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워커 가문


"The Force runs strong in your family. Pass on what you have learned..."

"너의 가족의 포스는 매우 강하단다. 네가 배운 것을 전해라..."
- 요다유언

"The Force is strong in my family... My father has it. I have it. And... My sister has it."

"우리 집안은 포스가 강해요... 내 아버지가 가졌고, 가 가졌고, 그리고... 내 누이도 가지고 있죠."
- 루크 스카이워커

Luke-Anakin-the-skywalker-family-24924339-800-572.jpg
(클래식 트릴로지 주인공) 아들 루크 스카이워커와 (프리퀄 트릴로지 주인공) 아버지 아나킨 스카이워커

1 개요

Skywalker family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가문. 메인 스토리의 주인공이며 사실상 초인집단에 가까운 이들이다. 일종의 전투민족일 수도. 아니, 일단 성씨의 뜻부터가 비범하다. 하늘을 걷는 자라니... 그것을 반영했던지 중국에서는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安納金·天行者, 루크 스카이워커를 路克·天行者라고 한다.

2 역사

영화시대(에피소드1~6)에서는 은하계의 역사를 통째로 뒤흔드는 무시무시한 가문이지만, 그 이전 이야기에 대해서는 알려진 게 별로 없다.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선대 스카이워커는 슈미. 가족들과 함께 우주 여행을 하다 해적에게 잡혀 노예로 팔려나갔다고 한다. 슈미 본인은 포스 능력도 없고, 그냥 평범한 집안이었던 듯 싶다. 이후 노예 생활을 하던 슈미는 처녀잉태로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낳게 되고, 우리가 알고 있는 스카이워커 이야기는 사실 여기부터 시작된다. 슈미는 처녀수태와 아나킨 흑화에 기여했다는 점 외에는 존재감이 별로 없기 때문에 편의상 스카이워커 1세대를 아나킨 스카이워커로 보기도 한다.

알 수 없는 이유에 의해서 부친 없이 태어난 아나킨은 어릴 적부터 미친듯한 포스 재능을 보였으며, 재능을 알아본 콰이곤 진이 아나킨을 주어담아와 (...) 제다이 기사단에 데려왔다.

그러나...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결국 콰이곤 이양반 때문에 은하수 전체가 송두리째 흔들리게 되었다... [1]

아나킨은 파드메 아미달라와 짝자꿍 하더니 쌍둥이 남매인 루크 스카이워커레아 오르가나를 낳았다. 파드메는 애만 낳고 죽어버리고, 아나킨은 흑화하며 스카이워커 가문 망했어요..가 되나 했으나 오비완 케노비요다가 아이들을 숨겨서 키우기로 하며 대를 이어나가게 되었다. 루크는 스카이워커의 성을 계속 썼으나 레아의 경우엔 앨더란 왕가인 오르가나 가문에 입양되었다. 입양됐으니 엄밀히 말하자면 스카이워커가 아니지 않냐...라고 할 수 있지만 레아는 스스로의 고향을 앨더란으로, 아버지를 베일 오르가나로 생각하며, 스카이워커는 일종의 정체성으로 지니고 사는 듯. 재외교포들이 한국의 피를 정체성으로 삼는다는 스토리와 비슷하다.

스타워즈 레전드 설정에서 레아는 한 솔로와 결혼하여 삼 남매를 두었지만 스타워즈 캐넌에서는 벤 솔로라는 아들 한 명을 낳은 것으로 바뀌었다.[2]양쪽 설정에서 모계 혈통의 영향으로 [3] 아버지가 포스 능력이 없음에도 굉장한 재능을 타고났다. 다만 이들은 스카이워커가 아닌, 코렐리아의 솔로 가문으로 따로 분류된다. 둘 다 은하계 역사를 쥐락펴락 하는 정신 나간 놈들인 건 마찬가지지만

레전드 설정에서 루크는 여동생[4] 레아보다 훨씬 늦게, 자신을 암살하려던 암살자이자 황제의 손 출신의 마라 제이드와 결혼했다. 그리고 나이 마흔이 넘어 늦둥이 아들인 벤 스카이워커를 득남. 스카이워커 가문의 3세대를 낮았다. 벤은 외아들인데, 루크의 나이가 예순이 훌쩍 넘어 가다보니 스카이워커 가문의 유일한 후계자로 남을 듯 하다.

