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사카 스미레

프로필
이름우에사카 스미레
上坂すみれ(うえさか すみれ)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출신지일본 가나가와
생년월일1991년 12월 19일[1]
신장160cm
혈액형O형
취미・특기사진, 전차・전투기 피규어 수집(!)
로리타 옷(!!), 일러스트,
러시아어, 러시아 요리
애칭스미페, 스밋페, 스미냐, 군단장
문 라이트 세이버
좋아하는 색빨강
좋아하는 음식램챱(ラムチョップ)[2][3]
소속사
(음반)
스페이스 크래프트[4]
킹 레코드[5]
성우 활동 시기2011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13년 ~ 현재
소개링크스페이스 크래프트
킹 레코드
블로그
트위터
pixiv
인스타그램


1 개요

제10회 성우 어워드에서 신인성우상을 수상했다.[6]


2 학력

출생지에 위치하고 있는 가마쿠라 여자대학 부설 초등부와 중등부 그리고 고등부까지 다녔다.[7] 해당 학교는 일본의 대표적인 부촌들 중 하나인 가마쿠라에 있는 사립 에스컬레이터식 학교인 탓에 '아가씨 학원'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당연히 입학금도 더럽게 비싼 편이라고 한다.

대학교는 유명 사립대학교들 중 하나로서 일본 내에서는 '아가씨 대학'이라는 명성을 가진 죠치대학 러시아어학과를 졸업하였다.


3 상세

일본 위키나 다른 프로필을 봐도 아이돌 시절에 이렇다 할 뚜렷한 경력은 없다. 사실 아이돌 활동이라고 해도 2010년에 Music Japan TV에서 방송하는 '사쿠라즈카 아이돌 예비교' 라는 아이돌 예비생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에서 신인 텔런트라면서 나온 게 가장 눈에 띌 뿐, 그 외엔 아이돌 활동이 없는 걸로 알려졌으나 14살때 한 학습지 광고에 출연한 것이 발굴 되었다.

전격문고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는 웹라디오 전격문고의 숨겨진 퍼스너리티였다. 당시 같은 소속사였던 아케사카 사토미, 예능인 우에무라 치카, 박살천사 도쿠로쨩의 작가 오카유 마사키, 전격문고 부 편집장이던 미키 카즈마와 함께 진행. 중간에 난입하거나 막간에 나와서 스미페디아라는 코너를 했다. 당시엔 위키페디아에 자신의 이름이 없었기 때문에 위키페디아에 우에사카 스미레라는 이름의 항목을 작성 시키기 위한 코너로, 얼마 안 있어 정말 생겼다! 이후로는 러시아나 밀리터리와 관련된 전격문고의 라이트노벨을 소개해주는 코너를 한다. 당시 고등학생이어서 교복을 입고와 출현을 기다리며 공부를 하거나 코스프레를 하고 녹음 현장에 오곤 했다. 이때 이미 두 여성 퍼스너리티의 증언으로 부자라는 것이 언급되었다. 과한 폭주에 쫓겨나고 방송이 쓸데없이 길어지난 걸 막기 위한 종서리가 언젠가부터 스미레에게만 사용 하지만 자신을 통제하던 아케사카 사토미보다 인기가 많아진다!!
후에 아케사카 사토미와 함께 라디오를 그만두게 되고 그 후임으로 들어온 것이 액셀 월드흑설공주 역에 캐스팅 되었던 미사와 사치카. 두 사람이 친해진 현재를 보면 묘한 기분이 느껴진다.

첫 성우로서 출연 작품은 2011년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에서 아가씨 C역이였으며, 2012년 봄에 방영된 아빠 말 좀 들어라!의 메인 캐릭터 타카나시 소라 역을 통해 본격적으로 성우로 데뷔하였다. 신인치고는 꽤 괜찮은 연기력으로 나름 선방했으며,이후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데코모리 사나에 역을 보면 연기력이 상당한 수준으로 성장했다.

연기 컨셉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아냐나 논나 같은 외국인 필 나는 쿨하고 성숙한 여성. 소라나 테일 레드와 사나에와 모모카 같은 귀여운 소녀. 모두 같은 성우라고는 믿기기 어려울 정도로 음성이 다르게 들린다.


4 이야깃거리

4.1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러시아계 혼혈 아이돌인 아나스타샤спаси́бо를 담당하고 있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제 2회 총선거에서 2위를 차지했던 아나스타샤를 맡게 되었다. 이로 인해 논나에 이어 다시 한 번 러시아 출신 캐릭터를 맡게 되었으며, 팬들은 스미레가 자신의 특기를 살려서 러시아 출신 캐릭터를 맡는 것에 대해 기뻐하면서도, 다른 종류의 연기를 볼 수 없게 되어버리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고 있다고.(…) 게다가 스미레 본인은 "사쿠마 마유를 맡고 싶어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더불어 버섯파워거리며 호시 쇼코 역에도 관심을 드러내기도…. 아나스타샤만 아니면 되는 건가?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플레이어이기도 하다. 트윗에 신데마스 이벤트 정보를 올리기도 하는데 팬들을 놀라게 한건 프론트 멤버를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아나스타샤 SR+ 카드로 도배했을 정도의 과금러라는 것. 전부 고 코스트 카드인데다가 최신 카드까지도 있는 걸 보니 뒤늦게 구하는 것도 아니고 나오는 대로 얻어내는 듯. 한자리가 비지만 도저히 쓸 수 없는 앨범 부록 SR 카드를 제외하면 잡지에 올라온 시점에서 아냐 SR은 4장 뿐이니 실상 전부인 셈이다. 본인이 낸 싱글이 없을리도 없고 코멘트로 미루어 봤을 때 후지이 토모가 있는 자리에는 원래 '각성마왕 칸자키 란코' 가 있던 것 같다. 친밀도를 올리기 위해 잠시 바꾼 듯. 참고로 신데마스 1, 2차 라이브에도 모두 참여하였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세컨드 라이브[8]에 출연하였는데, 라이브 중 일본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라이브 뷰잉이 진행되었던 한국에 대한 언급을 하기도 하였다.

성대모사를 굉장히 잘한다. 신데메이션 2쿨 방영 중 닛타 미나미 생일 기념으로 라디오에서 러브 라이카 1인 연기를 선보였는데 엄청난 싱크로율을 자랑했다. [감상하기] 그 외에도 아베 나나, 모로보시 키라리, 타다 리이나, 후타바 안즈, 오오하시 아야카, 미무라 카나코 등등 [5분 56초부터].

