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에 등장하는 스페이스 콜로니에 대해서는 ARK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사전적 의미

1. Ark. 상자 또는 방주를 의미한다.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도 이것이다.
노아의 방주 때문인지 피신처 등을 뜻하기도 한다.

2. Arc. 아크방전의 준말.
기체 방전의 하나로 양과 음의 단자(端子)에 고압 전위차를 가할 경우 발생하는 밝은 전기 불꽃이다.
전류 밀도가 크고 방전에 지속성이 있다.

3. arch-. 연결형 어두. 궁수「으뜸의; 우두머리의; 제일의」를 뜻한다. 어원은 그리스어 ἀρχός. 아크메이지의 아크가 이 아크.

4. -arch. 연결형 어미.「지배자; 왕; 군주」를 뜻한다. 어원은 3과 같다.

5. Auk. 바다쇠오리. 미국이 제 2차세계대전 때 쓰던 초계함 급 나중에 대한민국이 공여 받아서 쓴적이 있다.

2 삼국지 천명의 수송선

3국 수송선 중 덩치가 제일 크고 수송량도 제일 많다.

3 가면라이더 키바악역 가면라이더

아크(가면라이더 키바) 문서 참고.

4 헤일로 시리즈의 아크

헤일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선조들이 건설한 대형 시설.

아크(헤일로 시리즈) 문서 참조.

5 시드노벨의 아크

시드노벨 편집자 별명. 본명으로 작성된 이도경(작가) 문서 참조.

6 코즈믹 브레이크의 신적 존재

2009040906.jpg
코즈믹 브레이크 삼주(三柱) 아크
【용기】의 아크
브레이다인
【힘】의 아크
도스트렉스
【지혜】의 아크
위즈덤

코즈믹 브레이크 세계관에서 적인 존재인 거대로봇들. 자세한건 코즈믹 브레이크/세계관을 참조.

7 한국 CG 애니메이션 제목

1999년 뉴타입 한글판이라든지 여러 언론에서 소개가 되던 작품으로 줄거린 다음과 같다.

미래에 인류가 전쟁으로 거의 엉망이 된 상황에서 잔존 세력이 남아 2대 세력으로 재편된다. 그리고 당연히(?) 2대 세력은 서로 전쟁을 벌이는데...그런 가운데 아크라고 불리우는 뭔가 강력한 병기인지 유적인지가 발견되고 그걸 차지하고자 서로 군대를 보내면서 겪는 이야기...라고 당시 소개되었다.

뉴타입 공개당시 원더풀 데이즈와 함께 2대 극장 애니 기대주였다.(엘리시움과 함께 3대로 치는 사람도 종종 있었다.) 3분 정도의 데모 동영상이 비교적 준수했기때문. 2000년대 초반의 기사들을 찾아보면 오우삼 감독의 기획 및 감수나 곽재용 감독이 연출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며 총 투자금액은 120억정도라는 글도 있다. 대략 2003년도쯤에 시나리오및 연출이 끝났다는 기사까지 있다. 하지만 그때 이후로 눈에 띄는 이야기는 없다. 그나마 관련 내용이나 99년 당시에 공개되었던 동영상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더니 미국과 합작으로 2004년에서야 소리소문 없이 공개되었고 한국에선 이게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묻혀졌다. 뭐 그냥 평작 수준이랄까?

8 한국의 게임 판타지 소설 아크

아크(판타지소설), 주인공은 아크(아크) 참조.

9 영화 2012의 아크

이름 : ARK[1]
수용가능인구 : 1대당 약 10만 명[2]
길이 : 1000m 가량으로 추정[3]

설정상으로 2010년 중반, 중국 티벳 산맥의 초밍 계곡에서 9척을 건조 시작.

전 세계의 억만장자들에게서 10억 유로[4]를 모아 건조. 작품내에서 묘사되는 것과는 달리, 설정에 따르면 10억 유로는 극히 일부 억만장자들만이 내 주었 으며 나머지는 사회 재구축에 필요한 연구원,재벌가,정치가들로 채워넣었다고 한다. 전 세계의 동식물을 모두 실으며(한 쌍씩) 잘보면 불도저 비스무리한 중장비들까지 볼 수 있다.

