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항목 : 마인크래프트/모드
1 개요
최신 버전은 마인크래프트 1.7.10에 적용되는 R1.8-249로, 다양한 꽃과 식물들을 이용해 마나를 생산하고 그 마나로 이런저런 것들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마법모드의 탈을 쓴 기계모드이다. 플레이어에게 재생 버프를 걸어주거나 작물 성장을 가속시키는 단순한 기능부터 시작해서 목탄 굽기나 농장 자동화, 심지어는 광물 모으기까지 손 하나 까딱 안하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스티브가 점점 게을러진다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준다.
모드 제작자인 Vazkii의 덕력이 심상치 않다. 일단 도전과제가 전부 보컬로이드 노래 이름이고(...) 아이템 생김새나 설명에도 깨알같은 드립이 넘쳐난다.[1] 심심하다면 하나씩 찾아보는 것도 소소한 재미[2][3]
한국어 버전이 있기는 하지만 아이템 이름만 번역되어 있고 책은 거의 번역되어 있지 않은데다가 그마저도 업데이트 이후 내용이 갱신이 안되어있다. 그래도 아이템 이름(특히 꽃)이나 드립은 꽤나 충실히 번역되어 있으니 영어로 플레이하는게 어색한 사람들은 참고하자. 하지만 군데군데 눈에 보이는 오역이나 몇몇 패러디를 직역해버린건 역시 좀 아쉽다 아니 저걸 전부 알아보는 쪽이 이상한걸지도...
2 마인크래프트의 지식
2.1 보타니아 사전
게임 안에서 볼 수 있는 사전으로, 아이템의 용도나 조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까지 첨부해서 설명이 잘 되어있고, 복잡한 시설물은 설치 가이드까지 지원하므로 언어의 장벽만 넘을 수 있다면 따로 강좌 영상 등을 보지 않고 책만 읽어봐도 어려움 없이 플레이 할 수 있다.
2.2 꽃
보타니아의 메인 컨텐츠 물이 담겨있는 꽃잎 연금술기에 재료를 집어넣고 마지막으로 씨앗을 넣어서 만들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꽃이기 때문에 흙 위에만 심을 수 있지만 조합을 통해 흙과 합치면 장소에 제한 없이 설치할 수 있다.
마나를 생산하거나 필요로 하는 모든 꽃들은 자체적으로 약간의 마나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생산하는 꽃은 마나 공급기로만 마나를 빼줄 수 있고, 마나를 소모하는 꽃은 주변의 마나 웅덩이로부터 마나를 받아온다. 즉, 꽃에서 꽃으로 곧장 마나를 공급해 줄 수는 없으므로 대부분의 시설에는 마나 공급기와 웅덩이가 적어도 하나씩은 필요하다
- Mystical Flowers (신비로운 꽃)
- 자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으로, 기본 16가지의 색이 있다. 조합창에 올리면 신비로운 꽃잎 두 개가 나오며 이 꽃잎은 아래의 꽃들의 재료로 쓰이기도 하고, 막자사발과 조합해서 꽃가루로 만들면 염료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참고로 이 꽃가루를 뼛가루와 섞어서 꽃의 비료(Floral Fertilizer)로 만들어서 뿌리면 신비로운 꽃이 자라나므로 꽃 때문에 돌아다닐 일이 줄어든다.
- 돌아다니다 보면 그냥 꽃보다 키가 큰 꽃도 찾을 수 있는데 큰 꽃은 가위로만 채집할 수 있으며 조합창에 올리면 신비로운 꽃잎이 네 개가 나온다. 또한 키가 큰 꽃은 땅에 꽃잎을 놓은 뒤 뼛가루를 뿌려도 얻을 수 있다.
2.2.1 마나생산 꽃
다양한 자원을 소모해서 마나를 생산하는 꽃들이다. 원래 마나생산 꽃은 한 곳에 뭉쳐 있으면 마나를 생산할 수 없어서 격자무늬로 한칸씩 띄어서 심어야 했으나, R1.8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러한 패널티를 없애는 대신 햇빛이나 물 같은 무한자원을 이용해 마나를 생산하는 수동형꽃(※)들은 일정시간[4]이 지나면 썩어서 마른덤불로 변해버리도록 바꿔버렸다. 결국 꽃을 잔뜩 심어서 공짜로 마나를 쓰는건 옛날 얘기가 됐고 패치 후에는 극초반에 테크를 올릴 때 이후로는 쓰기가 애매해졌다.
- Daybloom (해맞이꽃) ※ - 빛의 함정
- 낮에 마나를 생산한다. 이름대로 햇빛을 받아서 마나를 생산하기 때문에 위가 블럭으로 막혀있으면 마나를 생산하지 않는다.
- Endoflame (불먹이꽃) - 샤나 같은 불꽃
- 근처에 태울 수 있는 아이템이 떨어져 있을 때 그 아이템을 태워서 마나를 생산한다. 화로에서 오래 타는 물건일수록 오랫동안 마나를 생산하며, 용암 양동이처럼 다 태웠을때 아이템이 나오는 것들은 연료로 쓸 수 없다. 참고로 마나 생산 시간은 석탄 블럭의 4배를 넘을 수 없으니 다른 모드의 아이템을 연료로 쓸때는 주의할것.
- Entropinnyum (엔트로피늄) - 마법소녀는 옵션이라고?
- 근처에 TNT같은 폭발물이 터질 시 폭발을 흡수하고 마나를 생산한다. 폭발 에너지를 흡수하기 때문에 지형이 파괴되지는 않는다. 다만 꽃에 마나가 남아있을때 터진 TNT는 흡수할 수 없으니 주의.
- Gourmaryllis (구어머릴러스) - 후유카이 데스
- 근처에 떨어져있는 음식을 먹어서(...) 마나를 생산한다. 허기를 많이 채워주는 음식일수록 소화시키는데 더 오래걸리지만 그만큼 마나도 많이 생산한다. 소화시키는 동안에도 음식을 먹기는 하지만 마나는 생산하지 않으니 조심하자.
- Hydroangeas (수국) ※ - 갑각류들의 친구
- 근처에 있는 물을 소비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2X2나 3X3에 물을 붓고 귀퉁이에 꽃을 설치하면 무한 물을 이용해 마나를 생산할 수 있다.
- Munchdew (이슬삯이) - 미술을 가르쳐 주는건 완벽해!
- 근처의 나뭇잎 블럭을 소모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이 꽃이 부순 나뭇잎에선 묘목이나 사과 등의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다.
- Narslimmus (나아슬리머스) - 뭐야!? 모든게 끈적거리잖아!
- 근처의 슬라임을 잡어먹어서 마나를 생산한다.
식충식물슬라임 청크에서 자연생성 된 슬라임 외에 스포너와 스폰알같은 인위적으로 소환된 슬라임이나 큰 슬라임을 죽여서 나온 작은 슬라임은 먹지 않는다. 당연하지만 크기가 큰 슬라임일수록 더 많은 마나를 생산한다.
- Nightshade (밤초롱꽃) ※ - 무시무시한 특징
- 밤에 마나를 생산한다. 해맞이꽃과는 달리 밝기와는 상관 없이 시간에 따라서만 마나를 생산한다.
- Rosa Arcana (신비로운 장미) - 당신의 초록색 오브는 제껍니다
- 3X3 블럭 내에 있는 플레이어의 경험치를 소모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 Thermalily (열백합) - 사실 백합이 아닌 진홍색 장미
- 수국의 용암 버전. 한번 용암을 먹으면 약 1분 정도 마나를 생산하고 5분 정도 열을 식히는데, 열을 식히는 도중에 용암을 흡수하면 마나도 생산하지 않는데다가 냉각 시간이 초기화된다 자칫하면 용암만 잔뜩 낭비할 수 있으니 설계를 잘 하도록 하자.
2.2.2 기능 꽃
마나를 소모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꽃들이다. 마나 웅덩이에 던져서 작은 꽃으로 만들면 영향범위를 줄일 수 있고, 균사체나 회백토 위에 심으면 꽃의 동작속도를 늦출 수 있으므로 복잡한 시설을 만들 때 아이템이 엉뚱한 곳으로 가거나 순서가 꼬이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재료에 레드스톤 뿌리가 들어가는 꽃은 레드스톤 신호를 줘서 작동을 멈추는 것도 가능하다.
- Pure Daisy (정화의 데이지) - 당신을 색으로 표현하자면 무슨 색?
