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여아

눈여아

478MS.png 478 눈여아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478
신오 : 208
암컷 : 100%
얼음
고스트
눈여아ユキメノコFroslass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눈숨기싸라기눈이 내릴 시 회피율이 1랭크 오른다.
*저주받은바디공격당하면 상대방이 30%의 확률로 사슬묶기에 걸린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설국 포켓몬1.3m26.6kg요정
광물
진화snorunt.gif
361 눈꼬마
레벨 42
glalie.gif
362 얼음귀신
Bag_Dawn_Stone_Sprite.png 각성의 돌(♀)
froslass.gif
478 눈여아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0배
강철 고스트 바위 불꽃 악드래곤 땅 물 비행 에스퍼 전기 페어리 풀독 벌레 얼음격투 노말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7080708070110480
도감설명
다이아몬드
마이너스 50도의 냉기를 뿜어 상대를 얼려버린다. 몸통 같은 부분은 실제로는 빈 공간이다.
플라티나
5세대
마이너스 50도의 숨결을 뿜어서 얼린 먹이를 비밀장소에 장식해둔다고 전해진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설산에서 조난당한 여성이 다시 태어난 것이라고 하는 전설이 눈이 많은 토지에 남아있다.

1 소개

3세대 포켓몬 눈꼬마에게 4세대에서 새로 추가된 진화형. 그야말로 설녀 포켓몬. 성별이 100% 암컷이라는 것과 기모노를 입은 것 같은 디자인, 귀여운 외모 덕에 동인계에서 인기가 많다.

2 대전

종족치합은 당연히 얼음귀신과 동일. 특징을 보자면, 얼음귀신보다 속도가 30 높은 대신 HP, 방어, 특방이 10 낮아서 얼음귀신과 종족값 자체는 같은데, 속도는 높지만 공격/특공이 80이라서 높은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그다지 좋은 종족치를 가진 포켓몬은 아니다. 게다가 동일한 공격형 기배와 130이라는 우월한 특공 종족치를 가지고 있는 팬텀이라는 1세대부터 쭈욱 내려온 사기 포켓몬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스위퍼로서의 기용은 조금 애매하다. 대신 팬텀보단 약간 튼튼하지만, 얼음 타입이 섞인 탓에 약점이 늘어나서 따지고 보면 거기서 거기(...). 깔짝/보조형으로 나가볼려고 해도 방어쪽 종족치도 높지 않고 약점도 은근히 많아서 애매하다.

대신 압정뿌리기, 트릭 및 고스트 타입 특유의 다양한 보조기를 배울 수 있고 고스트 타입이라서 고속스핀을 무시하면서 압정을 뿌릴 수 있는 장점은 있다. 또 얼음이라는 방어면에서 잉여한 속성의[1] 큰 약점 중 하나인 격투를 고스트 타입이 커버해 주는 점은 큰 메리트. 특성인 눈숨기도 반짝가루를 쥐어주고 싸라기눈을 뿌려준 다음 그림자분신을 써주면 단숨에 회피율이 3랭크가 올라간다. 맞지 않으면 대단할 것도 없지! 눈팟에선 팬텀 비슷하게[2] 굴릴 수도 있으니 눈팟이 좋다면 취향껏 써먹어보자.

덕분에 이유로 일반팟에서는 잘 쓰이지 않고 눈팟에서 주로 기용되는 녀석이다. 무엇보다 고스트 타입이라 눈팟의 약점 중 하나인 격투 포켓몬의 견제용으로 기용되곤 한다. 대부분의 격투 포켓몬이 가지고 있는 스톤에지에 두 배인 점이 걸리지만, 길동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해 격투 포켓몬과 함께 동반자살 하는 것만으로도 눈 파티에는 크게 기여하게 된다. 얼음의 약점인 격투, 강철, 바위, 불 중에서 가장 까다로운건 격투와 바위니까.[3]

똑같은 특성인 글레이시아는 공격은 눈여아보단 강력하지만 방어는 눈여아보단 조금 나은 수준이고, 속도는 눈여아보다 한참 느리다. 덤으로 글레이시아는 기술폭도 좁으니 각자 일장일단이 있는 셈.[4] 하지만 실전에서의 활약은 글레이시아가 크게 앞서는데, 글레이시아는 화력이 워낙 대단해서 스카프를 끼는게 정형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만 눈여아에게는 일격기가 없다. 일단 절대영도는 다른 버전인 얼음귀신만 보유하고 있고, 눈꼬마 이전에 배울 수도 없는데다 이 일격기는 유전시킬 방법도 전혀 없어서 일격기 얻겠다고 무작정 레벨업을 시키면 뼈빠지게 고생한다(...).[5] 참고로 얼음귀신이 절대영도 배울 레벨에 얘는 길동무 배운다(...).

