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삼국지 11 |
삼국지 12 |
삼국지 13 |
좋은 입지와 좋은 참모들을 보유하고 있어 할만한 편이지만 전투용 장수를 구하기가 힘든게 단점이다. 특히 손책이나 손견이 밀고 들어오면 대항할 장수가 없어 털리기 쉽다. 그리고 여유 있게 입지를 다지기에는 형주는 너무 넓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나마도 황충, 감녕, 위연, 문빙, 이엄같은 S~A급같은 장수진이 생기지만, 북쪽의 조조가 더 커진 상태이고, 게다가 영웅집결 시나리오에서는 손견은 멀리 있어서(여강, 시상)공격을 안하지만, 대신 유비가 옆에 있어서 제갈량, 방통의 조언대로유비가 유표를 멸망시키는 메시지가 자주 나온다.
전통적으로 유표 세력을 대표하는 컬러는 하늘색.
상성은 50. 유비(삼국지)와 조조(삼국지)의 중간 사이이다. 유비와 친했고, 조조에게 병합되었다는 고증이라 할수있다. 이탓에 동탁, 손견, 원소(삼국지)과 사이가 안좋다.
2 상세
2.1 삼국지 2
여기는 그나마 쉬운 편. 시나리오 1 기준으로 인재진이 꽤 좋고 영지인 20국도 땅이 풍부해서 좋다. 컴퓨터가 하면 가끔 동탁이 점령하는 11국이나 12국으로 쳐들어가서 먹는 경우도 있다.
사족으로 능력치가 지력 74 무력 73 매력 68으로 좀 괴랄하다.이건 뭐 삼국지 7 제갈량도 아니고
2.2 삼국지 3
위연과 감녕이 일정 확률로 유표의 영지에 재야장수로 등장한다. 병력은 손견보다 많지만 군세는 손견보다 약하고 주변국도 남쪽의 손견과 북쪽의 원술이 있어서 다소 답답하다. 거기에 동쪽에서 유요가 러쉬를 하면(그나마 여긴 태사자가 건업에 얌전히 짱박혀 있어서 그렇게까진 위협적이지 않다. 다만 얘만 상대하는 게 아니라서...)... 특히 손견이 남쪽땅을 다 집어먹고 기반을 다진 뒤 러쉬 들어오면 이제 남은 건 방랑 밖에 없다. 한마디로 손씨 가문을 어떻게 처리하느냐로 운명이 갈린다. 자신없으면 손견과 동맹을...
삼국지3의 특성상 손견이 손에 꼽는 먼치킨 세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손견과의 싸움은 결코 쉽지만은 않은 싸움이 된다. 거기에 장군급 무장이라고는 채모와 문빙 뿐이니 이런 점도 갑갑하다. 감녕이나 위연이 재야무장으로 들어오길 하늘에 비는 게 좋다. 무장 숫자가 손견보다 많은데 문제는 유표쪽 무장들은 장군과 군사 둘다 가능한 무장은 아예 없는 데다가 군사라고는 괴씨 형제(괴월, 괴량)와 한숭뿐이고[1] 장군이라고는 채모와 문빙뿐이며 나머지는 전부 문관, 무관인데에 비해 손견쪽 무장들은 장군과 군사 둘다 가능한 무장이 손견 자신부터가 올라운더 먼치킨이고 군사는 정보와 감택, 장군은 조무, 황개가 존재한다. 물론 여기까지는 어찌어찌 해볼 수 있지만 나중에 두 세력에서 태어나는 장수들의 스펙을 보자면 유표의 입장에서는 정말 꿈도 희망도 없다. 유표쪽은 유기, 유종 정도에 지나지 않는 반면 손견 쪽은 손책, 손권, 주유. 추가 군사도 유표는 이적이나 왕찬, 방통 정도, 손견은 주유나 노숙, 장소, 장굉 등... 거기에 손견쪽에 여몽과 육손마저 붙어버리면 아이고 맙소사...
