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날드 덕

(도널드 덕에서 넘어옴)
?width=300px
주요 등장인물 / The Sensational Six
미키 마우스미니 마우스도날드 덕데이지 덕구피 구프플루토
조연 등장인물
칩과 데일블랙 피트클라라벨 카우호러스 홀스칼라
휴이, 듀이, 루이스크루지 맥덕맥스 구프루드비히 본 드레이크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입성자
이름도날드 덕
DONALD DUCK
분야영화
입성날짜2004년 8월 9일
위치6834 Hollywood Blvd.


파일:ZSjXi9p.jpg

미키 마우스의 친구인 디즈니 캐릭터. 세일러+하의실종 패션의 선두주자

풀네임은 도날드 폰틀러로이 덕 Donald Fauntleroy Duck

Donald는 외래어 표기법에 맞추면 도널드가 되어서 한 때 문서의 제목을 도널드 덕으로 표기한 적이 있다. 하지만 디즈니의 한국 법인에서는 옛날부터 도날드라는 명칭을 쓰고 있기 때문에 문서를 도날드 덕으로 정했다.

1 개요

최초로 등장한 에피소드는 1934년 상영된 실리 심포니의 'the wise little hen' 편에서 피터 피그(peter pig)와 함께 도움을 요청하는 암탉을 꾀병으로 복통을 일으키는 것처럼 보이면서 골탕먹이는 모습으로 출연하였다.[1][2] 이땐 단순히 의인화된 수준의 오리의 모습을 하고 있는 데, 단편 시리즈를 몇 번 거치고 나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모습으로 변했다. 사실 신을 만들었다카더라.

고집불통에 성질 급한 오리로, 심술을 부리다가 관광타는 루트가 많다. 심술을 부리고 자존심을 추켜 세우는 것에 비해 겁이 많다.[3] 근데 최근의 에피소드를 보면 하는 일마다 제대로 안 풀리는 불쌍한 모습을 많이 보인다.

자주 하는 말은 "Oh,boy!", "Hey, What's the big picture idea?", "I'll show you!"

세일러복에 선원 모자를 쓰고 있는데 이는 해군 소속이기 때문. 그러나 정작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제작된 에피소드에선 거의 항상 미국 육군으로 출연한다.미 육군항공대지상근무병, 방공포병, 보병부대, 레인저 등 항상 육군으로 등장한다. 공통점은 모두 고문관(....) 다만 예외적으로 캐나다용으로 만든 필름에선 캐나다 레인저로 등장한다.


...헌데 최근 2013년 방영된 미키 마우스 미니시리즈에서 배를 몰 줄 모른다는 충공깽 설정이 새로 등장했다(!). 세일러 복은 데이지 덕이 사줬었고, 그 유니폼 입은 것을 좋아해서 입는 거라고. 거진 90년만의 커밍아웃 이 에피소드 마지막엔 데이지가 공군 유니폼을 입힌다(...).

물론 진짜 해군 출신으로 나온 작품이 있다. 바로 욕심쟁이 오리아저씨인데 1화에서부터 해군 항공모함 갑판수병으로 군복무하는 것 때문에 세 조카들을 스크루지 맥덕에게 맡기게 된다. 이후에도 가끔씩 에피소드에서 등장한다.

매번 대립하는 대상으로 칩과 데일, 아라쿠안새와 험프리라는 이 있다. 주로 쟁탈전을 벌이는데 칩과 데일의 경우는 지능이 도날드보다 높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자주 골탕먹이는 역할이다. 아주 드문 확률로 서로 화해하며 끝나는 스토리도 있다. 그외에 험프리는 보기보다 바보같은데도 몰래몰래 도날드의 음식이나 재산을 가져간다. 물론 결과적으론 들켜서 GG치지만. 그리고 목소리가 특이한 아라쿠안새도 가끔 등장해 도날드를 골려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는 도날드의 테마곡 'Quack,Quack,Quack,Donald Duck'

일본에서는 ドナルド(donarudo)라고 발음 하기 때문에 줄여서 도나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국어 표기는 唐老鸭

데이지 덕의 초창기 이름이 도나 덕이었다! 지못미

2 성우

  • 월트 디즈니가 캐릭터를 창조한 초기부터 전담 성우는 클래런스 내시였으나, 내시의 타계 후에는 그가 생전에 백업으로 준비한 디즈니의 애니메이터인 토니 안셀모가 전담하고 있다.
  • 현재 한국판 성우는 KBS판과 대다수가 김환진, KBS판 후반부는 장유진이 맡기도 했다. 다만 재능TV의 재더빙판의 성우는 사성웅.