벤 스카이워커의 3세대 스카이워커 이후 대략 4세대는 현재 공백으로 남아 있으며, 시기상으로 봤을 때 5세대로 보이는 콜 스카이워커부터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레거시 코믹스 시리즈의 이야기인데, 콜 스카이워커는 1편에서 살해 당하며 콜의 아들인 케이드 스카이워커를 주인공으로 스토리가 이어지고 있다.

3 인물 목록

3.1 스타워즈 캐넌

3.2 스타워즈 레전드

스타워즈 레전드 설정에서 스카이워커 가문과 솔로 가문. 이 이미지는 스카이워커 가문과 솔로의 가문 일원 전원이 함께한 마지막 식사이기도 하다. 문을 지키는 경호원은 노그리 족.

4 특징

이 문서는 스타워즈 레전드 (옛 확장 세계관)에 포함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확장 세계관을 다루는 문서로 스타워즈 시리즈 캐넌을 다루는 문서가 아닙니다.
만약 스타워즈 시리즈의 정통 작품 관련 서술을 본 문서에서 발견하게 될 시 해당 서술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4.1 크고 아름다운 능력

스타워즈의 여러 거대한 집안 중에서도 독보적인 1위를 사수하고 있는 거대한 집단이다. 0세대(?)인 슈미 스카이워커는 포스 능력이 전혀 없었지만 1세대 아나킨부터 포텐이 폭발했으며, 이후 대대로 미칠듯한 능력을 보유한 아이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게다가 이후 세대들도 계속 제다이[5] 혹은 시스[6]나 절대 권력자들과[7] 결혼하고 있다. 건달과 결혼한 레아는 특이 케이스 포스 능력이 후대에 유전된다는 걸 볼 때, 이후에도 가문 내에 계속 강력한 투명드래곤들이 포진하고 있을 듯 하다.

4.2 영향력

우주 최강급의 인맥과 영향력을 자랑하는 집안이기도 하다. 당장 집안 내에만 해도 다양한 굇수들이 즐비한데, 1세대인 아나킨은 제다이 기사단의 최연소 평의회 멤버이자 은하 공화국과 기사단을 통째로 말아먹은 1등공신이었으며, 이후에도 20년 넘게 은하계의 2인자로 군림했다. 2세대인 레아는 은하계 외교의 중심지인 앨더란의 공주이자 반란 연합의 정신적 지주였으며, 이후 신공화국의 창설 멤버이자 최고의장 자리까지 올라갔다. 루크는 아버지가 말아먹은 제다이 기사단을 다시 일으켜 세워 그랜드 마스터 자리에 앉아 있었으며, 이후에도 기사단 수장의 자리는 거의 스카이워커 가문이 맡았던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콜 스카이워커는 그렇다).

가문 내부 인사 밖으로 나가보면, 영화시대 이후 스타워즈의 주요 인물 중 스카이워커와 엮이지 않는 이들은 없을 정도이며, 결과적으로 반란 연합-신공화국-은하연합으로 이어지는 은하계 정부의 주요 인사들은 모두 스카이워커의 마당발(...). 뿐만 아니라 혈연인 솔로 가문도 은하계를 구하기도, 말아먹기도 한 친구들이다. 또한 최강의 전투종족중 하나인 노그리 족은 다스 베이더 및 레아와의 인연으로 이 가문을 자신들의 파트로네스로 모시고 절대 충성을 비치고 있다.

