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명
동명이인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
영어 이름으로는 Susie, 혹은 Suzie라고 쓴다. 수잔(Susan), 혹은 수잔나(Susanna)[1]의 애칭이며, 기독교의 '수산나' 성녀로부터 유래한 이름이다.
1.1 실존인물
- 강수지 : 싱어송라이터, 방송인 겸 가수
-
루이스 수아레스 : FC 바르셀로나 소속 우루과이의 축구선수[2] - 수양대군 : 자는 수지(粹之) 이름은 이유(李瑈).
- 배수지 : 여배우이자 걸그룹 미쓰에이의 멤버
- 신수지 : 전직 리듬체조 선수
- 이수지
- 최수지
-
아웅산 수지
1.2 가상인물
- 수지 - 굿모닝 스페이스
- 수지 - 다이어터
- 수지 - 라쳇 & 클랭크 시리즈
- 수지 - 롤링스타즈
- 수지 -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
- 수지(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 - 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
- 수지 더킨즈 - 캘빈과 홉스
- 수지 존슨 - 피니어스와 퍼브
- 수지Q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오이 수지 - 콜 오브 듀티 시리즈 - 한수지 : 짱구는 못말려
- 수지 - 우주에서 살아남기
1.2.1 굿모닝 스페이스의 등장인물
이름의 모티브는 아마도 數知(숫자 수, 알 지). 5등이지만 수학 부문만은 1등인 계산녀로, 필요에 의하면 자기 얼굴표정도 조정할 수 있다. 엄밀한 계산 끝에 일등 신랑감으로 점찍은 베일을 낚아 결혼할 생각이다.
베일을 꼬실 단서를 얻기 위해 랑콜의 도움을 받아 스토킹 그의 방에 무단침입하였다가 그가 에이에이의 스토커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사실을 들키고 행여나 베일에게 해코지당하지 않을까 염려하지만, 베일은 오히려 신사적으로 손수건을 건네주고, 자신의 비관적인 과거사, 에이에이와 본인의 관계를 고백하는 대인배스러움을 보인다. 이 때 베일의 인생관과 사랑하는 사람에게 헌신하는 태도에 반해 베일에게 진심으로 푹 빠지게 된다. …까지는 좋은데, 수지까지 베일2로 진화하고 만다.
에이에이 콜렉션을 전부 압수해서 폐기해버리고, 그 후 줄기찬 스토킹으로 베일을 죽음에 이르게 한다. 마지막화에서는 랑콜의 허세에 넘어가 정신줄을 놓고서는 가위로 그녀를 죽이려다 랑콜에게 반격당해 둘 다 동귀어진한다.
1.2.2 라쳇 & 클랭크 시리즈의 등장인물
Susie
라쳇 & 클랭크 시리즈 중 <올 포 원>에 나오는 등장인물. 은하계 스카우트의 일원이며 작은 열기구를 타고 행성 곳곳을 돌아다닌다. 성우는 Cristina Pucelli.
예전에 에페메리스가 타포드 족을 공격하면서 부모님을 잃고 몇몇 다른 타포드 족 어른들 밑에서 자랐다.
라쳇, 클랭크, 캡틴 쿼크, 네파리우스가 에페메리스에 납치되어 왔을 때 Vac-U 4000의 사용법을 알려주고 그들의 탈출을 돕는다. 그리고 라쳇 일행을 자신이 사는 마을로 인도하는 도중 그라보이드에게 잡혀간다. 라쳇 일행은 수지를 구하려 달려갔는데 수지는 그라보이드의 몸 위에서 방방 뛰면서 그라보이드를 밟고 있었다(…).
이후 은하계 스카우트 소속의 다른 두 아이들과 함께 에페메리스를 공격하려 했으나, 라쳇이 에페메리스를 공격하는 것은 죽은 부모님을 되살리지 못한다고 말하며 수지를 저지한다. 대신 라쳇은 안전한 외곽 지대에서 보초를 서 달라고 설득한다. 그리고 라쳇이 떠나기 전 라쳇을 꼭 껴안는다.
엔딩에서 라쳇 일행과 크로이드와 네보 박사의 사진을 찍어준다.
2 행정구역
2.1 경기도
경기도 용인시 북서부에 위치한 베드타운 구이자 죽전을 제외한 통상 지명은 이곳으로.
2.2 전라북도
2.3 기타
탄자니아 의 킬리만자로 주에 Suji 라는 이름의 작은 마을이 있다고 한다. 인구는 대략 8000명 위키백과 정보
3 樹脂
원래는 나무의 진액을 의미한다. 송진이 대표적. 영어로 레진(resin)이라고 한다. 이것이 본래의 의미에 가까운 천연수지와, 석유 등을 원료로 하는 고분자 화합물을 의미하는 합성수지로 나뉘게 되었다. 플라스틱 항목 참조.
4 收支
수입과 지출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일반적으로 거래시의 이익을 뜻한다. '수지타산'의 수지가 이것.
경제학자에 따라서는 수취와 지급을 의미한다고 보기도 한다.
5 手紙
한국어로는 예전에 중국어와 마찬가지로 '휴지'를 뜻하는 말(하지만 국어사전에서는 한자 표기가 없이 그냥 '-紙'로 나온다. 발음 편의상 '휴지'에서 변한 말로 취급하고 있는 것. 이런 취급을 하는 근거는 구개음화 항목의 /h/ 부분에 서술되어 있다.)로도 쓰였으나, 1988년 표준어 사정원칙 제5항의 예외규정(어원적으로 원형에 더 가까운 형태가 아직 쓰이고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표준어로 삼는다)에 의해 '휴지'로 통일되면서 지금은 사실상 사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