북미/유럽 지역에서 2011년 10월에 출시되었다. 북미에서는 Dance Dance Revolution II라는 제목으로, 유럽에서는 HOTTEST PARTY 5라는 제목으로 출시되었다. 아케이드용 5thMIX에 있었던 요소인 롱버전이 오랜만에 나왔다. 또한 Wii용 DDR에서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더블 플레이 기능이 생겼으며, 콘솔 게임기에서 Valkyrie dimension이라든가 등의 아케이드 DDR X2에 수록된 초고난이도곡을 플레이할 수 있는 유일한 시리즈. 또한 모든 DDR 시리즈, 아니 모든 BEMANI 시리즈를 통틀어서 가정용으로 마지막으로 발매된 시리즈.

일부 양덕들에게는 저스틴 비버 노래가 실렸다는 이유로 이 되기도 한다.

EVOLVED 시리즈 중에서 London EVOLVED 수록.

4.6 XBOX

4.6.1 Dance Dance Revolution ULTRAMIX / Dancing Stage Unleashed

북미에만 출시된 시리즈. 북미에서는 ULTRAMIX로, 유럽에서는 Unleashed 시리즈로 출시되었다. 일본에서는 발매되지 않았다. 대신 이 ULTRAMIX 계통 시리즈에 수록된 곡들은 일본판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2판 DDR FESTIVAL과 STRIKE에 수록되었다. 그리고 출시 국가 차이로 ULTRAMIX랑 Unleashed에 수록 판권곡 차이가 일부 있다.

DDR에 유료 DLC가 처음 등장한 시리즈이기도 하며, 이후 XBOX계열 기기로 출시된 DDR에는 모두 유료 DLC 구매 기능이 들어가게 된다.

4.6.2 Dance Dance Revolution ULTRAMIX 2 / Dancing Stage Unleashed 2

4.6.3 Dance Dance Revolution ULTRAMIX 3 / Dancing Stage Unleashed 3

4.6.4 Dance Dance Revolution ULTRAMIX 4

구 XBOX용 마지막 시리즈로, 북미에만 출시되었고, 유럽판 Unleashed 시리즈로는 출시되지 않았다.

4.7 XBOX360

4.7.1 Dance Dance Revolution Universe

북미/유럽쪽에서 발매된 시리즈. (당연히 유럽쪽에서는 Dancing Stage라는 제목이 붙었다) 이 버전은 구곡이 많이 들어있긴 하지만, 북미판의 경우 국가코드 때문에 북미 XBOX360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수록곡 중에서 구 ULTRAMIX에서는 유료 DLC로 구매해야 하는 곡 일부가 기본으로 수록되어 있다.

4.7.2 Dance Dance Revolution Universe 2

전작인 Universe와는 달리 국가코드가 월드코드로 출시되어서 북미판이긴 해도 국내 정발 XBOX360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던 시리즈.

4.7.3 Dance Dance Revolution Universe 3

DDR 10주년 기념작 중 하나. 스텝매니아 쪽으로 활동하는 미국의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DM Ashura가 참여한 시리즈. 참고로 이 시리즈는 가정용 BEMANI 시리즈 중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국내에 정발되었다.

EVOLVED 시리즈 중 L.A.EVOLVED가 수록되었으며, tokyoEVOLVED의 편곡이다. DDR(2014)가 나온 시점 기준으로 유일하게 아케이드에 수록되지 않은 EVOLVED 시리즈.

이후 대만홍콩 등의 중화권을 타겟팅해서 중국어 노래가 추가된 중문곡 특별판도 출시되었다.

4.8 플레이스테이션3

4.8.1 Dance Dance Revolution

북미에서 출시된 PS3용 DDR 시리즈. 원점회귀(?)로 그 어떤 부제도 붙이지 않고 그냥 게임 메인 타이틀만 적었다. 플레이스테이션 무브를 이용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기존 시리즈와 인터페이스, 판정 등이 달라져서 시리즈의 기존 팬들에게는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XBOX360으로도 이식되었다.