- 주변의 나무와 돌을 생명의 나무와 생명의 돌로 정화시킨다. 이 두 블록은 마나 분배기와 웅덩이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이템의 재료로 쓰이므로 사실상 이 꽃이 보타니아를 시작하는 첫걸음인 셈이다. 당연히 마나도 소모하지 않는다. 정화에는 1분의 시간이 걸리며, 살아있는 블록으로 바꾸는 것 외에도 네더랙과 소울 샌드를 조약돌과 모래로 정화하거나, 물을 눈으로, 얼음을 단단한 얼음으로 바꿔줄 수 있다. 참고로 흐르는 물도 얼려서 눈 블럭으로 바꾸므로 굳이 무한 물이 만들어지도록 할 필요는 없다
- Manastar (마나의 별) - 별에게 소원을 빌어보세요.
- 마나 웅덩이 옆에 설치하면 저장된 마나의 변화를 알려준다. 마나량이 줄어들면 빨간색, 늘어나면 파란색의 입자가 꽃 주변에 나타나므로 마나의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Agricarnation (성장의 카네이션) - 5월8일에 부모님께 달아드리자
- 주위에 있는 묘목과 농작물에 뼛가루 이펙트가 생기며 보다 빠르게 자랄 수 있도록 해준다. 마나를 꽤 적게 소모하므로 농장에 하나씩 심어두자.
- Bellethorne (미인가시꽃) - 세계의 끝에서 부르는 여성들의 론도
-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몹들에게 4씩 데미지를 준다.
- Clayconia (점토코니아) - 루피는 없습니다
- 근처에 설치된 모래를 점토로 바꿔준다. 점토 블럭이 아니라 모래 하나당 점토 하나로 바꿔주기 때문에 가성비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 Daffomill (풍차꽃) - 요리사의 조수
- 자기 앞에 있는 아이템을 바람을 불어 날려버린다. 날리는 방향은 숲의 지팡이로 바꿀 수 있다.
- Dreadthorne (공포의 덤불) - 플랜 C!
- 다 자란 동물에게 4씩 데미지를 준다.
- Exoflame (바깥불꽃) - 그의 검은 리본
- 가까이 있는 화로를 연료 없이 작동시키며, 연료를 태울 때보다 아이템을 더 빠르게 구울 수 있다.
- Fallen Kanade (생명의 연주자) - 난 천사가 아니야
- 플레이어에게 재생3을 준다.
- Hopperhock (호퍼록) – 모두 깔대기로
- 근처에 떨어진 아이템을 주워서 인접한 상자에 넣어준다. 마나 없이도 작동하지만 마나를 공급해주면 범위가 더 넓어진다(13X13→21X21). 상자에 아이템 프레임을 붙이면 필터 설정이 가능하며 숲의 지팡이로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 Hyacidus (하이시더스) - 움직이지 않는다면 사냥할 수도 없어
- 플레이어와 언데드, 거미를 제외한 모든 몹에게 중독 디버프를 건다. 중독에 걸리면 피가 1만 남고 죽지는 않기 때문에 경험치를 얻기 위한 몹타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언데드랑 거미를 빼면 몹타워에 쓸만한 몹이 없다는게 함정
- Jaded Amaranthus (보라색 비름) - 솔로천국! 커플지옥!
- 주변에 신비로운 꽃을 생성시킨다. 신비로운 꽃잎은 꽃을 비롯한 각종 아이템의 재료로 들어가므로 필요할 때마다 찾으러 돌아다니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필요한 꽃이다.
- Jiyuulia (배척의 꽃) - 자유의 날개
- 몹이 들어올 수 없는 반지름 7 정도의 구를 생성한다. 플레이어는 제한 없이 들어갈 수 있으며, 범위 안에 몹을 스폰하면 밖으로 밀어낸다.
- Marimorphosis (변성초) - 믿고 쓰는 변성초
- 주변에 설치된 돌 블록을 각종 변성암으로 바꿔준다. 각 기후별로 8종류[5]의 변성암이 있는데, 현재 바이옴에 해당되는 변성암이 더 많이 나온다. 변성암은 기존의 돌과 완전히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꽃잎 연금술기와 조합해서 연금술기의 색을 바꿔줄 수도 있다.
- Medumone(속박의 꽃) - 'Twas Hades All along
- 13X13 범위에 들어온 몹의 움직임을 봉쇄한다. 다만 움직이지만 못할 뿐 공격은 가능하기 때문에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에겐 그다지 소용없다.
- Pollidiciac (사랑나눔꽃) - ( ͡° ͜ʖ ͡°)
- 주변에 있는 동물들에게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줘서 교배시킨다. 교배에 필요한 음식을 던져줘야 작동하며, 소나 양 같은 가축뿐만 아니라 개와 고양이도 가능하다.
- Rannuncarpus (장난꾸러기 꽃) - 이건 손이죠. 네.
- 근처에 떨어진 아이템을 땅에 설치해준다. 호퍼록과 마찬가지로 마나 없이도 작동하지만 마나를 공급해주면 범위가 더 넓어진다(13X13→17X17). 꽃이 심어진 흙 아래에 특정 블록을 놔두면 그 블록 위에만 설치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묘목이나 사탕수수도 설치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나무농장 등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농작물을 심는건 불가능하다.
- Solegnolia – 자석은 이걸로 만들어진다카더라 아님 말고ㅋ
- 자석의 반지의 능력을 막아주는 반지름 5정도의 구를 생성한다. 이 영역 안에 떨어진 아이템은 자석의 반지에 끌려가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반지를 낀 채로 이 안에 들어가면 반지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작동하는데 마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Tangleberrie (탱글베리) - 더 이상의 공중부양은...Naver..
- 몹이 나가지 못하게 가둬주는 반지름 7 정도의 구를 생성한다. 범위 내로 들어오는 것은 막지 않으며, 플레이어는 맘대로 지나다닐 수 있기 때문에 마나를 필요로 하는 것만 빼면 울타리보다 쓰기 편하다.
- Tigerseye (호랑눈꽃) - 뛰어 보았자 호랑이의 손바닥안
- 주변에 있는 크리퍼가 폭발하지 못하도록 막아준다. 고양이와 비슷한 효과지만 이 꽃의 영역에 한번 들어온 크리퍼는 플레이어가 가까이 가면 도망간다!
역할이 서로 바뀌었다마나도 많이 소모하지 않으므로 집에 하나씩 심어두면 폭발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
- Vinculotus (이동간섭꽃) - 엑스트라유틸리티[6]를 위한 모드
- 주변에서 엔더맨이 텔레포트를 하면 강제로 이 꽃이 있는 위치로 이동시킨다. 범위가 대략 반지름 50 정도로 매우 넓기 때문에 이 꽃만 있으면 엔더 진주를 수월하게 모을 수 있다.
2.3 블럭
2.3.1 마나 관련 블럭
- Mana Pool(마나 웅덩이)
- 생산된 마나를 저장하는 블럭이다. 과거 버전에서는 마나 수용량이 적은 '희박한 마나 웅덩이'를 만든 다음에 다른 마나 웅덩이를 이용해 마나를 한번 더 주입해야 했으나 R1.8로 업데이트 되면서 마나를 주입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으며, 희박한 마나 웅덩이는 재료가 반블럭으로 바뀌고 아주 적은 양의 마나를 저장하는 용도로 쓰게되었다.
- 적절한 아이템을 던져넣어서 마나를 주입할 수 있으며(예 : 철 주괴→마나합금 주괴, 유리→마나유리) 마나 태블릿 같이 마나를 저장할 수 있는 아이템을 놓으면 마나를 넣거나 뺄 수 있다.
- Mana Tablet(마나 태블릿)
- 마나를 저장할 수 있는 휴대용 아이템이다. 마나 웅덩이의 절반만큼의 마나를 저장할 수 있다. 마나를 필요로 하는 도구들은 기본적으로 마나 태블릿에서 마나를 빼가며, 마나 태블릿을 굳이 핫바에 두지 않아도 인벤토리에만 있으면 된다. 참고로 3인칭으로 보면 플레이어가 허리에 차고 다니는 것처럼 보인다.
- Mana Mirror(마나 거울)
- 마나 태블릿과 같은 휴대용 마나 저장고이지만, 자체적으로 마나를 저장하는게 아니라 마나 웅덩이와 직접 연결해서 마나를 빼올 수 있다.
