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플레인/독일 테크 트리





월드 오브 워플레인
장비테크 트리지도
소모품승무원 스킬업적
월드 오브 워플레인 테크트리
미국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영국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독일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소련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일본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중국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프랑스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그 외 기체들
주포는 "Synchronized(S-엔진), Cowling-Mounted(C-동체), Wing-mounted(W-날개), Hub-mounted(H-허브)"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엔진의 성능은 숫자에 관계없이 엔진 1개의 성능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엔진 갯수에 카탈로그 성능을 곱한 값이 전체 출력/추력이 됩니다.
무장 역시 1정(또는 1문)의 성능과 가격으로 표시되며 각 구경별로 무장 갯수에 DPS를 곱한 값의 총합이 전체 화력이 됩니다.
다만, 후방 기총은 총좌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기총 수에 상관없이 하나로 취급합니다.
기체의 성능은 서버별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2023-08-10 21:37:44 현재 1.9.9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유럽은 SI 단위를 만든 세계답계 미터법이 표준화되었지만, 영국의 기관총 구경은 인치법으로 표기합니다.
구경인치법미터법
.3030.303 inch7.7 mm
.500.5 inch12.7 mm
중국서버에서는 "D계"[1]로 표기한다.

1 개요

독궈놀로지
구스타프 : 과연 그럴까?

월드 오브 워플레인의 첫 중 하나이며, 트레일러가 2번째로 공개되어서 보통은 2번째 국가로 취급받는다.

1.1 주요 패치 내역

0.4.3 업데이트로 Bf 109트리에 6티어로 Bf 109F 프레드리히가 추가되었으며, 그로 인해 6/7티어 자리에 있던 Bf 109G, Me 209A가 7/8티어로 티어가 1단계씩 올라갔다. 그 외에도 9,10티어로 P.1092/P.1101이 추가되었고, 원래 그 자리에 있던 Me 262, Bf 109TL, Me 262 HG III은 중전투기 트리로 위치를 옮겨갔다. 중전투기 트리에서는 저 셋이 고티어로 옮겨오면서 9티어 P.1099B, 10티어 P.1102는 삭제되었고, 8티어인 Me 609는 7티어로, 7티어인 Bf 109Z는 6티어로 내려왔다.

1.1패치로 포케불프(Fw) 트리가 등장하였다. Fw 트리는 5티어부터 날개에 기관포를 얹고다니면서 BF보다 더 막나가는 화력을 자랑하지만, 그 반동으로 기동성은 미국 커세어 시리즈보다도 못하다. 1.1 업데이트 당시에는 Bf 트리의 109F/G도 건팩을 달고 다녔기에 화력은 엇비슷한데, 기동성은 대폭 차이가 나서 원래 존재하던 Bf 109트리에게 팀킬을 당했었다.

1.6패치를 통해 일부 전투기들의 무장이 변경되며 아울러 Fw 190 시리즈가 다목적 전투기로 변경된다. 이 업데이트에서 건팩을 달고다니던 Bf 109F/G는 건팩이 제거되어 화력이 저하했고, 그로 인해 중전투기스러운 운용이 불가능해졌으나 보상차원에서 원래 건팩을 안달았을때의 기동성보다 조금 더 기동성이 좋도록 버프를 받았다. 그로 인해 스펙상 기동성이 너프된 미국에 비해 기동성이 꽤 좋아졌기에 어쩡쩡해진 미국 머스탱 트리를 밀어내고 다재다능한 만능 기체로서 6,7티어 고고도기 최강자 자리에 올랐다.

1.7 패치를 통하여 공격기 트리가 추가되었다. 기존의 소련제 공격기만 주구장창 몰던 공격기 유저들에게는 꽤나 반가운 소식이다.

1.8 패치에서 한창 OP로 활약하던 P.1092와 P.1101의 내구도와 기동성이 너프되었다. 기동성은 둘째 치고 내구도는 원래 낮았던 편이라 이 부분에서 논란이 아직도 남아있다.

