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고

1 들개 Dingo

딩고
Dingo이명 : 호주들개
Canis lupus dingo Meyer, 1793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개과(Canidae)
개속(Canis)
늑대(C. lupus)
아종딩고(C. l. dingo)
영어Dingo
멸종위기등급취약(Vulnerable)
서식지역
자료출처위키미디어 공용, 해당 언어 위키백과

식육목 개과 동물.흔히 오스트레일리아에서만 사는 걸로 알고있지만 뉴기니에도 서식하고 있고 동남아시아에서도 살고 있다. 흔히 '들개'라고 부르는 갈색 개가 딩고다.

야생종답게 몸집이 커서 어깨높이 60cm, 몸길이 90cm, 몸무게는 20kg에 육박한다. 털은 대체로 갈색을 띄며 뻣뻣하고 짧다. 개와 살짝 다른 특징이라면 딩고는 짖지 않는다. 으르렁대기는 하는데 개처럼 소리내어 짖는 경우는 없다고 한다. 그리고 개보다 송곳니와 턱뼈가 더 튼튼하고 크다. 야생에서 사냥을 하기 때문인 듯.

대부분 개과동물이 다 그렇듯이 가족단위로 모여서 산다. 호주에서는 주로 캥거루의 친척인 왈라비를 잡아먹는데, 가끔 을 공격하기도 한다고. 들개가 다 그렇지만 때로는 인간을 습격하기도 한다. 맹수가 존재하지 않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야생에서는 생각보다 위험한 종이기도 하다. 실제 통계 결과로는 지난 200년간 호주에서 딩고에게 사람이 공격받았던 경우는 겨우 3번이다. 개가 14,000번인 경우를 생각하면 새발의 피다.

그래도 본성은 개라서 강아지때부터 기르면 보통 개와 똑같이 기를 수 있다고 한다. 역시 한 번 인간의 손을 탔던 역사가 있어서 늑대와는 달리 길들이기 쉬운 듯하다. 또한 개와 교잡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럽인들이 데려온 개와의 잡종이 자꾸 생기는데다 양을 덮친다는 이유로 사냥당하여 순수한 딩고의 수는 많이 줄었다.

호주 원주민들은 딩고를 사냥해서 어미는 잡아먹고 새끼는 키우다가 성견이 되면 내버렸다고 한다. 그리고 번식하면 또다시...(이하생략) 키잡?

미국에서는 분양도 가능하다.

여담으로 프랑스에서는 디즈니의 주요 캐릭터 중 하나인 구피를 딩고로 표기한다(...)

1.1 딩고 사건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일어난, 하마터면 완전범죄가 되었을지도 모르는 사건.
Lindy-and-Azaria-on-Rock.jpg
아자리아 챔벌레인(1980.6.11~8.17)과 어머니 린디 챔벌레인(1948~ ).

1980년 8월17일 노던 테리토리 울루루에서 캠핑 휴가중이던 부모에게서 태어난 지 2달 된 아기 아자리아가 감쪽같이 사라진 실종 사건. 사건 당시 호주 경찰은 부모가 사이비 종교에 빠져 인신공양 의식을 위해 아기를 살해한 것으로 보고 부모인 마이클 챔벌레인(1944~ )과 린디를 기소했다. 1차 공판에서 무죄로 판결났지만 남편인 마이클이 하필이면 이단취급을 받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목사였다는 점으로 인해 황색지에 의해 엽기살인마로 지속적으로 의심받거나 매도되었고 대중들도 아이 부모에 대해 냉담했으며 1982년에 펼쳐진 2차 공판에서 유죄판정받아 엄마는 살인 혐의로 종신형, 아빠는 범죄은닉 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그후 1986년 울루루 바위 밑에서 아기가 입었던 상의가 발견되면서 누명에서 벗어나서 린디는 징역 3년 만에 풀려났으며 1988년 3차 공판에서 무죄가 인정되었다. 이후로 경찰과 언론을 상대로 수백만 달러의 손해배상소송을 해서 각각 90만 달러와 40만 달러의 손해배상을 받았고[1] 2012년 최종심에서 아기를 살해한 범인이 위에서 언급한 딩고라는 사실이 완전히 확정되면서 그 동안의 고생을 보상받았다. 자식 죽은 것도 서러운데 이게 무슨 짓이야 이 사건은 당시 호주 경찰의 무능함을 드러냄과 동시에 호주 언론계의 부도덕성과 배심원제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게 되었다.

하지만 한편으로 아자리아의 시신이 발견되지는 않았기에 한 동안 호주의 미스테리 중 하나로 남겨져서 자기가 아자리아라고 주장하는 20대가 나오거나 아이를 물고있는 딩고를 죽였는데 남들에게 알리지 않고 지금까지 비밀로 간직하고 있었다는 썰을 푼 어르신이 나타나기도 했다고... 물론 둘다 입증할만한 증거가 없기에 기각되었다.

