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미노 카나데

(주아윤에서 넘어옴)
프로필
사복교복
이름南野 奏
현지화명주아윤
성별여성
나이14세
소속사립 아리아 학원
주요 출연작스위트 프리큐어♪
인물 유형조력자, 히로인
변신큐어 리듬
변신 타입프리큐어
첫 등장스위트 프리큐어♪
성우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 오리카사 후미코[1]
파일:Attachment/20px-South Korea Flag.png 전해리[2]

南野 奏 Kanade Minamino

<일본판>

기합의 레시피를 보여 주겠어!(気合のレシピみせてあげるわ!)

<한국판>

최강 레시피를 보여 주겠어![3]
스위트 프리큐어♪의 프리큐어
프리큐어이름/한국명상징
큐어 멜로디호조 히비키/최향기손끝으로 튕기는 거친 선율
큐어 리듬미나미노 카나데/주아윤손끝으로 튕기는 우아한 선율
큐어 비트쿠로카와 엘렌/송유리손끝으로 튕기는 영혼의 선율
큐어 뮤즈시라베 아코/안소희손끝으로 튕기는 여신의 선율

1 개요

스위트 프리큐어♪의 주인공 중 한 명.

이름의 의미는 '연주(奏)' 로 소리와 연관이 있다. 국내판 이름은 주아윤.[4]

손끝으로 튕기는 우아한 선율(爪弾くはたおやかな調べ / Playing the graceful tune) 큐어 리듬(キュアリズム / Cure Rhythm)으로 변신한다.

캐릭터 송은

1. 판타스틱 메시지 (ファンタスティック・メッセージ)
2. 소중한 것 (たいせつなもの)
3. 희망은 계속 (希望はつづく) with 호조 히비키
4. 약속의 멜로디 (約束のメロディ) with 호조 히비키, 쿠로카와 엘렌
5. 꿈의 문 (夢の扉) with 호조 히비키, 쿠로카와 엘렌, 시라베 아코

2 상세

파일:Attachment/Minamino Kanade Close Up.jpg

사립 학원 아리아 중학교 2학년생으로 가족 구성은 아버지, 어머니, 남동생의 4인 가족이다. 공부를 좋아하는 우등생이며 컵케이크 가게 '럭키 스푼' 을 운영하는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장래의 꿈은 파티시에가 되는 것이다. 평소에는 어른스럽고 견실한 성격으로 선생님이나 친구들에게 많은 신뢰를 얻고 있지만 한 번 화가 나면 무섭게 변하는 등 얌전해보이는 인상과 달리 한 성깔 하는 성격이 초대유키시로 호노카와 비슷하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곤란한 일에 처하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다정다감한 성격이지만 자신이 납득하지 못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않는 완고한 면을 갖고 있으며 때때로 남을 내려다보는 듯한 태도를 보여 히비키에게 이를 지적당하기도 했다. 이 외에 특별히 친한 상대에게 솔직해지지 못하는 츤데레적인 면을 보이기도 한다(...)

어렸을 때의 일련의 사건 이후로 음악을 싫어하게 된 히비키를 설득해 다시 음악을 좋아하게 만드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며 이후 종종 히비키와 함께 시라베 저택에 있는 피아노연습을 하곤 한다. 처음에는 히비키가 초등학교 3학년 이후로 피아노에 손도 대지 않아서 실력에 좀 많이 떨어진 덕분에 상당히 화가 난 듯 하지만 점차 히비키가 감을 찾아가며 혼자서도 완벽하게 피아노를 칠 수 있게 되자 어느새인가 히비키의 단독 연습이 되었다(...)

남동생으로 미나미노 소타가 있으며 소타가 자주 시비를 걸어 그때마다 히스테리(?)를 부리곤 한다(...) 하지만 속으로는 소타를 굉장히 아끼고 있으며 소타에게 화를 내는 것도 사실은 소타를 소중하게 생각해서 그런 것. 후반부에서 팔세토에게 인질로 잡힌 소타를 큐어 뮤즈가 구해내자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고양이에 손을 댄 것만으로 엄청나게 흥분하며 딴 사람으로 변할 정도의 육구 마니아이며 어렸을 때부터 알고 지냈던 히비키도 이 사실은 몰랐던 듯하며 히비키는 이 사실을 안 순간부터 두고두고 놀려먹었다(...) 덤으로 자신의 방에 육구를 찍은 사진을 걸어두거나 육구 모양의 쿠션까지 놓아둔 것을 보면 상당히 중증인 듯(...)

