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쿠요

요시와라 도원향
유녀 주민 백화
히노와스즈란세이타츠쿠요지라이아
chara08-1.png
이름츠쿠요(月詠)
생일2월 9일
신장170cm
체중52kg
나이불명
1인칭왓치(わっち)[1]
2인칭누시(ぬし)
이명사신 타유(死神太夫)[2], 츳키[3]

1 소개

은혼의 등장인물.

성우카이다 유코/호시노 타카노리(은혼/성전환편). 이름의 모델은 일본의 신화에 등장하는 츠쿠요미.

요시와라 도원향의 치안을 유지하고 규칙을 어긴 유녀들을 제거하는 자경단 '백화'의 2대 두령. 연한 녹빛 금발과 보라색 눈동자를 지닌 미녀. 원작에서는 탁하고 짙은 톤의 금발에 벽안으로 채색된다.[4]

어린시절 요시와라에 유녀로 팔려왔을 때 히노와의 도움을 받았다. 그 이후로 히노와를 지키기 위해 여자이기를 포기하고 자경단 백화의 리더가 된다.

자신의 유녀로서의 상품 가치를 없애고 자경단으로 일하기 위해 얼굴에 자해를 했기 때문에, 얼굴에 큰 흉터가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녀지만, 어린 시절 요시와라에 팔려오자마자 백화의 일원이 되었기 때문에 유녀로서의 일은 해 본 적이 없는 처녀. 앞으로 할 생각도 없기에 그녀를 사려 했다간 이마에 쿠나이가 박히기 십상이며, 긴토키가 실수로 가슴을 잡거나 하면 곧바로 얼굴이 새빨개져서 온갖 서브미션으로 응징한다.

쿠나이를 주무기로 사용하는데 거의 기관총 수준의 속도로 던질 수 있다. 비녀처럼 머리에 꼽기도.

옆트임이 있는 단풍잎 무늬의 검정색 기모노를 입으며 망사 스타킹, 힐부츠를 신고 다닌다.

지독한 골초궐련이 아닌 곰방대를 사용한다.

요시와라의 유녀들이 사용했다는 쿠루와코토바(廓詞)를 사용하지만, 정식 번역본에서는 살리기 힘들었는지 평범한 말투로 번역했다. 단 술을 먹고 폭주할 때는 보통의 말투를 사용한다.

1.1 배려심

츤데레 속성 보유자. 쿨하고 무뚝뚝한 이미지와 달리 배려심이 유난히 강하다.

첫 등장 당시 긴토키가 자신의 쿠나이를 방어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실수[5]를 다 덮어주려고 했으며 인기투표 에피소드에서는 시무라 타에, 야규 큐베, 사루토비 아야메에게 순위를 양보하려고 스스로 자신의 순위표를 뜯어낸 후(...) 땅에 떨어져 있었다고 우겼다.

발렌타인 에피소드에서는 카구라가 자포자기해서 사카타 긴토키시무라 신파치에게 줄 초콜릿을 세이타에게 주려고 하자 눈치 빠르게 세이타에게 초콜릿을 빼앗곤 요시와라에서 선물하는 초콜릿을 전달해 주는 김에 같이 건네주면 되지 않겠냐고 권유해 카구라를 감동시켰다.

세뱃돈 에피소드에서는 가난한 긴토키가 세이타에게 줄 세뱃돈이 마땅치 않아 고민하자 뒤로 몰래 금괴를 건네주려고 하기도. 무뚝뚝한 표정과는 반대로 행동은 배려심이 철철 넘치지만, 속이 다 보인다는 게 이 캐릭터의 주요 개그 포인트. 사실 술만 안 마시면 은혼의 몇 없는 상식인

그 외에도 서당에서 보다 평범한 도시락을 먹고 싶었던 세이타의 기분을 제일 먼저 파악해 히노와에게 전달해준 것도 그녀이며, 가구라의 꾀병 에피소드에서도 미리 요시와라 일동과 야규 가에게서 조의금을 걷어(...) 전달한 것도 그녀이다.너무 배려했잖아 이를 본 사루토비 아야메 왈, "요시와라 최고로 속 깊은 여자." 정작 사루토비 본인은 한푼도 안 냈지만

1.2

파일:Attachment/츠쿠요/tsukuyo181.jpg
말 그대로 술 마시면 개가 된다.(...) 술 딱 두잔에 인격을 상실하며 폭력적으로 변한다. 심지어 발렌타인 에피소드에선 술이 들어간 위스키 봉봉 초콜릿 하나로 취해버리기도. 사람을 술병으로 내려치고 막말을 하고, 온갖 주사를 다 부리며 평소의 모습과 180도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가구라조차도 두려움을 느낄 정도였으니 답이 없다. 긴토키의 나쁜 술버릇을 고치기 위해 결행된 그 유명한(?) 긴토키 하렘 에피소드에서도 술을 마신 후 긴토키와 함께 가게를 박살내는데 일조한 인물.
하지만 본인이 술버릇이 그렇게 나쁘다 못해 괴악할 정도(...)라는 것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인지, 특별히 음주를 조심하려는 행동은 잘 보이지 않는다.