일반적으로 동물이 사람을 죽이거나 인육을 먹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죽이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 경우는 그러고 싶어도 그럴 수 없다. 이미 사실이 확정된 시점에서 해당 딩고가 죽었을 확률이 지극히 높으므로.[2] 설령 해당 딩고가 살아있었을 당시 진상이 밝혀졌다 하더라도 죽이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 딩고가 현재 멸종위기등급에서도 상당히 취약한 그룹에 속해 있어서 함부로 죽일 수 없기 때문이다.여기서부터는 충격적인데 아기옷이 발견 당시 깨끗하게 있었다고 한다. 실험 결과 딩고는 옷을 쉽게 벗길 수 있다는 게 밝혀졌다.

1988년 미국과 호주 합작으로 나온 영화 어둠 속의 외침(Evil Angels)이 만들어진 바 있다. 메릴 스트립,샘 닐 주연. 워너 브라더스캐논 그룹이 합작으로 만들었는데 영화 자체는 잘만들어졌다고 평가받아서 상도받고 그랬지만 흥행은 실패했다.

그리고 또 , 이 사건을 모티브로 1984년 호주에서 영화 레저백이 만들어졌다. 피터 브레넌(Peter Brennan)원작의 소설을 영화화한 것으로 여기에선 딩고가 아닌 식인 멧돼지가 나오는데 한국영화 차우에도 영향을 끼친 작품이다. 이 레저백에서는 어린 손자가 멧돼지에게 잡아먹힌 노인이 나오지만, 경찰이나 법원은 멧돼지가 아닌 할아버지가 죽인 것으로 여겨 그를 수감했다. 그러다가 피묻은 아기 옷이 발견되어 나오게 되는데 복수에 불탄 이 노인은 멧돼지는 보이는대로 마구 쏴죽이며 손자를 죽인 그 거대한 멧돼지를 찾아다니다가...이쪽은 제법 잘 만든 애니멀 패닉 영화로 감독이 젊었을 적의 러셀 멀케이.

2 던전 앤 파이터몬스터 신중한 딩고

(구)언더풋 입구/(현)가시정원에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
플레이어가 멀리 있으면 가드를 올리고 있으면서 HP를 회복하고 가까이 오면 공격한다. 공격을 받으면 멀리 밀려나고 기절 상태이상에 걸린다. 또한 흑요정 경비병 2마리를 소환하는데 이놈들을 죽이면 또 2마리를 다시 소환한다. 적당히 접근해서 가드를 풀게하거나 잡기스킬로 가드를 풀고 메즈기로 묶고 화력을 집중하면 쉽게 처리된다. 가드중일때는 어지간한 각성기도 무시할 정도로 방어력이 강하니 잡기스킬로 꼭 가드를 풀어주자. 잡기스킬이 없다면 바짝 붙어서 왔다갔다 해주면 도발돼서(...) 가드를 푼다.
다만 저레벨에 미망의 탑에서 만나면 꽤 까다롭다. 미망의 탑에서는 묵묵한 험프리, 기민한 마브가 함께 나오기 때문. 거기다 지나가면 돌이 떨어지는 함정이 1개 설치되어 있고 맵 자체도 좁다.

3 Dingoo A320

문서 참조.

4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인물

Dingo.png

성우는 야마구치 마유미/정혜옥/하성용(비스트 부터). 파트너 넷 내비토마호크맨.EXE.

게임에서는 록맨 에그제 5 팀 오브 커넬과 록맨 에그제 6 전뇌수 페르저에 등장한다. 5에서는 호화여객선 퀸 체코호의 행사에 초청 넷 배틀러로서 등장하는데 그의 고향이 부스터 시스템을 만든 회사에 의해 많이 파괴되어서 부스터 시스템을 빼앗아 파괴하고자 하였으나 히카리 넷토커넬.EXE에게 저지되었고, 이후 넷토의 설득으로 리베레이트 팀에 합류하여 활약한다. 6에서는 스카이 타운에서 수업을 통해 토마호크맨을 링크내비로 만들어주는데, 수업 내용은 스카이 에리어 곳곳에 놓여진 기둥을 제거하는 것.

애니에서는 스트림 12화에서 첫등장. 심각한 방향치라서 가지고 있는 도끼로 방향을 정해도 맨날 헤매고 갈림길에서 한쪽 방향을 정해 가면 그 방향은 꼭 엉뚱한 길이다.[3]

5 아누비스 존 오브 디 엔더스의 주인공 딩고 이그리트

문서 참조.

6 독일애니메이션 제작사

딩고 픽처스 참고.
  1. 1980년대 후반에 부부간의 사이가 나빠져서 이혼하고 서로 제갈길 갔다고 한다. 그래도 2000년대 와서는 앙금이 풀린편
  2. 개의 평균 수명은 15년이다.
  3. 근데 더 문제는, 이녀석, 마하1번지&마하2번지의 배달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