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항공

(터키항공에서 넘어옴)
터키항공
Türk
홈페이지
IATA
TK
ICAO
THY
항공사 호출 부호
TURKISH
항공권식별번호235
설립년1933년
허브공항아타튀르크 국제공항
앙카라 국제공항
안탈랴 국제공항
보유항공기수306
취항지수288
항공동맹스타얼라이언스
보잉 777-300ER
에어버스 A321-200

1 개요

터키 최대의 항공사. 원래는 터키 정부 소유였으나 후에 민영화되었다. 현재 118개 이상의 국가에 운항 중인, 세계에서 운항 국가가 가장 많은 항공사다.

스타얼라이언스 가맹사이며 터키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관문인 지리적 이점을 독특히 보아 유럽 각지와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아시아 국가에 취항 중으로 이들 국가에서 온 환승객들은 터키 관광객, 성지 순례자와 더불어 이용객이 많다.

허브는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국제공항, 앙카라 국제공항이다. 대부분의 국제선은 이스탄불에서 출발하며 일부 국제선만 앙카라에서 출발한다.

다른 메이저 유럽 항공사에 비해 항공기 기령도 6.5년으로 절반 수준으로 상당히 신식으로 운영한다.

2 서비스

스카이트랙스 평가에서 유럽 최고의 항공사로 선정되었다.

이 항공사의 서비스로는, 이스탄불에서 8시간 이상 체류하면 호텔 제공 혹은 이스탄불 시내 관광을 무료로 시켜 준다는 점이다. 물론 이동하는 데 필요한 차량을 무료로 제공하며, 시내 관광시 영어가 가능한 터키 가이드가 동행하며, 성 소피아 성당 등의 입장료도 무료로 제공하는 항공사다. 오오

기내식은 상당히 깔끔하며, 2식단으로 구성된다. 주로 소고기 or 닭고기요리이다.
빵은 딱딱한편이며, 나이프가 굉장히 무디다..
기내 주류 중 특별한 것이 있는데, 바로 터키 전통술 'RAKI(라키)'과 터키식 레드와인이다.
원래는 투명한데 물에 타면 불투명해지는 신기한 술.
흰색불투명한 마치 '밀키스'처럼 같은 느낌인데 도수는 약 40~45도 정도 된다.
맛은 굉장히 특별하며 강렬한 그자체.
음..마치 3년 주행한 타이어고무조각을 핥는 맛이랄까?
나눠주는 메뉴판에 없어도 승무원에게 부탁하면 내어주니 궁금하다면 도전해보는것도 좋을 듯 하다.
터키사람들은 신기할정도로 아무렇지 않게 꿀꺽꿀꺽 잘마신다.
레드와인은 200ml 정도되는 조그마한 병을 주는데 굉장히 드라이 한 편이니 참고할 것.

화장실 방향제도 특이한 향을 낸다. 라임향이 나는 향초라고 표현을 해야 옳을 것이다.

전 좌석에 모니터가 설치, 영화/음악/게임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한다. 신형 비행기일 경우 메뉴 언어를 한글로 설정할 수 있다!
영화는 최신 영화부터 다국어 자막과 더빙을 지원하며, 몇몇 영화는 국내성우가 녹음한 한국어더빙 까지도 되어있다.[1]

3 취항지

대한민국에서 중동아프리카, 동유럽으로 들어가는 루트가 이 터키항공을 이용한 이스탄불 경유다. 특히 유로마이단 이후 러시아 국적기의 영공 진입을 금지한 우크라이나가 이후 러시아측의 보복 조치로 자국 국적기도 러시아 영공 진입이 불가능해져 사실상 국제적으로 고립되면서 터키 항공의 이스탄불-키예프 노선이 유이하게 우크라이나로 갈수 있는 루트가 되고 있다.[2]

대한민국인천국제공항에서도 이스탄불행에 B777A330[3]을 투입하여 취항 중이다. 2016년 1월 현재 주 11회 운항 중. 해당노선에 각각 주 5회씩 취항 중인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2배 이상이다. 인천국제공항에서 00:20분에 출발하는 TK091은 매일 운항하며,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밤도깨비 노선이다.[4] 목·금·토·일요일에는 12:15분에 TK089편이 출발한다. 아시아나항공과의 코드쉐어도 걸려 있으며, 터키 항공은 유럽 소재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들 중 아시아나항공코드쉐어를 맺고 있는 유이한 항공사다.[5] 더욱이 유럽 및 아프리카에 아침에 도착하는 스케쥴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일정을 갖추기 쉬워 인기가 많은 항공사이다. 그래서 그런지, 성수기에는 마일리지로 어워드 좌석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서울(인천) - 이스탄불 구간의 B777은 이코노미석을 포함한 모든 좌석에 110V 전원공급 장치 및 AVOD가 설치되어 있고, 일부 대한민국 영화 및 몇몇 할리우드 영화 및 터키영화엔 한글자막까지 설치해놓는 센스를 발휘하고 있는 항공사다.

2009년 10월 25일부터, 같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인 아시아나항공이스탄불-서울(인천) 구간에서 코드쉐어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내식으로 비빔밥을 제공하는 한편 한국말을 할 줄 아는 직원을 배치해 놓는 등[6], 나름 대한민국 고객을 신경쓰는 항공사이다.


