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고기 버거

(불고기버거에서 넘어옴)

맥도날드롯데리아, KFC 그리고 파파이스, 버거킹햄버거 메뉴 중 하나. 여기서는 출시 순서대로 기술한다.

1 소개

한국에서만 판매하는 햄버거 메뉴이다. 아래에 있는 메뉴들을 보면 알겠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양이 다른 햄버거보다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패티와 빵에 소스를 떡칠해서 만들기 때문에 크기가 작음에도 칼로리가 상당히 높다.

2 롯데리아의 불고기 버거

롯데리아 버거 메뉴
2017년 3월 20일 기준
상시 판매 메뉴
햄버거#데리버거#치킨버거#s-2#새우버거#
불고기버거#핫 크리스피버거#와일드 쉬림프 버거#유러피언 스모크 치즈버거#
원조빅불#한우불고기버거#모짜렐라 인 더 버거
해시#, 더블#, 베이컨#
AZ버거
오리지널#, 베이컨#, 더블#
클래식 치즈버거#숯불바베큐버거#
#은 제품 이미지, 노란색 칸은 홈페이지에 없는 숨겨진 메뉴

DetailImage.jpg

1992년 9월 25일 출시된 롯데리아의 햄버거 메뉴. 가격은 2016년 7월 28일 기준 단품 3,400원, 세트 5,900원. 열량은 단품 기준 390kcal.

재료 구성은 아래부터 빵, 불고기 소스, 쇠고기 패티, 불고기 소스, 양상추, 슬라이스 양파, 마요네즈, 빵으로 되어 있다. 롯데리아에서 파는 버거 중 가장 무난한 버거로 다소 삼삼한 맛이다. 덕분에 맥도날드 것은 한 입먹고 버렸지만 롯데리아 것은 즐겨찾는다는 사례도 있다. 불고기 소스의 맛이 타 회사의 불고기 버거에 비해 평이 좋은 편이다. 다만 불고기 소스 외에 마요네즈도 들어간다.

인구 유동이 많은 곳에 있는 점포의 경우 불고기 패티를 미리 구워 보관하거나 미리 만들어 놓아 고기가 약간 퍼석한 느낌이 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간단하게 오래 걸려도 새로 만들어달라고 부탁을 하자. 물론 알바가 짜증은 나겠다만.

불새버거의 출시로 인기가 많음을 스스로 증명하였으며모양은 그로테스크했지만 데리버거, 새우버거와 함께 롯데리아의 인기 메뉴로서 롯데리아의 매출을 책임진다. 불고기버거 쿠킹클래스에서 나온 바에 따르면 첫 출시 이후 꾸준히 롯데리아 매출 1위를 지켜왔을 정도라고.

라이스버거판으로 야채라이스불고기버거가 있고, 업그레이드 판으로 한우불고기버거, 원조 빅불이 있다.흑역사 불고기맛 델리파우치는 무시하자

2015년 8월에는 푸드스타일리스트 홍신애를 초빙해 불고기버거 쿠킹클래스를 개최하여 불고기버거를 집에서 만드는 방법을 시연하고 가르치기도 하였다.
롯데리아 공식 페이스북에도 그 만드는 방법을 짤막하게 동영상으로 만들어 올리기도 하였다. 다만 불고기소스의 제조방법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가 사먹는 거는 거기 나오는 것처럼 패티가 두툼하지 않다 매장에서 패티를 직접 빚는 것도 아니다[1]

3 맥도날드의 불고기 버거

맥도날드 버거 메뉴
상시 판매 메뉴
빅맥 1955 버거  쿼터파운더 치즈 베이컨 토마토 디럭스
더블 1955 버거 더블 쿼터파운더 치즈 더블 불고기 버거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토마토 치즈버거 맥더블 불고기 버거 치킨버거
치즈버거 햄버거 더블 치즈버거 메가 맥
슈슈버거 슈비버거
시그니처 버거
밑줄은 홈페이지에 없는 숨겨진 메뉴
맥도날드 행복의 나라 메뉴
2,000원불고기 버거치킨버거토마토 치즈버거
핫케익 2조각소시지 맥머핀
1,500원맥너겟 4조각츄러스선데이 아이스크림
소시지 에그랩토마토 에그랩
1,000원프리미엄 로스트 원두커피 ⓢ아이스 커피 ⓜ탄산 음료 ⓜ
후렌치 후라이해쉬 브라운
노란색 칸은 04:00~10:30 판매, 하얀색 칸 중 버거류, 맥너겟, 후렌치 후라이는 10:30~04:00 판매. 이 외는 24시간 판매.

prod_201311271123111640.png
조합은 빵+마요네즈소스+양상추+패티+빵으로 정말 간단한 메뉴다.