신파치가 평하길 "저건 술에 약한 게 아니라 술에서 미지의 힘을 추출하는 것 같은데요."

2 장편 시리즈에서의 행적

2.1 요시와라 염상편

사카타 긴토키를 위협하는 적인 줄 알았으나 실은 히노와의 부탁을 받아 세이타와 긴토키의 도주를 도와주러 온 것이었다.
그러나 긴토키 일행은 도망치지 않고 요시와라를 뿌리부터 개혁하기로 하고 츠쿠요도 긴토키의 뜻에 동조해서 함께 싸우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야왕 호우센을 함께 물리쳐 요시와라를 그의 손으로부터 해방하는 데에 성공한다. 이후로도 히노와와 함께 계속 요시와라에 남아 치안을 관리한다.

2.2 붉은 거미편[6]

긴토키와 함께 마약 거래를 수사하다 죽은 줄 알았던 스승 지라이아와 재회하고 자신에게 빗나간 집착을 지닌 스승에게 납치된다. 그렇지만 근성으로 부활한 긴토키가 공주님 안기 구출하고 지라이아를 제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라이아가 긴토키를 죽이려하자 자기 손으로 쿠나이를 던져 스승의 목숨을 거둔다. 지라이아가 죽기 직전, 자신에게도 당신의 짐을 나눠주셨으면 했다고 말한다.

2.3 인기 투표편

인기투표에서는 10위를 했었으나, 야마자키가 누군가에게 당하고 나서 9위가 되었다. 이후 여성 등장인물들이 그녀가 전용 장편이 2개나 있고, 등장 시기가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높았다는 것을 근거로 츠쿠요에게 질투심을 품어 척살 대상으로 지목한다. 이후 그녀들에게 시비가 들렸고, 타에의 작전에 보기 좋게 속아 여성 등장인물들이 츠쿠요의 순위를 흡수한다. 이후 다이아몬드 퍼퓸(...)이라 지칭하며 순위 경쟁에 참가하다가, 다른 등장인물과 같이 야마자키와 신파치를 옥상에서 던져버린다.

2.4 일국경성편

스즈란이 긴토키를 보고싶어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처음부터 등장. 스즈란의 남자를 찾기 위해 조사를 하다 긴토키, 신파치, 카구라와 함께 장군의 거처로 간다. 델리버리(...) 행세를 하며 선대 장군에게 접근했다가 스즈란을 기억하냐고 묻지만 뒤통수 긴토키 일행과 이마이 노부메와 함께 감옥에 갇히고 만다. 그 이후로는 선대 장군의 고간에 스트라이크 선상에 올라타 암살부대 천조원 나락과 싸운다.

2.5 성전환편

파일:Wyek36J.png
남녀역전편에서는 사루토비에게 백화 전체가 닌자 강습을 받기 위해 카부키쵸에 왔다가 휘말려서 TS가 되었는데... 주연 남캐급 수준의 훈남이 되었다(...). 덤으로 뭔가 카사노바스러운 성격으로 변모했을 뿐만이 아니라 완전 흑화해서 가부키쵸를 주름잡는 야왕의 야망을 가져버린다. 다만 이 쪽 역시 근본적으로는 원래대로 되돌아가고 싶었는지 마지막에 야규 큐베에게 협력한다.

2.6 애염향편

친구 호타루가 남자와 함께 도망치려는 것을 목격한 그녀는 제지를 한다. 호타루는 같이 도망치던 남자가 피우던 향에 의해서 자신이 이상해졌다고 말하고, 호타루의 품 속에서 하트 모양의 향이 떨어진다. 그 향은 맡고 난 후 처음 본 사람에게 사랑에 빠지는 향.

