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식민지

(13개주에서 넘어옴)
미국의 역사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지역/시대별독립 이전
~1776
영토 확장
1776~1861
남북전쟁~하와이 병합
1861~1897
현대
1897~
동부제임스타운13개 식민지아메리카 합중국아메리카 합중국아메리카 합중국아메리카 합중국
플리머스 식민지
뉴 암스테르담버몬트 공화국
중부누벨프랑스루이지애나 준주아메리카 연합국
서부
남부
누에바에스파냐멕시코텍사스 공화국
캘리포니아 공화국
본토 외부러시아령 아메리카알래스카 준주
하와이 왕국하와이 공화국
13개 식민지
Thirteen Colonies
식민지 깃발[1]
1607 ~ 1776
위치아메리카 동부 13개 주
수도런던
정치체제입헌군주제, 식민지
지도자영국의 군주
언어영어, 불어
성립 이전뉴네덜란드
이후미국

대영제국로부터 시작된, 북아메리카 대륙 동부를 중심으로 전개한 13개의 식민지를 일컫는다. 이 식민지들은 미국 독립선언서를 기초하고, 미국 독립 전쟁을 일으켜 독립국가 미국을 구성하게 된다.전설의 시작

1 역사

대영제국은 1607년에 버지니아에서부터 시작하여, 1732년 조지아에 이르는 13개의 식민지를 형성하였다.

이들 식민지는 프랑스의 아메리카 식민지와 달리, 자영농으로 구성된 가족 단위의 정착민이었다. 때문에 인구도 많고 농지 또한 넓었다. 필연적으로 북아메리카 원주민들과 충돌이 잦았고 영국 국왕은 이에 따라, 자체적인 무장과 상당한 자치권을 부여하였다.

13개 식민지는 1625년 1,980명이었으나 독립전야의 1775년에는 240만명으로 크게 불어나게 된다.[2] 인구의 구성은 85%가 그레이트 브리튼 출신이었고 9%가 독일, 4%가 네덜란드 출신이었다. 이들은 대다수 농민이었고, 나머지는 상업(주로 밀수) 종사자들이었다.

영국의 아메리카 지배는 상당 부분 유화적인 것이라서 13개 식민지는 나름대로 만족하고 살았다. 실제로 이들은 미국 독립 선언이 이루어지기 일보 직전까지도 영국왕 조지 3세에게 박박빌어 용서를 빌자고 주장하는 주화파가 많았다.

본격적으로 영국 정부와 13개 식민지 정부가 틀어지게 된 계기는, 프렌치-인디언 전쟁(7년전쟁)이다. 영국은 북아메리카 전역에서 놀라운 전과를 얻는다. 13개 식민지인들은 충성스러운 영국 왕의 신민으로 전쟁에 임하여 승리를 거두었다고 자축하고 좋아하고 있었으나, 영국 정부는 1763년에 13개 식민지인들이 애팔래치아 산맥을 넘어 개척하는 것을 금지한다. 헤헤 통수 발사 이 선언으로 13개 식민지인들은 아주 빡이 돌은 상태에서, 오랜 전쟁으로 재정 지출이 컸던 영국 정부[3]가 식민지들에게 과한 세금을 물려 이를 땜빵 처리하려고 한다. 대표적으로 1764년과 1765년 설탕세와 인지세를 식민지인들에게 부과하는데, 13개 식민지 내에서 이에 반대하여 대규모 폭력 사태가 발생하여 1766년 이를 철회하기도 한다.[4] 하지만 근성의 영국 정부는 이에 멈추지 않고 1767년 타운젠드 법을 통과시킨다. 이 법은 납, 종이, 페인트, 유리, 홍차 등 일상 용품의 수입에 대해 관세를 정한 일련의 법이었다. 식민지 지역은 해당 품목들을 영국 본토에 팔아넘기며 쏠쏠하게 벌었었는데 관세가 매겨지자, 매출은 급감하고 결국에는 폭발하고 만다.

폭발은 보스턴에서 시작되었다. 보스턴은 영국이 세관을 설치하여, 집중 대상으로 돈 뜯어내던 지역이었기 때문에 그 불만이란 상상초월이었다. 이상징후를 느낀사실 이상징후 정도가 아니라 밤마다 유리창 깨지고 세관 직원들이 집단 린치 당하던 상황 세관은 본국에 도움을 요청했고, 영국 정부는 군을 파견한다. 1768 년 10월 1일 영국 군대는 보스턴에 상륙하였고, 세관 업무는 정상으로 돌아간다. 그러던 와중, 1770년 2월 22일, 크리스토퍼 세이더라는 미성년자가 세관 직원에 의해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되고, 이에 대규모 봉기가 격발되어 동년 3월 5일 보스턴 학살 사건이 발생되어 5명의 식민지 시민들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식민지에서 상황이 만만치 않게 돌아가자, 영국 의회는 무언가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종합되었다. 결국, 1770년 4월 12일 타운젠드 법은 철폐되나 홍차에 대한 항목은 제외되었다. 홍차에 집착하는 영국민 눈가리고 아웅식이라는 여론이 많았고 빡돌은 보스턴 주민들은 1773년 12월 16일 밤에 홍차를 바다에 던져버리는 즐거운 축제를 일으키게 된다. 홍차를 사랑하는 영국인들은 이것만큼은 양보할 수 없었는지, 보스턴 항구 봉쇄라는 조치로 맞선다. 뒤이어 메사추세츠 주 자체를 폐지하려고 준비한다.

