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Naver com 20160816 215839.png.png
1 개요
동화작가 안비루 야스코가 만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동화 시리즈. 일본 기준 출판사는 포플러, 한국 번안판 출판사는 예림당.
전형적인 치유물로, 읽다 보면 저절로 마음이 편안해지는 느낌을 체험할 수 있다. 독자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듣고 있고 아동 도서임을 고려해보면 인지도도 꽤 높다. 처음 일본에선 반응이 크지 않았지만 이후 이 책의 진가를 알게 된 독자들이 후속권을 기다리고 있고, 인기가 계속 올라가서 앞으로 더 출간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대체로 초등학생 저학년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독자들이 꼽는 장점 중 하나로 삽화의 퀄리티가 엄청나다. 특히 중간중간 삽입된 채색된 삽화는 그야말로 안구정화 중의 안구정화. 게다가 매 권이 진행될수록 작화의 퀄리티가 더 높아지는 동시에 세련되어지고 있어 독자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2 줄거리
먼 친척 허브 마녀 토파즈로부터 유산을 물려받은 평범한 인간 여자아이 자렛의 이야기. 자렛은 평소 '집'을 그리워하는 아이였고 토파즈 별장에 살고 싶어했다. 부모님의 연주 여행으로 호텔 생활만 해야 했고 이런 저런 어려운 테스트를 통과해 마녀의 별장을 물려받고 허브 정원을 가꾸며 살게 된다. 또 여섯 마리의 개성 넘치는 새끼 고양이들이 한식구가 되었다. 자렛은 토파즈 마녀가 남겨 준 허브 레시피 북을 가지고 토파즈의 뒤를 이어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멋진 '약사'가 되기로 목표를 세웠다. 비록 마녀는 아니지만... 허브의 효능을 배우면서 자연친화적인 약사로 거듭난다. 신선한 허브로 이용한 약들과 처방 또한 기가 막힌다. 자렛은 먼 친척이었던 허브 마녀 토파즈로부터 '토파즈 별장'과 허브가 자라나는 '마법의 정원' 그리고 또 하나...... 토파즈가 허브 약에 관해 쓴 책 '레시피 북'을 받았다. 어느새 자렛은 토파즈의 뒤를 이어 '허브 약사'로 불리게 된다. 손님들의 고민을 헤아리고 그에 맞는 약을 만들어 주면서 따뜻한 마음을 가진 허브 약사로 성장하는 이야기 |
3 등장인물
3.1 주요 인물
- 자렛 : 허브 마녀 토파즈의 유산을 물려받게 된 당찬 소녀. 연주여행으로 바쁜 부모님과 떨어져서 토파즈 별장에 혼자 살고 있다. 토파즈 별장에서 허브 약으로 아픈 이들을 도와준다. 허브약을 잘 만드는 토파즈 아주머니처럼 훌륭한 허브 약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 자렛의 엄마와 아빠 : 유명한 연주가.
~사랑의 세레나데 같은~연주 여행을 하면서 전 세계를 돌아다니고 있다. 자랑스러운 부모님. - 수 : 자렛과 에이프릴의 친구. 자렛이 처음 사귄 친구이며 활발한 성격이다. 부모님의 비하이브 호텔 운영중. 테니스를 좋아한다.
- 에이프릴 : 자렛과 수의 친구. 피아노 연주를 아주 잘한다.
- 토파즈 아주머니 : 자렛의 먼 친척이자 마음씨가 착한 천재 허브 마녀. 자신의 뒤를 이을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 유산을 물려받도록 집과 정원 그리고 허브 레시피 북에 상속 마법을 걸고 저세상으로 갔다. 자렛의 꿈 속에서 한 번 등장했다.
- 여섯 마리 새끼 고양이들
- 레시피 북 : 허브 마녀 토파즈가 쓴 책. 허브를 이용해 370가지의 약을 만드는 방법이 적혀 있다. 신기한 마법에 걸려 있는 책.
- 가디 메이플 : 자렛의 시험을 도와준 단풍나무의 정령. 허브 정원 한가운데 서 있는 단풍나무로, 정원을 지키는 수호신. 유산 상속인이 정해질 때까지 인간이 되어 별장을 지켰다. 지금은 다시 나무로 돌아가 자렛을 응원하고 있다.
그리고 1권 이후로 공기화
3.2 기타 인물
- 바보아 할머니 : 자렛의 첫 번째 손님. 자렛이 할머니에게 허브차를 갖다 주고. 자렛은 바보아 할머니에게 뜨개질을 배웠다. 티 파티 준비를 도와준 할머니이다.
~바보idiot할머니~ - 수의 엄마 : 자렛이 수를 처음 만났을 때 수는 엄마한테 잔소리를 들었지만. 엄마 마음 속에는 수를 많이 사랑한다. 비하이브 호텔을 운영중.