그러나 자빔 행성의 주민들은 스카이워커라는 이름을 저주하고 증오하는데 그이유는 클론전쟁 최악의 전투라고 불리는 자빔 전투에서 아나킨이 공화국군만 데리고 나가고 친공화국파를 버리고 갔기 때문이다. 나중에 반란군을 이끌고 자빔에 파견된 루크가 자빔인들에게 피해를 보게 되며 아나킨은 이사건으로 인해 엄청난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결국 다스 베이더로 타락하고 나서 자빔 행성을 폭격해서 죄책감을 없애버린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은하계 전체를 주도적으로 파멸하기도, 구원하기도 한 가문이다. 스타워즈 역사를 통틀어도 이런 정신나간 가문은 많지 않다. 정치 명문가나 군사 명문가는 간혹 있더라도 이렇게 정치-군사-제다이까지 탑을 석권한 가문은 현재까지 전혀 없다. 게다가 이 모든 것이 단 두 세대 안에 이뤄낸 것이다.

4.3 외모

전반적으로 금발백인 이미지이다. 이는 아나킨과 루크 부자의 영향이 크며, 슈미의 영향은 크지 않다. 파드메의 영향으로 레아는 짙은 갈색 머리를 가지고 태어났다. 한 솔로는 레아처럼 갈색이다. 솔로 가문으로 출가하며 스카이워커 내에서 파드메의 피는 그리 크지 않게 된 듯. 제이나와 제이센, 아나킨을 보면 알거다. 알라나가 제이센과 머리색이 다르고, 먼 후손인 아니아 솔로가 한과 다른 색이다. 이후 루크가 마라와 결혼하며 시뻘건 적발이 섞였으며, 벤은 어머니의 적발을 물려받은 것으로 묘사된다 (그런데 일러스트를 보면 루크와 같은 금발... 이거 뭐야!). 벤 이후 어떤 피가 섞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고 베스타라 카이도 잘 안 알려져 있다. 이후 6세대 콜을 보면 마라와 비슷한 적발인 걸로 보아 의외로 루크 이후 스카이워커의 지배적인 머리색은 적발이 되었을 가능성이 보이기도 한다. 케이드가 밝은 금발이긴 하지만 그건 어머니인 모리안 코드의 영향 때문일 확률일 수도 있다. 냇이 금발이긴 하지만...

4.4 전통(?)

스카이워커 가문의 남자들은 제다이가 되기 전 사막에서 폐품을 줍고 제다이 기사가 된 이후 팔이 잘려나가는 전통(?)이 있다 카더라.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두쿠 백작과의 결투 중 팔꿈치 부분 이하가 뭉텅 날아갔고, 보너스로 오비완에게 다리와 팔이 잘리고 나중에는 아들에게 팔이 잘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루크는 아버지 때문에 손목이 날아갔다 (본격 콩가루 집안). 이 때문에 팔 잘리는 게 스카이워커 가문 남아들의 성인식(...) 같은 게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있어 벤은 대체 언제 잘릴까 기다리는 팬들이 많다. 그러나 이는 아직까지 아나킨과 루크만이 가진 속성이고, 이후 콜이나 냇 스카이워커는 중년 백발이 되어서도 팔이 멀쩡한 걸로 볼 때 그냥 농담으로만 남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R2D2C3PO가 전통적으로 스카이워커 가문의 드로이드로 남아 있다. 충직한 하인 이 두 드로이드는 원래 아나킨과 파드메의 소유로, 서로 바꿔 가지며 사랑의 징표로 삼았다고는 한다. 이후 세대들은 둘다 성능 좋은 드로이드들인데다가 정이 들어서 계속 데리고 다닌다. 이젠 거의 한 가족 수준. 츄바카와 함께 혈연은 아니지만 스카이워커-솔로 가문의 가족처럼 여겨진다. 근데 C3PO는 별 활약 없이 100년 이상을 살았지만 R2D2팰퍼틴 황제의 슈퍼 웨폰 두개와 행성 하나를 동시에 파괴한 말 그대로 충격과 공포의 드로이드.

