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후

1940.07.18~

1 소개

대한민국배우. 대한민국 최대의 사망전대 배우[1] 중 한 명!

일반인들에게는 본명은 잘 몰라도 '백범 김구' 전문[2] 배우로 인지도가 꽤 상당하다.

고학력 배우다.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는데[3] 학과 동기였던 한국 최고의 연극 연출가 오태석의 권유로 연기를 시작했다. 오태석에 의하면 학창시절 "나는 왜 사는가" 어쩌구 하며 자살한다고 오도방정을 떨기에(...) 그럼 이거나 한번 해보라고 연극을 시켰는데 데뷔작에서 주연상을 거머쥐는 발군의 실력을 토해냈다고 한다.[4]

연세대를 나온 "엘리트 배우"로 연극 무대에서 활동하다가 1969년에 MBC TV가 개국하자 입사하여 탤런트로 활약하였다. 초기에는 각종 악역단역을 전전하였으나, 1981년에 제1공화국에서 백범역할을 실감나게 함으로써 유명해졌다[5]. 오히려 당시 주인공이었던 이승만최불암을 압도적으로 누르고 그 해 연기대상 등 각종 상을 흽쓸었다.

이후로도 사극정치극 등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으며, 활동이 뜸했다가 자유인 이회영에서 역시나 백범역으로 출연하였다. 보통 가부장적이면서도 속마음은 따뜻한 아버지 역을 주로 맡지만, 사극에서는 다소 어리버리간신 역으로서 거의 막판은 사망이나 관광을 당한다.

다섯 편의 드라마에서 백범 김구로 출연했으며, 그 덕에 여러 백범기념사업에 관여했고 김구를 고액권 수표에 들어갈 인물로 선정할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본인 역시 김구 선생에 대한 자료를 많이 수집했고 김구의 국가관과 생애에 대해서 강단에 설 정도로 거의 준전문가 수준이라고 한다.[6] 블로그도 운영 중.

부인의 건강 문제로 인해 2016년 7월에 시카고로 이민을 떠났다고 한다.

2 출연작

이 분의 사망전대 출연작은 사망전대를 참조할 것!

  1. 최상훈씨와 김갑수씨는 이분을 따라가려면 아직 멀었다!
  2. 1981년 제1공화국(드라마)부터이다. 그 이전에는 영화배우 박암씨가 전문이었는데, 이영후씨 본인도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3. 원로 연예인들 중에 학벌이 좋은 분들이 몇 명 계신데, 대표적으로 배우 이순재는 서울대 철학과 졸업, 배우 심양홍은 서울대 국문과 졸업, 배우 이수나는 고려대 법학과 졸업, 가수 최희준은 서울대 법학과 졸업, 배우 김용건과 가수 윤형주는 연세대 의대 중퇴, 배우 한진희는 연세대 철학과 중퇴, 배우 오지명은 성균관대 경제학과 중퇴 등등.
  4. 김구 역할로 유명세를 얻은 뒤, 오태석이 쓰고 연출한 연극 천년의 수인에도 출연했다. 안두희의 저격 사건을 다룬 이 연극에서도 배역이 김구.
  5. MBC사옥을 걷고 있다가 방송국의 '높으신 분'과 마주쳤는데, 첫마디가 '백범이로구만' 이었다는 카더라가 있다
  6. 비슷한 예로 정도전 전문 배우로 유명했던 故 김흥기가 있다. 정도전 역만 세 번 했는데 정도전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서 거의 준전문가급으로 습득했다고 한다. 용의 눈물에서 태종 역을 맡았던 유동근의 회상에 의하면, '김흥기 선배는 맡은 역할에 대해 역사적 고증을 해 오신 분'이었으며 후배들이 맡은 역할에 대해 역사 공부를 하도록 했다고 한다. 사극 작가들과 배우들이 본받을 점.
  7. 비행시간 25,000시간을 자랑하는 베테랑 왕고참 기장이다.
  8. 정주영(천태산)을 돕는 노인
  9. 무당 김을동을 관광보낸다. 이 영화는 '예수천당'이라는 ㅎㄷㄷ한 네이밍센스를 자랑하는 개신교계 영화로, 구한말에 목사가 되었다가 이후 신사참배를 거부해 고문 후유증으로 사망한 실존인물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다.
  10. 서승현씨와 더불어 부부 컨셉으로 중국, 스페인 등지에서 스케일 큰 광고를 여럿 찍었다. 심지어 투우사 체험을 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