- Mana Spreader(마나 분배기) - 근처의 꽃이나 마나 웅덩이에서 마나를 흡수해서 마나를 필요로 하는 장치나 다른 마나 웅덩이로 보내는 블럭이다. 숲의 지팡이로 방향을 바꾸거나 마나 웅덩이로 보내도록 조정할 수 있다. 레드스톤 신호를 받는 동안에는 마나를 발사하지 않는다.
- 마나 분배기는 도착지점에 마나를 받아들이는 블록이 있을때에만 마나를 발사하며, 일정 거리까지는 마나 손실이 없다가 거리가 멀어질수록 점점 줄어든다. 또한 이미 발사된 마나가 도착하거나 사라지기 전에는 새로 마나를 발사하지 않는다.
- Pulse Mana Spreader (레드스톤 마나 공급기)
- 마나 분배기에 레드스톤을 조합하면 만들 수 있으며, 레드스톤 신호를 받으면 마나를 발사한다. 유영 모래시계 등과 연결하면 일정 시간마다 작동하도록 할 수 있다.
- Mana Detector (마나 탐지기)
- 마나가 이 블럭을 통과하면 레드스톤 신호를 발산한다.
- Mana Distributor (마나 분산기)
- 마나를 받았을때 인접한 마나 웅덩이에 균등하게 마나를 분배한다.
- Mana Void (마나의 공허)
- 마나를 받으면 그 마나를 없애버린다(!) 보이드 위에 설치한 마나 웅덩이는 최대 용량을 넘기는 마나를 받으면 없애버린다.
- Minecart with Mana Pool (마나 웅덩이 마인카트)
- 마나 웅덩이를 설치한 마인카트. 레일을 이용해서 먼거리까지 마나를 운송할 수 있다. 이 마나 웅덩이는 오로지 운송의 역할만 할 수 있으므로 마나 펌프를 제외한 방법으로 마나를 넣거나 뺄 수 없다.
- Mana Pump (마나 펌프)
- 마나 웅덩이와 마인카트가 서로 마나를 주고받게 하기 위한 펌프이다. 파란색 방향에서 분홍색 방향으로 마나가 이동하며 마나 웅덩이 한 개 분량을 옮기는데 10초도 안걸릴 정도로 전달속도가 빠르다. 옆에 레드스톤 비교기를 설치하면 마나 웅덩이 마인카트의 마나 잔량에 따라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낸다.
- Manatide Bellows (마나타이드 풀무)
- 마나 웅덩이에 붙여두면 마나 웅덩이에서 아이템이 충전되는 속도를 늘려준다. 화로에 붙이면 굽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효율도 좋아지지만 손으로 직접 눌러줘야 한다.
- Alchemy Catalyst (연금술 촉매)
- 마나로 연금술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블럭. 이 위에 설치된 마나 웅덩이에 아이템을 던져넣으면 마나를 소모해서 같은 가치의 다른 아이템으로 바꿔준다. 대표적으로 묘목, 꽃 등을 다른 종류로 바꾸거나 선인장과 슬라임볼, 레드스톤과 발광석 가루를 서로 바꿀 수 있다.
- Botanical Brewery (식물학 양조기)
- 마나로 작동하는 포션 양조기이다. 포션의 효과는 마인크래프트의 포션과 동일하지만 재료가 약간 다르고 포션 한 병을 여러번에 걸쳐 마실 수 있다. 또한 기존의 포션 외에도, 강력한 효과를 부여해주지만 지속시간이 끝나면 나약함을 거는 과부화 포션이나, 주변의 몹 스폰을 막아주는 포션 등의 특수한 포션도 양조할 수 있다.
- Incense Sticks (향)
- 식물학 양조기에 포션 병 대신 향을 올려놓고 양조하면 포션의 효과를 지닌 향을 만들 수 있다. 필요 마나가 10배 많기는 하지만 향 받침대에 설치하고 불을 지피면 주변의 플레이어 모두에게 효과가 나타나고 지속시간도 포션일 때보다 6배 길게 유지된다.
- Taninted Blood Pendant (더렵혀진 피의 펜던트)
- 향과 마찬가지로 병 대신 펜던트를 올리고 양조하면 포션의 효과를 지닌 펜던트를 만들 수 있다. 필요 마나도 10배로 늘어나며 펜던트를 착용하면 마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여 포션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강력한 효과를 지닌 포션일수록 마나 소모량 또한 늘어난다. 참고로 이 펜던트는 이 영령의 소환 촉매의 패러디이다.
- Runic Altar (신비로운 제단)
- 다양한 룬을 만들 수 있는 제단이다. 룬에는 물, 대지, 대기, 불의 룬, 사계절의 룬, 7대 죄악의 룬, 마나의 룬으로 총 16개가 존재한다. 제단에 재료를 올리고, 마나 분배기를 통해 마나를 공급한 뒤, 살아있는 돌을 던지고 숲의 완드로 제단을 우클릭하면 알맞은 룬이 만들어진다. 옆에 비교기를 설치하면 공급된 마나의 양에 따라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낸다.
2.3.2 기능 블럭
- Abstruse Platform (난해한 플랫폼)
- 평소에는 밟을 수 있는 일반 블럭이지만 쉬프트를 누르면 통과할 수 있는 블럭이다. 다른 블럭으로 모습을 바꿀 수도 있으므로 비밀문 등을 만들때도 사용할 수 있다.
- Eye of the Ancients (고대인의 눈)
- 반경 6블럭 내에 동물이 있으면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내는 장치이다. 비교기를 통해서만 신호를 낼 수 있으며 수가 많을수록 더 강하게 발산한다. 다른 꽃과 함께 사용해서 동물의 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자동 도살장을 만들 수 있다.
- Ender Overseer (엔더 감독관)
- 엔더맨의 눈을 박아넣어(...) 만든 아이템으로, 64블럭 이내의 플레이어가 이 블럭을 바라보면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낸다.
- Force Relay (힘 전달기)
- 숲의 완드로 다른 블럭과 연결한 뒤 피스톤으로 밀면 연결된 블럭에도 똑같은 힘이 작용한다. 잘만 이용하면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끈적이 피스톤으로 당기는 힘은 적용되지 않는다.
- Hovering Hourglass (유영 모래시계)
- 마법의 모래시계로, 일정 시간마다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낸다. 안에 채워진 모래의 종류[7]와 양으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으며 다른 종류의 모래를 같이 사용하는건 불가능하다.
- Livingwood Avatar
- 마법막대를 대신 사용해주는 인형이다. 적절한 막대를 손에 들려주고 마나를 공급해주면 작동시킬 수 있다.
- Mana Pylon (마나 송전탑)
- 어느 외계 종족의 건물과 똑같이 생긴 블럭이다. 마법부여대 옆에 설치하면 책장처럼 마법부여 레벨을 높여준다. 다만 책장과는 다르게 2개만 설치해도 30레벨 인챈트가 가능하므로 미관적으로도 공간적으로도 책장보다 우월하다.
- Open Crate (오픈 크레이트)
- 깔때기 등을 통해 받은 아이템을 크레이트 바로 아래로 떨군다. 발사기나 공급기처럼 레드스톤 신호를 받으면 작동하는게 아니라 아이템을 받기만 하면 떨어뜨리므로 주의. 또한 아이템이 튕겨나가지 않고 직선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주변을 막아줄 필요가 없다.
- Spreader Turntable (회전 공급기)
- 위에 마나 분배기를 설치하면 분배기가 빙빙 돌아간다. 초대형 농장에서 분배기 하나로 야생의 드럼 여러 개를 작동시키는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 설치해두면 비가 내리는 시간이 줄어들고, 비가 오고 있을때 해바라기를 먹이면 곧장 비를 그치게 해준다. 날이 흐려지면 레드스톤 비교기로 신호를 내보내므로 비가 오면 자동으로 그치게 하는 장치를 만들 수도 있다.
- Unstable Cubes·Beacons (불안정한 큐브, 신호기)
- 장식용 블럭. 각각 16가지의 색이 있으며 불안정한 큐브는 주변에 스파크를 일으키고 불안정한 신호기는 하늘을 향해 파티클을 쏘아올린다. 작동에 마나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빛을 내지도 않기 때문에 조명용으로는 쓸 수 없다.
2.4 도구
보타니아의 도구들은 대부분 마나를 저장한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있을 경우 마나를 소모해서 내구도를 수리할 수 있다.
착용시 특수효과를 지닌 갑옷들은 4부위를 모두 입고 있을 때에만 효과를 발휘하니 주의.
