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리프

역대 스타팅 포켓몬
관동지방001.png이상해씨004.png파이리007.png꼬부기
025.png피카츄133.png이브이 (라이벌 한정)
성도지방152.png치코리타155.png브케인158.png리아코
호연지방252.png나무지기255.png아차모258.png물짱이
신오지방387.png모부기390.png불꽃숭이393.png팽도리
하나지방495.png주리비얀498.png뚜꾸리501.png수댕이
칼로스지방650.png도치마론653.png푸호꼬656.png개구마르
알로라지방722MS.png나몰빼미725MS.png냐오불728MS.png누리공
베이리프

153MS.png153 베이리프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베이리프ベイリーフBayleef전국 : 153
성도 : 002
수컷: 87.5%
암컷: 12.5%
포켓몬스터/특성(PDW 특성은 *)
심록자신의 현재 HP가 전체 HP의 1/3 이하일 때, 풀 타입 공격기의 위력이 1.5배 상승
*리프가드날씨가 쾌청일 때,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153 베이리프잎사귀 포켓몬1.2m15.8kg괴수
식물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153 베이리프606280638060405
진화chikorita.gif레벨 16bayleef.gif레벨 32meganium.gif
152 치코리타153 베이리프154 메가니움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불꽃 얼음 독 비행 벌레노말 격투 에스퍼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강철 페어리물 전기 풀 땅
도감설명
금/하트골드목 주변에서 나는 향긋한 향기를 맡으면 왠지 싸우고 싶어진다.
리프그린
은/소울실버목 주변에서 발산하는 향신료 같은 향기에는 힘을 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파이어레드
크리스탈목 주위의 잎사귀에서 풍기는 향기를 맡은 사람은 몸에서 힘이 넘쳐흐른다.
3세대목 주위를 둘러싼 잎사귀 안에는 작은 열매가 하나씩 들어 있다.
그 향기는 사람을 힘이 나게 해준다.
4~5세대목 주위의 봉오리로부터 풍기는 향긋한 향기는 향기를 맡은 사람을 힘이 나게 한다.

1 개요

2세대 풀타입 스타팅 포켓몬 메가니움의 진화 전 단계. 베이 리프는 월계수잎을 뜻한다.

2 성능

진화 후인 메가니움의 모든 스텟을 20씩 깎은 능력치로, 상당히 암담한 메가니움만 보고 이 녀석도 대강 이렇겠구나 하면 그야말로 함정에 빠진 것이다. 이 항목이 따로 만들어진 이유.

메가니움은 어차피 공격을 하기보다는 내구력을 살려 팀을 서포트해주는 역할을 맡는 포켓몬이었는데, 그런 포켓몬의 미진화형이라면 진화의휘석을 달아주는 것으로 진화형 이상의 내구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HP가 메가니움보다 낮지만 진화의휘석으로 1.5배 뻥튀기되는 방어/특방 능력치가 그걸 커버하고도 남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휘석 베이리프는 확실히 메가니움보다 더 단단하다. 여기에 메가니움이 쓰던 빛의장막, 리플렉터, 아로마테라피, 씨뿌리기, 광합성, 풀피리, 치유파동 등 많은 보조기술들을 당연히 베이리프도 모두 쓸 수 있기 때문에, 본래 메가니움의 컨셉대로 운용하는 데도 전혀 문제가 없다. 해피너스를 놔두고 럭키에 휘석을 달고 쓰는 거랑 비슷한 경우다. 물론 풀 타입이라 약점이 좀 많긴 하지만, 이건 메가니움도 똑같이 안고 있는 문제이므로 별다른 누는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휘석 베이리프가 메가니움보다 월등히 좋은가 하면 그렇지는 않아서, 내구는 올라가지만 잃는 것들도 있다. 일단 도구가 휘석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메가니움의 특기인 벽 깔기를 빛의점토로 보강할 수 없게 되고, 체력 보강을 위해 먹밥이나 자뭉열매를 달아줄 수도 없다. 휘석몬들 특유의 약점으로 탁쳐서떨구기트릭 같은 기술을 당하는 순간 베이리프는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르고 대전판에 끼어든 미진화 포켓몬에 불과하다. 또 비록 메가니움이 스피드로 먹고 사는 포켓몬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베이리프보다 종족치가 20이나 높은 80으로 답이 없이 느린 편은 아니었는데, 이 20이 스핏에 보정하지 않는 포켓몬과 싸울 때는 종종 선공 후공을 가를 때도 있다. 후공이 된다는 것은 한대 더 맞는다는 소리고 이건 실질 체감 내구를 크게 깎아먹을 수도 있는 요소다. 공격 쪽 종족치가 낮아지는 건 신경쓰이지 않을 수도 있으나 사실 특공이 낮다는 점은 기가드레인의 회복 효율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의미도 된다. 칼춤을 통해 어태커로 써볼 시도라도 해볼 수 있는 메가니움과는 달리 이쪽은 공격기는 수치도 떨어지고 역린을 못 배우는 등 기술폭도 미묘하게 딸리니, 공격은 그냥 깨끗이 포기하고 확실히 방어/보조 특화로 가는 것이 좋다.