Wii판 2010년작 DDR과 마찬가지로 EVOLVED 시리즈 중에서 New York EVOLVED 수록.
  1. 3rd MIX까지는 타이틀 화면에서 좌우버튼+시작버튼 커맨드를 입력해야 고를 수 있었다.
  2. 참고로 Solo 계통 시리즈에서 건너온 곡들은 4th의 플레이스테이션 이식판에는 없고, 스핀오프 작품인 EXTRA MIX에 있다.
  3. Dance maniaX 2nd mix J-PARADISE와 일부 판권곡이 겹친다.
  4. 단 메모리 카드에 해당 시리즈의 데이터가 있어야 출연
  5. TELEPHONE OPERATOR (Club MIX)는 EXTREME에 부활해서 숫자 난이도가 적용되었다. GHOSTS (VINCENT DE MOOR REMIX), BYE BYE BABY BALLOON은 다른 가정용 시리즈에 수록되어서 적용되어 있다.
  6. 이 때 당시에는 곡 데이터는 CD 한장 안에 모두 넣어야 했다. 비마니 573 시스템 아날로그는 아예 오디오 CD 트랙으로, 비마니 573 시스템 디지털은 손실압축된 오디오 데이터를 사용했다.
  7. 도시바가 EMI에서 손을 떼고 EMI가 직접 일본 시장을 직배(EMI뮤직재팬)하게 되었다. 댄스매니아 시리즈도 이에 수반하여 종료되었다.
  8. 연계 마케팅으로 팝픈뮤직 피버의 이식판 에서는 시몬형제의 캐릭터송이 수록되었다.
  9. 이 시기 해당 아티스트들의 곡은 아케이드판이 아닌 Wii판 HOTTEST PARTY 시리즈에만 수록되었다.
  10. 이후 DDR 2013에도 북미유저를 의식한 곡들이 수록되어있지만 역시 대부분 공기곡.
  11. Ez2Dj 6thTraX ~Self Evolution~에 있는 Remember 1st 모드를 생각하면 된다. 단 Ez2Dj쪽이 그냥 1st를 통째로 구동하는 방식이라면, 이 모드는 그래픽을 리마스터링해서 2nd MIX를 구현했다. 게다가 당시의 라이센스곡까지 대부분 수록.
  12. TRIP MACHINE EVOLUTION의 난이도 9는 EVOLUTIONARY, PARANOiA Revolution의 난이도 10은 REVOLUTIONARY. DDR 2ndMIX 클럽 버전 및 3rdMIX에서 난이도 9를 CATASTROPHIC이라고 표기한 적이 있었고 XBOX360판 UNIVERSE 시리즈에서 난이도 10을 APOCALYPTIC이라고 표기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 두 표기는 해당 곡들 전용 표기이다. 실제로 TRIP MACHINE EVOLUTION 매니악을 플레이해보면 다른 난이도 9(SuperNOVA2까지 기준)와는 격을 달리한다. DEAD ENDAFRONOVA 같은 걸 생각하고 플레이했다 폭사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다.
  13. DDR에 스크롤 멈춤은 원래 5thMIX부터 도입되었다.
  14. 신곡들의 커플 채보는 2P에 미러를 건 것이 대부분이라 의미가 없지만, 파라노이아 레볼루션의 BASIC에는 별도의 커플 채보가 제작되었다. 쓸데없이 성의있다.(…) 채보 영상.
  15. 곡은 PARANOiA MAX ~Dirty Mix~, 노트는 오리지널 PARANOiA. 진짜 PARANOiA MAX ~Dirty Mix~와는 배너의 색이 다르다. 원래는 실제 PARANOiA MAX ~Dirty Mix~를 꺼내지 않은 상태에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룰렛에서 출연한다.
  16. 대신 기존 DDR 오리지널 곡들의 난이도 책정은 정규 시리즈보다 약간 뻥튀기 되어있다. 예를 들어, BRILLIANT 2U의 EXPERT 채보가 난이도 8(DDR 3rdMIX 당시는 6)으로 책정되어있다.
  17. 가정용 4th MIX도 6패널 모드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