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물 등급 제도/미국

< 영상물 등급 제도(MPAA에서 넘어옴)

1 영화 관람 등급

등급영등위BBFCACB설명
G전체UG전체 관람가
PG전체PGPG전체 관람가지만, 폭력성이 존재하므로 어린이[1]의 경우 보호자의 지도가 요구. 1968년에는 M이었고, 1970년에는 GP, 1972년에 지금의 PG로 바뀌었다.
PG-1312, 1512A, 15M전체 관람가지만, 부모의 주의가 요구되며 13세 미만은 보호자동반. 1984년에 추가됨.
R15, 청불15, 18MA15+17세 미만의 경우 부모의 동반 필수. 1968년에는 16세였으나, 1970년부터 17세로 조정됨.
NC-17청불, 제한18R18+17세 이하 (즉 18세 미만) 관람불가. 1990년 이전에는 "X"였으며, 원래 16세였으나, 1970년에 17세로 조정되었으며, 1990년에 현재의 명칭으로 바뀐 후, 1996년부터 18세로 상승 [2] 엘르 패닝이 자기가 출연한 영화를 극장에서 못 본다는게 함정

1968년부터 MPAA(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등급을 부여하지만, 등급을 받지 않고도 영화를 개봉할 수는 있다. 법적 강제사항은 아닌 듯. 그러나 대부분의 영화관은 등급이 있는 영화를 상영시키기 때문에, 대중 영화는 대부분 등급을 받게 된다.

무등급으로 개봉하는 경우는 역시 돈 문제가 크다. 주로 볼 사람은 봐라~ 식으로 개봉할때 심의비도 아끼기 위해 무등급으로 개봉하는 경우가 많다. 왠지 어린이 대상 MLP EQG가 등급 안받고 특정 멀티플렉스 위주로 일부 도시에서 상영된 것도 그 탓. 이것만으로는 같은 해 개봉한 같은 해즈브로의 지 아이 조 2가 MPAA 등급을 받은 거 하고, 80년대 중반의 MLP The Movie가 MPAA 등급을 받은 게 설명이 안되지만

미국의 심의 기준은 외형상 한국과 상당히 비슷하다. G 등급은 완전한 전체 관람가 수준, PG 등급은 12세 관람가보다는 거의 전체 관람가에 가깝고, PG-13 등급은 12세 관람가에서 15세 관람가 사이, R 등급은 15세 관람가에서 청소년 관람불가 사이, 그리고 NC-17 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에서 제한 상영가 사이 정도로 볼 수 있다. 다만, G등급은 한국의 전체 관람가보다 까다롭고[3], R 등급은 한국의 15세 이상 관람가보다 더 개방적인 등급이다.

물론 예외도 가끔 있다. PG 등급 영화가 국내에서 15세 관람가로 판정된 경우가 몇 번 있었고(데스 디파잉 액트 등), 심지어 청소년 관람불가로 상영된 경우도 있다,(끝없는 추적 등) 반대로 R 등급 영화가 국내에서 12세 이상 관람가로 상영된 경우도 있고(빌리 엘리어트, 킹스 스피치, 카우보이 비밥 극장판 : 천국의 문, 그랜 토리노, 러덜리스, 스티브 잡스(영화), 더 문, 피아니스트 등), 심지어 전체 관람가로 상영된 경우도 있었다.(원스[4], 노 맨스 랜드[5], 디올 앤 아이 등)

