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신

1 초한쟁패기 유방의 장수

紀信

의 장군. 사기에는 기신이라고 나오나 한서에는 기성(紀成)으로 표기되어 있다.

항우의 군세가 유방이 있는 형양성을 포위한 데다가 식량 고갈로 성이 함락될 위기에 처하자 자신이 유방으로 위장하여 항우에게 거짓 항복하는 사이 진짜 유방은 성을 탈출할 것을 진언했고, 그 책략 수행을 직접 맡았다. 유방은 밤중에 형양성 동문으로 2천 명의 여자들을 무장시켜 내보냈는데 초나라 군대는 이를 공격했다.[1] 이 사이 기신은 유방의 수레를 타고 나가 "성 안의 양식이 바닥나서 이제 항복한다!"라고 외치자 초군은 만세를 불렀다. 이 틈에 유방은 수십 기와 함께 성 서문을 탈출하여 성고로 도망쳤다.

가짜 유방의 정체를 알고 화가 난 항우는 기신에게 한왕이 어디 있느냐고 묻자 기신은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우리 왕께서는 이미 도망치셨다!"라고 대답했다. 그 직후 대노한 항우에게 화형당해 죽고 말았다.[2][3] 기신의 이 일화는 병법 삼십육계 중 '금선탈각(金蟬脫殼, 매미가 허물을 벗듯 위기를 모면하다)'의 모범사례(?)로 자주 인용된다.

항우와 유방에선 유방에게 츤데레적인 모습을 보여 대신 죽어주기로 결심하며 이런 매력 덕분에 유방은 이길 수 있었다고 작가는 설명한다. 다만 자신을 대신해 죽음을 당한 기신에 대해 유방은 그의 가족을 돌봐주면서도 별다른 녹훈이나 포상을 해준 것이 없었던지, 조선 시대의 문인 장유(張維, 1587년~1638년)는 "그때 기신이 없었으면 유방은 온전하게 몸을 지킬 수도 없었고 휘하에 장량이나 진평, 한신, 경포 같은 인재가 아무리 많았어도 천하를 얻을 수도 없었을 텐데, 자신을 위해 대신 죽어준 사람한테 그게 할 짓이냐?"라며, "개고생은 있는 대로 다 하고 운이 좋아서 황제까지 되고 잘 나가게 되니까 이제와서 그때 일을 갖고 포상하자니 그때 자기가 너무 못나보이겠다 싶어서 일부러 숨긴 거 아님?" 몹시 깠다. 사실이라면 좀 쪼잔하긴 하다. 여담이지만 장유가 섬겼던 군주는 악명높은 인조였다.

드라마 초한전기에서는 망탕산 시절부터 유방을 따른 고참병으로 등장. 선두에서 적진에 돌격하길 마다 않는 용사지만 매사 불평불만이 많고 이를 직설적으로 드러내는 통에 진급을 못해 일개 보졸에 머무른다. 형양성 사수를 맡게되는 주가와는 절친한 친구 사이. 형양에 포위되어 고생하는 와중에 진평 앞에서 진평 욕을하다 진평 눈에 들어 기만작전에 투입된다. 계속되는 전투속에 하나둘씩 스러져간 패현 출신 형제들을 늘 마음에 담아두고 있었고 유방앞에 나아가 그들의 죽음을 헛되어 하지 말아줄 것을 거듭 당부하곤 당당하게 사지로 걸어들어간다. 유방은 죽기 직전(영포의 난 진압 이후)까지 그를 잊지 않고 그의 가솔을 찾아 보상을 하려 했으나 막상 패현에선 그의 인척은 고사하고 그를 아는 사람조차 찾을 수 없어 보상을 하지 못한 것으로 그려진다.

후삼국시대 견훤과의 공산 전투에서 크게 패하여 위기에 빠진 왕건을 탈출시키기 위해 신숭겸이 왕건의 옷을 입고 후위를 맡아 왕건을 도망치게 한 것은 바로 이 기신의 일화에서 차용한 것이다. 다만 기신과는 달리 신숭겸은 왕건 자신이 원래 쓰려고 했던 묘자리를 받고 잘려나간 목 대신 황금으로 된 머리와 함께 묻혔으며, 장절(莊節)이라는 시호와 함께 훗날 태조의 묘정에 배향되는 등 공신으로써의 영예는 다 누렸다.

2 삼국지 11특기

騎神

코에이사의 게임 삼국지 11에 등장하는 특기 중 하나.

기병으로 출격시, 모든 전법이 무조건 크리티컬한다. 안 그래도 공격력 최고위인 기병이 크리티컬 터뜨려가며 돌진해오기 시작해오면 상대는 그저 데꿀멍. 그러나 아무래도 전법에 따른 부과 효과가 타 병과보다 적은[4] 기병의 특성상, 창신이나 다른 신 특기와 비교해보면 꿀리는 면이 없잖아 있다. 혹자는 질주에 비해 모자란 특기라고도 평한다.

그러나 특기 기신의 존재의의는 마초가 가지고 있다는 것에 있다.
기본적으로 삼국지 11의 게임시스템상 보이지 않는 보정이 존재하는데 여포, 관우, 장비, 조운, 마초, 허저의 숨겨진 +일기토 한정 무력치 이외에도 마초에게 주어진 숨겨진 보정치가 있다.

기병 전법을 쓸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상대 무장이 죽을 확률이 존재하는데 기병전법을 쓰면 크리티컬이 터질 시 이 역시 무장 사망의 확률이 존재한다[5]. 이 경우에는 저 호로관 메뚜기도 한방에 죽어야 한다. 게다가 원턴 킬 뿐만 아니라 일기토 확률도 높아지는 보정도 있어 부장이 마대이거나 방덕 등이라면, 여포도 꼼짝말고 일기토판에서 잡혀야할 판이다. 가히 코에이의 촉빠심(...)[6]과 기병특기의 절묘함이 만들어낸 마초의 마초에 의한 마초를 위한 특기이다[7].