원래는 9대를 만들려 했으나[5] 예상보다 일찍 재해가 찾아와 완성되어있던 4대만 출격하게 된다.
하지만 갑작스런 지각 대이동 현상으로 3호 위의 구조물이 붕괴되어 3호 파괴. 결국 사용이 불가능해져 4호, 6호, 7호 이렇게 3대만이 운항을 준비한다.[6]

방주는 선거 바닥에 부착된 롤러에 의해 밀려 움직이는 방식이다.[7] 4, 6, 7호가 3호의 모든 사람들을[8] 나눠서 실은 것으로 보인다.[9]

전 세계를 침몰시킨 해일에 의해 예상 외의 사태[10]가 일어나 4호가 뜻하지 않게 먼저 출항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심각한 결점이 드러나는데...

출입문을 닫지않으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다. 배가 고자라니 내배가 고자라니

이는 영화 코어(2003년)에서 후반부에 버질호의 각 섹션을 분리해야할 때가 오자 설계자가 "시간이 바쁘다보니 그런 것 까지 신경쓸 여유가 없었어!" 식의 의미일 수도 있다. 혹은 감독이 중국산은 부실하고 안 좋으니까 쓰지말자 하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일수도 있고. 고자가 된 엔진때문에 에베레스트 산에 충돌할 뻔 했지만 주인공이 탄 배여서인지 함께 막강한주인공 보정을 받아 무사히 위기를 넘긴다.

그리고 1년 1월 27일, 배의 정면과 측면에 배치된 가림막을 열고 갑판을 개방한다. 외부의 공기는 깨끗해진 상태. 그 짧은 기간안에 이렇게 될 리가 없지만 영화니까...

약화된 지구 자기장을 뚫고 쏟아지는 우주 방사선은 물론이요, 더군다나 지구 내부는 계속 끓어오르는 상태다!

사실 중성미자는 전하도 없고 질량도 극히 작아서 현실에서는 지구 내부 물질과 반응하기는 커녕 지구를 통과해버린다!! 그것도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말이다. CERN에서 초광속 입자로 오인했던 입자도 이 중성미자. 영화에서처럼 중성미자가 지구의 핵과 반응할 일은 없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있을 수도 있지만 매우매우 미미한 확률.[11] 이런 일이 진짜로 일어난다면 본격 헬게이트 오픈

이 감독의 작품들은 생각하면 지는 거다.

10 트랜스포머아크(트랜스포머)

문서 참조.

11 소년마법사아크

나루시마 유리만화 속 등장인물. 솔로몬의 72영령을 거느리고 있는 세계 최강 최고의 대마법사. 만능의 존재이자 지식의 왕.

12 D.I.O의 등장 캐릭터

오은혜 문서 참조.

13 에닉스의 천지창조 등장인물

아크(천지창조) 문서 참조.

14 소니 에릭슨에서 출시한 스마트폰

엑스페리아 아크 문서 참조.

15 EVE온라인의 점프프레이터

파일:Attachment/eve아크.png
아마르의 점프드라이브를 할 수 있는 초대형 화물선.

16 게임 파랜드 시리즈의 주인공의 아크

아크(파랜드 시리즈) 문서 참조.

17 게임 SOMA의 아크

SOMA 문서 참조.

18 개발중인 게임 ARK: Survival Evolved

ARK: Survival Evolved 문서 참조.

  1. ...로 나오지만 번역자가 그냥 방주로 해석하는 바람에 의미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2. 작중 방주는 4대만 완성된 상태에서, 앤하우저 장관의 적어도 40만명은 태울 수 있다는 언급이 있었다.
  3. 자세한 내용 아시는 분 있으면 추가바람.
  4. 2010년 11월 환율 기준으로 1조 5713억 2016년 기준으로 1조3,168억 원
  5. 조종실 통신 패널에 그려져있는 방주가 총 9대.
  6. 설정으로는 4호는 미국, 6호는 일본·중국·러시아, 7호는 유럽연합 소속이다. 만약에 나라별로 싣는 거였으면 카르포브-유리-는 6호에 타는 것이 옳은데 3호 타야된다고 하는 것은 설정구멍인가?!
  7. 지지대와 방주가 자리잡고 있던 건설 현장을 보면 바닥에 세워진 롤러를 볼 수 있다.
  8. 10만명이니까 3만 3천명정도
  9.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어느 한쪽이 가라앉는다;;
  10. 해일에 떠밀려온 에어포스 원이 지지대를 들이박으면서 지지대가 무너진다.
  11. 양자론에 따르면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란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