여담으로 게임 내에서는 꽤 자주 보인다. 일단 Pt에서 무청이 사용하는데, 앞의 눈설왕의 눈퍼뜨리기 때문에 싸라기눈까지 내리는데 그림자 분신까지 갈긴다. 그야말로 극악 난이도(...) HG/SS에서 류옹이 2차전에서 쓰며 B/W에서는 고스트 타입 사천왕 망초가 2차전에서 쓴다. OR/AS에서는 얼음타입 사천왕 미혜가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류옹의 눈여아는 헤롱헤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웬만하면 같은 암컷으로 상대할 것.

눈팟이건 눈팟이 아니건 멀티스케일 망나뇽 사냥이 심히 적절하다. 기본적으로 고스트 타입이기 때문에 신속은 무효이며, 눈팟이 아니라면 기띠를 넣어줘 냉동빔으로 보내려고 할 거고 눈팟이면 눈보라를 쓰거나 대타출동 등으로 회피한다. 정작 쓰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서 문제 하지만 아쿠아제트가 출동하면 어떨까? 그렇다면 이쪽은 얼음뭉치다!

포켓파를레에서는 머리 위에 수정을 만지면 손이 얼어붙는다. 만지면 싫어하는 부위는 양팔로 도도하게 왜 만지냐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데 꽤 귀엽다.. 등장할때의 울음소리 이후에는 눈보라가 부는 듯한 울음소리가 빠진다.

OR/AS에서 얼음귀신이 메가진화를 얻었음에도 눈여아는 이렇다할 상향이 없다. 얼음귀신은 배우는 프리즈드라이도 배우지 못한다. 그 대신 자력기로 추가된 기술은 드레인키스다. 같은 각성의 돌로 진화하는 엘레이드가 메가진화를 얻었으니 눈여아에게도 차후 메가진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3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간/어둠/하늘 탐험대에서는 2주차 플레이 시 '크레바스 동굴'의 보스로 등장하며, 실종된 탐험가 핫삼을 얼린 장본인. 나올 때 대사를 보면 사실 극S

타입이 타입이고, 능력치도 시원찮은 편이라 화력전으로 나간다면 상대하기는 어렵지 않다. 여기에서는 격투도 통하기 때문에 물리방어가 취약하므로 격투 타입 기술로도 쉽게 보낼 수 있다. 다만 회피형 전술 + 괴상한바람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빨리 처리하지 못하면 공격이 계속 빗나가기만 해서 짜증을 불러일으킨다. 이기면 핫삼을 풀어주고 사라진다. 밀탱크처럼 처음에 신속하게 못죽이면 짜증난다 근데 밀탱크는 그러면 못죽이잖아 안될거야 아마

사건 해결 뒤 불러오기 화면에는 왠지 눈여아가 아닌 핫삼의 아이콘이 들어와 있다(...). 그야 눈여아는 그냥 보스고 중요한 캐릭터가 핫삼이니까지

성능은 지능스킬 그룹이 A. 다재다능 같은 좋은 스킬들이 있어서 나쁘진 않다. 하지만 고스트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이동타입이 통과형이 아닌 공중형이라는 게 뼈아프다.

여기서는 의도인지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날씨가 눈이나 싸라기눈이면 상시 2배속 상태가 된다.
  1. 강철, 불, 바위, 격투라는 메이저한 공격 속성들한테 아주 크게 털린다.
  2. 똑같이 겁쟁이일 시 눈여아의 눈보라가 팬텀의 섀도볼보다 약간 화력이 높다.
  3. 불꽃은 씨카이저라프라스 같은 물 타입이 있는 복합타입이 견제할 수 있고 맘모꾸리의 지진으로도 견제할 수 있다. 강철 또한 마찬가지.
  4. 글레이시아에게 없고 눈여아에게 있는 서브웨폰으로 사이코키네시스, 10만볼트, 번개, 웨더볼 정도가 있다.
  5. 사실 얘가 절대영도를 배우면 프리지오가 안습해진다. 스피드도 이쪽이 5 빠른데, 특수내구는 좀 부실하지만 물리내구는 비교도 안 되게 높다. 물론 프리지오가 낮은 거 따라서 얘가 절영 배우면 프리지오는 나락으로 떨어진다. 망나뇽한테 안털린다는 장점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