마초의 기신 특기는 전법이 성공만 하면 전법 크리티컬이 100% 발동하며, 부가 효과는 없지만 부대 공격력이 최고인 기병의 특성상 적 부대의 피해도 상당하고, 크리티컬시에는 특히 적장을 발견해 일기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원턴 킬도 가능.

같은 기병 특기라는 점에서 질주 특기와 자주 비교가 되는 편이나, 질주 특기를 기신 특기보다 위에 놓는 사람도 많다. 당장 일본 삼국지 11 위키에서도 그러하고, 실제로 후술할 내용을 보면 그 말이 맞다. 그러나 기신 특기도 충분히 강력한 특기라는 점을 잊지 말자.

우선 조건을 갖춘 상태에서 전법 성공시 확실히 한 부대를 행동불능 상태로 만들고, 그걸 진정시키기 위해 다른 부대의 행동도 잡아먹는 질주 특기는 확실히 랜덤성이 있는 기신 특기에 비해 비교상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문제는 질주 특기의 발동 조건인데, 질주 특기는 장 특기(신장, 창장, 용장 등으로 분류되는 모든 특기)와 달리 무력이 아닌 부대의 공격력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8] 질주 특기보다 무력이 높은 무장이 적지는 않으나 기병의 부대 공격력이 최고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훨씬 유용성이 높다.

모든 기교가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질주 특기 보유자 중 무력 최하위인 관색(무력 88, 기병 적성 S)의 기병 부대 공격력이 92인데 아버지인 관우(무력 97, 창병 적성 S)의 창병 부대 공격력도 92. 기교 업그레이드를 전부 끝마쳐도 101로 동일하다. 창병이 기병을 제외한 부대 중 부대 공격력이 최고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가 기병이 아닐 경우 거의 대부분 확실히 혼란을 걸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관우가 이 게임 무력치 3위이며 사실무장 중 질주 특기 보유자 무력이 88~90 사이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가 여포나 장비거나[9] 90대 무력에 기병 적성 S에 기병 부대로 나온 경우[10]가 아닐 경우 매 턴 확실히 한 부대씩 혼란을 걸고 다닐 수 있다. 컴퓨터의 멍청한 AI 특성상 적성에 전혀 안 맞는 부대 편성이 많다는 건 덤(...)

그 외에도 고대무장곽거병수호지무장 호연작이 가지고 있다. 이 둘에게는 보정이 없기 때문에 적장 전사율, 강제 일기토 발생률은 마초보다 더 낮다.

3 극장판 포켓몬스터DP 아르세우스 초극의 시공으로의 등장인물

성우는 양석정.

추가바람

4 機神

기계의 신, 또는 인조신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특히 일부 슈퍼로봇의 별명 중에 '기신'이 포함되는 예가 자주 있다.
대표적으로 데몬베인 시리즈데우스 마키나들을 작중에서 기신이라고 한다.

5 육신합체 갓마즈에서 등장하는 이성인 세력

기신성간 제국군 항목 참조.

6 궤적 시리즈의 관련설정

항목 참조

  1. 여자 2천을 병사로 꾸미게 한 건 진평이 생각한 계책.
  2. 일설에는 항우는 화가 나기는 했지만 주군을 위해서 목숨을 버릴 각오를 한 기신을 높이 평가하여 관직을 주고 중용하려 했으나 기신은 이를 거절하고 항우를 욕하다 죽었다고도 한다. 이는 홍콩에서 제작한 초한지 관련 드라마 초한교웅(楚漢驕雄)에서도 나오는데, "초나라 사람은 목후이관이구나"라고 말해서 항우가 분노해서 죽이라는 명을 내렸는데, 기신은 끌려 나가면서도 목후이관이라 깠다.
  3. 그 이후 항우는 '대체 유방의 어디가 그렇게도 잘났는데 저렇게 목숨을 내다버리면서까지 충성을 바친단 말인가' 하면서 감탄을 했다는 설도 있다.유방이 잘난게 아니라 네가 천하의 개쌍놈이라 그래
  4. 가령 창병의 경우 전법 "나선첨"을 사용할 때 크리티컬이 뜨면 무조건 적을 혼란시키고, 궁병의 전법 "화시"도 크리티컬시 불이 무조건 붙고, 불의 대미지가 강해진다. 극병도 부가 효과는 없지만 동시에 여러 적을 공격하는 전법이 대부분이라 기병 크리티컬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더 낫다고 평할 수도 있다.
  5. 정확한 확률은 미지수이나, 여러 실험을 거친 결과 약 20%의 확률.
  6. 아니라고 못할만 한게 숨겨진 보정의 대부분은 다 촉나라가 가지고 있다.
  7. 비록 신무장에게 기신 특기를 주어도 사망률은 마초만큼 나오지 않는다.
  8. 부대 병사 수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또한 창병의 나선첨과는 달리 부대 공격 후에 특기가 발동되므로 상대 부대가 통상 상태일 경우 반격 데미지를 입는다.
  9. 예시에 관우가 없는 이유는 기병 적성이 A라 기병 편성시 부대 공격력 91. 따라서 위에 든 예시의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 질주 특기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애초에 관색으로 관우와 싸울 일 자체가 거의 없기도 하고.
  10. 조건을 만족하는 장수는 사실무장 중 조창 포함 14인. 88까지 낮춰도 조창, 여령기, 관색 포함 19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