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최종전이나, 그에 준하는 큰 싸움에서 지금까지 나온 조연들이 모두 몰려나와 주인공 일행을 도와서 보스나 많은 수의 강적을 쓰러뜨리는 전개.레이드 장기연재 만화일 경우, 한 번만 나온 캐릭터나 오랫동안 나오지 않았던 캐릭터를 보고 감회에 젖을 수도 있다.
다만 최종보스의 경우 이런 다구리에도 멀쩡하거나 오히려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그 강함을 어필하는 용도로도 쓰이며, 보통 결국에는 주인공과의 일대일 결전에 주위에서 서포트하는 정도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
클리셰는 아니지만 시상식이나 앨범 자켓의 단골 대사이기도 하다. "모두의 도움이 없었다면 오늘의 영광은…" 등.
유사한 형태로 주인공 일행이 위기에 처했을 때 수많은 일반인들이나 동물들이 힘을 보태줘서 승리한다[1]는 클리셰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가 원기옥이며 썸머 워즈에서도 써먹은 바가 있다.[2]
2 예시
- 가면라이더 시리즈대부분의 작품들.
-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 : 미래편 뱌쿠란과의 최종전에서 지금까지 싸웠던 모든 적들이 동맹을 맺어 대항했으며, 무지개의 저주 편에서 빈디체와 싸우기 위해 나머지 모든 팀들이 연합군을 결성하여 대적했다.
- 강철의 연금술사 : 플라스크 속의 난쟁이를 상대할 때 주요 인물과 병력 전원이 총공세를 퍼부었다.
- 금색의 갓슈 : 클리어 노트를 쓰러트릴 때, 마계로 돌아간 모든 마물들이 차례로 나타나 갓슈를 돕는다.
- 나루토 : 나루토와 우치하 마다라가 싸우는 와중에 닌자 연합군 전원이 나타나서 십미를 상대로 총공세를 감행한다.
하지만 도움은 되지 않는다 - 드래곤볼 : 마인 부우에게 원기옥을 날릴 때, 잊혀져 있었던 여러 조연들이 도움을 준다.
- 디지몬 시리즈
- 디지몬 어드벤처 : 피에몬과 싸울 때, 정석과 이미나가 모아온 동료 디지몬들이 우수수 모여서 이블몬들과 싸운다.
- 우리들의 워 게임! : 무수히 분열한 디아블로몬의 린치로 워그레이몬과 메탈가루몬이 넉다운되자 네트워크를 통해 지켜보던 전 세계 아이들의 '희망'이 한데 모여서 그 둘을 오메가몬으로 조그레스시킨다.
- 파워 디지몬 : 묘티스네오몬과의 최종전에서 주인공들의 파트너 디지몬들의 모든 진화 개체가 등장해 묘티스네오몬을 다굴한다. 마무리 공격도 모든 아군의 염원을 한데 모아 쏜 기가 데스.
- 디지몬 테이머즈 : 데리파와의 싸움에서 진화의 빛이 디지몬 세계에 퍼지면서 모든 디지몬들이 궁극체로 진화해 싸우게 된다.
그런데 아동 만화 보정도 없이 다 데리파에게 발렸다. 하긴 - 디지몬 크로스워즈 1~2부 : 바그라몬과 싸움에서 샤우트몬이 디지털 월드의 모든 디지몬들과 합체해서 슈페리얼 모드로 진화한다.
- 시간을 달리는 소년 헌터들 : 쿼츠몬과의 전투에서 역대 모든 디지몬 시리즈의 주인공들이 총출동해 주인공에게 힘을 보태준다.
- 레이브 : 최종결전에서 별의 기억으로 갈 때 지금까지 만난 동료들 전원이 지그하르트의 연락을 받고 와서 엄호해준다.
- 로토의 문장 : 지금까지 나온 거의 모든 등장인물이 모여서 이마신에게 미나데인을 날린다. 너무 많다.(…)
- 록맨 에그제 5 : 록맨.EXE가 힘이 떨어져 네뷸라 그레이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당할 위기에 처하자 커넬.EXE가 이를 막고, 그 사이에 소속 팀원들 + 롤, 거츠맨, 글라이드가 록맨에게 힘을 넣어준다. 이후 록 버스터로 피니시.