- Manasteel Equipment (마나합금 장비)
- 마나합금으로 만들 수 있는 장비들이다. 철 장비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지만 인챈트 효율이 철 장비에 비해 더 좋다. 또 마나합금 곡괭이와 도끼는 우클릭으로 각각 인벤토리의 횃불과 묘목을 설치할 수 있고, 마나합금 삽은 괭이처럼 땅을 갈 수도 있다.
- Manaweave Cloth (마나섬유)
- 마나가 주입된 실을 이용한 천으로 로브를 만들 수 있다. 로브의 방어력은 그다지 높지 않지만 착용시 사용하는 도구의 마나 효율을 높여주고 마법 막대의 성능이나 적용 범위 등을 강화시켜 준다.
- Spellbinding Cloth (마음을 사로잡는 옷감)
- 인챈트가 부여된 아이템과 조합하면 내구도를 소모해서 아이템에 걸려있는 모든 인챈트를 없애준다.
- Terra Blade (테라 블레이드)
- 테라스틸로 만든 검으로 게임 테라리아의 동명의 아이템의 패러디. 다이아 검과 같은 성능을 가졌으나 휘두를 때 일정 확률로 하트 3칸 반의 피해를 주는 마나 빔을 발사한다. 인챈트로 검의 공격력을 높여도 빔의 피해량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원본과는 다르게 마나 빔이 적을 관통하지는 않는다.
- Terra Shatterer (대지 파괴)
- 테라스틸 도구의 끝판왕. D랭크에서 최대 SS랭크까지 있으며 마나 웅덩이에 던져넣어서 마나를 주입하면 랭크를 올릴 수 있다. 우클릭으로 활성화 시키면 채굴 범위가 늘어나며 SS랭크는 한번에 9X9 범위(!)를 팔 수 있다. 돌만 해당되는게 아니라 흙이나 광물도 전부 채굴하므로 말그대로 대지 파괴. 사기적인 성능에 걸맞게 필요로 하는 마나의 양도 어마어마한데, C에서 B로 랭크를 올릴 때 마나 웅덩이 1개 정도의 마나를 필요로 하며 그 뒤로 필요량은 대략 10배씩 늘어난다.
- Stone of Temperance (절제의 돌)
- 테라 샤터러의 성능을 제한해주는 아이템. 쉬프트+우클릭으로 활성화시키면 테라샤터러의 채굴 범위가 3X3으로 줄어든다.
- Terra Truncator (대지 절단)
- 테라스틸로 만든 도끼로 나무를 캐면 연결된 원목과 나뭇잎을 전부 캔다. 물론 그만큼 내구도도 무지막지하게 소비한다(...) 쉬프트를 누른 상태이거나 절제의 돌이 활성화 되었을 때에는 평범한 도끼처럼 사용할 수 있다.
- Terrasteel Armor (테라스틸 갑옷)
- 테라스틸로 만든 갑옷으로 다이아 갑옷과 동일한 성능을 가진다. 배고픔이 최대가 아니여도 체력을 회복하며 인벤토리의 마나 태블릿을 아주 조금씩 채워준다. 또한 자체적으로 약간의 넉백 저항이 있다.
- Livingwood Bow (생명의 나무 활)
- 살아있는 나무와 마나가 주입된 실로 만든 활. 마나로 수리할 수 있다는 점을 빼면 마인크래프트의 활과 똑같다.
- Mana Blaster (마나 블래스터)
- 마나 분배기에서 나오는 마나와 비슷한걸 발사한다. 간단히 말해서 '마나 권총'. 분배기와 마찬가지로 렌즈를 장착하면 효과가 나오므로 렌즈에 따라 활이나 횃불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 Magical Rods (마법막대)
- 마나를 소모하여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지팡이로, 일부 막대는 충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 Rod of the Depth·Lands·Seas (깊이, 땅, 바다의 막대)
- 각각 마나를 소모해서 조약돌, 흙, 물 블럭을 설치한다. 참고로 바다의 막대는 꽃잎 연금술기의 물을 채울 수도 있다.
- Rod of the Molten Core (주조의 막대)
- 블럭에 대고 우클릭하면 그대로 굽는다. 조약돌→돌이나 모래→유리처럼 구운 뒤에도 블럭 형태인 것에만 적용되므로 원목→목탄 등 아이템으로 변하는 것에는 사용할 수 없다.
- Rod of the Hell (지옥의 막대)
- 사용자 주변에 원형의 불의 고리를 생성하며 사용자를 포함한 그 안에 있는 모든 엔티티에게 불을 붙인다. 동물들을 모아놓고 사용하면 직화구이 파티를 할 수 있다(...) 마나를 많이 소모하지는 않지만 충전시간이 상당히 길다.
- Rod of the Plentiful Mantle (나눗셈의 막대)
- 사용하면 주변에 있는 광물의 위치를 알려준다. 벽 너머에 있는 광물도 알려주긴 하지만 정확한 위치도 알기 어렵고 어떤 광물인지도 알 수 없는데다가 마나를 꽤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직접 써보면 미묘하단 느낌을 지울 수 없다.
- Rod of the Shifting Crust (변환의 막대)
- 특정 블럭을 지정한 뒤 바꾸고 싶은 블럭에 대고 사용하면 인벤토리 내의 지정된 블럭과 대상 블럭을 바꾼다. 예를 들어 조약돌을 지정한 뒤에 흙에 대고 사용하면 흙이 있던 자리에 조약돌을 대신 설치한다. 바꿔진 블럭은 채굴한 것처럼 아이템으로 변하므로 다이아몬드 곡괭이가 없어도 옵시디언을 캘 수 있다. 다만, 실크터치 효과를 가진건 아니므로 다이아몬드 광석에 사용하면 다이아몬드가 나오고 유리나 나뭇잎에 사용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 Rod of the Skies (스카이콩콩)
- 사용자를 높이 띄워주며 충전하는 동안에는 낙뎀을 없애준다. 충전이 끝나면 낙뎀 방지 효과도 사라지므로 높은곳에서 낙하 용으로 쓰려면 떨어지면서 써야 낙사를 막을 수 있다.
- Rod of the Terra Firma (땅의 기동 막대)
- 반경 18블럭 정도의 땅을 사용자와 같은 높이로 맞춘다. 낮은 부분은 흙으로 채우며 높은 부분은 블럭을 제거한다. 높은 언덕이나 호수에까지 영향을 끼치지는 않기때문에 어느 정도는 자연경관을 유지하면서 땅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다.
- Soulscribe (영혼 스크라이브)
- 대 엔더맨 최종병기. 공격력은 마나합금 칼과 같지만 엔더맨에게는 무려 10하트의 데미지를 준다. 엔더멘의 체력이 20하트이므로 두 방이면 끔살. 다만 마나로 내구도를 수리할 수 없으므로 내구도가 떨어지면 새로 만들어야한다. 또한 엔더맨의 텔레포트까지는 막을 수 없으므로 이동간섭꽃과 같이 사용해야 쉽게 잡을 수 있다.
- Thorn Chakram (가시 차크람)
- 던지면 날아가면서 닿는 적들에게 독 피해를 주고 부메랑처럼 돌아온다. 날아가는 동안 벽에 부딪히면 계속 튕겨다니며 돌아오는 길이 벽으로 막혀있어도 어떻게든 돌아온다. 이것도 테라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게임 테라리아 의 패러디 아이템. 동명의 부메랑 아이템이 존재한다.
- Vitreous Pickaxe (유리질 곡괭이)
- 설치한 유리를 다시 캐서 회수할 수 있다. 다만 유리는 구하기 어려운 물건도 아니라서 실용성이 있을지는...
- Horn of the Wild·Canopy·Covering (야생, 캐노피, 외피의 혼)
- 영혼 할 때의 혼(魂)이 아니라 뿔피리를 의미하는 혼(Horn)이다. 야생의 혼을 들고 우클릭으로 꾹 누르고 있으면 반경 11블럭의 풀을 부순다. 잡초나 꽃뿐만 아니라 농작물에도 적용되므로 대형 농장 등을 만들때 유용하다. 캐노피의 혼은 나뭇잎을, 외피의 혼은 눈을 부수며 각각 9블럭, 6블럭의 사정거리를 지닌다.
- Drum of the Wild·Canopy (야생, 캐너피 드럼)
- 뿔피리의 드럼 버전. 땅에 설치가 가능하고 마나를 받으면 작동한다는 점을 빼면 뿔피리와 동일하다.
- Worldshaper's Saxtant
- 원 모양으로 블럭을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땅에 대고 우클릭을 하고 있으면 원의 크기를 정할 수 있고 손을 떼면 블럭을 설치할 자리에 반투명한 조약돌이 나타난다. 원그리기를 어려워하거나 귀찮아하는 건축가들을 위한 아이템.