2.1 목소리

스펀지 118회(2006년 2월 4일) 방송분에 따르면 도날드의 목소리는 암컷 오리의 목소리라고...뭐 근데 암컷 오리의 목소리가 우리가 흔히 아는 꽥꽥 소리이기 때문에 디즈니 측에서 수컷 오리의 목소리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이다. 실제로 수컷 오리의 목소리는 데스메탈 상당히 낮고 거칠기 때문에 애니에 쓰기엔 적절하지 않다.(...) 그리고 우리가 아는 오리 울음소리 보다는 오히려 거위 울음소리와 흡사하다.

도날드 특유의 꽥꽥거리는 목소리는 헬륨을 머금어야 나온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때의 목소리는 오히려 칩과 데일의 목소리와 유사하다. 이 목소리는 발성법이 따로 있다고 한다. 현재 전세계 더빙판 중 이 목소리 그대로 최고의 연기를 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것이 야마데라 코이치판이다. 하지만 바로 전의 토미야마 케이판의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소리 때문에 몇몇 에피소드에서는 정말로 을 알아 듣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설을 한다고 오해받기도 했었다.

한 에피소드에서는 데이지와 길을 가다가 99층에서 화분이 떨어져 머리에 맞았는데 그 때 "너는 이제부터 세계최고의 성악가가 될 것이다"라는 계시(...)를 받고 목소리가 급격하게 좋아져 세계적인 성악가가 되어 데이지는 거들떠 보지도 않자 노래하던 도중 데이지가 무대 위에서 화분을 머리에 맞추어 원래의 목소리로 되돌려 놓았다. 얀데레?

Donald's Dream Voice라는 에피소드에서는 브러쉬를 팔기 위해 단시간동안 멋진 목소리로 변하는 을 먹어 물건을 전부 팔고 데이지에게 청혼하려는 순간 약병을 엎질러서 들을 거의 하수도에 빠뜨렸던 터에 마지막 남은 한알마저 소에게 떨어뜨려 소가 먹어버리고 말았다. 기겁하고 뱉으라고 했지만 가 멋진 목소리로 "얘야,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구나" 이런 통에 홀로 발광하고 끝난다.(...)

가끔씩 특별출연하는 덕 테일즈에서는 스크루지와 함께 적진에 잡혀 있던 중 특유의 목소리로 마구 떠들다가 컴퓨터에게 위험한 잡음이 나온다고 오인당하기도 했다.

스타크래프트 2바퀴 울음소리가 이녀석의 목소리랑 흡사하다는 의견이 있다.

3 BADASS DONALD

초창기엔 미키마저도 분노를 터트리게 만들 정도로 엄청난 악동이라고 쓰고 망나니라고 읽는다 이었다[4]. 또한, 해군이었다는 설정덕에 과거엔 전쟁을 배경으로 한 에피소드를 많이 찍었다. 사실 2차 세계대전 시기를 관통한 만화 캐릭터이기 때문에 일종의 전시선전영화에 출연하게 된것. 다만 후술할 만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문관으로 나와서 조교인 피트와 개그를 펼치는게 대부분이다.

그가 세운 업적중 최강의 업적을 말하자면, 2차 세계대전 발발당시 나온 애니매이션에서 단신으로 정글로 가서 일본군의 진영과 비행장을 순전히 운빨로 궤멸시킨 것이 있다. [5]원맨 아미(...)의 표본 근데 이게 후에 트라우마가 되었는지 전쟁이나 전투와 관련된 일만 나오면 나사가 돌아버린다. 같이 살고 있는 조카들이 한번 부비트랩과 폭죽으로 도날드에게 장난을 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나사가 돈(...) 도날드가 어디서 피뢰침을 들고와 조카들을 쪽발이(Japs)라고 불러대며 꼬치구이를 만들려고 했다 흠좀무!!! 해당 만화...

한번 열받게 되면 헐크처럼 전투력이 급상승한다. 어느정도냐 하면 맨손으로 상어를 때려잡거나 박치기로 산양을 날려버린 적이 있다. 한번 제대로 분노가 폭발할 때는 안(심지어 자기 여친 데이지 덕 집인데!!!)에 있는 가구를 거의다 박살내기도 했다. 얼마나 힘을 쓴건지 전선을 확 뽑을 때 바깥에 있던 전봇대까지 집으로 끌려왔다 ㅎㄷㄷ!!! [6]

이걸 주제로 한 밈인 dolan가 있다. 구피의 밈버전인 gooby를 골리거나 죽이는게 주 패턴

4 망가의 시조

도날드 덕은 망가형태 캐릭터 디자인의 시초다. 이게 어찌된일이냐 하면, 일본만화의 아버지 테즈카 오사무가 미국 디즈니에서 공부를 하고 많이 영감을 받은 얘기는 유명하다. 그 이후로 일본만화의 머리와 눈이 크고 입이 작은 작화는 이 도날드 덕에서 따온 것이다.