향을 관리하려던 도중 골초인 츠쿠요의 곰방대에서 떨어진 재에 의해서 향은 타버리게 되고, 그 향을 맡은 그녀가 올려다 본 하늘에 있는 건물 옥상에서 술에 취한채로 노상방뇨 중이던 긴토키의 방울이에게 츠쿠요는 사랑에 빠지게 된다.

여느때와 같이 치안을 지키려 히노와, 긴토키와 함께 애염향을 처리하려는 작전을 세우려 했지만 설레는 마음을 주체하지 못하고 자꾸 집중하지 못한다. 결국 백화와 요로즈야 두 팀으로 나뉘어서 각각 출처를 알아내는 작업, 애염향을 처리하는 작업을 하기로 하는데, 왠지 모르게 긴토키가 걱정이 되는 마음에 그를 따라가지만 애염향과 그녀를 끌던 수레는 넘어져서 우연히 애염향들이 오뎅 속으로 빠져버리는 바람에 애염향이 요시와라 전체로 퍼져버리고 만다.[7]

애염향이 이미 요시와라 전체로 퍼져버렸고, 긴토키를 포함한 사람들은 누구나에게 사랑을 느끼게 되는데 그녀만 아무 일 없는 듯이 행동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랑에 빠진 남자들이 일제히 그녀를 습격하게 되고, 위험에 처한 그녀의 앞에 지구하렘을 원하는 긴토키가 와서 그와 함께 도망친다. 호색한이 되어버린 긴토키의 말에 설레서 헤실거리던 중, 애염명왕이라는 존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녀는 그를 처치하러 긴토키와 함께 이동한다.

애염명왕이라는 자는 호타루였고, 츠쿠요는 긴토키와 같이 그녀를 구출한다. 고통을 잊기 위해서 자신이 사용하던 애염향에 사람들이 중독되자, 그걸 막기 위해 애염향과 정반대의 효과를 보이는 애단향을 뿌려서 모두를 되돌릴 생각이었고, 애염향 사건은 어찌저찌 마무리가 된다. 그리고 호타루에게 그녀가 좋아하던 남자가 바람 피운 것이 아니었고, 몸이 망가진 채로 폐인이 된 후에도 그녀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하며, 그녀를 요시와라에서 내쫒는다.

돌아와선 긴토키와 단둘이 술과 담배를 하며, 씁쓸한 말을 뱉는다. 참고로 어째서인지 연재본과 단행본에서 대사가 다르다. 연재본에서는 평소처럼 '누시'라는 호칭으로 긴토키를 불렀는데 단행본 수정판에서는 이때 처음으로 긴토키에게 '오마에사마'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현재 애염향편은 OVA로 만들어짐 추가바람

아 지긋지긋해, 반하네 차이네. 향이니 연기같은 것도 다 지겹다.
어느 바보가 허구한 날 피우는 곰방대 연기만으로 충분해.
그렇군. 이걸로… 충분하다.
봄에도 겨울에도 나는 가끔 이렇게 네 옆에서 연기를 뿜어낼 수 있다면 그걸로 행복해.

3 인간 관계

히노와, 세이타와는 가족처럼 함께 지내는 사이로, 히노와와 함께 세이타의 부모 역할을 해주고 있다.

백화의 멤버 중에는 요시와라로부터 숙청 대상이 된 여성들도 있는데, 츠쿠요는 그녀들의 얼굴에 상처만 낸 뒤, 백화로서 살아갈 수 있게 해줬다. 작중에서 부득이하게 부하들과 싸우게 됐을 때 그녀들의 몸을 생각해서 싸우지 않고 막기만 하다가 죽기를 택하는 등 부하들을 꽤 챙겨주는 면을 보여준다. 부하들도 그런 츠쿠요의 진심을 알고 싸우길 포기한다.

시무라 타에야규 큐베, 사루토비 아야메와는 인기투표편 때 만나서 다이아몬드 퍼퓸을 결성했고 그 뒤로 개그 에피소드에서 함께 나오기도 한다. 그중에서도 사루토비 아야메와는 티격태격하면서도 은근히 죽이 잘 맞는다. 쿠나이를 사용한다는 공통점과 긴토키를 짝사랑한다는 공통점을 가져 자주 엮이는 편.

해결사와는 염상편을 계기로 친해져서 자주 어울린다. 츠쿠요에게 있어선 요시와라 도원향을 두 번이나 구해준 은인이기도 하다.

