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
본 항목은 이나즈마 일레븐 관련 용어를 모아놓은 항목이다. 관련 용어라고는 하지만 2차창작쪽의 용어를 주 내용으로 삼는다.
2 사카야로제
사카 야로제 항목 참조.
3 튤립
번과 그란의 별명, 정확히 이들의 머리 모양의 정수리 부분을 가리키는 말.
본래 헤어 디자인 의도는 불꽃속성인 이들의 타오르는 불꽃 모양을 표현한 것이겠지만 그 모양이 튤립과 흡사해 튤립 머리, 튤립 소년 등의 별명을 갖게 되었다. 튤립이라고 자주 불리는 쪽은 번. 그란은 머리모양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불리지는 않는다. 오히려 장미라고 많이 불리는 편.
팬아트를 보면 번을 그릴 때 머리에 튤립을 심어 키우고 있다거나 그를 간단하게 그릴 때 아에 튤립 인간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번을 괴롭히는 상황의 클리셰로 종종 "그 튤립 뽑아버린다!!!"라는 류의 대사를 종종 볼 수 있다.
4 쌐덕
쌐카덕후, 혹은 쌐카덕질의 줄임말로, 축덕하고 어원은 비슷하지만 프로축구에 열광하는 사람이 아닌 이나이레의 팬층을 일컫는 말.(ex:쌐덕은 쌐덕쌐덕하고 울어요,쌐덕에서 벗어날 수없엉) 비슷한 맥락으로 '이나덕'이라는 단어도 종종 쓰이지만 쌐덕이라는 말이 훨씬 많이 쓰인다. 아마도 어감상 이쪽이 끌리기 때문으로 추정.
5 장미
그란의 별명, 장미같이 솟아오른 그란의 정수리에서 유래했다.
6 존마니
어디서 나온지 알 수 없는 용어. 이게 '조그만한 이'를 줄인 말인지 'x만한 이'를 줄인 말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상하게 짝짝 달라붙는 말이기에 이나즈마 일레븐에서 평균 키보다 좀 작은 캐릭터에게 주로 쓰인다. 아무 언급 없이 그냥 '존마니'라고 한다면 대체로 번을 이른다. '존마니즈' 라고 묶어 부르는 경우엔 번과 가젤을 함께 이른다.
7 중2병
정확히 말하자면 관련 용어는 아니지만 캐릭터들이 낯부끄러운 말을 할때 무조건적으로 나오는 단어. 또는 가젤의 별명.
8 소프트 아이스크림
가젤과,레제의 별명, 가젤의 속성이 얼음(정확하게는 바람)이라는 것과 머리모양이 빙빙 꼬여있는 것에서 유래했다. 사실 외적으로는 설득력있는 별명은 아니지만 쉽게 정착한 별명.
레제의 머리 모양이 빙빙 꼬여있는 것에서 유래했다.
9 녹차
레제의 별명. 머리모양이 녹차 아이스크림같다고 해서 녹차 아이스크림이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레제의 디자이너가 녹차 아이스크림 을 생각하면서 디자인했다고 언급한뒤 엄청나게 빠르게 정착한 별명이다. 그것 외에도 앞에 녹차xx라고 부르기도 한다. 극장판에서 녹차 소프트크림을 먹고 있는 그림이 나와서 더 빠르게 확산된 별명.
10 요정
주로 캐릭터들에게 붙여지는 별명. 앞에 xx가 붙는다. 주류가 되는 캐릭터들은 다음과 같다.
11 왕자
위와 같이 캐릭터들에게 xx왕자 식으로 붙여지는 별명. 후부키 시로의 별명인 '설원왕자'에서 유래된것으로 추정된다.
12 유성보이조
流星ボーイ組
유성보이에서 나온 이나즈마 일레븐의 등장인물들 중 엔도 마모루, 고엔지 슈야, 키도 유우토, 후부키 시로를 총칭해서 캐릭터 조합으로 불리기도 한다. 일본에서 유래되었다보니 한국에서는 유성보이즈로 나름 순화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은근히 많다. 알게 모르게 브레이크조에서 후부키를 더했다.
이나즈마 일레븐 세 번째 엔딩곡인 '유성 보이'의 영상에 위 네 명만이 따로 나온 것을 보고[1] 팬들이 이 넷을 묶어 엔딩 곡 제목에서 이름을 따와 부르기 시작했다. 브레이크조 못지않은 인기를 자랑하는 조로, 조 이름의 유래가 노래 제목이다 보니 팬들 중엔 3기 엔딩곡인 '유성 보이'를 유성보이의 테마송으로 여기고 있는 사람도 있다.
필살기가 유성 블레이드인 히로토나 별명이 이탈리아의 하얀 유성인 피디오가 들어오기도 한다
13 3TOP
등장인물들 중 그란, 번, 가젤, 즉 에일리어 학원 마스터 랭크 팀들의 주장 삼인방을 가리키는 말이였으나 요즘에는 각 팀에서 인기있는 3명, 또는 비중있는 3명을 이르는 말이 되었다.