코드쉐어 협정을 체결하고 아시아나항공 윤영두 사장과 터키 항공 사장이 기념 촬영한 사진. 10월 7일에 촬영.

지리적 이점으로 유럽향 취항지가 아주 충실하다. 에미레이트에티하드 정도 되는 오일머니 항공사가 악으로 깡으로 취항하는 유럽의 2~3선급 도시(토리노, 뮌스터 등)에도 많이 들어간다. 독일 노선이 빠방한걸 보니 역시 터키의 3대 도시는 이스탄불, 앙카라, 베를린... 읍읍

최근 소말리아모가디슈, 아프가니스탄카불에 취항함으로서 대한민국여행금지국가에 해당하는 국가들 모두에 취항하는 위엄을 달성했다가(...) 시리아 다마스쿠스에 더 이상 취항하지 않게 되면서[7] 여기 대열에서 빠졌다.

4 광고와 스폰서쉽

2011년 11월 말, 케이블 방송을 통하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스폰서를 맡으면서 맨유 선수들이 터키 항공 여객기 안에서 축구공으로 장난치다가 맨유의 전설 보비 찰튼 경의 얼굴에 공을 날릴뻔하는 광고를 하고 있다.

심지어 안전수칙비디오까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를 집어넣었다.

무엇보다 페네르바흐체 SK 배구 팀에서 뛰고 있는 김연경터키 프로배구 중계를 보면 알겠지만 이 회사의 광고가 많이 나간다.


2015-16시즌부터는 첼시 FC 유니폼 스폰서가 된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무산. 요코하마 타이어가 유니폼 스폰서가 되면서 이 사진은 그냥 그럴 뻔했다는 이야기로만 남게 되었다.그리고...


터키 항공의 CF 모델 농구스타 코비 브라이언트와 축구스타 리오넬 메시.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코비 브라이언트FC 바르셀로나의 축구스타 리오넬 메시와 CF 계약을 맺으며 상당히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batman-v-superman-bruce-wayne-gotham-city-turkish-airlines.jpg
영화 돈옵저에 투자를 좀 했다. 홈페이지에 고담과 메트로폴리스 관광안내를 올리고 취항지 설정까지 가능하게 했었다. 또한 영화에 터키 항공 비행기가 나오고, 영화 밖에서는 특별 도장기를 선보였다. 50회 슈퍼볼에 맞춰 공개한 광고에 출연한 벤 에플렉브루스 웨인과 판박이라는 평가가 대다수. 그리고 지금쯤 '아악~ 내 돈!' 하고 땅을 치며 후회하겠지

5 기타

사고도 있는데, 가장 최근 사고로는 이스탄불에서 암스테르담으로 향하던 터키항공 951편이 2009년 2월 25일, 착륙을 시도하던 중 추락해 9명이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었다. 그 밖에 1974년 3월 3일에 벌어진 터키항공 981편 추락사고는 탑승자 전원인 346명이 죽었는데 이는 터키 역사상 최악의 항공기 추락사고 사망자 수다. 하지만 이 사건은 항목을 참고하면 알겠지만 터키 항공은 아무 잘못이 없는 사건이다.

최근에는 부족한 기재 보충을 위해 777-300ER을 리스 방식으로 도입 그 분은 늘 바쁘시다 하고 에어버스 A380[8]보잉 787을 리스 방식으로 도입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한다. 링크

수하물 분실이 많은데, 문제는 분실했을 때 클레임을 걸어도 책임 전가는 기본에 피해자에게 굉장히 적대적으로 나오고 아예 클레임에 반응도 안 하는 등 고객 응대가 개판이라 원성이 자자하다. 그래도 유럽에서는 분실률이 굉장히 낮은 수준이지만, 만에 하나 분실하게 되면 유의할 것.
  1. 대체로 유명한 영화나 디즈니 애니메이션 류가 주로 한글더빙이 많고, 그외의 영화는 없다고 보면 된다.
  2. 나머지 하나는 에어 아스타나알마티-키예프 노선이다.
  3. TK091편은 B777-300ER 투입,TK089편은 A330-200이나 A330-300투입
  4. 그리고 이스탄불에는 새벽 5시 또는 5시 55분에 도착한다. 출장자들 마중 나가는 주재원들 입장에서는 정말 짜증나는 스케줄.
  5. 사실 아시아나항공과 사이가 썩 좋지 않은 루프트한자루프트한자의 계열사, 그리고 대한민국에 취항하지 않는 항공사를 제외하면 터키 항공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이후 오스트리아 항공이 추가됐다.
  6. 이게 약간 함정인 것이 극심한 악센트로 인하여 "승객 여러분" 이후의 말은 한국말인 것 같다고 어렴풋이 느낄 뿐 알아들을 수가 없다
  7. 다마스쿠스에는 에미레이트 항공, 로얄 요르단 항공, 영국항공 등 유수의 항공사들이 취항하였으나, 시리아 내전 이후 시리아와 이라크, 이란 국적 항공사만 제외하고 모두 단항하였다.
  8. 때마침 말레이시아 항공이 6대 전부 매각한다는 기사가 났는데 터키항공이 6대 싹다 들여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