사카타 긴토키의 경우 츠쿠요가 등장한 초창기에는 어떤 관계인지 말이 분분했다. 그러던게 일국경성편과 애염향편을 거치면서 츠쿠요가 내심 짝사랑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지만 그에 대한 답은 받지 못했다. '누구에게도 마음을 주지 않는 긴토키 곁에서 가끔 담배를 필 수 있다면 그걸로 행복하다'는 말로 보아 어쩌면 지금 이대로에 만족하는 걸지도. 작중 다른 여자 캐릭터에 비해 은근히 긴토키와의 떡밥이 많다.

4 그 외

만화의 법칙에 따라 자신이 낸 상처의 흉터는 없어지지 않지만, 그 외에 입은 상처는 깨끗하게 다 낫는 모양.애초에 은혼은 거의 모든 인물이 죽을 정도로 상처를 입어도 나중에 멀쩡하게 나온다

비교적 늦게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요시와라 염상편, 붉은 거미편, 일국경성편까지 총 세 편의 시리어스에서 주연을 맡았다.
게다가 카무이와 그가 지배하는 요시와라 도원향이 밀접한 관계임을 고려할 때, 츠쿠요도 앞으로 핵심 스토리 전개에서 중역을 맡을 가능성이 커보인다. 그런데 정작 그 카무이는 다른 로 바쁘다 그리고 이제 짤렸으니 상관없어진 거 아냐?

제2회 인기투표에서 첫 참전임에도 10위라는 수준급의 성과를 보여 사루토비 아야메에게 자주 비아냥의 대상이 된다. 이후 3회, 4회 인기투표에서는 11위를 기록했다. 은혼은 여성 캐릭터의 순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저 정도면 제법 괜찮은 순위. 여성 캐릭터만 놓고 봤을 땐 2~3위를 왔다갔다 하는 편이다.[8]

팬도 많지만 안티도 많은 캐릭터. 여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여성 캐릭터 2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초반에 말이 많았던 작가의 편애[9], 유곽인 요시와라 도원향에 대한 견해 차이나 붕괴되는 캐릭터성 등이 원인이다. 성매매를 옹호하고 그 체제를 지키는 캐릭터라는 점, 동시에 처녀성 판타지가 강조되는 캐릭터라는 점에서 아이러니하다고 평가받는다. 유녀로서 상품 가치를 없앤 것을 여성성의 상실로 묘사하는 것 역시 남성 작가의 한계라는 의견이 있다. 긴토키와 많이 엮이는데다 기존 히로인들에 비해 굴러온 돌에 가까운 캐릭터가 다른 여자 캐릭터에 비해 확실하게 다른 방향으로 긴토키와의 관계가 그려진다는 이유로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극장판 은혼 완결편 요로즈야여 영원하라에선 머리를 짧게 자르고 정숙한 기모노를 입은 모습으로 등장했다.

가르쳐줘 긴파치 선생의 학생들이 졸업하는(...) 엔딩인 작별의 하늘에선 선생님 역으로 짧게 등장. 마츠다이라 카타쿠리코, 오토세와 함께 교사 휴게실 같은 곳에서 담배를 피운다.

  1. 와타시의 변형. 주로 하층민들이 썼다.
  2. 타유(태부)란 일본 에도시대의 고급 유녀를 가리킨다. 정발판에선 그냥 '사신'이라고만 나오고 등장인물 소개란에는 사신 유녀라고 나온다. 붉은거미편 후일담에서는 작중에서도 '사신 유녀'라고 번역된 적이 있다. 원작에선 사카타 긴토키도 츠쿠요를 '태부'라고 부를 때가 많다.
  3. 가구라, 히노와, 사루토비 아야메가 부르는 애칭. 초콜릿 가게 점원이 뜬금없이 츳키라고 부르기도.
  4. 원작 상 흑발적안히노와와 대비되는 채색.
  5. 긴토키는 쿠나이를 쳐냈다고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자폭에다가 세이타의 머리에 쿠나이를 꽂기까지했다.
  6. 애니메이션에서는 츠쿠요편이라고 명명.
  7. OVA에서 긴토키는 넘어지면서 크샤트리아를 외친다. 이유는 당연히 츠쿠요의 성우인 카이다 유코가 맡은 배역때문
  8. 1위는 가구라. 2~3위는 시무라 타에인데 타에의 경우 순위 변동이 좀 큰 편이다.
  9. 비슷한 포지션의 조연 여캐들에 비해 푸쉬를 많이 받았다. 위에 나온대로 시리어스 출연도 비슷한 위치의 캐릭터에 비해 잦은 편. 다만 현재는 전개상 1년 넘게 등장하지 않은 탓에 사그라든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