2.5 장신구
특수한 기능을 가진 장신구들 외에도 꾸미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장신구도 있다. 특히 제작자의 덕력이 충만한만큼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머리장식이나 수상하게 생긴 가면 등 색다른 아이템도 있으니 한 번쯤 둘러볼 만하다. 참고로 이런 꾸미기용 장신구는 기능을 하는 장신구와 조합해서 외관만 투영하면 따로 칸을 차지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 Band of Aura (오라의 반지)
- 착용하고 있으면 착용자의 인벤토리에 있는 마나 태블릿을 조금씩 충전해주는 반지. 테라스틸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충전량이 너무 미미해서 체감은 되지 않는다.
- Band of Mana (마나의 반지)
- 마나 태블릿의 장신구 버전. 용량은 마나 태블릿과 동일하게 마나 웅덩이 반개 분량이다. 테라스틸로 업그레이드 하면 용량이 4배로 늘어나 마나 웅덩이 2개 분량이 된다.
- Manaseer Monocle (마나관측 모노클)
- 마나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단안경. 착용하면 마나 분배기 등에서 발사된 마나를 벽 너머로도 볼 수 있고 꽃의 적용 범위도 볼 수 있다. 추가로 땅에 설치된 레드스톤을 바라보면 신호의 세기도 볼 수 있다.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다른 꾸미기용 장신구처럼 다른 장신구와 조합할 수 있으며, 이 때에도 모노클 본래의 기능은 제대로 작동한다.
- Pyroclast Pendent (파이로클래스 펜던트)
- 화염 저항 목걸이. 정확하게는 몸에 불이 붙지 않게 해주는 효과이므로 불위에 서있거나 용암에 빠진 경우에는 데미지를 막아주지 못한다.
- Ring of Chordata (난폭의 반지)
- 수중 활동을 보조해주는 반지. 착용하기만 해도 수영속도가 빨라지며 물 속에서 시야가 더 잘보이게 해준다. 호흡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마나를 소모해서 다시 채워주지만 블럭을 캐는 속도까지는 늘려주지 않는다.
- Ring of Correction (교정의 반지)
- 착용한 상태에서 도구를 들고 블럭을 캘 경우 알맞는 도구로 교체해준다. 예를 들면 곡괭이를 든 상태에서 흙을 캐려고 하면 인벤토리의 삽과 곡괭이의 자리를 바꿔서 삽으로 캘 수 있도록 해주는 식. 마나를 사용하는 도구에만 적용되므로 바닐라 도구나 다른 모드의 도구는 불가능한 듯하다.
- Ring of Magnetization (자기력의 반지)
- 주변에 떨어진 아이템을 플레이어에게 끌어와준다. 인벤토리가 꽉차서 주울 수 없어도 아이템은 계속 따라온다. 테라스틸로 업그레이드 하면 끌어올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난다.
- Ring of Mantle (맨틀의 반지)
- 마나를 소모해서 착용자에게 성급함2 효과를 부여한다.
- Snowflake Pendent (눈송이 펜던트)
- 착용한 상태에서 물 위에 올라서면 발밑의 물이 얼게된다. 쉬프트를 누른 상태이거나 물에 완전히 빠졌을 때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 Soujourner's Sash (마법사의 띠)
-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준다. 평상시에 무난하게 끼고 다니기 좋은 아이템. 또한 점프 높이를 증가시켜주며 한 칸 높이의 블럭은 걸어서 올라갈 수 있게 해준다.
- Planestrider's Sash
- 마법사의 띠의 개조판. 이동속도 증가가 없어진 대신 걸으면 걸을 수록 가속도가 붙어 이속이 빨라지므로 넓은 사막 등을 횡단할 때 유용하다. 계속 걷다보면 걷는 속도가 달리는 것보다 더 빨라지게 된다
- Tectonic Girdle (구조상 벨트)
- 착용하고 있으면 맞을 때 생기는 넉백을 거의 없애준다. 사용하기에 따라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는 아이템
- The Spectator (스펙테이터)
-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머리띠. 착용하면 손에 들고 있는 아이템이 들어있는 창고나 화로,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나 몬스터, 떨어져 있는 아이템, 교환해주는 마을 주민에게서 형형색색의 파티클이 생긴다. 쉬프트 키를 누르고 있으면 손에 들고 있는 아이템과 상관없이 근처에 떨어져있는 모든 아이템에서 파티클이 나온다.
- Tiny Planet (작은 유성)
- 착용자 주변으로 온 마나가 빙글빙글 돌게된다. 테라 블레이드에서 발사된 마나빔에도 적용되므로 계속 휘두르면 접근하는 몹을 전부 썰어버리는 보호막을 만들 수도 있다. 돌과 조합하면 바닥에도 설치할 수 있다. 아이템 효과도 효과지만 착용하면 머리에 박히는 걸로 봐선 아이작 리버스의 동명의 아이템의 패러디인 듯하다.
2.6 기타 아이템
- Assembly Halo (조립 광륜), Manufactory Halo
- 휴대용 작업대. 손에 들면 주변에 최대 11개까지 저장된 조합법이 나타나고, 나타난 조합법을 우클릭하면 인벤토리의 재료를 가지고 조합한다. Manufactory Halo는 Assembly Halo의 강화버전으로 인벤토리의 재료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조합을 계속한다.
- Cacophonium (불협화음 색소폰)
- 동물의 울음소리를 낼 수 있게 해주는 악기. 동물뿐만 아니라 좀비, 가스트 등의 몹과 마을 주민(!)의 소리까지 흉내낼 수 있다. 노트블럭에 장착시키면 노트블럭에서 울음소리가 나게 할 수 있다.
- Hand of Ender (엔더의 손)
- 손에 들고 우클릭하면 언제 어디서든 엔더 상자를 이용할 수 있다. 다른 플레이어에 대고 사용하면 그 플레이어의 엔더 상자에 접근할 수도 있다.
- Mana Lenses (마나렌즈)
- 마나 분배기와 마나 블래스터에 장착해서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으로, 슬라임볼을 이용해 최대 두개까지 조합할 수 있다. 렌즈를 염료나 마나진주로 염색하면 발사되는 마나의 색을 바꿀 수 있다.
- Velocity(속도) : 마나의 발사속도를 늘려주는 대신 마나 손실 없이 갈 수 있는 거리가 짧아지고 운송량이 약간 줄어든다.
- Potency(힘) : 마나의 운송량을 두배로 늘려주지만 마나가 손실되기 시작하면 더 빨리 줄어들게되다.
- Resistance(저항) : 마나가 손실 없이 갈 수 있는 거리를 상당히 늘려주지만 속도가 약간 느려진다.
- Efficiency(효율) : 마나가 손실 없이 갈 수 있는 거리를 약간 늘려주고, 손실되는 속도도 늦춰준다.
- Bounce(산란) : 발사된 마나가 벽에 부딪히면 반사되도록 해준다.
- Gravity(중력) : 마나가 중력의 영향을 받도록 해준다.
- Bore(채굴) : 이름 그대로 마나와 충돌한 블록을 채굴한다. 마나를 받아들이는 블록
그야 기껏 모아둔 마나를 다 날려버리면 안되니까이나 흑요석은 파괴할 수 없다. - Damaging(데미지) : 마나가 지나가는 길에 있는 몹에게 무려 4하트의 데미지를 입힌다. 플레이어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 Phantom(관통) : 마나가 장애물을 통과할 수 있게 해준다.
- Magnetizing(자석) : 발사된 마나가 주변의 마나를 받는 블록 방향으로 휘어지게 해준다.
- Entropic(엔트로피) : 마나가 블록에 부딪히면 폭발한다.
- Influence(영향) : 마나가 지나갈때 근처에 있는 아이템과 경험치, 모래나 자갈 같은 떨어지는 블럭 등을 밀면서 움직인다.
- Weight(무게) : 마나와 충돌한 블록이 모래처럼 아래로 떨어진다. 모래와 마찬가지로 떨어질 때 아래에 반블럭이나 횃불 등이 있으면 아이템화 되므로 이를 이용해 돌 무한 생성기도 만들 수 있다.
- Kindle(발화) : 마나가 부딪힌 블록에 불을 붙인다. 지옥 포탈을 끄고 켤 수 있지만 몹이나 플레이어에게는 불을 붙이지 않는다.
- Force(강제) : 발사된 마나가 피스톤처럼 부딪힌 블록을 밀어낸다.