실제 미국의 심의 기준은 매우 민감한 편으로 전체적으로 전체관람가(G, PG, PG-13) 등급과 17세 미만 단독 관람불가(R, NC-17) 등급의 구분이 엄격하다. G 등급의 경우 직접적인 폭력은 물론 위협적인 묘사도 최소화된다. 성적인 묘사나 누드는 아예 나오지 않는다. PG 등급부터 위협적인 묘사가 등장하는 편이며 직접적인 폭력도 이때부터 나오지만 여전히 최소화된다. 성적인 묘사가 아닌 잠깐의 누드 정도는 나올 수 있다. PG-13 등급 부터 직접적인 폭력 묘사와 성적 묘사가 나오지만 사실적이고 강도높은 폭력이나 성적인 의도를 지닌 누드는 배제된다. 대표적으로 다이 하드 4.0의 개봉 버전과 무등급 버전을 비교해보면 액션 씬에서 유혈 묘사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언어 사용에 있어서도 매우 민감한 편으로 G등급에서 사용 가능한 비속어는 Heck이나 Darn 정도다. 원형인 Hell이나 Damn은 최소 PG 등급이다. PG-13 등급은 되어야 Bitch나 Shit이 나온다. 가장 심한 비속어 중 하나인 Fuck의 경우는 단 1번만 등장해도 최소 PG-13 등급이며, 두세 번 이상 등장하면 대부분 R등급이 된다.[6] Motherfucker의 경우는 단 1번만 나와도 PG-13을 받기 거의 불가능하다.《에브리원 세즈 아이 러브 유》가 대표적인 예. PG-13 등급에서 그 단어가 나온다면 Mother 뒷부분은 제대로 들리지 않게 한다. Yippee-ki-yay, motherfucker로 유명한 다이 하드 시리즈4편의 경우 PG-13 등급을 받았는데, 총성으로 Mother 뒷부분을 묻어버렸다.

약물 사용에 대해서는 더 엄격해서 관련 내용이 조금이라도 언급되면 G등급과 PG등급을 절대 받을 수 없다. 마리화나를 피우는 정도까지는 그래도 PG-13 등급이 될 수 있지만(물론 어느 정도 선까지만) 그 이상의 마약류를 하는게 구체적으로 나온다면 사실상 R등급 확정이다.[7] 물론 위에서 언급한 사항에 전혀 해당되지 않더라도 R등급을 받을 가능성은 있다. 소피아 코폴라의 《처녀 자살 소동》(The Virgin Suicides)은 직접적인 폭력 묘사, 성적 묘사가 없고 F-word 조차 안나왔지만 자살이라는 소재를 깊게 다룬지라 R 등급을 받았다.

덕분에 R 등급을 받은 영화들간의 표현수위 격차는 큰 편이다. NC-17 등급을 받았다가 편집된 영화들도 R등급이고[8], 언어 사용을 제외하면 PG-13 수준에 가까운 영화들도 R 등급이다.[9]

NC-17은 과거 X등급을 개편한 것으로, X등급을 받은 경우에는 광고조차 허가되지 않았다. 영화 《로보캅》이 첫번째 상영심의 당시 X등급을 받았는데 그 이유는 로봇에 의해 갈갈히 찢기는 연구원의 모습이 무척 긴 시간동안 묘사되어서였다. 그로인해 다시 편집하여 R등급을 받았다. 1990년, 영화 제작자들이 자신들의 영화를 포르노와 똑같이 취급하는 것에 반발이 심해져서 결국 일반 영화에 대해서는 X등급 대신 NC-17 등급을 부여하게 된다. 최초의 NC-17 등급 영화는 바로 《북회귀선》. 그러나 명칭을 바꾼 뒤에도 부정적인 인식은 여전히 남아 있어 흥행에 있어서도 제약을 받는다. 대부분의 영화들은 NC-17을 받으면 R등급으로 낮추려고 편집을 한 뒤, 무삭제판은 따로 무등급판(Unrated) DVD로 내놓는 경우가 많다.

또한 PG-13 등급은 스티븐 스필버그가 자신이 감독 또는 제작을 맡은 《인디아나 존스 : 공포의 사원》, 그렘린의 폭력적인 장면이 PG 등급으로는 너무 지나치다는 지적을 듣고 MPAA에 직접 PG와 R 등급 사이의 등급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등급은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친다. 2015년 7월 기준 4억 달러를 넘은 21편의 영화 중 PG-13 등급이 14편, PG등급이 5편(보이지 않는 위험, 새로운 희망, 슈렉 2, E.T., 겨울왕국), G등급이 2편(라이온 킹, 토이 스토리 3)인데 비해 R등급에서 3억 달러를 넘은 영화는 3억 7천만 달러의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3억 6천 3백만 달러의 데드풀, 3억 5천만 달러의 아메리칸 스나이퍼 뿐이다. 애초에 2016년 5월 기준으로 650여 편 정도 되는 1억 달러 돌파 영화 중 R 등급은 150편에 불과하다. 2억 달러를 넘은 영화도 13편 뿐이다.