이러니 양 세력간 장수 개개인의 스펙빨이 아예 비견조차 되지 않는다. 일례로 채모와 주유가 무력이 비슷한 수준인데 채모는 유표의 세력에서 장군을, 주유는 손견의 세력에서 군사를 하고 있다. 채모는 장군인데 주유는 장군도 할 수 있으면서 군사로서의 능력이 극강이라 군사를 하고 있다.
컴퓨터의 인공지능 상 병력빨로 밀어붙이면 승산이 있지만 다른 사용자가 잡은 손견을 상대하려면 꿈도 희망도 없다.
하지만 시나리오 1과는 달리 2는 꽤 해볼만하다. 손책이 장수진은 좋지만 세력이 한미하고 이시나리오에서는 유표휘하에 감녕,위연,문빙,채모가 있어서 장수진도 괜찮고 양양에 재야로 방통,이적이 있기 때문에 별로 어렵지 않게 초반에 손책을 정리해버릴 수 있다. 그리고 손책만 처리하는 데 성공한다면, 이후는 유표 세상. 손책 세력에서 쓸만한 장수 하나만 영입해도 남는 장사인데다, 손책이 없어지면 그 후에 남는 건 광활한 형주 남쪽 4군... (물론, 그 사이에 원술이 신야에 집적댈 수 있으니 주의.) 그 곳의 자원과 인재를 쪽쪽 빨아자시며 중원을 위협할 군벌로 성장할 수 있다. 특히 손책으로부터 항복권고를 받아내는데에 성공만 한다면 천하통일이 천하통일 따위로 바뀌어버리고 만다.[2] 반면 시나리오 3은 손권 세력이 세력인지라... 망했어요. 그래도 형주에 재야인재가 많고 도시의 질도 괜찮은 편이라 초반에 손권,유장,유비의 공새를 어떻게든 버티서 그곳의 인재들을 등용하고 형남 4군을 점거하여 2년 정도 열심히 내정해주면 금방 할만해진다. 특히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조조와 유비가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어부지리로 유비를 흡수하는대 성공하면 막강한 물량 + 훌륭한 인재로 조조나 손권 부럽지 않은 거대 군벌로 성장할 수 있다.
2.3 삼국지 9
역시 손오나 유비에게 멸망당하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강에서 차단 가능한 강동, 관문끼고 틀어막으면 그만인 익주와[3] 달리 형주는 전 지역이 탁 트여있어 사방에서 공격을 받고 도시간 거리가 상당해서 구원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려 방어가 쉽지않기 때문.[4]
이 문제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시나리오가 200년 시나리오로 자금줄이 시원찮아 대규모 병력편성이 불가능한 극초반에 북의 조조와 동의 손책이 강하 방면으로, 서의 유장이 강릉이나 양양 방면으로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공격해 온다. 시작시점에 쓸만한 장군이라곤 황충밖에 없으니 시작하자마자 여남에 있는 조운과 요화, 진도, 위연을 등용해야 한다. 쪼들리는 살림이지만 3세력 중 한 세력 정도는 증정을 해서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성격이 신중이라서 적으로 상대 할 때는 권고도 잘 받아 들인다.
그래도 유저가 잡으면 그럭저럭 할 만한 편. 초반 시나리오에선 형주 남부와 교주까지 죄 공백지라 확장이 편하다.[5] 쓸만한 대장이 없다는 문제점은 황충(184년), 이엄(191년), 문빙(197년)이 완에, 위연(194년)이 여남에 재야로 등장하니 이들을 등용해서 해결한다.[6] 200년 시나리오에선 완이 장수의 세력권인 대신 바로 지척인 여남에 조운이 재야로 있어 첫턴에 바로 등용가능하다.
사실 시나리오에선 190, 194, 200, 207년 시나리오에 등장하며 가장 할 만한건 194년 시나리오다. 190년 시나리오에선 황충(황충은 완의 양현에 재야로 있는데 완이 원술 세력권이다.)도 없어 채모가 최고 무장인데 남쪽 장사에 손견이 있다.