1306162322418.gif

그리고 카논 마을의 아이돌인 '음악 왕자대' 의 리더 오지 마사무네의 팬이며 오지 앞에 서면 바로 얼어버리며 오지와 관계된 별의별 망상을 하곤 한다(...)[5] 이때에는 폭주 상태가 되는데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하미의 육구를 만지게 해 정신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방법을 사용한다(...) 덧붙여서 이런 상태에 돌입할 때 높은 확률로 얼굴개그를 선보이는데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3에서 파란색 계통에 속한 프리큐어들 중에서는 쿠루미 에리카 다음으로 많은 얼굴개그를 보여준다.

오지의 생일 당시에는 부모님의 가게인 '러키 스푼' 에서 생일 파티를 연 뒤 그 자리에서 컵케이크를 선물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오지가 공주를 언급하는 내용의 대화를 듣고는 오지의 연인이 따로 있다고 오해해 텐션이 내려갔다. 결국 파티를 중단할 생각까지 했지만 히비키와 하미의 설득으로 파티를 다시 하게 되었고 오지가 파티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막은 세이렌과 전투를 벌여 오지를 구해낸 이후 오지가 언급했던 '공주' 가 사실은 얼마전 입양한 강아지에게 붙어준 호칭인 것을 알고는 기분이 풀렸다.

파일:Attachment/Minamino Kanade Breadmaking.jpg

자신의 꿈인 파티시에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파티시에계의 스타인 야마구치 요코가 심사를 보기로 한 '케이크 콘테스트' 에 나가 우승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를 이용한 세이렌의 계략[6]으로 인해 의해 잠시 히비키와 다투고 사이가 나빠졌으나 자신이 케이크를 만드는 이유는 콘테스트가 아닌 히비키의 웃는 얼굴을 위해서였다는 것을 깨닫고는 망설이다가 모든 것이 세이렌이 꾸민 것이라는 것을 알고는 히비키와 화해했다.[7] 이후 자신이 만든 컵케이크로 다른 사람을 웃음 짓게 만들겠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위츠 콩쿨' 에 출전했으며 2위에 입상해 은색의 기념패를 받았다.

3 작중 행적

호조 히비키와는 소꿉친구 사이로 허구한 날 싸워대지만 옛날에는 서로 사이 좋게 지내던 사이였다.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사이가 멀어진 이후 본인도 속으로는 예전처럼 친해지고 싶어하는 듯 하지만 히비키가 매일 도발하는 것에 넘어가 싸우고 나서는 속으로 앓는 것을 반복하고 있다. 평소에는 스위츠 부원들과 함께 케이크를 만드는 듯하며 첫 등장시에도 케이크를 만든 뒤 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몰래 케이크를 훔쳐먹으려고 한 히비키와 언제나처럼 언쟁을 벌였다.[8]

이후 히비키와 싸운 것을 후회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뒤 어렸을 때 히비키와 자주 듣던 레코드를 들으러 추억의 장소인 시라베 저택에 왔다가 하미, 세이렌, 트리오 더 마이너와 함께 있는 히비키와 만나게 되었고 히비키와 함께 마음의 표시를 가진 것이 밝혀졌다. 그 뒤 추억의 레코드가 세이렌에 의해 네가톤이 되어버리자 이에 분노하여 그 광경을 본 하미의 도움으로 히비키와 함께 프리큐어로 변신하게 되었다. 초반에는 큐어 멜로디와 서로 호흡이 안 맞아 불협화음을 보여주며 깔끔히 패배하고 변신도 풀리는 상황까지 발생했지만 이후 서로 사이가 안 좋아지게 된 원인을 알아내 오해를 풀고 화해한 후에는 다시 네가톤과 싸워 완벽한 호흡을 보여주며 승리했다.