신데메이션 2쿨 오프닝 곡 발매 전날 기념 니코 생방송에서 닛타 미나미역의 스자키 아야와 같이 도내에 있는 한 러시아 식당에 갔는데 여기에서 우에사카는 유명 사립 명문 대학교 러시아어학과 졸업생에다 재학 중 학과 같은 학년 내에서 1등을 해야 받는 학업 우수상을 받은 적이 있는 중증 러시아 덕후답게 러시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스자키에게 여러가지 설명을 해주기도 했으며 일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던 러시아 여성 종업원과 굳이 러시아어로 자기소개를 나누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대조적으로 스자키는 침묵을 지키거나 우에사카의 러시아어들 중 하나를 조금 따라하는 등의 수동적으로 반응하다가 러시아 여성 종업원이 소 혀 요리를 전달해주고 갈 때 우에사카가 고맙다고 러시아어를 먼저 말하고 일본어로도 다시 표현했는데, 그 다음 스자키가 점원을 향해 고개를 숙이면서 인사를 하면서 내뱉은 말이 뜬금없이 '하라쇼'라는 제대로 된 발음없이 평이하게 한 말이었던 덕분에 해당 니코동 실시간 코멘트로 하라쇼!라든지 구축함 히비키[9]와 같은 칸코레 등 온갖 관련 네타들이 범람해 버렸는데 그 이유는 바로 스자키 아야가 맡은 역 중 하나가 바로 칸코레의 히비키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 드립은 얼마 안 가서 화면이 바뀌고 멍 때린 후쿠하라 아야카[10]를 비추면서 사라졌다.

2015년 9월에 있었던 데레스테 출시직후에 있었던 출시 기념 니코나마 이벤트에 다른 아이돌 성우인 오오하시 아야카, 츠다 미나미, 오오조라 나오미, 오오츠보 유카, 그리고 프로듀서 역의 타케우치 슌스케와 함께 출연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대부분 레귤러나 프로를 클리어하거나 마스터를 1미스 내는데 반해 겨우 데뷔 난이도를 클리어하면서 리듬게임엔 재능이 없다는 게 드러나기도...


4.2 부잣집 아가씨 의혹

2011년 크리스마스와 생일에 가족들과 식사했다는 인증짤과 집 사진을 블로그에 올렸는데 이케자와 하루나, 이노우에 마리나, 마키노 유이 등에 이어 취미로 성우하는 아가씨가 한명 더 생기는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다.사실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에스컬레이트 일관 사립 학교를 다닌 그녀가 살고 있는 가마쿠라 지역은 대표적인 일본 부촌들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하면 중산층 이상의 재력을 갖춘 부자는 맞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우 우에사카 스미레 양의 크리스마스 사진이 화제?]) 실제로 우에사카랑 친분이 깊은 미사와와 와시자키는 공통적으로 우에사카를 두고 부자라고 지칭하고 있다.[11]

애당초 이 아가씨가 졸업한 죠치대학은 일본에서 게이오, 와세다와 더불어 '소케이죠'라고 불리는 일본 3대 사립 대학 중 하나로서 일본 내에서는 아가씨 대학(お嬢様大学)이라고 불리고 있는 대학이며, 일본의 언론매체 에서는 자주 일본 남성의 배우자 희망 대학 1위에 랭크된다.[12][13]그 영향 때문인지 취미로 성우하는 아가씨' 의 이미지가 일본 내에서는 점점 더 기정사실화 되어가는 분위기다. 이후 밝혀진 사실에 따르면 죠치대학에는 예능쪽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특채입학 전형으로 입학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특채입학이더라도 등록금은 기본적으로 내야 하는데 그녀가 다니는 학교는 사립 명문 대학교이기 때문에 꽤 강한 금액을 당시 갓 성우로 데뷔한 직후라 경제력이 일천한 상태인 우에사카가 부담하지 못하고 우에사카의 부모가 부담했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그녀의 집안 재력이 당시 무명 성우이던 우에사카를 아무 대학도 아니도 톱 랭크에 언급되는 사립 대학교에 특채로 들어가게 할 정도로 대단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거기에다가 우에사카는 성우로서의 일을 하면서도 공부에 열중해서 학력 우수상까지 수여받는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일웹에서 상당히 화제가 되기도 했다.[14] 2015년 자신이 진행하는 Lady Go! 신년 기념 방송에서 생애 첫 아르바이트를 했다[15]고 밝히면서 사실상 그녀의 부자집 아가씨설은 일본쪽에서는 확정된 상태라고 한다.

그리고 상술한 의혹에 대해 첨언하자면, 일단 취미와 코드가 동년배에 비해 심각하게 특이하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사실상 답은 나오는 거나 다름이 없고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우에사카가 살고 있는 지역인 카마쿠라 지역은 일본 내에서도 부유층들과 명문가가 집단적으로 모여서 사는 부촌들 중 하나로 유명한 동네이니 당연히 이런 특이한 취미를 가진 사람과 제대로 어울릴 수 있는 친구보다는 이런 취향을 가진 우에사카를 고깝게 보고 우에사카랑 최대한 다가가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들 뿐이였을 것[16]이고 하필이면 학교도 에스컬레이터식 학교를 다니는 바람에 이런 문제가 고등학교 졸업때까지 지속되었을 것인데 그런 상황에서 당연히 우에사카는 제대로 사람을 사귄 적이 드물었던 것이다. 그 여파로 인하여 대학생 시절 때는 학식을 먹으러 갔는데 같은 학과 사람이 있어서 다가갔으나 그 사람으로부터 무시당했다는 이야기라든지, 모 수록 중에서도 다른 여성 성우들과 대화를 걸고 싶어도 잘 못 걸어서 가만히 앉아 있다가 결국 같은 수록 현장에 있던 미사와 사치카랑만 계속 대화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지만, 최근 들어서 그걸 극복하려고 여자들을 상대로 상당히 노력하는 데, 문제는 그걸 트위터에 올려버려서 열 받은 미사와 사치카가 항의전화, 문자를 한다는 게 단점[17]이다.


4.3 (쇼와 시대) 서브컬처 덕후

기본적으로 자신보다 20세 가량 나이 많은 사람과 말이 통하는 서브컬처 지식, 구체적으로는 쇼와 시절(헤이세이 초기도 포함)에 유행했던 음악/문학/영화/만화/애니메이션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18][19] 이는 갓 데뷔하고 라디오 퍼스널리티를 맡고 나서 와시자키 타케시의 방송에 수 회 게스트로 참여, 쇼와 시대에 유행했던 서브컬처에 대해 깊은 내공을 내포한 대화를 나눔으로써 일본의 쇼와 태생 덕후들을 열광시키고 대거 팬층으로 끌어들이는 계기가 되었다.