- Flash(광원) : 마나가 부딪힌 곳에 주변을 밝히는 마나 불꽃을 생성한다. 마나 불꽃은 손으로 부수거나 광원 효과를 지닌 마나로 한번 더 쏴서 없앨 수 있다. 불꽃이 밝히는 범위는 횃불보다 한칸 더 넓다.
- Overgrowth Seed(과성장 씨앗) - 던전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잔디에 사용하면 마법의 토양(Enchanted Soil)로 바뀌며, 이 위에 심어진 꽃은 속도가 향상된다. 단, 수동형 마나생산 꽃은 속도는 그대로지만 시간이 지나도 썩지않게 된다. 마법의 토양은 어떠한 방법으로도 회수할 수 없으므로 잘못 심지 않도록 조심하자.
- Pasture Seeds, Boreal Seeds, Infestation Spores (초원의 씨, 북극의 씨, 감염 포자)
- 흙 블럭에 사용하면 주변의 흙을 잔디로 바꿔주며 북극의 씨와 감염 포자는 각각 회백토와 균사체로 바꿔준다. 참고로 초원의 씨는 6가지 아이템과 조합해서 다양한 형태의 잔디가 자라게 만들 수 있다. 기존 잔디와는 다르게 이들은 위에 다른 블럭이 있어도 흙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 Vine Ball (덩굴 공)
- 벽에 대고 던지면 땅까지 늘어지는 덩굴사다리를 생성한다. 사다리처럼 타고 올라갈 수 있으나 벽에 붙어있을 필요는 없으므로 절벽 등을 오르내릴때 편리하다. 생명의나무 새총을 이용하면 덩굴 공이 중력의 영향을 받지않고 직선으로 날아가게 할 수 있다.
3 요정의 지식
3.1 엘븐가르드 포탈
리빙우드, 빛나는 리빙우드, 요정의 게이트 코어, 마나가 어느정도 차있는 마나웅덩이와 자연의 마나송전탑 각각 2쌍으로 엘븐가르드 포탈을 열 수 있다. 다만, 포탈이라고 해서 요정들이 살고 있는 알브헤임으로 넘어갈 수 있는건 아니고 포탈에 아이템을 던져넣는 식으로 엘프와 거래를 할 수 있다.
처음 포탈을 열고 보타니아 사전을 집어넣으면 곧바로 엘프들이 플레이어에게 보내는 메세지와 함께 '요정의 지식' 항목을 추가시켜 준다. 포탈을 열때 각 마나웅덩이에서 최대용량의 1/12 정도의 마나를 소모하며 포탈을 유지시킬때에도 지속적으로 마나를 소모한다.
포탈을 닫고싶을 때는 포탈 안쪽에 블럭을 설치하거나 포탈의 일부를 파괴하면 된다.
3.2 꽃
3.2.1 마나생산 꽃
- Dandelifeon - C'est la vie
- 주변에 있는 세포 블럭으로 콘웨이의 생명 게임을 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레드스톤 신호를 받는동안 주변 25X25 블럭에서 1초에 2번씩 생명 게임을 진행하며 꽃 주변 3X3에 들어온 세포 블럭은 흡수되어 마나로 전환된다. 기본 규칙은 생명 게임과 동일하지만 무한 패턴을 막기 위해서인지 세포에 수명을 부여해서 일정 세대가 지나면 죽는 규칙이 추가됐다. 마나 생산량은 꽤나 준수한 편이지만 차지하는 공간도 넓고 규칙도 복잡해서 활용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세포 블럭이 상당히 싸다는게 다행이라면 다행.
- Kekimurus (케키머러스) - The cake is lie
- 근처의 케이크 블럭을 소모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사람이 먹을때처럼 한 조각씩 먹으므로 케이크 한 블럭으로 6번에 걸쳐서 마나를 생산한다.
- Rafflowsia - Trap Hole Nightmare
- 근처에 설치된 수동형꽃을 소모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꽃의 종류에 상관없이 생산량은 모두 같으며, 한 가지 꽃만 계속 먹이면 생산하는 마나가 점점 줄어든다. 책의 설명 맨 앞부분에 이 꽃에 대한 유래가 적혀있는데, 정원을 수동형꽃으로 도배해서 마나를 무한히 쓰던 사람들이 하루 아침에 썩어버린 꽃들을 보고 분노하는 내용이다(...)
- Spectrolus (스펙트럴러스) - Profiting off Hate
- 근처에 떨어진 양털을 흡수해서 마나를 생산한다. 다만 아무 양털이나 준다고 마나를 만드는 것은 아니고 흰색부터 시작해서 16가지 색의 양털을 순서대로 던져줘야지만 마나가 나온다. 다른 색의 양털은 던져줘도 사라지기만 할 뿐 마나는 만들지 않으니 주의.
3.2.2 기능 꽃
- Bubbell(습기제거초) - 휘파람(BGM. 뇌내혁명걸)
- 반지름 11블럭에 있는 물을 구 모양으로 밀어낸다. 밀어낸 물은 사라진게 아니므로 습기제거초가 없어지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긴다.
스펀지라고도 볼 수 있겠지만 최신버전인 1.7.10에선 스펀지는 흡수 능력이 없다.
- HeiSei Dream (길몽초) - 광란! 코왈트!
- 주변에 있는 적들이 서로를 공격하도록 한다. 다만 모든 몹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고 좀비, 스켈레톤, 크리퍼, 마녀만 다른 몹을 공격한다.
- Loonium (탐사초) - 머리 위에 있는 놈을 잡아버립시다.
- 마나를 소모해서 던전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전리품을 생산한다. 힘들게 찾아다니지 않고도 가만히 앉아서 희귀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만 정작 중요한 과성장 씨앗은 얻을 수 없고 보통 화약이나 빵덩어리(...) 같은 쓸모없는 아이템만 주워오기 때문에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다. 하지만 인더스트리얼2의 이리듐처럼 던전에 희귀템을 추가하는 모드와 함께 쓴다면 충분히 만들 가치가 있다.
- Orechid (광물난초) - 나는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다 알고있어
- 근처[9]에 있는 돌 블록을
엄청난 굉음과 함께각종 광석으로 바꿔준다. 광물의 희귀도에 따라 확률이 다르며[10] 광물을 추가하는 모드가 같이 깔려있으면 그 모드의 광석도 나온다.
- Orechid Ignem (불타는 광물난초) - 장미색깔
- 광물난초의 지옥 버전. 근처의 네더랙을 지옥 광물로 바꿔준다. 아쉽게도 발광석으로는 바뀌지 않는데다가 작동하려면 반드시 지옥에 있어야한다. 물론 지옥이 광질을 하러 다니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므로 석영이 많이 필요하거나 지옥 광물을 추가하는 모드가 깔려있다면 한번쯤 고려해볼만하다.
- Spectranthemum - In the shell
- 주변에 떨어져 있는 아이템을 최대 12블럭 거리로 텔레포트(!!) 시킨다. 필터 설정은 불가능하며 창고 등에 넣는게 아니라 그냥 땅에 떨어뜨리므로 호퍼록 등과 같이 사용해야한다.
3.3 블럭
- Cocoon of Caprice (변덕의 고치)
- 땅에 설치하고 일정 시간 동안 기다리면 고치에서 임의의 새끼 동물이 태어난다. 고치에서는 가축 뿐만 아니라 야생 동물인 늑대와 고양이, 말도 드물게 태어난다. 고치에 에메랄드를 먹이면 마을 주민이 태어날 수도 있다. 에메랄드를 많이 줄수록 주민이 태어날 확률이 늘어나며 20개를 먹이면 항상 주민이 태어난다.
- Conjuration Catalyst (마법 촉매)
- 연금술 촉매의 개조 버전. 위에 설치한 마나 웅덩이에 아이템을 던져넣으면 아이템을 두 배로 늘려준다. 당연히 모든 아이템이 되는건 아니고 레드스톤이나 네더 석영, 눈덩이, 소울샌드 등 미묘하게 얻기 쉬우면서도 마땅히 쓰일 곳이 없는 아이템만 가능하다.