1.9 패치로 무장 재조정이 이루어지며 중간티어가 대대적으로 칼질 너프를 당했다. 20mm 이상급 기관포가 dps을 얻으면서 지속사격능력이 너프된 데서 비롯된 것인데. Bf-109E는 20mm 3문을 쓸 수 있어서 큰 화는 면했지만, 6티어 프리드리히와 7티어 구스타프는 각각 동티어의 스핏파이어와 화력이 뒤바뀔 정도로 심각하게 화력이 너프되었다.

1.9.2 패치에서 Me 262 HG2와 Me 262 HG3의 내구도와 기동성이 너프되었다.

추가바람

2 특징

독일의 특성은 미국과 비슷하면서도 기동성이 약간 나은점도 있지만 가장 경계할 건 무시못할 화력이다.

전투기고 중전투기고 할 것 없이 헤드온 화력이 압도적이다. 고고도성능까지 엄청나서 붐앤줌만 잘하면 상대는 건드리지도 못한다. 중전투기의 경우에도 정말 화력이 장난이 아닌터라 6,7티어의 경우는 그 위 티어의 기체들과 헤드온을 떠서 다 이길정도로 명불허전, 8티어 ME-262로 넘어가면 정말 그 때는 답이 없어진다. 이를 증명이나 하듯 현 북미섭 기준 8티어중 Me-262 소유자가 많은 편이다. 속도또한 빨라서 미국처럼 롤을 이용한 회피기동도 해낸다. 무장의 경우는 대체로 동체에 집중되어있어, 카탈로그상 화력이 약해도 기수무장으로 인한높은 집탄률로 커버가 가능하다. 다만, 엔진이 좋다고는 해도 선회력이 좋지는 않으니 도그파이팅에는 발을 들이지 말자.[2]

제트기 이전의 프롭기 티어에서는 굉장히 준수한 국가로, Bf.109라인에 들어오면 20mm 기관포를 통한 순간화력과 상위급 선회력이 잘 조합되어 훌륭한 대공병기로 활약한다. 구스타프만 빼고 하지만 제트기들이 죄다 2차 세계대전 종전의 기체들과 페이퍼플랜으로만 이루어진 두 국가[3]중 하나라, 제트기는 성능이 조금 부족한 편이다. 어느정도 숙련된 유저가 잡아야 제 실력이 발휘되고, 기본적으로 대구경 기관포와 속도, 고도를 이용한 장거리 일격이탈이 주요 교리가 된다.

트리는 크게 전투기 라인과 重전투기 라인으로 나뉘었으며, 중전투기 라인은 초기 독일에만 존재하였으나 이후 패치로 미국과 영국에도 중전투기 라인이 추가되었다. 그 후 독일에도 공격기 라인이 추가되었으나, 폭장이 그렇게 많은 건 아니며, 성능 자체도 공격기보다는 저고도 중전투기에 가까운 수준이며, 소련 공격기를 사냥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재밌는 점은 정규 트리 기준으로 7티어까지는 개발사 명칭이 붙지만, 8티어부터는 개발자[4] 명칭이 붙는다.[5]

3 전투기 트리

독일 전투기는 모든 밸런스가 잘 갖춰져서 초보나 숙련유저 모두 쉽게 몰 수 있는 편이다. 강한 화력으로 일격이탈 전술을 기본으로 하지만, 109 트리 한정으로 선회전도 그럭저럭 해낼 수 있다. 다만 독일의 전투기는 강한 엔진에서 오는 고고도 선회전과 에너지 파이팅에서 오는 것이라, 엔진이 고장나기라도 하면 전투력 하락치도 가장 크다.
Bf109시리즈는 적으로 만나면 전부다 두려울 정도로 흠잡을 곳없는 명품.

2013년 12월 20일 1.1.0 패치로 포케불프(FW)라인의 추가로 Bf 109 트리와 Fw 190라인으로 나뉘어 진다.