주변에서 크게 기대를 거는 스카이워커 유망주들중 상당수가 성격이 하다 못해 급한인 경우가 많다.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경우, 그를 발굴한 콰이곤 진과 겉으로 내색을 안해서 그렇지 제다이 카운슬의 2인자였던 메이스 윈두의 총애를 받았고 [8], 또한 같은 카운슬 멤버인 세이시 틴도 아나킨에게 상당한 호감을 가졌다. 그리고 레거시 시리즈의 주인공이자 스카이워커 가문의 후손인 케이드 스카이워커 역시 1세대 못지않는 막나가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스카이워커 가문 특유의 강력한 포스능력과 아주강한 힐링능력을 갖추었고[9] 그로인해 제다이 선배들, 조상님들, 심지어는 적대세력인 다스 크레이트마저 그를 신뢰하였건만 [10], 정작 스카이워커의 후손이란 놈은 마약중독에 빠져서 밑바닥 인생을 살고 있었다. [11]그리고 아나킨은 다스 베이더의 모습으로 후손을 협박하고.. 마지막에는 제다이의 길이 자신의 운명이었음을 깨닫고 다스 크레이트를 처단한다.

4.5 출생의 비밀

아나킨 스카이워커가 어떻게 태어났느냐가 언제나 큰 지뢰로 남아있었다. 알려진 것은 슈미가 아버지 없이 잉태했다는 것이고, 이는 아나킨이 '선택받은 자'임을 감안할 때 '포스의 의지'가 발현한 것으로 생각하였다.[12](자세한 내용은 아나킨 스카이워커 항목 참조). 레전드 세계관에서 다스 플레이거스의 음모는 실패했으며,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포스로 잉태된 것이 맞다고 밝혀졌다.

  1. 하지만 다스 베이더가 없었어도 어차피 황제가 제국을 건설했을 확률은 높다. 오히려 아나킨이 클론전쟁 시절에 충분히 활약한 덕에 황제의 계획이 방향성을 바꾸게 되었고, 결국 그가 황제를 처단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좋은 방향으로 가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윈두가 성공했을 수도 있지
  2. 이전 문서엔 레이가 스포일러로 솔로의 딸일 가능성이 있다고 쓰여 있었는데, 레이를 연기한 배우인 데이지 리들리가 이 가설을 직접 부정했기 때문에 레이는 솔로 가문 출신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3. 외할아버지가 다스베이더
  4. 한국 기준으로 루크가 오빠다. 쌍둥이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미국에선 쌍둥이 중에 가장 늦게 태어난 사람을 첫째로 여긴다. 다만 스타워즈가 미국에서 만들어졌다 해도 스타워즈 세계관이 미국식을 100% 따르는지 불문이어서 쌍둥이 관계를 굳이 미국식으로 적을 필요가 없다.
  5. 마라 제이드 스카이워커와 결혼한 루크
  6. 하지만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다. 벤은 시스인 가바 카이의 딸인 베스타라 카이와 약간의 접점이 있었고 케이드 스카이워커는 다스 탈론과 농밀한 관계를 가지기도 했다.
  7. 헤이판 퀸인 테넬 카 드조와 관계를 가진 제이센 솔로, 명문가의 장교이자 펠 제국의 초대 황제로 자게드 펠과 사귀는 제이나 솔로
  8. 작중 아나킨의 거만함을 보고 오비완이 "재능있는 것은 인정합니다만, 쟤가 과연 선택받은 자일까요?" 하고 뒷담(...)을 깔 때 메이스 윈두가 "그 아이야말로 우리의 희망이네"라고 반박한 바가 있다. 물론 절대 본인앞에서 저렇게 두둔해준 적은 없다.
  9. 물론 웬만한 포스 센서티브들은 포스 치유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케이드의 경우 그게 상당히 단순한 부상자들을 치료해주는 수준이 아니라 다죽은 사람까지 완쾌시킬 정도였다.
  10. 다스 크레이트의 경우 레거시 세대 시점으로 치명적인 질병에 시달리고 있었는데 살기 위해서는 케이드의 치유능력이 절실했다.
  11. 이를 보다못한 아나킨 스카이워커, 마라 제이드 스카이워커, 루크 스카이워커가 포스의 영으로 등장(...) 왜 이렇게 사냐, 마약같은 걸 왜 복용하냐라며 애정어린 꾸중을 하자 손자란 놈이 하는 말이 "당신네들을 잠시동안이나마 안보려면 이것밖에 더 있습니까? 스카이워커고 제다이고 나발이고 날 좀 내버려주쇼"라며 하있다.
  12. 너무 뻔하게 예수 탄생이 모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