200년 시나리오는 상술한 대로고 207년 시나리오는 200년 시나리오와 크게 다를게 없고 바로위에 유비도 있는 상황인데 황충과 위연이 한현에게 떨어져 나갔다.
194년 시나리오는 손책이 여강 하나만 차지한채 아둥바둥하고 있고[7] 남쪽은 텅 비었고 강동의 고만고만한 세력들은 형주는 쳐다보지도 않는다. 중원은 여러 세력이 난립해 초반에는 유장쪽에 집중할 수 있다. 시상과 완이 공백지라 거기서 감녕과 이엄, 주태를 즉시 등용할 수 있다.
능력치는 46/28/68/80. 누선과 혼란이 가지고 있지만 전장에 나서는 군주로서는 치명적인 신중 성격과 통솔 46이 문제다. 내정과 인재등용에 힘쓰도록 하자.
영웅집결은 위협적인 조조군이 강을 두고 있어 진격이 지연되는 편이며 A급은 못 되도 B급 장수는 제법 있어 그리 어렵지 않다. 강릉과 형남 4군부터 시작해서 세력을 늘려나가 영안의 유비군을 합병하면 천하통일 반은 끝난 셈.
2.4 삼국지 10
53/31/71/84/83의 능력치. 통솔이 낮고 특기는 5개밖에 없지만 그나마 군사특기가 있는 장수들 덕에 살짝은 괜찮다.[8] 그리고 장수제라서 돌아다니고 보면 감녕, 문빙, 위연, 서황, 진도, 법정이란 맹장들 등용이 가능해서 그마나 쉬워졌다... 초중반 시나리오에선 황충이 있고, 삼고초려 시나리오에서는 위연, 감녕이 있다. 그러나 유표가 수명이 다한 쪽이라서 유종이 무조건 물려받고, 다른 무장으로 하면 조조에게 흡수당한다.... 영웅집결은 감녕이 있어서 다행이지만 공적이 500밖에 안된다. 강릉이나 신야가 공백지라서 쉽고 악몽같은 손견은 여강에 있어서 다행이지만 옆에 유비가 있어서 어렵다. 또 가끔 유비가 유표를 쳐들어가서 유표를 멸망시키는 메시지가 나온다(...). 유표세력으로 할경우 반드시 진류에 가서 문씨 일가(문흠, 문앙, 문호)를 등용해서 막거나 아니면 중원을 제패하거나 등을 할 수 있어서 그나마 삼국지 시리즈 중에서 유표가 천하통일을 하기 쉬운 편이다. 부하로 쓸 때엔 농업 특기와 등용셔틀정도로 써먹을 수 있다.
2.5 삼국지 11
본인의 능력치는 48/31/71/81/83으로 약간 하향. 개인으로서도 문관으로 활용하기에는 충분하고 군주로서도 매력이 높아 일단 합격점인 능력치이다.
삼고지례 이전 시나리오에서는 인접 세력이 손씨 세력밖에 없고 형남 4군이 공백지인 경우가 많아 플레이어가 잡을 경우 순식간에 대세력으로 성장한다.
영웅집결에서는 감녕이 오나라에 가버려서 무력 담당이 문빙만 있다. 거기다 유표 본인도 무특기에 유비 세력이 강릉에 있다. 그러다 보니 십중팔구 반드시 유비에게 멸망당한다. 유표로 하면 무조건 관우, 조운, 장비, 제갈량등이 양양으로 온다. 문빙이 희망의 불굴이 있어서 좋아서 다행이고 양양의 재야인 장제(오), 나헌 등이 희망이지만 부족하다. 군사 괴량은 특기가 매복이라 구리고 채모는 수전용인 조타인데 정작 전투는 거의 육전이라 써먹을 데가 없다. 괴월은 형보다 좋은 능리가 있고 극병으로 해서 지상방어를 맡긴다. 그리고 북쪽 공백지 신야를 점령하고 하면 부동, 부첨을 등용할 수 있는데 능력치도 전법도 모두 쓸 만하다.[9] 이후 유비를 간단히 이기고 입촉하면서 중원을 통일하거나 중원으로 이사 와서 통일을 할 수 있다.
