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클리셰
1 개요
본격 친목질하다 뒤통수까기.
팀킬과는 다르다.
소설,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창작물에서 등장하는 클리셰. 하라구로 속성을 가진 캐릭터가 배신할 때 하기도 하고, 폭주한 캐릭터가 의지와 상관없이 저지르기도 한다. 때로는 시험의 일종(!)으로 높으신 분들이 캐릭터에게 임무로 내주기도 한다. 상황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저지르게 되기도 한다.
좀비물 또는 기상 재해 같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이기적이고 추악한 인간의 본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나 극적 긴장감을 높이기 위해 넣기도 한다.
몰살과 달리 내부 변절자 때문에 전멸한다/내부 변절자가 되어야 한다는 점 때문에 보통 사람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뜨린다.
이런 게 등장한다는것 자체가 스포일러이기 때문에 목록에 추가할때 주의할것.
2 이 클리셰가 등장한 작품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의 메딕, 반노 텐쥬로.
- 건그레이브의 해리 맥도웰 - 밀레니엄의 수장이 되기위해 하극상을 저지르고 친구 브랜든 히트를 죽인다. 비욘드 더 그레이브의 경우 마리아의 딸을 지키기 위해 조직과 친구를 적대하게 된다.
-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의 기니어스 사하린 - 지온군의 과학자들과 함께 아프사라스Ⅲ의 완성을 기념하며 자신의 잔을 제외한 모든 잔에 독을 탄 축배를 올려 몰살한 후, 압사라스는 나만의 것이라면서 한 순간에 시체더미가 된 방에 수류탄을 까고 증거를 인멸했다.
- 나루토의 우치하 이타치, 호시가키 키사메.
- 단간론파 3 -The End of 키보가미네 학원-의 무나카타 쿄스케
- 덴마의 가츠 - 죄를 보안부에 뒤집어씌우기 위해 일부러 동료들을 죽인다. 근데 그게 발락한테 들통나는데.....
- 돈파치 시리즈 중 돈파치, 도돈파치 - 돈파치의 경우는 수령봉 부대의 대원이 되기 위해 모의 시뮬레이션에서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것이고, 도돈파치의 경우에는
미치광이수령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병사들 일부를 세뇌시켜 주인공과 싸우게 만든다. - 매트릭스 1편 - 사이퍼: 스미스 요원과 내통하고 있었다. 막판에 매트릭스에서 먼저 돌아와서는 함선안에서 매트릭스에 접속해 있는 동료들의 머리 케이블을 하나씩 빼면서 죽인다.
- 메탈기어 솔리드 V 더 팬텀 페인의 베놈 스네이크 - 단, 이 쪽같은 경우는 이런 짓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 미션 임파서블 1편 - 원작을 엿먹인 전개-펠프스의 배신
- 배틀로얄 - 이 클리셰를 극한까지 이용했다.
- 베르세르크의 그리피스 - 진홍의 베헤리트를 사용해 일식을 을이켜 페무토로 환생할때 매의 단원들을 제물로 바쳤다.
- 보이드 워커 - 충격적인 효과를 주어야 했을 텐데……. 그런데…….
- 스타워즈의 아나킨 스카이워커 - 시스의 군주로 타락한 이후 클론 트루퍼 부대를 이끌고 제다이 사원으로 쳐들어가 불과 얼마전까지만해도 한가족이었던 옛 동료를 전부 학살한다. 어린 제다이들마저도 직접 베어죽였다.
- 오블리비언의 다크 브라더후드 퀘스트 - 악명높은 정화 미션.
- 왓치맨의 오지만디아스 - 계획이 완료되자 관계자를 전부 죽였다.
- 원티드 영화판 - 그동안 훈련시켜 준
갈군조직원들을 전멸시킨다 - 유희왕 ZEXAL의 벡터 - 동료인 칠황들을 전멸시킨다. 그리고 이 녀석 마저도…
- 크로스 채널의 쿠로스 타이치 또는 하세쿠라 요코
- 테일즈 오브 엑실리아 2 의 루드거 윌 크르스니크 - 배드 엔딩 에서 율리우스 윌 크르스니크 을 희생시키려는 동료들을 전부 학살한다.[1]
- 파 크라이 2 - 다이아몬드 앞에선 동료애고 뭐고 없다. 동료 전부가 짜고 배신한다!
- F.E.A.R.2 Reborn의 Foxtrot 813 - 팩스턴 페텔이 소환한 유령 군인에게 낚여서 실컷 싸웠는데, 정신 차리고 보니 애먼 동료들을 쏴죽인 셈이 되었다. 이후로는 배신자로 낙인 찍혀서...이하 생략
- LISA: The Painful RPG의 브래드 암스트롱 - 최종전을 시작하기 직전에 스토리 진행 상 헤어지기 전, 파티에 편성되어 있던 동료 세 명이 브래드를 막으러 오지만, 플레이하면서 동료를 위해 무엇을 희생했건간에 문답무용으로 동료들을 살해하게 된다. 동료들 하나하나가 전투에 돌입하기 전에 각자 다른 대사를 하며, 만약 브래드와 친했던 동료들이었을 경우 전투에서도 주저하거나 울면서 제대로 싸우지도 않고 턴을 넘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 ↑ 1:8 의 전투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