초반에는 히비키와 자주 다투어 서로간의 호흡이 맞지 않는 모습을 자주 연출했는데 서로 사이가 좋아지게 하기 위해 주변에서 히비키와 여러 가지 것들을 함께 하도록 권유받았다. 히비키의 어머니인 호조 마리아의 권유로 히비키와 함께 TV 프로그램의 리포터를 맡기도 했으며[9] 하미의 육구를 인질로 한 강제적 제안에 따라 '교환 스테이' 라는 방식으로 히비키의 집에서 잠시 머물기도 했다.[10]

그리고 큐어 멜로디와는 달리 '벨티에' 를 사용하지 못하고 전투력도 떨어져 자신이 큐어 멜로디의 발목을 잡는다고 생각해 잠시 고민하기도 했으며 벨티에를 얻기 위해 히비키가 평소에 하는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기도 했다. 이후 전투에서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는 이를 멋지게 극복하고 '판타스틱 벨티에' 를 소환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사용해 네가톤을 정화시킬 수 있었다. 이때 하미가 권유한 큐어 모듀레의 마약 효과도 한 몫 했다

이후 중반부에서 세이렌이 프리큐어로 각성한 뒤에는 히비키와 함께 세이렌이 기존의 이미지를 벗고 쿠로카와 엘렌이라는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후 크레센도 톤의 힘을 끌어내기 위해 히비키와 엘렌과 함께 산으로 특훈을 갔는데 여기서 특훈으로 댄스를 제시해 은근히 댄스에 관심이 있음을 드러냈었다. 하지만 댄스 특훈은 정신 수양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얼마 안 가 중단되었다

최후의 결전이 끝나고 나선 스위트부에서 친구들과 계속 케이크를 만드는 데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듯하다.

극장판에서는 최종 보스와 싸우다가 붙잡혀서 붙잡힌 히로인 비스무리한 상태가 되기도 하는 듯.[11] 신전사임에도 불구하고 맞고 나가떨어진(...) 큐어 비트나 큐어 뮤즈보다야 낫지만...

작품 중반 이후 비중이 거의 공기 수준으로 떨어져 버렸다. 히비키는 3인조 중 리더 포지션을 획득했고 엘렌과 아코가 차례대로 신 캐릭터 보정을 받는데 카나데에게는 그런 거 없다. 종반부에 들어서는 히비키 빼고는 공기화되지만 엘렌은 하미 관련으로, 아코는 아프로디테나 오토키치 관련으로 그나마 부각되는 장면이 있는데 카나데는 그냥 공기. 마치 전작의 모 캐릭터와 상황이 매우 유사하다. 게다가 24화에서 큐어 비트가 합류한 이후 처음으로 했던 3인 피니시 기술에서는 큐어 멜로디에게 몸이 반 이상 가려버리는 안습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참조. 더욱이 차기에 합류하게 된 큐어 뮤즈가 전통의 노란캐 보정을 받게 되어 입지가 더욱 좁아지게 된다. 괜찮아 너에게는 케이크 셔틀이라는 훌륭한 역할이 있어 그래도 팬들로부터는 프리큐어 시리즈에서 백합 하면 손꼽히는 역대 최강의 아내 포지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좋은 건지는 모르지만... 2년 뒤 후속작극장판에서 만난 어린 친구를 닮은 누군가가 좋은 경쟁 상대라 한다

참조로 다른 애니에서 자신의 문구를 써먹은 캐릭터가 등장. 참조로 안에 계신 분은 같은 분이나 연기색은 완전히 정반대라는 것이 함정[12]

4 프리큐어/큐어 리듬

01.jpg
03.jpg
rhythm_img04.jpg

  • 일본어판

"손끝으로 튕기는 우아한 선율! 큐어 리듬!"

  • 한국어판

"손끝에서 울려 퍼지는 우아한 음조! 큐어 리듬!"

프리큐어 큐어 리듬으로서 등장 시 기본/테마 색은 분홍색.[13] 헤어 스타일포니테일.

파일:Attachment/Cure Rhythm Hyakuretsu Ken 1.gif
어리석고 사랑스러운 자들아 자비심을 담아 행복을 선사해주지

전투 스타일은 여타 파랑색 계통에 속한 프리큐어들처럼 주로 킥을 사용한 공격이 많으며 겉으로 보이는 차분한 성격과는 다르게 상당히 격렬한 육탄전을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극장판 '되찾아라! 마음이 이어진 기적의 멜로디!' 에서는 적 간부인 내추럴에게 북두백렬권을 시전한 뒤 강력한 킥 한 방을 꽂아 그대로 관광태우기도 했다.[14] 전투시에는 주로 큐어 멜로디를 서포트하는 역할을 맡으며 둘 사이의 콤비네이션 공격도 위력적인 편.