일단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학창 시절 내내 '봇치'(ぼっち, 외톨이)로 지냈으며 이를 서브컬처에 대한 열망으로 해소하고 틈만 나면 '서브컬처의 성지' 나카노 브로드웨이에 가서 쇼와 시대의 서브컬처 중고 물품을 뒤졌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특히 근육소녀대, 장갑기병 보톰즈, 죠죠의 기묘한 모험 등의 극렬 빠가 되었으며 깊은 서브컬처 지식을 쌓는 계기로 작용하고, 또 이게 자신의 인격 형성 자체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고. 근육소녀대의 '蜘蛛の糸'(거미의 실)의 가사가 바로 우에사카 스미레의 학창 시절이었으며, 우에사카 본인도 자신의 라디오에서 이 곡을 수 차례 시청자에게 추천하는 장면이 있었다.

그리고 자신의 두 번째 라디오 퍼스널리티 '우에사카 스미레의 오토메*무지카'에서 처음으로 초대한 게스트가... 근육소녀대의 리더이자 일본의 90년대 서브컬처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인물인 오오츠키 켄지. 여기서 우에사카는 헛구역질을 할 정도로 열광하는 바람에 게스트인 오오츠키가 우에사카 스미레를 진정시키는 호스트적 역할까지 맡게 된다. 이렇게 마련된 둘의 대화 장소에서 오오츠키는 우에사카의 '현대를 살아가는데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서브컬처적인 조예'에 감탄하면서 '서브컬처 유감계 미소녀'[20](サブカル残念系美少女)라는 칭호를 부여한다. 사실 90년대 기준에서라면 살짝 정신나간 여자를 뜻하는 비하적 표현에 가까운데... 뭐 20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는 오오츠키 켄지 나름대로의 칭찬. 오오츠키 왈 '모처럼 미소녀인데 왜 근육소녀대 같은 걸 좋아하냐고'.

4.4 러시아 덕후

소련러시아를 좋아한다. 그런데 그냥 좋아하는 수준이 아니라 진성 러빠다! pixiv, 트위터, 블로그에 모두 러시아판. 그녀가 데뷔하고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캐릭터 컨셉으로 생각했지만 대학 전공으로 러시아어학과로 진학했고, 자기가 좋아한다는 소련 전차가 매우 마이너한 'BT-5'라는 것[21]이 알려지면서 진짜일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대세.[22] 좋아하는 시기는 1910년대 러시아 혁명 시대나 구 소련 시기를 좋아한다고 한다. 참고로 대학 재학시 성우일을 겸직했음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성적을 내서 학업 우수상까지 받았을 정도로 러시아어 실력이 좋았다고 한다.

현재 일본 성우 업계가 성우 개인의 개성도 중요시하는 만큼, 여성 성우로서는 매우 드문 러시아나 소련 및 밀덕 관련 쪽으로 자신의 개성을 강력하게 어필한다는 점에서 이 점은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근데 이 분도 러시아어 할 줄 아는데... 거기다 이탈리아어까지…근데 아무도 알아주질 않는다…OTL 특히 GIRLS und PANZER에서 맡은 배역인 논나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아나스타샤는 대놓고 러시아측 캐릭터.(…) 거기에 카츄샤까지 불러주셨다!(8화 中) [결국 이런 잡지사진까지 찍었다.] 게다가 외모도 받쳐주고 여기에 고스로리 복장으로 사진을 찍는 경우도 많다.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라디오 방송에서 사복으로 고스로리 복장을 종종 입고 돌아다닌다는 이야기[23]를 직접 하기도 했다. 밀덕, 고스로리빠, 성우빠 제트스트림 어택!

함대 컬렉션에서도 우에사카가 성우를 맡은 후부키는 의외로 러시아어를 잘한다는 설정. 다른 후부키급 구축함들도 마음만 먹으면 (성대에 사는 요정님의 힘 덕에) 가능하다고 한다(…). 반면 나중에 소련에 배상함으로 넘져진 베르니(히비키)는 오히려 러시아어를 못 한다는 설정이 되어버려서, 공식 4컷 만화 13화에서 후부키가 유창한 러시아어로 갔던 베르니를 성우보정으로 압도하고 있는데 참고로 히비키의 성우는 스자키 아야로서 히비키역을 맡기 전까지는 러시아어와는 별로 인연이 없는 성우였으니 러시아어를 못하는 게 어찌보면 당연한 이치다.

아쉽게도 발음에 관해서는 스미레의 러시아어도 완벽한 것은 아니다.(…) 당장 밑에 카츄샤를 부르는 영상을 들어봐도 на берег Катюша 에서 берег의 г(게)는 뒤에 붙은 К(까)에 의해 무성음화 되어서 (나 볘렉까쮸샤)로 자연스럽게 연결해서 발음해주면 되는데, 왠지 그 발음을 하지 못하고 (나 볘례'꾸' 까쮸샤)라고 발음한다. 원어민이나 러시아어를 배운 사람들은 당장 캐치할 정도로 발음이 부정확하며 어색한 부분들을 카츄샤 영상에서 찾아볼수있다.

유튜브의 러시아어 덧글들을 참조하면 원어민으로서는 듣기에 어색하지만 그래도 비원어민이 구사하는 러시아어 발음 치고는 자기들이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발음하니 나쁘지 않다는 좋은 반응도 제법 있는 상태인데 일단 r처럼 혀를 굴리는 발음도 가능[24]하다고 하는 데 그 덕분에 신데렐라 걸스에서 원음에 가까운 '하라쇼'를 선보이기도 해서 다른 러시아어 구사한다면서 하라쇼 이외에는 하지 않던 캐릭터들을 강력하게 디스하는 데 사용하기도 했다. 이럴 경우 대상은 러브라이브에 나오는 아야세 에리이지만 칸코레의 히비키처럼 제대로 된 발음을 하지 못하는 신데렐라 걸스와 비슷한 시기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러시아 캐릭터들이다. 즉 말하자면 고등학교 영어선생님 발음도 완벽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일반인 절대 다수보다는 훨씬 우월하다는 뜻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아래의 밀덕과 연계되어서, 요즘 이것저것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웹 소셜 게임들에서 러시아계이거나, 뭔가 러시아를 연상시키는 캐릭터가 나올 경우 아주 높은 확률로 우에사카 스미레가 맡는 경우가 많아진 상태이다.

가장 근래 작품으론 야후 모바게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밀리히메대전이란 게임에서 러시아쪽 밀리히메 중 나이딘(BT-7)과 러시아 저격병(자이체프)를 맡은것이 확인된 상황.