2 텔레비전 시청등급

width=40%
WWE의 등급 표시. 레슬링 프로그램이라서 강한 폭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가 나와봐야 코피니까 TV-PG등급이다.
파일:BmzAJB7.jpg
심슨 가족의 등급표시 참고로 원래는 PG이지만 이화는 무슨 이유때문인지 TV-14을 받았다.
파일:Attachment/famguy-tv14-dlsv.png
▲ 미국 애니메이션 《패밀리 가이》의 등급 표시. DLSV가 주렁주렁 붙은 막장 프로그램이라는걸 알 수 있다[10]
파일:Attachment/southpark-tvma-lsv.jpg
▲ 《사우스 파크》의 등급 표시. TV-MA에서는 이것이 최고 등급이다.[11]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분명히 유아용 애니메이션인데 하고 보면 안되겠지 이렇게 된 이유는 여기를 참고하자.

TV-Y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TV-Y77세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
TV-Y7-FV가상의 폭력이 나오는 7세 이상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
TV-G모든 연령이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 다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지는 않았다.
TV-PG어린이가 시청하려면 보호자 지도가 필요한 프로그램
D성적으로 부적절한 언어가 약하게 사용됨
L욕설, 비속어 등이 약하게 사용됨
S성적인 묘사가 약간 있음. 네모바지 스폰지밥처럼 엉덩이가 묘사되는 정도?
V폭력적인 묘사가 약간 있음. 가끔은 신체절단도 허용되는 모양이다?
TV-1414세 미만의 어린이가 시청하기에 부적절한 프로그램
D성적으로 부적절한 언어가 사용됨. "Penis", "Vagina" 등.
L욕설, 비속어 등이 사용됨. "Ass", "Bitch", "Piss" 수준. 혹은, 매우 심한 욕설을 문맥상 충분히 유추 가능하게 검열한 정도
S성적인 묘사가 있음. 베드신이 있거나 완전히 벗은 사람이 나오는 정도
V폭력적인 묘사가 있음. 특히 피가 나오면 무조건 TV-14이다. 그러나, 《해피 트리 프렌즈》같이 상식적으로는 TV-MA 등급이여야 하는데 TV-14를 받는 경우도 있다.
TV-MA17세 미만의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한 프로그램
D심하게 성적으로 부적절한 언어가 사용됨. 그러나, 이건 보통 생략된다.
L심한 욕설이 있음. 혹은, "Fuck", "Shit"등 심한 욕설의 짧은 검열.("F**k", "S**t"이런식으로 들리게)
S심하게 성적인 묘사가 있음. 삽입장면, 성기노출, 여성의 유두노출 등.
V매우 폭력적인 묘사가 있음. 장기자랑이거말고 이거!, 총상을 매우 자세하고, 길게 묘사한 경우.
D suggestive dialogue 외설적인 대화
L Language 언어가 부적절함
S Sexual situation 성적인 묘사가 있음
V Violence 폭력적인 요소가 있음

이런 의미에서 패밀리 가이는 성적인 단어가 부적절하게 사용되고 욕도 많이 쓰고 성적인 장면이 있고 폭력적인 요소도 있는 14세 이상 시청 애니다

텔레비전 등급은 방송사에서 매기며, 에피소드별로 따로 매기기 때문에 보통 TV-14인 프로그램이 TV-MA나 TV-PG가 될 수도 있다. 영화보다 더 자세하게 나눠져 있다. 각 등급 아래의 알파벳은 어떤 종류의 불건전한 내용이 들어있는지를 보여준다. 네개 다 있으면 막장이다 TV-MA 는 일반적으로 DLSV의 D를 표시하지는 않는다. 폭력성은 캐릭터가 피를 많이 흘리거나 사망하지만 않으면 무조건 TV-Y7을 받을 수 있다 렌과 스팀피처럼

할로윈 특집에는 폭력성에 약간 관용적이다. 네모바지 스폰지밥에서 뇌가 나온다던지 하는 게 그 예. 만약 TV-MA급 수위인데 방송사에서 TV-Y7이라고 등급을 매기면(...) 누군가 FCC에 신고를 하여 해당 방송사는 징계를 먹고 등급을 조정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밸런스가 유지된다. 그러나 아무리 TV-MA라도 표현이 자유로운 것은 아니며 직접적인 성기노출이나 과다한 장기자랑은 할 수 없으며 f**k, c*nt 등은 금지되어 있다. F**k의 경우 방송사 실수, 생방송이 아닌 이상 비검열된 적은 거의[12] 없다.