- 메탈 파이트 베이블레이드 4D :
- 봉신연의 : 지금까지 나온 모든 아군에 더해서 봉신되었던 적들도 우르르 몰려나온다.
- 샤먼킹 : 애니판 한정으로 하오를 쓰러뜨릴때 모두의 도움을 얻는다.
- 스타크래프트 2 : 공허의 유산의 에필로그 미션 테란, 프로토스, 저그과 엽합을 맺어 타락한 젤나가를 공격하는 전개.
- 슈퍼전대 시리즈 대부분의 작품들
- 썸머 워즈 : 러브머신과의 고스톱 신. 각주에서도 말했듯이 여기저기에서 사람들이 도움을 줘서 주인공이 강화된다는 전개가 동일 감독의 우리들의 워 게임!의 전개와 똑같다.
- 우시오와 토라(요괴소년 호야) : 지금까지 나왔던 아군들이 우르르 등장한다. 그리고 적도 올스타로 몰려나온다.
- 일곱 개의 대죄 : 왕국 수도편에서 멜리오다스가 동료들과 모든 성기사들의 마법 및 공격을 다 받아내고 그걸 리벤지 카운터로 되돌려 핸드릭슨에게 마지막 일격을 명중시킨다.
- 은혼 사천왕편 : 가부키쵸의 사람들이 긴토키를 도와주러 온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제 4부 : 카와지리 코우사쿠(=키라 요시카게)와의 최종 결전에서 바이츠 더 더스트의 발동을 막을 때, 레귤러진 전원이 달려들어서 저지한다.
정작 활약한 건 에코즈 Act3와 스타 플래티나 더 월드, 그리고 우연찮은 로드킬이었지만.죠죠 전체에서 유일하게 최종보스와의 전투가 모두의 협공으로그리고 로드킬로끝난 경우. - 쿵푸팬더3에서 포가 차원을 넘어서 카이와 싸운 후 돌아올 때 마법진(?)을 둘러싼 여러 조연들이 기를 모아줬다.
- 킬라킬 : 혼노지 학원 ,누디스트 비치 세력 모두 최종보스를 물리치기 위해 협력한다.
- 트랜스포머 사이버트론 - 최종결전때 지금까지 나온 모든 조연 네임드 트랜스포머들과 그 외에도 지구, 벨로시트론, 애니머트론, 기간티온의 수많은 트랜스포머들이 한꺼번에 몰려나와 거대화한 디셉티콘 파티를 다굴한다. 그리고 바로 다음화에서 또 나오는데(...) 아크의 추친 시스템을 이용해 애니머트론을 제자리로 돌려놓을 때 갈바트론에게 파손된 버니어를 지탱하는 데 도움을 준다. 후자에는 갈바트론을 떠난 디셉티콘들까지 다 가세한다.
- 프리큐어 올스타즈 DX 시리즈 : 최종보스에게 프리큐어들이 관광당할 때 작중 등장했던 조연들이 미라클 라이트를 흔들어 힘을 준다.
- 하멜의 바이올린 : 하멜 일행이 마족의 땅에 도착하자 지금까지 여행하면서 만났던 모든 사람들이 몰려나와 도움을 준다. ……그런데 초반의 개그 파트에 나왔던 차이콥스키 같은 것도 섞여 있다.(…)
- 환상게임 : 마지막에 죽은(…) 등장인물들까지 전부 영혼으로 등장, 힘을 빌려준다.
- Fortissimo 시리즈 : 오딘을 쓰러트릴 때 레이지의 '다카포 커튼콜(복원하는 세계 살아나는 기억)'로 최종전쟁(라그나로크) 참가자 전원의 『전략 파괴 마법 무기(마법)』를 구현해서 싸운다.
- ↑ 혹은 위기를 타개한다
- ↑ 잘 생각해보면 동일 감독의 우리들의 워 게임!의 오마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