2013년 11월 23~24일, 주러시아 일본대사관 주최로 매년 모스크바에서 열리고 있는 일본 현대 문화 등을 소개하는 제5회 J-FEST에 참가했다. 그곳에서 열렸던 우에사카 스미레 자신의 미니라이브에서는 러시아 현지인들과 함께 아카펠라로 카츄샤를 선보이기도 했다.

2015년 애니콘이라는 행사차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갔다왔는데 누가 밀덕 아니랄까봐 그곳에 있는 군사 박물관도 갔다.

걸판 극장판에서는 극장판 등장 캐릭터인 클라라역의 제냐[25]와 러시아어로 대화하는 장면까지 등장하는 데 졸업한 지 꽤 시간이 지났음에도 학생때와 별로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제냐의 트위터에 우에사카와 같이 찍은 사진이 자주 올라오는걸 보면 사적으로 친해진 것 같다.

중국의 총기 모에화 게임인 소녀전선에서는 그녀가 담당한 캐릭터 5명이 전부 소련~러시아제 총이다. 여러 의미로 노린 캐스팅.

4.5 밀리터리 덕후

비정기적으로 우에사카 스미레의 장갑친위보병연대 방송(上坂すみれの装甲親衛歩兵連隊放送)라는 제목의 방송을 스트라이크 위치스,걸즈&판처,우폿테!! 등의 세계관 및 군사 전문 고증 담당자인 스즈키 타카아키와 우폿테에서 총기 관련한 용어 교정, 총기 취급법, 해외 총기음 녹음 등을 담당했던 카네코 켄니치와 함께 진행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들 전문가들과 대화에서 우에사카는 전혀 밀리지 않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물가의 무로미 씨 라디오에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미즈시마 타카히로[26]와 함께 자신의 노래를 뒷배경으로 뜨거운 자위대 전차 관련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 면에서 밀덕들을 노릴 수 있는 조건을 갖추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실에서 강제로 군대가는 한국남자 입장에서는 그저 한숨만 나온다

주로 관심있는 분야는 육상 병기 중에서도 전차이며 최근에는 BT-5 이외에도 일본의 90식 전차10식 전차 등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립서비스 [27]

2015년 애니콘 행사때문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방문했을 때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는 군 포병 역사 박물관에 가서 야외에 전시된 152mm M1910/34 견인포[28]와 T72 혹은 T80로 추정되는 전차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은 것을 자신의 공식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으며 공식 블로그에서도 이러한 방문 사실을 언급하면서 궤도로 되어 있는 견인포 혹은 평사포,보병포와 대공 유도탄 발사차량 등을 찍어올리기도 했다.

우에사카 스미레가 새롭게 시작한 라디오 '우에사카 스미레의 문화부는 밤에 걷는다.'(上坂すみれの文化部は夜歩く) 1화에 게스트로 온 폴란드 전차 박물관에 근무하는 오페쨩이라는 폴란드 사람이 본인은 전차를 거의 매주 탄다던가 폴란드에서 구 소련 전차들은 평범하게 살 수 있다는 소리나 30명 한정으로 해당 박물관에 가서 주행하고 쏠 수 있는 이벤트를 한다고 했을 때 텐션에 급속도로 올라갔으며 마지막에 오페쨩이 FT-17 전차도 실제로 움직이는 걸 볼 수 있다고 하니 곧바로 르노가 움직인다고?라면서 잔뜩 흥분하기도 해서 여전히 밀덕 기질이 있다는 걸 증명해보이기도 했다.

2014년 1월 8일에 발매된 첫번째 앨범 혁명적 브로드웨이주의자 동맹의 홍보용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밀더쿠한 정신세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징크스를 더빙하게 되어서 인터뷰를 하였는데, 여기서도 자신은 보병용 병기보다는 전차가 좋다는 말을 남겼다. 탱크 몰려면 사이온을 해야 제맛 만약 자신이 로켓런처를 들고 도시를 파괴하고 다닌다면 자신도 꼭 로켓런처에 이름을 붙이겠다고 한다. 교장선생님 이라고(...).교장선생님! 파괴해요! 미친년 컨셉이라 괜찮다는 평가이다.