어찌되었든 생각보다 적은 진화의휘석을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포켓몬 중 하나임은 사실이니, 서로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휘석 베이리프와 메가니움 중 자신의 마음에 드는 쪽을 선택하도록 하자.

쾌청팟에 채용한다면, 광합성이나 씨뿌리기, 둘 중 하나를 고르고 솔라빔리플렉터, 빛의장막을 채용한 깔짝 장막요원을 추천. 시너지가 잘 맞는 포켓몬은 체리꼬날쌩마같은 쾌청팟에 특화된 포케들이다. 더블이나 트리플배틀에서는 얘가 중앙에 서서 옆에 어태커를 세우고, 빛장이나 리플렉터 깔면서 아로마테라피로 보조하고, 체력 떨어지면 회복기로 보충하고...하는 식으로 하면 상당히 도움 된다. 여기에 숨겨진 특성 리프가드까지 있으면 광합성 이외의 메리트가 생기기 때문에 쾌청팟에서 활약하기 상당히 좋아지지만, 6세대에서 날씨팟이 전체적으로 하향됐으니 조금 신경을 써 줘야 한다.

다만 얘의 문제는 먹고살 길이 쾌청팟뿐이라는 것. 일반 파티에 넣자니 내구는 좋은데 약점이 5개고, 모래/비/눈팟에 넣을 수도 없다. 분명 메가니움보다 내구가 올라가기는 하는데 저주받은 방어상성을 가진 단일 풀타입에다 스피드도 빠르지 않다는 메가니움의 단점 자체는 그대로라는 점에 주의할 것.

물론 스토리에서는 그냥 메가니움이 되기 위해 거쳐가는 단계일 뿐이다. 2세대와 4세대에선 휘석도 없고, 휘석이 있었다 해도 그냥 화력과 스피드가 더 좋은 메가니움으로 진화시키는 게 훨씬 낫다.

3 애니메이션

한지우의 포켓몬으로 등장한 바 있다. 첫 등장은 치코리타였는데, 첫 만남은 딱 피카츄와의 첫대면 모습과 비슷했다. 낮잠을 자고 있는 것을 깨워서 싸움을 하게 되었고 리자몽에게 맞서다가 벽에 부딫히게 되고 상처를 입게 된다. 하지만 지우가 자신을 위해 몸을 사리지않는 모습에 감동해서 그 이후로는 지우를 지나치게 좋아한 나머지 항상 붙어있는 피카츄를 질투하고 떨어뜨려놓기도 했다.

이 행동 때문에 당시 어린이들이 치코리타를 싫어하게 되었다는 후일담이 있다.

지우를 정말로 사랑좋아한다. 심지어 베이리프로 진화한 계기는 자기가 갇혔을 때 구하러 온 지우가 눈 앞에서 로켓단에게 고통받고 있어서(...)다. 베이리프로 진화한 이후에는 지우를 깔아뭉개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지우는 몇십kg이 넘는 포켓몬들을 멀쩡히 들고다니면서 15.8 kg의 베이리프는 감당을 못한다. 덕분에 감당할 수 없는 사랑의 무게라는 농담이 생겼다.

대표적인 지우를 사랑하는 포켓몬이다. 다만 문제는 사랑의 포켓몬 라이벌이 라티아스메로엣타다. 실제 게임과 팬덤 내에서 이들과 치코리타 계열의 취급을 비교하면 모든 게 끝이야.

4 여담

2세대 게임에서는 갈색시티의 포켓몬 애호가 클럽 회원이 이 베이리프를 데리고 있는데, 머리의 나뭇잎이 귀엽다며 자랑을 한다. 옆에 있는 베이리프에게 말을 걸면 울음소리는 "리 리프!". 참고로 이 시절 당시 많은 포켓몬들이 같은 아이콘을 돌려쓰고 있던 것 때문에, 맵상에 표시되는 그래픽은 안습하게도 뚜벅쵸의 모습이다.

러브라이브! 선샤인!!등장인물중 커플링으로 엮이는 사쿠라우치 리코타카미 치카를 엮어서 치코리타라고 부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