그래서 데즈카 오사무는 매년 도날드 덕의 디자이너인 칼 바크스(1901~2000)[7]에게 매해 이런 새해인사장을 보냈다.

5 친척

일단 자주 나오는 친척으로 구두쇠 외삼촌 스크루지 맥덕과 3명의 조카들인 휴이, 듀이, 루이가 있다. 삼촌은 루드비히 본 드레이크. 그 외에도 운빨로 먹고 사는 사촌 글래드스턴 갠더나 먹보 사촌 거스 구스 등의 다양한 친척들이 있다. 그외에도 어떤 세계에서는 잃어버린 알코올 중독자 조카가 있다고 카더라.[8]

그의 친척들에 대한 족보 설정이 매우 세세하게 짜여있다.[1]

6 등장

6.1 킹덤하츠 시리즈

스퀘어 에닉스콜라보레이션 기획으로 나온 게임킹덤하츠 시리즈에 궁정 마법사로 등장한다.
자세한건 도날드(킹덤하츠) 항목 참고.

6.2 디즈니 출연작

6.2.1 주연 출연

6.2.2 엑스트라 출연

  1. 전체적인 줄거리를 설명하자면, 암탉이 자기 자식들인 병아리들과 옥수수를 심는데 일손이 부족해서 집에서 기타를 연주하던 피터 피그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했으나 위에 설명한 대로 피터가 꾀병을 부려 복통을 호소하며 부탁을 거절하여 그냥 돌아가고, 얼마 뒤 심은 옥수수를 돌보는 데 일손이 부족하여 집에서 기타를 연주하던 도날드를 찾아 도움을 요청했으나 도날드 역시 배가 아프다며 꾀병을 부려 부탁을 거절하여 그냥 돌아와 자기들끼리 옥수수를 돌보고, 또 얼마 뒤 옥수수를 수확할 때가 되자 또 일손이 부족하여 마침 한 집에서 같이 기타를 연주하던 피터와 도날드를 찾아간 암탉은 이번에도 또 배가 아프다며 부탁을 거절당하고 돌아가 병아리들과 옥수수를 수확한다. 그리고 암탉은 병아리들과 함께 수확한 옥수수를 요리하여 음식을 완성하여 또 피터와 도날드를 찾아갔는데 이번에 그들은 멀찍이서 암탉을 발견하고 미리 꾀병을 부리고 있었으나, 옥수수 먹으러 올 거냐고 하자 언제 그랬냐는 듯 바로 수락한다. 그리하여 피터와 도날드를 자기 집 앞까지 데려오는 데 성공한 암탉은 그들을 집 앞에 세워 두고는 복통에 좋은 피마자 기름 한 병만 주고 옥수수는 자기들끼리 먹으며, 피터와 도날드가 창문 너머로 그들을 보고 입맛을 다시며 서로의 엉덩이를 발로 차면서 끝난다.
  2. 이 때 이름은 처음부터 도날드 덕이다.
  3. 아이러니하게 '도날드'라는 이름은 '용감한 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실 이 겁쟁이 기믹은 현대에서 만들어 진 것이고, 초창기 성격은 사이코패스 그 자체였다. 밑의 badass donald 참고.
  4. 참고로 해당하는 에피소드는 1935년 상영된 'the band concert' 편으로 기존의 상영되고 있었던 미키마우스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최초로 컬러화가 이루어진 에피소드였다.
  5. 이 에피소드에서 일본인들에 대한 인종적인 멸시는 조금 넘어가더라도 깨알같은 일본인은 뒤에서 쏘는게 전통이다의 압박이 돋보인다
  6. 해당 에피소드에서 화가 난 데이지가 성깔을 죽이지 않으면 결별하겠다고 선언했다.
  7. 위키피디아를 보면 한국어판은 딕 룬디 (1907~1990) 홀로 도날드 덕 창조자로 나와있으나 정확히는 바크스가 더 몫이 크다. 영어판에선 룬디와 바크스, 프레드 스펜서(1904~1938, 교통사고로 요절), 잭 해나(1913~1994)가 공동으로 도날드 덕을 창조한 것으로 나와있다.
  8. 근데 진짜로 마블 코믹스를 디즈니가 사들여서 이 둘간의 크로스오버가 실현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