4.6 기타

  • 주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책을 읽는 것이라고 한다. 장르는 여러가지 상관없다고. 2015년 말부터는 삼국지에 제법 빠져있다고 한 상태이다.
  • 애견의 이름은 링고. 외동딸이라 초등학교 때부터 항상 함께 놀아줬다고 한다. 2015년 12월 22일 천국으로 올라갔다.
  • 코스프레나 화보를 보면 알겠지만 몸매가 아주 발군이다.[#] 그리고 외모 또한 화장한 것도 괜찮지만 생얼 쪽이 조금 더 호평을 받을 정도로 좋은 편인데, 이러한 것에 대해서 콤플렉스라도 있는 건지 트윈테일 특전에서 수영복 사진을 찍어달라는 요구에 대해 '그런 요구는 나에게 있어서 악(惡)'이라고 대답하면서 팬들의 엄청난 아쉬움을 샀다. 우에사카는 셀카 같은 걸 찍을 때 죠죠서기를 잘 하는데, 그걸 하게 되면 큰 가슴이 엄청나게 부각[29][30]되기 때문에 혹자는 의도적으로 가슴을 부각시키는 자세로 사진 찍는 주제에 수영복은 안 찍냐면서 항의하다가 우에사카가 죠죠러라서 죠죠서기를 하는 것 뿐이라는 사실을 알고 데꿀멍하기도 한다. 그녀가 트위터 30만 돌파 기념으로 뭘 할까 질문했을 때는 대다수가 수영복을 언급하자 곧바로 수영복이라고 한 사람은 참수형이라고 말한 다음 유카타를 입은 사진 촬영 현장을 공개했다.[31]
  • 엑셀월드흑설공주 등을 연기한 성우 미사와 사치카와는 데뷔 초창기 드라마 CD에 함께 출연한 것을 계기로 서로의 코드가 잘 맞아서 친하게 지낸 결과 지금은 서로를 嫁(신부)라고 부를 정도가 사이가 좋다. 니코니코동화에서는 今週の上坂(이번주의 우에사카)라는 태그가 있을 정도로, 미사와 사치카가 출연하는 라디오에서 거의 매번 우에사카 스미레를 언급해서 그녀에 대한 애정을 과시(?)하고 있다.참고로 스미레의 팬클럽에서 미사와는 제 1 영부인이라는 직위를 차지하고 있다.
  • 미사와 사치카와 2012년 겨울 코미케부터 문화방송 부스에서 판매하는 사치카와 스미레의 러블리 타임(紗千香とすみれのラブリー・タイム)이라는 라디오 CD[32]를 발매하기도 했다.의외로 호응이 좋은 편이라서 현재 2015년 기준으로 8탄[33]까지 발매될 정도로 상당히 잘 팔리고 있으며 두 사람은 이걸 계기로 둘이서 같이하는 라디오를 달라고도 한 적이 있다. 게다가 둘이 시간이 나면 자주 놀러간다는 언급[34]도 있으며 우에사카가 술에 취한 상태로 집에 와서는 전화를 누군가에게 걸었는데 상대가 바로 미사와 사치카였는데 가족 이외에 누군가에게 밤에 그것도 술에 취해서 전화를 건 게 이번이 처음이라는 듯하며 이걸 언급하면서 우에사카는 미사와를 두고 가족이라고 표현하기도 할 정도로 친한 상태이다.침고로 해당 전화를 받은 미사와는 당시 야심한 밤에 밖에 나갔다 온다고 30분 정도 지난 뒤에 전화를 걸었고 그 후에 1시간 이상씩 대화를 나누었다고 한다.
  • 2014년 8월 18일 우에사카 스미레의 Lady go 151화에 미사와 사치카가 게스트로 두번째[35]로 출연하면서 CD 3화에서 이야기한 언젠가 둘이서 같이 라디오를 해보자는 게 거의 1년 가까이만에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물론 미사와가 진행하는 라디오 키쿠쟌네에도 게스트로 출연했고 그 다음화에서는 미사와가 우에사카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을 부스 밖에서 지켜보기도 했다.
  • 2015년 7월 6일 A&G NEXT GENERATION Lady Go!!에서 밝힌 좋아하는 일본식의 반찬은 연어젓. 또 람육쨩[36]의 목소리를 키라리처럼 연기해서 호평이었다. 러시아 노래, '카츄샤'를 부르기도 했다.
  • 본인은 헤이세이 시대 사람이지만 주로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나 음악 대부분 쇼와 시대 즉, 버블 시기 이전의 문화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1살 밖에 차이가 안 나는 미사와 사치카가 앞에 언급한 CD 3화에서 우에사카랑 이야기하면 말이 잘 안 통한다고 말할 정도. 물론 미사와는 그녀의 이런 구 시대적인 것들을 좋아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어서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려고 해도 미사와가 그런 쪽에 흥미가 없어서 메울 수 없는 갭이 있다고 할 정도. 물론 실제 쇼와 시대 사람들 특히 스미레가 좋아하는 시절에 학생이였던 사람들과는 대화가 잘 통하는 편이라서 일부에서는 헤이세이 출신이면서도 쇼와시대가 키웠다는 식으로 그녀의 이러한 특이한 특성을 설명하기도 한다. 쇼와 시대의 미치광이 애니메이션, 차지맨 켄!도 좋아한다고 한다. [#] [37]
  • 히라사와 스스무와 그가 메인 보컬이었던 밴드 P-MODEL의 팬이다. 일본에서 P-MODEL이 가장 유명했던 때는 7080 시절로, 역시 쇼와 시대의 음악을 좋아하는 스미레답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앨범은 1997년에 발매한 '전자비극/~ENOLA(電子悲劇/~ENOLA)'인듯 하다. 그 중에서도 [ENOLA]와 [ASHURA CLOCK]을 Lady Go!!에서 선곡했다. Lady Go를 처음 보는 사람이면 깜짝 놀랄만한 선곡을... 이후 라디오 乙女*ムジカ 1주년 기념으로 히라사와 스스무를 게스트로 초대했는데 정말로 와버렸다!! 2002년 이후 12년동안이나 라디오 출연이 없었던 히라사와 스스무를 정말 용케도 끌어내었다. 라디오 방송 내내 좋아서 어쩔 줄 몰라했으며, 본인의 곡 '無窮なり趣味者集団'의 가사가 뛰어나다고 칭찬을 받자 눈물을 보일 정도로 좋아했다. [#1] [#2]