1997년 10월 15일 출시된 맥도날드의 한국 맞춤형 메뉴이며 롯데리아와는 달리 돼지고기 패티를 사용한다.[2] 간장양념을 이용한 불고기는 주로 쇠고기를 이용하고 돼지고기 불고기는 주로 고추장양념을 이용하는 것을 감안하면 특이한데, 이는 미국 맥도날드의 맥립(McRib)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맥립의 한국판 로컬라이징 버전.

출시 초기에는 다른 프랜차이즈들과 같이 3000원 대로 판매하였으나, 이후 '행복의 나라 메뉴'의 원년 멤버가 되었다. 2016년 2월 현재 가격은 단품 2000원(2012년 11월부터 해피밀 적용), 세트는 4500원, 런치타임 세트 3500원으로 열량은 단품의 경우 400kcal, 세트 레귤러 경우 980kcal.

확실히 가장 무난하고 가장 적절한 가격대의 퍽 적절한 버거. 다만 가장 저렴한 탓인지 패티가 안습하다. 롯데리아보다 퍽퍽함은 덜하다만, 맥도날드 잘 안 가는 사람이 먹어보면 길거리 분식점 퀄리티로 착각할 정도.
런치타임에 가면 3500원에 먹을수 있다. 그 덕분에 런치 때 많이 애용이 되는 세트 메뉴이다.

일본 방송에서는 한국을 대표로 하는 버거로 맥도날드의 불고기 버거가 나오기도 하였다.[3]
그러나 사람에 따라 느끼하고 달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좀 있는 듯 하다. 사실 생각해보면 기름기 많은 돼지고기 패티를 달디단 소스에 재워 둔 다음 마요네즈 뿌려서 만드는 버거니...

빅맥처럼 2단 패티에 3단 빵을 얹은 빅 불고기 버거가 한 때 있었고 1999년부턴 기존 불고기 버거에 패티 2장과 치즈 1장이 추가된 특불버거를 지금은 더블 불고기 버거로 이름을 바꿔서 절찬리에 팔고 있다.

해피밀이 생긴 이후로 해피밀로 각각 주문(불고기 버거 2000원 콜라 1000원 후렌치 후라이 1000원)하면 4000원으로, 감자튀김이 1000원짜리여도 괜찮다면 이쪽으로 먹자. 일본 맥도날드의 데리야끼 맥버거의 다운 그레이드 판이라는 소리가 있다.

2015년 5월, 이 버거에 바베큐 소스가 추가된 바베큐 불고기 버거가 출시되었다. 기존 불고기 버거와 가격은 같지만 기존 불고기 버거의 단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바베큐 소스 특유의 향의 호불호가 있다고 판단한 듯. 2005년 박민지 이후로[4] 10년간 특정한 광고 모델을 쓰지 않던 맥도날드가 오랫만에 전현무를 광고 모델로 섭외하여 광고를 하고있다. 정확히는 행복의 나라 메뉴 광고였지만. 후에 전현무는 다른 행복의 나라 메뉴인 레인보우 와플콘의 광고도 했다.

이후 9월 1일부터 바베큐 불고기 버거는 판매 기간이 종료되며 핫 불고기 버거에 바톤을 넘겨주었다. 핫 불고기 버거는 핫소스가 추가된 불고기 버거로, 역시 행복의 나라 메뉴 중 하나다. 그리고 역시 기존 불고기 버거의 단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전현무의 광고도 여전하다. 이런 불고기 버거 개조판 시리즈는 11월 초 츄러스의 출시와 함께 완전히 단종되...는 듯 싶었으나 2016년 8월 22일 바베큐 불고기 버거가 다시 한정으로 부활했다.

