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神話
중국의 신화. 아시아의 종교와 설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중요한 신화다. 그리스·로마 신화에도 비견되는 방대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중에서 《산해경》이 유명하다.
1 설명
어느 신화나 그렇듯 중국 신화도 천지창조에서 시작된다. 땅과 하늘 따위가 만들어진 재료는(!) 반고라는 거인이다. 검은 알 상태에서 웅크리고 있었던 반고가 급속도로 자라나며 답답함에 받친 것이 하늘, 딛고 선 것이 땅이 되었다. 이후 자신의 몸을 희생해 세상을 만들고 죽었다.
이에 비해 인간 창조 신화는 황제(黃帝) 신화라고 하여 반고 신화가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면 황제 신화는 인간이 어떻게 창조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황제 신화는 삼황오제에 등장하는 황제와 상변(上騈), 쌍림(雙林), 여와(女媧)라는 네 신이 흙에서 창조했다고 한다. 신들은 인간을 만듬에 있어 역할을 나누었다. 상변은 눈, 코, 입, 귀를, 쌍림은 손발을 만들고, 황제는 가장 중요한 남녀의 성기를 만들었다. 여와는 이런 작업을 마무리하는 역할이었다. 여와는 앞선 세 신이 만든 인간을 정성껏 빚어 완성했으나, 작업이 계속되자 싫증을 느껴, 대충 진흙 속에 새끼줄을 휘저었다가 끝에서 떨어진 것으로 인간을 완성시켰다. 인간 창조를 어느 정도 마친 신들은 인간에게 일을 부여하고, 스스로 번식할 수 있도록 혼인제도를 만들어 주었다.
중국이 넓다보니 괴상한 이야기도 많이 나와 공부하다보면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산해경에 나오는 신 제강은 두루뭉술한 자루에 곤충 같이 6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고, 날개 4개가 달려있는 참으로 기묘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중국 신화에서 유일하게 무無를 이해하고 있는 존재라는 점이 상당히 상상력을 자극한다.
반고 신화와 황제 신화, 여와-복희 신화는 선사 시대의 중국 땅에 살던 여러 민족들의 설화가 결합된 것이다. 본래 반고 신화는 남방 계통의 신화로, 삼국시대에 이르서야 중국 문화권에 들어오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각지에서 신당을 만들어 고장의 신을 섬겼으며, 이러한 지방의 신 숭배는 도교와 결합되었다.
역사상의 유명한 인물(관우, 악비)이 신으로 여겨져서 신화가 붙게 되기도 한다. 소설의 등장인물이 신으로 여겨진 경우도 있는데 서유기의 손오공이 대표적인 예이다.
2 중국 신화 속의 신
3 문헌
4 중국 신화를 소재로 한 작품
- 12국기
- 무쌍 오로치 시리즈
- 무쌍 오로치 Z
- 무쌍 오로치 마왕재림
- 백사전
- 봉신연의
- 서유기
-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 용의 이야기(Tale of the Dragon)
- 창룡전
- 채운국 이야기
- 천하무적 아머히어로
- 전생검신
- 만화로 보는 중국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