  • 도쿄 엔카운트 31화, 32화의 게스트로 출연. 32화에선 추억의 게임 베스트 3를 뽑았다. 그중 2위의 포켓몬스터 적은 유치원때 나와서 생일 선물로 기기와 함께 받고, 자신이 모은 돈으로 하나 더 산뒤에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통신용 케이블로 혼자서 두 개 한다!라며 반복했다고 한다. 스기타와 나카무라의 반응은 "엣... 뭐하러 두개를..."이었고, 그뒤로 수초간의 ;ㅅ;정적이 흐른뒤 1위로 넘어갔다.[38] 1위는 매지컬 버케이션이었다. 통신을 90몇회 하면 어둠의 마법사가 되고, 3번 더 하면 빛의 마법사가 되는데, 자력으로 해냈다고. 그 뒤에 또 정적;ㅅ;이 흐른뒤 "어떻게? 길거리에 나가서..." "잠깐 괜찮아요? 매지컬 버케이션 어떻습니까?"라고 했냐며 넘어갔는데 이러한 발언으로 인하여 친구가 없냐는 의혹도 도는 중인데 이건 우에사카를 오래 전부터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거라고 평가될 정도. 그리고 우에사카의 추천으로 스기타와 나카무라가 하게 된 게임은 바로 초형귀: 궁극무적은하최강남이라는 초 마니악한 게임이였다. 방송중에 스기타가 "우에사카 귀여워"라고 계속 말하는데, 나중에 혼났다고 한다.왜? 귀엽다라는 말을 듣는 게 약점이라서
  • 다른 사람들로부터 칭찬받는 게 약점이다. 무채한의 팬텀 월드와 관련된 방송[#1]에서 제비뽑기를 해서 성우 이름이 나왔을 때 그 성우의 약점을 언급하는 게 나왔는데, 우에사카의 이름이 나왔을 때 우치다 마아야하야미 사오리가 '귀엽다' '인형 같다', 시모노 히로가 '움직임 자체가 귀엽다'고 했을 때 부정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고, 결국 하야미 사오리가 자신의 약점이 철봉 넘는 거랑 매트 운동이라고 했을 때 때리는 것을 계속 언급하자, 시모노 히로가 왜 기본적으로 때리는 쪽으로 가냐고 물으면서 그렇게 칭찬받는 게 싫었냐고 묻자, 싫다고 하면서 제비뽑기 박스 안에 있는 제비뽑기를 뽑아 뿌려버리기도 했다. 링크 건 동영상에서도 댓글에 '스미페의 공식 라인에서도 귀엽다라고 하니까 닥치라고 했다'고 할 정도면 얼마나 싫어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우치다 마아야우치다 UMA가 약점이라고 했다 2016년 3월 10일자로 방송된 무채한의 팬텀 월드 선전대책실 생방송 걸즈 토크 편[#2][자막]에서 받은 메일을 읽던 중 망설이면서 멈추었는데, 함께 출연 중이던 하야미 사오리가 읽어달라고 하니, 떨리는 목소리로 계속해서 읽다가 뭐냐면서 혀를 차기도 했고 "제 맘 속에 있는 여신은 '귀엽고 귀여운' 우에사카 스미레이다"라고 되는 내용을 읽었고, 읽자마자 메일을 구겨버리고 다음 메일을 달라고 했다. 무채한의 팬텀 월드 선전대책실 생방송 걸즈 토크 편 2016년 3월 3일자 방송[#3]에서는 시모노 히로가 우에사카가 꽤 귀엽다고 하자 우치다 마아야하야미 사오리가 동조하면서 귀엽다고 했고, 여기서도 '그만둬달라'고 하거나, 본론으로 들어가자면서 화제를 넘기려고 했다.
  • 자기가 하는 것 이외의 타인과의 신체접촉을 상당히 꺼려하는 편이며 접근하려고 하면 요시무라 하루카처럼 이상한 소리를 내면서 하지말라고 소리치는 편[39]이다. 실제로 가장 친한 미사와 사치카조차도 손같은 걸 잡고 싶어서 우에사카에게 다가가면 상당히 꺼려한다고 할 정도이다.
  • 엄청난 여담으로 외모가 미즈나 레이와 비슷해서 일웹에서는 이 둘을 자주 엮는 편이다.하지만 우에사카쪽이 가슴이 더 크기에 오오츠보 유카처럼 외모,체형까지 동일해서 공식 차원에서 헷갈리는 경우는 없다.
  • 최근에는 그동안 하던 트위터를 쉬고 라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만 하고있는데 그 이유는 트위터의 투명 브래지어 사건[40]으로 인해 트위터를 쉬었다고 한다.이거 말고도 트위터로 여러가지 폭언 등[41]이 대량으로 우에사카를 향해 쏟아져들어오다보니 정신적으로 상당히 충격받은 모양.
  • 과거 죠치대학 재학 당시 뮤지컬을 하는 우에사카를 찍은 동영상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데 2010년도에 찍은 해당 동영상에서는 그때 당시부터 한 눈에 띄는 의상 센스와 같이 연기하는 사람들과 다른 발성 그리고 우에사카와 같이 대본을 읽는 러시아학과 여학우들 중 하나 외모가 화제가 되고 있다.[해당 영상]
  • 2016년 들어와서 자기가 성우를 맡은 칸코레를 플레이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2016년 4월 21일자 요루나이트x요루나이트에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우에사카가 현재 자기가 칸코레에서 키우는 캐릭터가 타네다 리사뿐이라서 타네다를 생각하면서 키우고 있다고 증언하였다. 참고로 왜 지금까지 칸코레를 하지 않은 이유는 사람들이 많아서 가입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라고...
  • 우에사카는 각종 언론 매체에서 시간이 날 때마다 공산주의라는 것을 상당히 좋아한다고[42] 이야기하면서도 공산주의자는 아니라는 약간 이상한 주장을 하는 것 때문에 이런 게 마음에 안 든다는 사람들도 제법 되는 편이다.일본은 공산당이 버젓이 존재하고 있는 국가이지만 공산당과 공산주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대한민국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상당한 수준이다.
  • 성우 쿠로사와 토모요와는 성우가 되기 전부터 안면이 있었는 데 쿠로사와가 마우스 프로모션으로 이적하기 전 소속되어 있었던 도쿄 아동 극단이 스페이스 크래프트 계열사들 중 하나였고 쿠로사와가 출연한 드라마 수험의 신에서 단역으로 우에사카가 출연한 적도 있다. 실제로 쿠로사와가 싫어하는 별명인 토모요님으로 부르는 유일한 성우가 바로 우에사카 스미레일 정도.[43]
  • 2016년 2월 11일에는 초 나카노 대륙의 역습! 군성의 권이라는 실사 영상을 찍었는데. 우에사카의 성우네타와 함께 데레마스 성우개그가 가득해서 웃음을 선사했다. 특별출연한 사람이 다름아닌 타케우치P역할이었던 타케우치 슌스케[44]와 러브라이카 파트너 닛타 미나미스자키 아야.[45] 사실은 우에사카의 첫번째 단독 라이브 대기 전에 보내준 보너스 영상. 마지막에 우에사카가 웬지 같은 업종에서 일했던 사람을 본 기분...이라는 말은 폭소감.