물론 프리미엄 채널의 TV-MA는 그런 거 없이 f**k이 '삐~' 소리 없이 나올 수 있으며 모자이크 없는 성기 노출도 가능하다.

영화/DVD 등급으로 바꾸면 TV-Y7, TV-PG는 PG 등급 정도가 되고, TV-PG와 TV-14는 PG-13정도 되며 TV-14, TV-MA는 R등급이다. 그러나 HBO나 쇼타임, 스타즈 등의 프리미엄 채널에서 방영되는 일부 TV-MA 프로그램의 경우 NC-17이 될 수도 있다. 스파르타쿠스가 좋은 예.

사우스 파크처럼 같은 프로그램이라도 편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TV-14와 TV-MA를 오가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욕설을 가리는 비프음 길이 때문에 등급이 달라질 수도 있다(...)

3 문제점

미국의 영상물 등급 제도에도 문제가 있긴 있다. 대표적으로 영화의 R등급.

  1. 특별히 규정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10세 미만을 가리킨다.
  2. 1990년 당시 NC-17은 "No Children Under 17 Admitted"였으나, 1996년부터 "No One 17 and Under Admitted"로 개정되었다.
  3.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거의 100% 한국에서 전체 관람가를 받았지만 미국에서는 작품마다 각각 G 등급과 PG 등급으로 갈렸다.
  4. 영화 내에서 Fuck이 38번 나온다고 R 등급을 받았다. 한국에서는 '젠장', '빌어먹을'로 순화해서 전체 관람가로 잘 넘어갔다.
  5. 전쟁 중 총상 등의 부상을 묘사하여 R 등급을 받았다. 이 경우는 영등위의 실수가 확실해 보인다. 게다가 블랙 코미디인 이 영화를 배급사가 가벼운 코미디 영화처럼 광고해서 '코미디+전체 관람가'라는 정보를 통해 온 가족이 같이 보러갔다가 다같이 멘탈붕괴를 당하는 케이스도 있었다. 좋은 영화가 잘못된 심의와 홍보 방식으로 망해버린 경우라 볼 수 있다.
  6. 《필로미나의 기적》이나 마션(영화)처럼 2번이상 사용되고도 PG-13이 된 예외도 있지만 《로마 위드 러브》처럼 성적인 의미(sexual intercourse)로 사용한 경우는 딱 1번만 나오더라도 거의 무조건 R 등급이다.
  7. 레이 찰스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레이》의 경우 PG-13 등급을 받았는데, 마리화나를 피우는 장면은 나왔지만 헤로인 투여는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않았다.
  8. 마터스: 천국을 보는 눈, 레퀴엠 포 어 드림, 아이즈 와이드 셧, 아메리칸 싸이코, 팀 아메리카:월드 폴리스
  9. 디올 앤 아이, 러덜리스, 에린 브로코비치, 빌리 엘리어트, 원스, 비긴 어게인, 킹스 스피치, 비포 선라이즈, 비포 선셋, 아메리칸 셰프
  10. 그래도 TV 방송분은 DVD로 발매된 무삭제판에 비하면 많이 순화된 편이다.
  11. 다만 실제로 사우스 파크에서 위 스샷처럼 TV-MA-LSV를 받은 에피소드는 거의 없다. 시즌 12까진 주로 내용 표시 없이 TV-MA를 받았고, 시즌 13 이후 최근 에피소드는 주로 TV-MA-L을 받는다. 참고로 위 스샷은 시즌 12 3화 'Major Boobage'에서 나온 것이다.
  12. 아예 없는 건 아니며, FX 시트콤 루이(시즌 4 3화)에서 한 번 나온 적이 있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