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장르
1 개요
주인공 그룹의 자식 세대가 활약하는 후속작을 가리키는 말.
전작에서 한 세대 다음의 시기를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은 보통 전작의 주인공의 "자식"[1]이라는 설정으로 등장한다.
그 밖의 아군이나 적 캐릭터에도 전작과 혈통이 이어지는 캐릭터가 많고, 전작의 등장인물의 "그 뒤의 모습"이 많이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너무 막가버리면 실버 시리즈처럼 손자까지 이어지는 3세물이 돼버리기도 한다.
전작 팬들의 관심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작과의 이음 때문에 벌어지는 문제도 많이 있다. 예로 원작의 좋은 결말을 다시 이어서 망쳤다는 소리를 듣거나.
그리고 자칫 잘못하면 2세 캐릭터들이 전 세대 캐릭터들이 기존에 가진 인기나 카리스마에 먹혀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일부러 전 세대를 고인으로 만들거나 비참하게 등장시키는 전개도 많이 사용되는 편이지만 이 경우 위에 말한대로 전작 팬들의 반발을 피할 수가 없게 되므로 양날의 검.
2 2세물 일람
- 근육맨2세
- 나루토 외전 - 보루토
- 나우
-
니세코이[2] - 대부
- 대지
- 돌격 남자훈련소 2부
-
둠 시리즈[3] - 드래곤나이트4
- 드래곤볼
- 리리아와 트레이즈
-
베이비 프린세스[4] - 베이비 사우르스 돌리
-
북한 - 이곳은 3세물! - 빨강머리 앤
- 샤먼킹 플라워즈
- 섬광의 하사웨이
- 세인트 세이야 Ω
- 스타워즈
- 신기동전기 건담 W Frozen Teardrop
- 신조협려
- 신한국 황대장
- 아바타 코라의 전설
- 아가레스트 전기
-
악마성 시리즈[5] -
역전재판 4[6] - 에우레카 세븐 AO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 캠페인[7]
- 은아전설 WEED
- 이즈모2[8]
- 죠죠의 기묘한 모험[9]
- 철권(3부터)
- 철인 28호 FX
-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2
-
파이브 스타 스토리[12] -
현대그룹 - 삼성, LG가 3세물이 되어버렸다면 이쪽은 아직까지 2세물!! - 화홍 2
- 후삼국지
- 히어로메이커
- 회색도시 시리즈[13]
- VS기사 라무네&40염
- ↑ 제자나 후계자인 경우도 많다.
- ↑ 에필로그를 보면 확실하게 2세물이 될 것 같지만... 연재가 된다면 말이다.
- ↑ 주인공인 둠가이가 사실은 울펜슈타인 시리즈의 주인공 B.J. 블라즈코윅즈의 먼 후손인 스탠 블라즈코윅즈이라는 설정이 있지만, 나중에 설정을 끼워맞추다보니 그런 설정이 생겼을 뿐 처음부터 둠 시리즈가 울펜슈타인 시리즈의 정식 2세물 후속작으로 제작된 것은 아니다.
- ↑ 주인공 애들 엄마가 카렌. 사실은…
- ↑ 2세가 아니라 한 100세쯤은 가야 가장 나중 후손인 율리우스가 나온다(...)
- ↑ 전작의 주인공 나루호도 류이치의 후계자(혹은 제자) 포지션인 주인공 오도로키 호우스케와 나루호도의 양녀인 나루호도 미누키가 활약하는 완전한 2세물이었지만 오도로키가 나루호도의 카리스마를 넘어서지 못해 큰 비판을 받아버렸다. 덕분에 후속작 역전재판5에서 오도로키와 함께 나루호도를 복귀시키고 신 캐릭터 키즈키 코코네를 추가한 3인 주인공 체제가 됨에 따라 2세물 성격이 사라져 버렸다. 전세대 주인공의 카리스마에 삼켜져버린 2세물의 극단적인 케이스로 볼수도 있겠다.
- ↑ 본편부터 확장팩 대전사까지 이어지는 블랙 가문 연대기. 죠죠에 버금가는 6세대물이지만 2세대는 주역으로 활약하지 않는다. 두 번째 확장팩 아시아 왕조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 ↑ 히로인들 대부분이 전작 히로인들의 딸들.
- ↑ 이쪽은 무려 6세대까지 간다.
- ↑ 이쪽은 3세, 3세, 2세로 이어지는 순이다. 이 아래 목록들은 2세
- ↑ 정확히는 죠나단의 몸을 빼앗은 디오.
- ↑ 주인공이 인간이 아니다 보니..주인공은 멀쩡한데 주변인물들이 마구마구 세대교체가 된다. 내용중에 2세를 실은 관(모터헤드의 머리)이 나온적은 있는데 실제 모습과 활약은 아직 안나왔다.
- ↑ 2부가 프리퀄이기 때문에 정확히는
마이너스 1세물이다2세물이라 보긴 어렵지만 전 세대의 등장인물의 이후 이야기가 이어지는 특색은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