5 음반목록

싱글

발매일타이틀순위
2013년 4월 24일七つの海よりキミの海13
2013년 7월 10일げんし、女子は、たいようだった。23
2014년 3월 5일パララックス・ビュー14
2014년 7월 16일来たれ!暁の同志26
2014년 12월 10일閻魔大王に訊いてごらん20
2015년 7월 22일Inner Urge24
2016년 8월 3일恋する図形(cubic futurismo)

앨범

발매일타이틀순위
2014년 1월 8일革命的ブロードウェイ主義者同盟9
2014년 12월 10일上坂すみれ presents 80年代アイドル歌謡決定盤(컴필레이션 앨범)80
2016년 1월 6일20世紀の逆襲10


6 주요 출연작

굵은 글씨는 주역, (R)표시는 러시아 관련 캐릭터.


6.1 애니메이션

6.2 게임


6.3 라디오

웹라디오 전격문고 (2010년 ~ 2012년)


6.4 기타

7 사진집

  • 우에사카 스미레 1st 사진집 すみぺの傾向と対策


8 저술 활동

  •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일본이니만큼 할 수 있는 것 ~우리들의 문화외교 선언~[49]
  1. 참고로 그녀의 생일은 소련 붕괴 6일 전이라고.
  2. 갈비뼈가 붙은 양고기를 조리 한 것. 돼지고기의 폭챱이랑 비슷하다.
  3. 좋아하는 음식은 자주 바뀌는 편이라고한다. 푸딩을 좋아하게 되었지만 3개월 후에 바뀔 것 같다고 말하거나.. 램챱은 계속 좋아해온 음식이라고.
  4. 마스다 토시키, 치바 사에코 등이 소속. 히라노 아야의 이전 소속사.
  5. 2016년 2월 1일자로 스타차일드가 사라지면서 킹 레코드에 흡수됨.
  6. 단 같이 상을 탄 타케우치 슌스케, 타카하시 리에, 타나카 아이미 등과 달리 우에사카 스미레는 2015년 시점에서 신인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커리어가 쌓여 있었다. 해당 어워드 특유의 소속사별로 상 나눠주기 때문에 일어난 일.
  7. 2010년 아사히 신문에 올라온 해당 학교 홍보 자료인 [참조],
  8. 통칭 데레세컨
  9. 해당 캐릭터는 전후 러시아로 보상함으로 보낸 역사를 반영해서 게임 내에서는 러시아어로 제법 말하지만 문제는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했을 때는 하라쇼 이외에는 다른 러시아어는 하지 않으면서 한국에서는 하무세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10. 왜 벙쪘냐하면 과거 생방에서 우에사카랑 같이 팀을 해서 뭐든지 이루어준다는 상품이 걸린 게임에서 러시아 여행을 걸고 열심히해서 러시아행을 이루어냈는데 정작 우에사카랑 같이 간 건 그때 당시 현장에 없었던 스자키 아야인데다가 이 두 사람이 간 곳은 러시아가 아니라 도내 러시아 전문 식당이였다. 그 이후 출연진에 의한 설명에 따르면 해외에 가는 것과 같은 매우 비싸고 스케쥴도 오래 걸리는 소원은 저런 식으로 대체된다는 경고였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스자키도 초반부에 그거에 대해서 이야기했었다.
  11. 실제로 미사와가 하는 단독 라디오인 미사와 사치카의 라디오 키쿠쟌네 29화에서 미사와와 게스트로 온 와시자키는 우에사카를 두고 세상 물정을 모른다느니, 매사가 돈으로 귀결된다는 등의 이야기를 했으며 미사와는 과거 미사와가 지각할 것 같다니깐 대뜸 택시에 타라고까지 이야기했는데 당연히 미사와는 거부했다고 하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했고 마지막에는 마리 앙뜨와네뜨가 했다고 알려진 유명 발언인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되잖아'(실제로 마리 앙뜨와네뜨는 이런 말을 한적없다)를 살짝 비틀어서 디스하기도 했는데 우에사카와 사적으로 친한 두 사람이 이런 발언을 했을 정도. 거기에다가 미사와와 우에사카가 데이트차로 라이브를 보러 갔는데 굿즈를 구매할 때 미사와가 돈이 얼마 없어서 곤란했다는 에피소드 때에도 돈 부족의 원인이 우에사카가 무작정 택시를 타면서 그걸 더치로 해결하다 보니 발생한 문제였다고 한다. 참고로 일본은 택시비가 영국만큼이나 비싸기로 악명 높다. 도쿄 같은 경우 기본 요금이 2km/730엔, 8000원에 육박한다.
  12. 일본 내 여성 희망 사립대학 랭킹에서 해당 대학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여성들에게는 인기가 있으며 부잣집 여성들도 해당 대학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있는 모양인지 해당 학교로 진학하는 경향이 매우 많다고 한다.
  13. 반대로 또 다른 3대 명문 사립대 중 하나인 게이오 대학은 도련님, 귀공자들의 대학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죠치대학과 게이오 다음으로 3대 명문 사립대에 속하는 와세다는...지못미
  14. 보통 예능쪽 대상자가 특채로 대학에 들어간 경우에는 예능쪽의 일때문에 출석률이 낮으며 당연히 성적도 나쁜 편이며 특히 죠치쪽에서 치는 시험은 일본 내에서도 꽤 난이도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은데 이런 불리한 상황에서도 학과 톱을 유지해서 이 상을 받은 것이니 일본에서 이러한 것이 화제가 안 되는 것 자체가 역으로 이상할 수 밖에 없다. 여담이지만 우에사카와는 거의 부부 취급 받는 미사와는 대학 졸업을 못해 원래같으면 졸업해야 하는 2015년에도 계속 대학에 다니고 있는 데 이걸 언급하면서 학과 톱을 유지하면서 제때 졸업한 우에사카가 얼마나 대단한 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15. 일본 성우계에서 소속사무소에서 집중푸쉬를 받는 성우가 아니고는 보통 최소 2~3년에서 최대 10년가량 성우와 아르바이트를 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푸쉬를 그다지 받지 못하는 성우의 경우는 운이 없으면 5년가량 성우일보다 아르바이트가 훨씬 많다가 성우를 포기하는 경우도 다반사인데 그걸 안하고 넘어왔다는 것은 결국 집에서의 지원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16. 실제로 중2병 라디오에서 우에사카는 중학생 때 이지메 당했다는 이야기를 했었기도 했다. 물론 그렇게 심한 건 아니고 대부분 무시하는 은따 계열이였다고 한다.
  17. 실제로 2015년 9월 한 라이브 콘서트 무대 뒤에서 코마츠 미카코의 뺨에다가 뽀뽀하려고 하는 우에사카의 모습을 찍은 사진이나 코마츠가 우에사카의 뺨에 뽀뽀하려고 하는 모습을 트위터에 올렸다가 곧바로 미사와가 항의 전화를 걸었다고 한 적이 있다. 라디오 키쿠쟈네 32화에서 밝히길 이러한 것에 대해서 우에사카가 트위터에 올리기 위한 사진 정도로 생각하고 있지만, 거의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점검하기에 발견과 동시에 라인이나 전화 등으로 우에사카에게 항의한다고 자폭하기도 했다.