덧붙이자면 두 사람은 프리큐어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 시리즈 이래 처음으로 단독 변신을 할 수 없는 프리큐어이며 호조 히비키와 함께 변신을 해야만 한다. 여기에 서로간의 호흡이 맞지 않으면 변신이 풀려버리는 상황까지 벌어지지만 반대로 호흡을 잘 맞추면 '하모니 파워' 가 강해져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상당히 다양한 개인 기술을 갖고 있으며 큐어 멜로디와의 합동 기술도 다양하다. 판타스틱 벨티에를 얻은 뒤에는 '뮤직 론도' 라는 기술을 사용하며 이후 '판타스틱 피아체레' 라는 기술도 사용한다. 큐어 멜로디와는 처음에 '파시오나트 하모니' 라는 합동 기술을 사용했으며 판타스틱 벨티에를 얻은 뒤에는 '뮤직 론도 슈퍼 콰르텟' 이라는 기술도 사용한다.

비트가 합류 이전에는 멜로디와 활약했으나 비트와 뮤즈가 합류 이후에는 뮤즈와 함께 둘이서 엮이는 일이 많다. 특히 동생 소타와 관련된 일화 이후로는 더더욱 많다. 스위트 프리큐어 주연 캐릭터들 중 유일하게 동생이 있는, 누나or언니의 위치에 존재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인지 팀의 막내이기도 하며 후반부터는 자주 콤비를 이루는 시라베 아코/큐어 뮤즈를 친동생처럼 가장 자주 챙겨주고 보살펴주는 친언니 같은 캐릭터이기도 하다.

tumblr_m2vb0ihc0o1qh13yx.gif
여담으로 뮤직 론도를 시전하는 모습이 멜로디와는 정반대인 점이 묘미인데 멜로디가 매우 역동적이라면 이쪽은 상당히 침착... 하다 못해 뒤에 폭발이 일어나는데도 뒤 한 번 돌아보지 않고 매우 시크하고 우아하게 걸어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작품에서 리듬이 매번 강조하는 '우아함' 을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다른 프리큐어들과 함께 뮤직 론도를 할 때는 혼자 가버리면 좀 깨기 때문인지 벨티에를 휘두르는 장면까지만 나온다.

변신 복장이 하얀 크림에 분홍색의 데코레이션을 한 케이크를 연상하게 한다. 그리고 머리카락이 노란색 계열이다보니 초반에는 본 작품의 노란캐로 오해받기도 했다(...) 물론 진짜 노란캐는 따로 있었지만... 제작진이 히비키와 함께 분홍캐라고 공인한 바가 있다[15]. 그러나 색깔 배치가 배치인지라 열의 아홉은 하양캐로 생각한다. 덕분에 팬들 사이에서 카나데가 분홍캐인지 하양캐인지 논쟁이 있기도 하다.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 카나데는 겉으로 어떤 색깔의 프리큐어인지 확인하기가 어려운 케이스다.

색깔 설정상으로 분홍색 캐릭터지만 큐어 화이트처럼 실질적으로는 하얀색 캐릭터나 다름없어서인지 프리큐어 올스타즈에서 유일하게 분홍색 캐릭터들 중 파란색 계열 캐릭터들 그룹에 속한다. 파란색 캐릭터들 중에서 머리 색깔 역시 유일한 금발, 눈동자도 밝고 맑은 연녹색이기 때문에 가장 눈에 잘 띄는 캐릭터다.

이러한 설정들 때문인지 스위트 프리큐어에서 공식적으로 파란색 캐릭터에 해당하는 큐어 비트는 리듬의 이런 특징 때문인지 파란색 캐릭터들과는 달리 신전사로 합류한 캐릭터 그룹, 프리큐어를 지원하는 전사들의 그룹에 속하는 경우가 더 많다.(밀키 로즈, 큐어 패션 등)

5 toyk

팬들 사이에서 카나데를 부르는 별명으로 변신 대사인 '우아함(たおやか)' 의 영어 철자인 'taoyaka' 의 자음만을 따 만들었다.[16]

실제로 카나데는 정숙하고 품위 있는 성격이며 본편 중에서도 이러한 태도를 견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별명이 자연스럽게 정착해 버렸다.