4 KFC치킨불고기버거


롯데리아맥도날드의 불고기 버거와는 다르게 닭고기 패티로 구성되어 있다. 치킨불고기버거 항목 참조.

5 파파이스의 불고기 버거

파파이스의 최저가 메뉴. 국내 지사에서 개발한 메뉴인지 샌드위치가 아닌 '햄버거'라는 이름을 쓴다. 쇠고기, 돼지고기 혼합 패티를 사용하였으며, 부드럽고 담백한 육질의 패티에 달콤한 육질의 패티에 달콤한 불고기소스가 가미된 버거이다. 단품은 385kcal이다. 의외로 이게 매출이 잘 나간다고 한다. 유아층들이 많이 먹는다고. 맛은 조금 달콤한 편이다. 피클이 들어있어 이게 조금 맛을 해친다는 평이 있다. 당연하지만 한국 전용 메뉴이다.

6 버거킹의 불고기 버거

버거킹 버거 메뉴
(2017년 3월 26일기준)
한정 판매 메뉴
리치 테이스트 그릴드 파인애플 스테이크/오리지널 버거
상시 판매 메뉴
기본
햄버거치즈버거#더블치즈버거#베이컨 더블치즈버거#
불고기버거#롱킹#BLT 롱치킨버거#오리지널롱치킨버거#
크런치치킨 #X-TRA 크런치치킨 #
와퍼류
와퍼(j)#치즈와퍼(j)#더블와퍼더블치즈와퍼
트리플와퍼베이컨치즈와퍼#불고기와퍼(j)#불고기치즈와퍼
콰트로치즈와퍼(j)#통새우와퍼(j)
갈릭 스테이크류
갈릭스테이크버거#치즈갈릭스테이크버거#베이컨치즈갈릭스테이크버거#통새우스테이크버거#
#은 제품 이미지, 노란색 칸은 홈페이지에 없는 숨겨진 메뉴, (j) 표시의 버거는 주니어(스몰) 버거 존재.
350px

불고기와퍼에 들어가는 불고기 소스가 들어간 버거이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불고기와퍼가 '불고기버거에 들어가는 불고기 소스를 넣은 와퍼'다. 그러니까 불고기버거에 들어가는 불고기 소스를 넣은 불고기와퍼에 들어가는 불고기 소스가 들어간 버거 불고기소스버거라고 하면 되잖아?

불고기와퍼주니어에서 피클과 토마토가 빠진 물건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열량은 단품 기준으로 371kcal이며 당연히 매장에서 얼마나 주냐에 따라 다르다. 열량이 기준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가격은 단품 기준으로 2,900원. 비싸기로 유명한 버거킹에서 꽤나 싼 버거이다.

2014년 11월 초에 1,900원으로 할인 행사를 하는 등 가끔씩 할인행사에 들어가는 모습이 버거킹의 다른 메뉴들보다 자주 보이는 듯.

맛은 조금 밍밍하다는 평이다. 소스를 조금만 넣어서 그런지 소스맛보다 패티맛이 더 느껴진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소스를 추가해서 먹게되면 매우 달달한 맛이 난다.

7 맘스터치의 불고기 버거

20150223979766.jpg

맛은 일단 롯데리아랑 비슷하다. 양도 롯데리아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1. 취소선으로 표기했지만 실제 롯데리아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온 해당 영상의 반응들이었다.(...) 또한 해당 쿠킹클래스에 초청되어 불고기버거 만들기를 체험한 후기들을 보면 다들 패티가 시판되는것보다 훨씬 두껍다(...)
  2. 처음 출시할 때 돼지고기임을 밝히지 않고 그냥 판매하다가 소비자들로부터 항의를 받는가 하면 1998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부당광고 지적을 받자 소송을 냈다가 패소, 이후로는 돈육제품임을 광고에 명시하고 있다. 아니 돼지고기 알레르기 있는사람은 어떡하라고
  3. 해당 프로그램은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을 돌아다니면서 해당 국가의 버거를 먹어보는 프로그램.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