- Crafty Crate (제작 크레이트)
- 왠만한 모드라면 가지고 있을 법한 자동 조합대. 특이하게도 특정 조합법을 지정해서 조합하는게 아니라 아이템을 받는 족족 조합대에 올려놓는다. 즉 조합법에 맞춰서 순서대로 넣어줘야 조합이 가능하다. 빈 공간이 있는 조합법(화로, 곡괭이 등)은 제작 플레이스홀더를 넣어주면 빈 공간을 대체할 수 있다. 들어오는 아이템은 핸드폰 숫자패드처럼 왼쪽 위부터 오른쪽 아래 순으로 들어간다.[11] 9칸이 꽉 차거나 숲의 완드로 우클릭하면 조합을 완료하고 재료를 아래로 떨어뜨리며, 알맞은 조합법이 없을 경우 그냥 재료를 떨어뜨린다. 조합 완료시 남아있는 재료(케이크를 만들고 나오는 양동이 등)도 같이 떨어뜨린다. 제작 패턴을 장착시키면 빈 공간에 일일히 플레이스홀더를 넣을 필요 없이 패턴에 맞춰서 아이템을 놓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12]
-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조합법 지정하고 재료만 넣어주면 되는 다른 모드의 자동 조합과는 달리 사용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 꽃에 먹일 케이크처럼 복잡한 아이템을 자동 생산하려면 레드스톤 신호를 이용해서 아이템이 순서대로 들어가도록 조절해줘야 한다.
- Drum of the Gathering (수집의 드럼)
- 마나를 받으면 주변 10블럭의 동물에게서 생산물을 수집한다. 즉 양털을 깎고, 소는 주변의 양동이에 자동으로 우유를 채운다. 버섯소의 경우에는 가위를 사용한 것처럼 버섯을 깎아서 소로 만들어버리며 그릇이 떨어져 있어도 버섯 스튜를 얻을 수는 없다.
- Manastorm Charge (마나폭탄)
- 마나로 만든 TNT. 땅에 설치하고 마나를 발사하면 마나의 핵 같은게 생성되고 사방으로 폭발하는 마나 빔을 발사한다. 빔 하나는 TNT 하나 정도의 위력을 가졌으며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으면 대략 100블럭 정도를 날아간다. 폭발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발사되는 빔의 수가 많아지다가 마지막엔 핵이 큰 폭발을 일으키면서 사라진다. 그래도 일단은 폭발이라 흑요석에도 막히고 물 속에서 터지면 블럭이 파괴되지 않는다. 물론 마나빔은 물을 뚫고 지나가기 때문에 물 밖에서 터지면 그런거없다(...) 평지에서 사용하면 주변 20블럭 이내가 초토화되며 아이템이고 뭐고 아무것도 남지 않기때문에 그 존재의의가 심히 궁금한 아이템.
- Spectral Platform (유령 플랫폼)
- 난해한 플랫폼과 비슷하지만 부딪히는게 아예 불가능하다. 말그대로 형체만 있을뿐 물리적 실체가 전혀 없다.
- Spectral Rail (스펙트럼 레일)
- 이 위에 마인카트가 올라가면 붕 떠오르며 레일에 착지할 때까지 부딪히는 모든 블럭을 통과한다. 이 효과는 카트가 레일 위에 올라가거나 꿈의 나무에 부딪힐 때까지 지속된다. 다만 어째서인지 카트가 최고점까지 올라갔다가 떨어질 때 블럭에 걸리면 그냥 블럭 위에서 멈춰버린다.
3.4 도구
- Elementium Equipment (엘레멘티움 장비)
- 엘레멘티움으로 만든 장비들. 마나합금 장비에 추가 능력을 더한 식으로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
- 엘레멘티움 갑옷은 맞을 때 일정 확률로 적에게 날아가 피해를 입히는 픽시를 소환한다. 다른 갑옷과는 달리 한 부위만 장착해도 효과가 발동하고 착용 부위가 많을 수록 확률이 늘어난다.
- 엘레멘티움 검은 맞을 때 픽시가 소환될 확률을 늘려주며, 갑옷을 입고 있지 않을 때에도 픽시가 소환되게 해준다. 그리고 픽시의 공격력을 2하트에서 3하트로 늘려준다. 참고로 이 효과는 칼을 손에 들고있어야 발동된다.
- 엘레멘티움 곡괭이는 흙이나 조약돌, 네더랙처럼 가치가 낮은 블럭을 캐면 아이템화 시키지 않고 그냥 없애버린다. 테라스틸로 만든 대지파괴에 붙여서 대지파괴가 캔 돌을 전부 없애도록 할 수 있지만 한번 붙이면 되돌리는게 불가능하니 주의.
- 엘레멘티움 삽은 모래나 자갈 같은 떨어지는 블럭을 캘 때 위아래로 연결된 같은 블럭을 한번에 캔다. 즉 캘때마다 떨어지는걸 기다리거나 횃불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 엘레멘티움 도끼는 머리를 드랍하는 몹들(좀비나 크리퍼, 플레이어 등)의 막타를 치면 머리가 드랍될 확률을 늘려준다. 그다지 많이 늘려주지는 않는지 크게 체감될 정도는 아니다.
- 엘레멘티움 가위는 우클릭으로 꾹 누르고 있으면 주변에 있는 양의 양털을 전부 깎는다. 이 효과는 버섯소에게도 적용되므로 근처에 버섯소가 있다면 조심하자.
- Crystal Bow (수정 활)
- 마나를 이용해서 화살을 무한으로 발사할 수 있는 활이다. 가볍고 신축성 있는 소재로 만들어져서 나무로 만든 활보다 화살의 속도가 좀더 빨라진다고 한다.
- Extrapolated Bucket (추론의 양동이)
- 엘레멘티움으로 만든 양동이이다. 액체를 퍼담으면 무슨 액체든 간에 그대로 없애버린다.
- Flare Charkram
- 독 데미지가 화염 데미지로 바뀐 것 말고는 기존의 차크람과 동일하다. 여담이지만 책에 가시 차크람과의 차이점을 설명하면서 가시로는 베이컨을 구울 수 없다고 써있는데, 차크람의 데미지는 둘 다 6하트이기 때문에 동물이 한방에 죽어서 불꽃 차크람으로도 베이컨을 못만드는건 마찬가지다(...)
- 마법막대
- Rod of the Bifrost (비프로스트의 막대)
- 사용한 방향으로 무지개 다리를 생성한다. 무지개 다리는 벽에 부딪히지 않는다면 거의 무한히 뻗어나가며 15초 동안 유지된다. 막대를 유리와 조합하면 무지개다리를 구성하는 블럭은 만들 수 있는데, 이걸 살아있는 돌이나 꿈의 나무와 조합하면 색이 계속해서 변하는 블럭을 만들 수도 있다.
- Rod of the Highlands (고지의 막대)
- 땅의 막대의 강화 버전. 허공에 흙 블럭을 설치할 수 있다. 공중이나 바다 한복판처럼 주변에 블럭이 없는 곳에 건축할 때 유용하다.
- Rod of the Shaded Mesa (블랙메사의 막대)
- Rod of the Unstable Reservoir (불안정한 저장소의 막대)
- 사용하고 있으면 근처의 몹을 향해 자동으로 날아가는 미사일을 다수 발사한다. 진짜 마법 지팡이 같은 성능을 가진 몇 안되는 지팡이 중 하나이다(...) 미사일 하나의 데미지가 하트 3칸 반이므로 여러 명의 몹을 상대할 때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다. 다만 마나 소모도 적은 편은 아니므로 조심하지 않으면 금방 마나 부족에 허덕일 수도 있다.
- Starcaller (유성검)
- 휘두르면 일정 확률로 휘두른 방향에 별이 떨어진다. 별똥별의 데미지는 5하트이며 천장이 막혀있으면 그 위로 떨어진다. 테라리아 무기 스타퓨리의 패러디 아이템.
- Thundercaller
- 적을 공격하면 대상에게 체인 라이트닝을 시전한다. 체인 라이트닝의 데미지는 3하트에서 한 칸 씩 줄어들며 대략 4~5마리까지 이어진다. 수동형 몹에게는 작동하지 않는다.
3.5 장신구
- Flügel Tiara (플뤼겔 티아라)
- 모티브는 노 게임 노 라이프의 종족인 플뤼겔. 설정상 오래 전에 멸종해버린 플뤼겔의
그 상식을 뛰어넘는 종족이 멸종이라고?비행 능력을 재구현한 레플리카라서 성능에 제약이 있다고 한다. 착용하면 허기바 위에 비행게이지가 생기고 이 게이지가 다 떨어지면 비행능력이 사라지게 된다. 비행시간은 최대 30초이고 가득 채우는 데에는 1분 정도 걸린다. 비행 상태에서 달리기 키(기본 컨트롤)을 누르면 앞으로 대쉬하고, 떨어지고 있을 때 쉬프트 키를 누르면 글라이드 모드로 전환된다. - 처음 만들었을 때에는 날개가 없지만 조합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날개를 달아줄 수 있다.