서로의 대립각이 날로 높아지는 와중에, 13개 식민지들은 일단 모여서 회의를 해보자는 생각에 1774년 대륙회의를 소집하였으나 진척은 없었다.[5] 그러나 조지 3세가 "감히 이것들이 왕이 한 대 때려줄려고 하면 고이 맞을 것이지, 모여서 작당을 해?"라는 식으로 대륙회의 앞으로 편지를 보내자, 이에 13개 식민지인들은 "이제 다 끝났어. 안 맞으려면 아버지를 팰 수 밖에"패륜라고 자조섞인 반응을 하며 일사천리로 미국 독립선언서를 완성하고, 이윽고 미국 독립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이후 역사는 미국 독립전쟁 항목을 참고하라.

2 성격

300px-Map_of_territorial_growth_1775.jpg

13개 식민지의 그 환경, 경제적 특징으로 북부와 남부 그리고 중부로 나눌 수 있다.

매사추세츠 등을 중심으로 하는 뉴 잉글랜드 식민지(북부 식민지)는 청교도가 많고, 독립의 의지가 높았다. 풍부한 수력과 목재를 이용한 산업이 발달하고 초기적인 형태의 자본가와 노동자가 형성되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등을 중심으로 하는 남부 식민지에서는 플랜테이션 형태의 농업 경영이 대다수였다. 점차, 노동력 부족으로 이를 채우고자 아프리카 대륙에서 흑인이 유입되었다. 농장주 대부분은 보수적이고 가톨릭교도가 많았다.
뉴욕, 펜실베니아 등의 중부 식민지는 밀을 중심으로 농산물 수출이 성행했지만, 상업 또한 발전한 곳이었다.

군의 분류와 정식명칭 그리고 역사는 다음과 같다

군의 분류정식 명칭구별략사
뉴 잉글랜드 식민지군뉴햄프셔 식민지자치 식민지1679년 매사추세츠 만 직할식민지로부터 분리.
매사추세츠 만 직할식민지자치 식민지1629년 매사추세츠 만 회사에 의해 설립됨.
1691년 폴리머스 식민지(1620년 설립)을 합병.
로드 아일랜드 식민지자치 식민지1636년 로저 윌리엄스에 의해 설립.
코네티컷 식민지자치 식민지1636년 토마스 훅에 의해 설립.
중부 식민지군뉴욕 식민지영주 식민지1664년 요크 공작( 제임스 2세)의 영지로 시작됨.
뉴저지 식민지영주 식민지1664년 존 버클리, 조지 캐트렛에 의해 설립.
펜실베니아 식민지영주 식민지1681년 윌리엄 펜(퀘이커교도)에 의해 설립.
델라웨어 식민지영주 식민지1703년 펜실베니아 식민지로부터 분리.
남부 식민지군메릴랜드 식민지영주 식민지1634년 볼티모어 경에 의해 설립.
버지니아 식민지자치 식민지1607년 버지니아 회사에 의해 설립.
노스 캐롤라이나 식민지영주 식민지1663년, 클라렌 경 등 8명의 귀족들이 설립
1729년, 남북으로 분리
사우스 캐롤라이나 식민지영주 식민지1663년, 클라렌 경등 8명의 귀족들이 설립
1729년, 남북으로 분리
조지아 식민지영주 식민지1733년, 제임스 오글소프가 설립

3 트리비아

  • 문명 4 콜로니제이션 게임을 하다보면, 당시 13개 식민지의 고충을 잘 알 수 있다. 왕이 세금을 차츰차츰 늘려 자그마치 99%까지 뜯어내게 된다.[6] 더러워서 독립한다
  • 게임 Europa Universalis 시리즈에도 등장. 식민지 개척 시대 이후 대영제국의 식민정부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벤트를 통해 독립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위의 문명 4처럼 독립 관련 파라매터의 충족 조건을 맞춰야 한다. 멍청한 본국 AI는 있는대로 다 뜯어내려고 하기때문에 쉽게 독립의지가 늘어난다 어차피 식민정부 AI도 멍청해서 쉽게 독립하지 못한다
  1. 미국 국기에 영국 국기를 박았다 깃발 이름은 그랜드 유니온 플래그(Grand Union Flag). 비율만 다를 뿐 전체적인 도안은 영국 동인도 회사의 깃발과 판박이다. 영국 동인도 회사 깃발
  2. 1775년 당시 그레이트 브리튼의 인구수는 약 700만이었다. 잉글랜드에서 550만, 웨일즈가 50만이었으며 스코틀랜드가 125만명이었다. 당시 "13개 식민지"는 잉글랜드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식민지였다.
  3. 7년전쟁 직후 영국 정부의 부채는 1억 3000만 파운드에 달했다. 세수 총액의 약 절반이나 해당한다.
  4. 13개 식민지인들이 대인배였던지, 이들은 영국 정부의 곤궁함을 백분 이해하여 세금 부과에 대해서 이해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하여 자신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늘리고자, 식민지 의회가 영국 의회에서 대표성을 갖기를 희망했다. 돈내니까 우리 인정해줘 "대표없이 과세없다."란 주장이 여기에서 비롯한다.
  5. 편의상 13개 식민지라고 하지만 북아메리카의 각각 독자적인 여러 식민지들 중에서 훗날 미합중국에 가담한 식민지들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일 뿐이고 사실 식민지마다 총독이 따로 파견되고 각자 독자적인 의회와 정부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식민지들은 딱히 동질적인 소속감 같은 것은 없어서 정착민들은 스스로를 '필라델피아인', '매사추세츠인' 등으로 여겼다. 대륙회의가 소집될 때에도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나 뉴욕 주는 "왜 우리가 보스턴 땜에 휘말려야함요?ㅋ" 등으로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6. 게임 데이터상 그렇다. 실제로는 이 정도 뜯어내기 전에 지친 플레이어는 독립을 시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