콘솔판 추가 시나리오인 영웅난무에서는 왠지 북평에서 세력으로 등장. 유종이 독립해서 세력이 되었기 때문에 부하는 유기, 유반, 괴량, 괴월, 문빙, 황조 뿐이다. 장수의 질은 나쁘지 않지만 재야무장은 공손찬의 부하 뿐이며 계의 장비와 양평의 제갈탄이 약한 세력은 아니라 의외로 난이도가 있다.
2.6 삼국지 12
본인의 전법은 문무저하 그나마 쓸만하다. 그나마 이번작에서는 유표세력이 버프을 먹었는데, 기병을 아예 고자로 만들는 돌격봉인 채모, 복병을 가진 황조, 궁군강사을 가진 문빙, 영웅집결한정이지만 파괴력 약화을 가진 양의가 있어서 방어력이 강한 세력이 되었다. 특히 기병계가 많은 조조는 약점을 잡힌다.그러나 하후연, 조휴, 우금이 출동할면 어떨까? 게다가 손견이 죽는 이벤트가 생겨서 빈땅먹기가 쉬워졌다.
2.7 삼국지 13
역시 본인 자체는 평범하지만, 군웅할거 기준으로 세력으로 비교하면 상당한 수준이다. 도시수가 국력인 본작의 시스템상 형초 쪽에 빈 땅이 많아서 순식간에 확장해 전력확보가 용이해서, 전력만 놓고 보면 제후들 중에서도 손꼽히는 세력이다. 장수진은 약간 후달리긴 하지만 군사와 내정중신으로 괴량 괴월형제가 있고 황충 위연 문빙의 3톱 장수진은 활용여하에 따라 충분히 해볼만한 수준. 플레이어가 잡으면 아예 시작하자마자 여강 하나 차지하고 있는 손책을 때려잡아 휘하 장수들을 흡수하고 강동의 떨거지들을 정리한 후 익주~교주까지 접수해서 천하의 절반을 쥔 패왕 유표(...)도 만들 수 있다. 정사를 반영해 사실상 하북의 원소와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중원을 접수한 원소가 더욱 강력하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유표/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지력이 모두 70대 초중반이고 통솔,무력도 매우 구리다. 한마디로 그냥 내정셔틀로 밖에 못쓴다는 소리.
- ↑ 시나리오 설정에서 가상으로 하면 손책도 항복한다. 하지만 사실로 하면 유, 손, 조 이 3대 세력은 절대 항복을 안한다.
- ↑ 외부에서 익주로 공격해 들어가려면 북으로 양평관을 뚫거나 동으로 영안을 뚫어야 하는데 양평관은 연노가 달려있고 배후의 정군산에 망루나 성채를 설치해 공격군을 일방적으로 두들길 수 있다. 영안은 한중보단 쉽지만 도시병법으로 덫이 달려 있어 AI가 조종할 땐 공략이 쉽지 않다.
- ↑ 특히 손오에서 1번타로 노리는 강하는 손오의 여강에선 바로 위에 있는데 양양이나 강릉에서 구원하려면 육로로 한참 내달리고 강까지 건너야한다.
- ↑ 손견이 장사에 있는 190년 시나리오에선 대신 강동이 텅비었다.
- ↑ 황충은 재야로 있을 땐 완의 양현에 있다.
- ↑ 군소세력이 서로 합치는 시스템이 있는 PK에선 유요나 엄백호가 통합으로 강동 차지하고 물량으로 버티는 지라 드물게 원술과 통합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컴퓨터가 잡은 손책은 크질 못한다.
- ↑ 군사특기를 가진 애들이 괴량, 괴월, 한숭이다.
- ↑ 부동은 연전, 부첨은 맹장 특기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