3.6 기타 아이템
- Black Hole Talisman (성스러운 검은색 부적)
- 한 가지 아이템을 대량으로 저장할 수 있는 부적. 10만개 이상 들어가는 걸 보면 제한은 없다고 봐도 될듯하다. 아이템을 지정한 뒤 활성화시키면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을 자동으로 보관하며 조합창에 올려서 한 뭉치씩 꺼내쓸 수 있다. 설치형 아이템일 경우 부적을 손에 들고 우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으며, 창고 등에 대고 쉬프트+우클릭하면 부적 안에 들어있는 아이템으로 가득 채운다.
- Life Aggregator (생명 수집기)
- 몬스터 스포너에 대고 우클릭하면 스포너를 옮길 수 있다. 다만 가이아의 영혼을 4개나 먹는 데다가 한 번 사용하면 사라져버린다는게 단점.
- Life Imbuer (생명 침투)
- 몬스터 스포너 위에 설치하고 마나를 공급해주면 근처에 플레이어가 없어도 스포너를 작동시켜준다. 생명 수집기와 같이 사용하면 다른 모드 없이도 몹 타워를 쉽게 만들 수 있다.
- 마나 렌즈
- Paintslinger(페인트) : 양털이나 점토 등 염색할 수 있는 블럭이나 양에 대고 쏘면 마나의 색으로 염색시킨다. 연결되어 있는 같은 색의 블럭은 한번에 바뀌며 마나 진주로 염색한 경우 무작위 색으로 알록달록하게 염색시킨다.
- Warp(뒤틀림) : 마나가 힘 전달기에 부딪히면 힘 전달기와 연결된 블럭으로 전달되게 해준다. 채굴 렌즈에 합칠 경우 힘 전달기를 파괴하지 않고 마나만 전달되게 해줄 수 있다. 합치는 순서를 잘못해서 반대로 합치면 그냥 파괴해버리니 주의. 합쳤을 때 채굴 렌즈 모양이 되어야한다.
- Redirective : 마나 공급기에만 장착할 수 있으며, 마나가 다른 공급기에 부딪히면 그 공급기를 마나가 발사된 방향으로, 즉 두 마나 공급기가 서로 마주보도록 돌린다.
- Celebratory : 마나가 부딪힌 곳에서 폭죽이 발사된다(...) 폭죽의 색은 마나의 색을 따라간다.
- Flare : 마나 공급기에 장착하면 공급기가 마나를 쏘는 대신 불꽃을 지속적으로 뿜어낸다. 불꽃의 색은 렌즈의 색을 따라가고 마나 진주로 염색한 경우 색이 계속 바뀐다. 블럭을 통과하고 마나도 소모하지 않으므로 장식용으로 유용하지만 자체적으로 빛을 내지 않기 때문에 실내에 장식할 때에는 따로 불을 밝혀야한다.
- Lens Clip (렌즈 클립)
- 마나 블래스터에 장착할 수 있는 보조장치. 블래스터 하나에 렌즈를 최대 6개까지 장착할 수 있게 해준다. 블래스터를 든 상태에서 쉬프트+우클릭으로 렌즈를 순서대로 바꿀 수 있다.
- Resolute Ivy (단호한 아이비)
- 죽었을 때 귀중한 아이템을 잃어버리는 것을 막아주는 식물이다. 아이템과 조합하면 죽었다 살아나도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남아있게 된다. 다만 효과는 한번밖에 발동되지 않으므로 죽은 뒤에는 다시 조합해줘야 한다.
4 유물
4.1 성검 엑스칼리버(Key of the King's Law)
모티브는 길가메쉬의 열쇠검으로 우클릭시 마나를 소모하여 마법진을 다수 소환, 그곳에서 각종 금 무기가 나와서 커서쪽으로 날아간다. 날아간 무기는 적이나 땅에 부딪히면 폭발하며 직격으로 맞을시 10하트의 데미지를 입는다. 지형은 파괴하지 않지만 아이템이나 마인카트는 파괴한다. 사용자 자신도 폭발데미지를 입으므로 너무 가까운 곳을 향해서 쏘지 않도록 주의. 어째서 게이트 오브 바빌론이 모티브인데 이름이 엑스칼리버인지는 묻지 말자
4.2 플뤼겔의 눈(Eye of the Flügel)
모티브는 노 게임 노 라이프의 종족중 하나인 플뤼겔로 12곳을 지정해서 마음대로 갈수있는 희대의 사기템... 이었으나, 너프를 먹어서 한 지점밖에 갈 수 없다. 쉬프트+우클릭으로 장소를 지정한 뒤에 손에 들고 사용하면 아무리 멀리 있더라도 블럭 위로 순간이동 할 수 있다. 물론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마나 소모량이 늘어나긴 하지만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다.
4.3 그리자이아의 과실(The Fruit of Grisaia)
모티브는 그리자이아의 과실로, 먹으면 마나를 소모하고 허기를 채워주는 무한사과다. 다만 마나를 꽤 많이 소모해서 배고플 때마다 꺼내먹다보면 마나가 금새 바닥날 수도 있다. 한번 먹을때 허기를 반 칸 밖에 채워주지 않지만 포만감은 생각보다 많이 채워주므로 다른 음식을 곁들여서 먹도록 하자 편식하지 말라는 제작자의 배려
4.4 오딘의 반지(Ring of Odin)
장착할 경우 체력 한줄(10하트)를 늘려주고 불, 용암, 추락, 익사, 압사, 아사 등 온갖 환경 데미지를 막아준다. 예전에는 회복도 걸어줬는데 너프되었다.
4.5 토르의 반지(Ring of Thor)
장착하면 대지파괴의 위력을 한 단계 상승시키고 캐는 깊이도 한 칸씩 늘려준다. 즉 이 반지를 낀 상태로 SS랭크의 대지파괴를 활성화시키면 11X11X6을 한번에 파는 정신나간 곡괭이가 만들어진다.
4.6 로키의 반지(Ring of Loki)
장착하면 쉬프트+우클릭으로 블럭의 위치를 정하고 블럭을 설치하면 결정한 위치에 동시에 블럭이 설치되는 능력이 생긴다.
4.7 아사의 반지(Ring of the Aesir)
오딘, 토르, 로키의 반지를 조합창에서 합쳐서 만들 수 있는 반지. 그냥 세 반지의 기능을 합쳤을 뿐이다. 물론 반지 하나하나의 성능이 압도적이므로 필요할 때마다 바꿔끼는 수고를 덜어준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땅에 던지면 다시 3개의 반지로 분리된다.- ↑ 사우믹팅커러(카미)등 이 사람이 만든 다른 모드에도 온갖 덕질패러디가 떡칠 되어있다.
- ↑ Vazkii가 패러디 정보를 공유하라고 레딧에 올려둔 게시물에서도 절반 정도 밖에 못찾은걸 보면 확실히 많기는 많은 모양이다.
사실 패러디가 너무 애매모호해서 그렇다심지어 패치하면서 더 늘어났다 - ↑ 아니 애초에 금삐까의 게오바가 있다는거 자체가 이분의 덕력을 나타낸다.
- ↑ 기본 설정은 현실 시간으로 한시간. 컨피그에서 조정 가능하며, 아예 없앨 수도 있다.
- ↑ 서리, 평원, 산악, 균류, 습지, 황야, 침엽수림, 메사
- ↑ 왜 Ender IO같은것도 아니고 이모드냐면 엑유가 엔더진주를 엄청나게 잡아먹기 때문.엔더 쿼리,Q.E.D등을 만들려면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다..
- ↑ 모래는 1초, 붉은 모래는 10초, 소울 샌드는 1분
- ↑ 출처
- ↑ 11*11*6
- ↑ 광물을 추가하는 다른 모드가 없을 경우 확률은 석탄>철>레드스톤>금>청금석>다이아몬드>에메랄드 순이다.
- ↑ 글로만 읽으면 이해가 안갈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 곡괭이를 만들때에는 다이아몬드 3개>플레이스홀더>막대기>플레이스홀더>플레이스홀더>막대기>플레이스홀더 순으로 넣어줘야한다.
- ↑ 예를 들어 가운데칸이 비어있는 패턴을 장착시키면 플레이스홀더가 없어도 조약돌 8개를 넣으면 화로가, 목재 8개를 넣으면 창고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