  18. 각종 라디오나 방송 등에서 스기타 토모카즈가 한번 게임과 애니 이야기를 시작하면 함께 출연한 20대 여성 성우들은 대게 못알아 듣고 멍때리는게 일반적인데, 우에사카는 평범하게 대화를 해 버린다. 스기타 토모카즈의 아니게라! 디둔에서도 주변의 아저씨들이 폭주할때도 거의 대부분 따라갔을 정도인데 거의 유일하게 못알아들은게 에어리어88. 그런데 얼마 후 스기타가 우에사카의 방송에 출연했을 때는 추천받고 봤다는 이유로 멀쩡히 대화를 진행한다(...)
  19. 역으로 말하면, 동년배와는 취미 관련해서 말이 전혀 안 통한다! 절친인 미사와 사치카와도 취미 관련해서 대화가 진행되면 미사와 쪽이 데꿀멍할 수밖에...
  20. 실은 이 전에 나카가와 쇼코가 오오츠키에게 이 칭호를 얻은 적이 있다. 하지만 나카가와 쇼코의 서브컬처 사랑은 컨셉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받고 있기에...
  21. 트위터 배경이 BT-5다.
  22. 생각해보면 그 어렵다는 러시아어를 제대로 배우기 위하여 3대 명문 사립대중 하나인 죠치대학 러시아어학과를 갈 정도이고 거기에다가 매우 마이너소련 전차를 좋아하는 점을 보아 단순한 컨셉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23. 그런데 고스로리복은 자기가 직접 산다고 하는 데 그녀의 라디오 방송에서 2014년 초반까지 중복되는 복장 없이 매 방송마다 다른 고스로리복을 입고 방송 것으로도 유명한데 보통 고스로리복은 기본적으로 판매하는 것도 희귀한데다가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다보니 한 벌당 가격이 꽤나 비싼 편이라서 고스로리 매니아들은 자기가 재봉 기술 같은 걸 배워서 직접 만들려고 하는 걸 선호한다는 걸 감안하면 엄청난 재력가가 아닌 이상 대량의 고스로리복을 구매로만 충당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실제로 이러한 발언에 대해서 일웹에서도 우에사카가 가지고 있는 고스로리복들을 다 팔게 되면 아마 주차장과 정원딸린 도쿄 외곽의 단독 주택 한 채를 살수 있는 가격이 나올 거라는 게 유머가 아니라 진지글에 분류되어 있을 정도로 매우 고가의 옷이다.
  24. 실제로 신데렐라 걸스에서 그녀가 맡고 있는 아냐의 대사를 보면 r이 들어가는 단어 즉,란코라든지 프로듀서 같은 단어에서 r를 발음할 때 혀를 굴리는 것을 들을 수가 있다.
  25.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일본인이 아닌, 진짜 러시아인이다. 일본문화에 관심을 갖게되었다가 아예 성우가 되어버렸다고.
  26. 이분은 자위대에서 운영하는 소년공과학교 출신이다.
  27. 러시아와 일본은 전차 설계 사상이 극단적으로 차이 나기 때문에 진심일 가능성은...특히 BT와 저 둘은 갭이 좀 크다(...)
  28. 포가쪽만 보면 북한군이 가지고 있는 ML20 152mm 견인포와 동일하나 포신쪽은 ML20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이 견인포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29. 실제로 배틀 걸 하이스쿨 나데라지라는 라디오에서 러브라이카의 한쪽 상대인 스자키 아야로부터 어른으로 보이고 싶으면 가슴골을 보여주면서 어른이랍니다라는 식의 섹드립을 받자 우에사카는 바로 버럭한다. 참고로 스자키는 자기에게 우에사카 수준으로 계곡이 가능하다면 보여주고 다닐 거라고...
  30. 참고로 14살 때 우에사카가 나온 한 광고에서의 사진으로 당시부터 현재 가슴 사이즈와 비슷한 수준이였다는 게 판명되었다. 아마 어릴 때 큰 가슴때문에 시선을 집중받았을 테고 그러한 연유로 거유에 트라우마가 생긴 걸로 보인다. 실제로 어렸을 때부터 거유였던 사람들이 큰 가슴 컴플렉스가 많은 이유도 이런 주변에서의 부담스러운 시선과 장난 때문이라고...
  31. 다만 12월 19일에 발매되는 25세 사진집에서는 수영복 화보집이 나온다고 한다.결국 자기가 악이라고 해놓고 수영복 찍네
  32. 해당 CD는 별도의 방송을 녹음한 게 아니라 고객 사은품 식으로 주기 위하여 발매하는 것이다.
  33. 9탄도 출시 예정.애시당초 8탄에서 중간에 하다가 끝어지면서 9탄을 암시하기도 했었다.
  34.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미사와가 기존 소속사에 있을 때도 언급되긴 했지만 우에사카가 있는 소속사로 옮기면서 더 많아지기 시작했다.아무래도 같은 소속사이다보니 서로의 스케쥴을 파악하기가 쉬워진 것으로 보인다.
  35. 첫번째 출연은 스미레가 갑자기 아파버리는 바람에 게스트로 온 미사와 사치카가 혼자서 진행해야만 했음.
  36. ラム肉, 말그대로 양고기. 그림도 양고기였다(...).
  37. 해당 링크의 11분 10초 쯤에 직접 '大好きなチャージマン研' 이라고 말한다.
  38.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설명하자면, 이러한 행위는 통칭 투텐도라 불린다. 주로 통신 진화나 한쪽의 리셋을 반복하면서 유니크 포켓몬을 따내 옮기는 식으로 도감 채우기를 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주변에 같이 할 사람이 없는 포켓몬덕후들은 높은확률로 이 테크를 타게 된다(...).
  39. 한 라디오에서 스자키가 우에사카에게 다가가자 엄청나게 기겁하면서 스자키씨!무슨 짓을 하시려고!라는 걸 높은 목소리를 내지르면서 거부하기도 했다.
  40. 포토샵으로 흰색 바탕의 옷 내부를 투명하게 해놓은 것인데 거기에 사용된 사진이 바로 우에사카 본인이 올린 사진이였다.
  41. 실제로 어떤 사람은 우에사카의 사인을 역겹다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해서 불태우는 걸 우에사카에게 보내기도 하였고 우에사카에 대해서 의도적으로 AV 배우 취급하거나 어떤 사진에다가는 의도적으로 흰 액체 같은 걸 우에사카의 얼굴에 합성시키는 등 말로 열거할 수 없는 충격적인 것들이 있었다.
  42. 한 언론에서 한 인터뷰에서 공산주의 이론과 현실의 엄청난 괴리 등이나 강력한 억압에 의하여 발생한 공산주의 유머 등을 보고 상당히 재미있다고 밝힌 바 있는 데 스탈린의 숙청에 대해서도 그러한 연장선상에서 보이는 듯한 발언도 한 적도 있다.
  43. 참고로 우에사카는 9살때부터 스페이스 크래프트에서 모델 등으로 활동했기에 경력상으로는 쿠로사와가 후배라고 한다.
  44. 나카노 고교 교사 역할. 그런데 그 명함을 주는 폼이 딱 타케우치P.
  45. 우에사카의 짝궁 역할.
  46. 러시아쪽 캐릭터다! 거기에 애니 자체가 밀덕을 겨냥한 전차 애니이니 이보다 더 적절할 수 없다!
  47. 음향 감독의 요청에 의한 것. [카츄샤의 노래]에 삽입된 코러스도 전부 혼자서 녹음한 것이라고 한다. 발음도 나쁘지 않아서, [이 영상의 유튜브 댓글]을 보면 "자막이 없어도 (러시아어를) 알아들을 수 있었다", "L 발음과 R 발음을 제대로 구분하고 있다"는 것도 있다.
  48. 우에사카의 드문 소년 연기다. 그런데 당시에 다이몬 역이었던 한 메구미와 더불어서 신인이었던 걸 감안해도 연기력이 무척 뛰어나다.
  49. 그녀가 2013년에 팝컬쳐 연구자 사쿠라이 타카마사와 공동 저술한 책. 이분은 2015년 11월 열차 사고로 타계. 향년 49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