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미

100px
가수
JYJ거미크루셜 스타
배우
최민식설경구박주미박성웅송일국
곽도원김강우송새벽문소리김선아
정선아강혜정황정음라미란윤지혜
이청아정석원박유환정인선류혜영
류준열이레이창용서장원강홍석
진태화최유라한선천오초희김강구
김민재박병음임세미이상인차세영
노행하성유빈류의현최영락진혁


이름박주미(朴珠美)
출생1972년 10월 5일, 서울특별시
가족배우자 이장원, 자녀 슬하 2남
신체163cm, 42kg, A형
학력송곡여자고등학교
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데뷔1992년 MBC 21기 공채 탤런트
소속사씨제스 엔터테인먼트
링크트위터페이스북팬카페

1 소개

대한민국배우.

1991년 고교를 졸업후 MBC 드라마 '여명의 눈동자'로 연예계에 데뷔하게 된다. 1992년 MBC 공채 탤런트 시험에 붙으면서 본격적인 배우의 길을 걷게된다.

1994년 에는 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 에 입학하게 되며 이후 MBC '오늘은 좋은 날'의 코너 소나기강호동의 여자친구로 출연하면서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린다.

2001년 SBS 드라마 '여인천하' 출연 후 동갑내기 배우 이장원과 결혼을 하게되면서 연예계를 잠정 은퇴 하게된다. 이후 육아와 가정에 전념하면서 2002년 에는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에 입학하기도 한다.

2011년 KBS 2TV 드라마 '사랑을 믿어요' 로 오랜시간을 끝으로 복귀하였다.

2012년 KBS 대하드라마 '대왕의 꿈'의 선덕여왕 역으로 캐스팅 됐다. 하지만 촬영 장소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덤프트럭과의 접촉사고로 중태의 부상을 입게 된다. 이후 다행스럽게 회복은 되었지만 결국 대왕의 꿈에서 하차 하게되면서 그녀의 대타로 홍은희[1]가 투입 된다.

한동안 드라마 출연이 없다가 2016년 MBC 드라마 '옥중화'로 오랜만에 배우로서의 활동을 하는 중인데, 연기에 대한 비판이 있다. 특히 정난정 역은 여인천하에서 강수연이 맡은 배역인지라 강수연과 비교되면서 혹평의 대상이 된 것.[2] 다만 배우의 연기력이나 연기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사실 박주미의 그간 연기 커리어를 보면 선한 인상과 목소리에 걸맞는 캐릭터가 많고 또 배우의 연기 스타일도 절제되고 안정적인 면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옥중화의 정난정 캐릭터를 위해 박주미는 눈빛부터 시작해서 입술의 작은 움직임까지 미묘하지만 빠른 페이스의 적절한 표정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타 작품에서의 박주미의 캐릭터와 옥중화의 정난정 캐릭터를 비교해보면 이질감이 크다. 따라서 배우 스스로의 선한 인상을 완전히 걷어내고 악역의 탈을 큰 무리 없이 소화하고 있다는 것은 오히려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비판이 생기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배우의 인상(외모와 목소리 등) 자체가 정난정 캐릭터나 각본에 잘 맞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스캐스팅이란 비판은 상당히 적절하다. 대왕의 꿈에서 맡았던 선덕여왕이나 정난정과 비슷한 시기에 캐스팅됐던 영화 덕혜옹주귀인 양씨 역은 이런 논란이 없었는데, 이는 두 캐릭터 자체가 박주미의 인상에 최적화된 캐릭터라 할 수 있기 때문. 게다가 연기의 결과물은 다른 동료 배우들과의 조합도 중요한데, 정난정과 윤원형 캐릭터가 꽤 따로 놀고 또 정준호의 연기 스타일과도 잘 어우러지지 않는 인상이 강하다. 윤원형 캐릭터가 물론 처음보다는 덜 '껄렁'해보이긴 하나 정준호가 여전히 현대극에서 해왔던 연기로 이 캐릭터에 접근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그보다는 좀더 덜 과장되고 절제된 모습으로 정난정 캐릭터를 연기하는 박주미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2 출연 작품

2.1 영화

개봉 연도제목배역
2016년덕혜옹주귀인 양씨
2010년파괴된 사나이
1998년길 찾기
1994년어린 연인

2.2 드라마

방영 연도방송사제목배역비고
2016년 MBC 옥중화정난정 
2015년 KBS 블러드한선영특별출연
2014년 SBS 강구 이야기양문숙
2012년 KBS 대왕의 꿈선덕여왕
SBS 신사의 품격김은희특별출연
2011년 KBS 사랑을 믿어요서혜진 
2001년 SBS 여인천하옥매향
2000년 KBS 학교 3김정인
MBC 아줌마장아영 
느낌이 좋아은영
1999년 MBC 허준 공빈 김씨 
KBS 학교 2김정인
1998년 SBS 바람의 노래
1997년 KBS 내 안의 천사
1996년 KBS 조광조 장경왕후 윤씨
1994년 MBC 까레이스키
한지붕 세가족임지애
1993년 MBC 산바람
걸어서 하늘까지
1991년 MBC 여명의 눈동자

2.3 예능

방송 연도방송사제목
1995년MBC오늘은 좋은 날 - 소나기
2003년KBS이홍렬 박주미의 여유만만
2013년MBC무릎팍도사
2015년KBS용감한 가족

3 트리비아

  • 1993년 부터 2000년까지 아시아나항공 전속모델로 무려 7년간 활동한 것으로 유명하다.
    2기 전속모델이지만 초기 전속모델의 존재감이 희미한데다 역대 모델들 중에 가장 오랜기간 활동하며 인지도를 팍팍 올려줬기 때문에 사실상 아시아나항공 전속모델의 범접할 수 없는 원조격으로 추앙받는다. 진짜 승무원이 나온 광고인줄 알고 승객이 기내에서 찾기도 했다고....
  • 아름다운 외모와 달리 좀 심하게 털털한 면이 있는 듯하다. 집에 있을 때 옷차림은 여느 아줌마들과 다를 바 없는 늘어진 츄리닝이란다. 특히 하루는 아들을 학교까지 차에 태워다 줬는데 세수도 안 한 상태로 데려가서 아들이 창피하다고 절대 차에서 내리지 말라고 했단다.....
  • 해피투게더의 야식매점 코너에서 최초로 불명예 전당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았다. 그녀가 준비한 메뉴는 며느리의 밥상이라는 메뉴였는데 밤에 간단하게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고르는 코너였건만 그녀가 준비한 건 그냥 한 끼 식사였다.
  1. 여담으로 홍은희도 아시아나항공의 광고모델로 나온 적이 있다.
  2. 박주미는 강수연의 단짝친구로 여인천하에 출연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