Bf 109 시리즈는 8티어까지는 무장의 수가 거의 한정되어있어 화력이 다소 부족하지만, 무장이 전부 기수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명중률 자체는 준수해서 다른 트리와 데미지는 비슷비슷하게 나오는 편이다. 머스탱, 미그 트리와 동일하게 고고도를 전담하며, 8티어까지는 일격이탈성이 강하지만, 9티어부터는 퓨리와 세이버처럼 선회기가 된다. 1차 전투기 트리에서 언급하겠지만, 세이버 시리즈와 달리 원거리 저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반동으로 속도 패널티가 있으며, 피탄면적 자체도 작아서 내구도도 약하다.

Fw 190 시리즈는 4티어까지는 Heinkel 계열 기체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선회로 승부를 보지만, 전투기 트리로 되돌아오는 8티어부터 다시 붐앤줌으로 전환된다. Fw 190 시리즈에서 그랬던 것처럼 8티어 이후의 전투기는 내구도와 화력이 강력하지만, 그 반동으로 속도와 기동성이 다소 낮은 편이며 강한 화력도 30mm 위주이기 때문에 맞지 않으면 딜을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속도-기동성 종합성능을 생각했을 때 다소 부족한 속도성능은 긴 부스트시간으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므로 불행 중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4 다목적 전투기 트리

1.6패치로 생성되었다. 이에따라 외부 무장도 추가된 상태.

이 패치로 Fw 190시리즈가 전부 다목적기로 전환되었다 (심지어 골플까지).

5 중(重)전투기 트리

화력 깡패, 저질 선회력

2023-08-10 21:37:44 현재 유일하게 2티어부터 10티어까지 모든 기종이 중전투기인 트리를 보유하고 있다.

크고 아름다운 동체로 전투기의 주목을 끌게되긴 하지만, 엄청난 화력으로 대형기체, 전투기 가리지않고 사신으로 군림할수있다. 강력한 쌍발 엔진의 부스트성능으로 뒤에 붙는 전투기들을 뿌리치고 거리를 벌린 후, 선회 해서 정면 싸움을 걸면 거의 이길 수 있다. 일격이탈 전술을 아는 유저라면 쉽게 적응하는 듯하지만, 초보 유저들은 폭탄 몇발 떨구고 샌드백이 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6 공격기 트리

저고도의 중전투기

1.7패치로 추가. 4티어부터 시작하며 3티어 중전투기인 FW 57을 연구해야 연구가 가능하나, 6티어 중전투기인 Me410호르니세를 연구하여 7티어 Me265부터 시작할 수 있다.

소련의 IL 시리즈 특성이 떡장에 다수 외부무장이라면 이 쪽 공격기는 특이하게도 헤드온의 나라 독일답게 기관총과 기관포에 특화되어있다. 즉, 전방화력점수가 압도적으로 쌔서 소련보다 더 빨리 전방무장으로 목표를 파괴할 수 있다. 다만 외부무장은 소량의 폭탄이 전부이며 5티어 Ju 87G와 6티어 Ju 88P의 경우는 공격기 주제에 폭탄이 하나도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유효사거리가 1000m를 넘는 37mm와 50mm(!!)를 최종포로 쓰는 기행을 선보인다. 50mm는 나중에 9티어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 크고 아름다운...

내구력은 떡장 IL시리즈에 비하면 조금 약하지만 어느 정도 버틸수준이며, 속도와 기동성이 조금 더 우세하여 소련 공격기를 사냥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헨셀사의 기체를 추가시킬 모양인지 한 쪽 트리는 현재 비워있는 상태. 간만에 등장한 타국 공격기이기 때문에 운용 유저가 여럿 보인다.

추가바람
  1. 독일을 "덕국"(Déguó)으로 표기한다. "홀로 독"자를 발음으로 쓰는 한국과는 다르게, "덕 덕"자를 쓴다.
  2. P.1092와 P.1101은 고고도 선회기이므로 예외.
  3. 나머지 하나는 일본
  4. 빌헬름 메세르슈미트 : Me / 쿠르트 탕크 : Ta
  5. 예외적으로 6티어 중전투기 Me 410과 7티어 공격기 Me265는 개발자 명칭이 붙으며, 10티어 전투기 Fw 252는 개발사 명칭이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