얼핏 들으면 평범한 용어 같지만 아오노 미키의 별명인 mktn이나 츠키카게 유리의 별명인 yrsn과 마찬가지로 네타 용어로서 쓰이고 있다(...) 호조 히비키와 어딘지 백합스러운 분위기를 자주 연출했기 때문에 특히 백합 관련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6 동인 2차 창작에서

육구에 환장한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관련된 팬아트가 많이 나오며 조금 돌아다니다 보면 호조 히비키백합을 찍는(!) 아동용 애니와는 억만 광년 떨어진 팬아트도 나온다(...)[17]

7 기타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 9화 오프닝 축하인사에 '큐어 리듬입니다. 프리큐어 10주년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합니다' 라고 등장하였다. 다른 프리큐어들은 인사 후에 나름대로 화려한 연출로 퇴장하는 반면 큐어 리듬은 뮤직 론도 연출 때처럼 시크하고 우아하게 걸어서 퇴장하는 것이 특징. 작화도 최고였다는 평가다.

작품 내적으로도 대우가 좋은 편이 아니지만 올스타즈에서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다. 나온 횟수는 DX3, NS1 두 편으로 NS1 한 편만 나온 큐어 뮤즈보다 대우는 좋지만 이전 시리즈에서 하나사키 츠보미의 절친이자 파트너인 쿠루미 에리카와 비교하면 그 대우가 철저하게 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똑같은 주인공의 파트너인데 에리카는 아예 처음 나온 DX2부터 개근 출연하는데 본인은... 비슷한 사례는 미쇼 마이가 있다.
  1. 전작 하트 캐치 프리큐어!에서 단역인 타카키시 아즈사 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
  2. 원판과 더빙판의 목소리가 약간은 비슷하다. 다만 원판이 맑은 목소리인 반면에 더빙판은 차분하다는 게 특징. 얼핏 들어보면 이지영과 비슷하게 들리기도 한다.
  3. 기합이 강함이 돼서 뭔가 주인공틱한 발음이 되어 버렸다. 진 주인공? 그래봤자 공기다
  4. 이름의 연주 '주(奏)'를 성으로 바꾸어 로컬라이징했다.
  5. 심지어는 오지가 음악을 열정적으로 사랑하는 모습을 보고는 큐어 뮤즈의 정체가 오지일지도 모른다고 망상 생각하기도 했다(...)
  6. 서로의 마음이 일치하지 않으면 프리큐어들이 제 힘을 내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는 야마구치 요코로 변신한 뒤 카나데가 히비키에게 평소와는 다른 맛의 케이크를 먹여 히비키가 악평을 해 서로의 사이가 나빠지게 하는 계획이었다.
  7. 여담으로 이 에피소드 방영 후 카나데가 콘테스트 출품용으로 만든 케이크실제로 만든 용자가 등장했다(...)
  8. 이는 카나데 주변 친구들이 인증하는 것.
  9. 처음에는 거절하려고 했는데 음악 왕자대의 인터뷰를 하게 해주겠다는 소리에 낚여 결국 방송에 나가게 되었고 자신의 이론과 히비키의 주변의 상황을 잘 이용하는 흥을 돋우는 센스가 잘 어울려져서 프로그램을 잘 마치게 되었다.
  10. 이때 히비키의 엄마 마리아와 화상통신을 하여 히비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11. 여담으로 이후 노이즈와의 최종 결전 당시에도 노이즈의 발에 채여 붙잡히는 안습한 상황을 맞이한다(...)
  12. 은혼 애니 209화에서 카나데의 성우인 오리카사 후미코가 맡고 있는 큐베가 '손끝으로 튕기는 오타에의 선율' 이라는 드립을 쳤다. 당시 스위트 프리큐어가 한창 방영 중이었을 때였다.
  13. 흰색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공식적으로 분홍색이 맞다.
  14. 대략 4초 사이에 40타 정도를 때려넣었다. 그리고 킥 한 방으로 내추럴을 20여 미터 정도 날려보냈다. 본격 북두큐어
  15. 다만 히비키는 분홍색의 비중이 더 높고 카나데는 하얀색의 비중이 더 높다.
  16. た(ta)お(o)や(ya)か(ka).
  17. 히비키와 카나데가 서로 소꿉친구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에도 백합 묘사는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