- 양말도둑 허수아비 : 2권에서 등장. 추위 때문에 토파즈 별장에서 양말을 훔쳐간 허수아비. 양말을 훔쳐 놓고 뻔뻔하게 '양말이 더 필요해' 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토파즈 별장으로 찾아온 손님. 자렛이 동상에 바르는 약을 만들어서 허수아비에게 발라주었다. 티파티 할때 안내판 역할을 했다.
- 데비 이모 : 에이프릴의 이모. 그림을 잘 그리고 처음에는 그닥 유명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마을에서 많이 유명한 상태. 마을 사람들에게 미술을 가르친다.
- 오소리 루카와 베카 : 3권에서 등장. 토파즈 아주머니가 만들어 줬던 페퍼민트 오일을 받으러 온 손님.
- 여우 하루 : 4권에서 암컷 여우 밋치를 만난 이후로 가슴이 마구 두근거리는
~쿠루루~상사병 증상 때문에 온 손님. - 여우 밋치 : 하루가 봤던 암컷 여우. 밋치도 하루를 좋아하는 것 같다.
- 피터&리타 : 세 마녀의 꽃집을 연 지 이틀째, 저녁에 찾아온 마지막 손님. 자렛과 친구들이 스페셜 터지머지를 만들어 야외에서 결혼식을 할때 건네줬다. 리타 신부가 던진 부케는 데비 이모가 받았다.
- 겨울요정 : 5권 캐모마일 편에서 자렛이 잠 못 드는 요정을 위해 파티를 열고 같이 놀아주는 등 행복하게 해 주자 잠이 들었다. 봄이 되었는데도 춥고 쌀쌀했던 이유는 겨울요정 때문이었다.
- 헨리 : 6권 에서 등장했다. 악기 중고품을 팔고 있는 사람. 악기 장인이기도 하다. 더 많은 손님을 받기 위해 가구 수리도 한다.
- 천재 피아니스트 생쥐들 : 생쥐 5마리가 건반 위에서 춤을 추듯이 음악을 연주한다. 처음에는 의심했지만 생쥐들의 피아노 실력은 본 자렛은 아빠의 가을의 서곡 레슨을 받았다.
~쥐아니스트 라고 해야 하나~ - 마리 : 7권 에서 수의 테니스 의 라이벌.
- 린다 : 에서 사교댄스 클럽 에 들어간 얌전한 여자. 춤추는 모습을 보기만 하고 춤 출 자신이 없어서 찾아온 손님.
- 퍼시 : 린다 가 짝사랑 하는 남자.
- 시시 : 장미계곡에 나오는 진짜 마녀. 10년 전에 주문한 퍼플 로즈 오토 를 받으러 온 손님. 시시가 직접 퍼플 로즈 오토 를 만들려고 하다가 수첩 내용이 사라진 사건 때문에 찾아 왔다. 장미로 허브약 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줬다.
- 고양이 매지 : 시시의 애완동물.
- 그 외 등장인물 추가바람
4 시리즈
4.1 이야기
- 1. 허브마녀의 신기한 레시피 - 자렛이 처음으로 토파즈 별장에서 가디 아줌마를 만나 1주일 동안 어려운 테스트를 통과하는 이야기.
- 2. 2대 마녀 자렛의 허브티 - 자렛이 첫 손님을 맞이하고 허브티를 만드는 이야기.
- 3. 페퍼민트의 작은 마법 - 에이프릴이라는 소녀가 이사 온 이야기.
- 4. 미니 부케와 세 마녀 - 셋이서 처음으로 축제 행사장에서 가게를 여는 이야기.
- 5.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진 마법 - 봄이 왔지만 아직도 추운 날씨 때문에 잠 못드는 겨울 요정을 재워주는 이야기.
- 6. 허브 정원의 피아노 레슨 - 마법의 정원에서 연주회를 여는 이야기.
- 7. 자렛과 장미 계곡의 마녀 - 마녀 시시의 장미 오일 이야기.
- 8. 꿈꾸는 포푸리와 세 마녀 -
- 9. 요정들과 마법의 밤 - 요정들과 하지 축제 이야기.
- 10. 떼쟁이 공주와 마법의 장미
- 11. 여왕님의 보랏빛 마법 - 허브의 여왕님인 보라색 꽃 이야기.
- 12. 마녀의 근사한 겨울 준비 -
- 13. 사랑을 부르는 마법의 향수 - 우정의 증표와 1000번째 냄새 그리고 사랑의 묘약 이야기.
- 14. 로즈메리와 비너스의 마법 -
- 15. 마녀 찻집의 행복메뉴 - 셋이서 허브 찻집을 여는 이야기.
- 16. 행복을 찾는 하늘빛 허브 - 블루의 행복을 찾는 이야기.
- 17. 자렛의 언제나 신선한 마법 - 식물채집가하고 허브약사 비교에 대한 이야기.
- 18. 에이프릴과 마법의 선물 - 자신이 태어났을 때부터 받은 능력을 찾는 이야기.
- 19. 시간의 여신의 티타임(미출간)
4.2 레슨북
본 시리즈의 외전 시리즈. 허브로 만든 위꼴 레시피들이 담겨 있다.
- 자렛의 허브티 레시피
- 허브 가득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