용어의 유래는 이 셋이 마스터 랭크(에일리어 학원의 최고 상위팀)팀의 주장이라는 점과 셋이 모였을 때 높은 탑같은 기둥 위에서 대화를 하기 때문에 붙여졌다.
브레이크조, 유성보이와 더불어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삼인방이며, 셋 모두 똑같은 마스터 랭크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작품에서나 동인계에서나 번과 가젤이 힘을 합해도 실력, 카리스마, 비중 모두 그란을 이기지 못한다. 안습.
셋이 같은 팀에서 플레이한 적은 없다.
13.1 파이어 드래곤
파일:Attachment/5 6.jpg
작중 대한민국 국가 대표팀인 '파이어 드래곤'의 선수들 중 세 명인 아후로 테루미, 나구모 하루야, 스즈노 후스케를 가리키는 말. 이쪽 역시 3TOP으로 불리기보단 '카오스 브레이크조'라고 불린다.
굳이 파이어 드래곤에 소속되어 있지 않아도 원래부터 개개인이 인기 있었던 캐릭터였기 때문에 셋이 합쳐지자 시너지 효과를 보듯 상당한 애정을 받는 삼인방. 반면에 한국 국가대표팀에서 일본인 선수[2]가 한국인 선수를 제치고 주역으로 뛴다는 점 때문에 좋은 시선을 받지 못한 삼인방이기도 하다.
13.2 오르페우스
왼쪽부터 쟝루카 저날디, 피디오 알데나, 마르코 마세라티. 이 장면 하나가 모든 원흉(?)의 시작이었다. 사진이 없는데?
작중 이탈리아 국가 대표팀인 '오르페우스'의 선수들 중 세 명인 피디오 아르데나, 쟝루카 저날디, 마르코 마세라티를 가리키는 말. 이나즈마 일레븐 3 PV에서 오르페우스 선수들 중 비중이 가장 높게 등장했기에 팬들 사이에서 '오르페우스 3TOP'로 불리고 있다.
허나 위의 삼인방들과 다르게 작중 세 명이서 친한 모습이나 깊은 유대감을 보이는 모습이 등장하지 않고 각자 따로따로 놀아서 '이탈리아의 브레이크조'를 바랬던 팬들에게 적잖은 실망감을 안겨줬다.
그래도 첫인상이 좋았고 세 명 모두 미남이기 때문에 동인지 같은 2차 창작물에서 오르페우스 관련 내용을 만들 때 주연으로 등장한다.
13.3 오우가 학원
파일:Attachment/B 5.jpg
이나즈마 일레븐의 극장판, 또는 게임 디 오우가에 나오는 인물들. 어처피 오우가 학원의 캐릭터들은 바닷프 스리드말고는 다 공기지만 디 오우가 소설판에서는 미스트레네 칼스, 에스카 바멜이 제법 비중있었기에 디 오우가 3TOP이라 불리며 자주 그려지고 있다.
13.4 브레이크조
ブレイク組
이 쓰리톱은 보통 브레이크조라고 부른다.
이나즈마 일레븐의 등장인물들 중, 엔도 마모루, 고엔지 슈야, 키도 유우토를 총칭해서 이르는 말이다.
이름의 유래는 작중 엔도, 고엔지, 키도가 힘을 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합체기인 이나즈마 브레이크에서 따왔다. 이나즈마 브레이크는 엔도, 고엔지, 키도 이 세 사람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자매품인 유성보이와 쌍벽을 이루며 팬들에게 가장 팬들에게 사랑을 받는 삼인방이자 팀 내에 가장 높은 유대감을 자랑하는 삼인방이기도 하다.
여담으로 이 조에서 키도를 빼고 후부키를 집어넣으면 합체기인 디 어스를 사용할 수있는 디어스조가 만들어지지만 이 셋을 묶지도, 디어스조라고 부르지도 않는다.
종종 합체 슛기술 카오스 브레이크를 쓰는 아후로 테루미, 번, 가젤을 묶어서 '카오스 브레이크 조'로 묶기도 한다. 파이어 드래곤의 얼굴을 책임지는 3TOP으로서 높은 인기를 가진 세명이 뭉친 걸로 유명하다.
그리고 아주 드문 경우로 에일리어 학원 퍼스트 랭크 팀 엡실론에서 합체 슛 기술 가이아 브레이크를 쓰는 마큐아, 젤, 메트론을 묶어서 '가이아 브레이크 조'라 하기도 한다. 그리고 극장판에 나온 오우가 학원의 바닷프 스리드, 미스트레네 칼스, 에스카 바멜 3명을 '데스 브레이크 조'라고 부른다.
13.5 그리폰조
사실상 이나즈마 일레븐의 브레이크조를 잇는 조이고, 마츠카제 텐마, 츠루기 쿄스케, 신도 타쿠토가 여기에 속한다. 이름의 어원은 이 3명의 합체 화신인 "마제 그리폰"에서 따왔다. 브레이크조와 마찬가지로 그리폰으로 합체할 수 있는 화신이 이 3명의 화신 뿐이어서 그렇게 부르는 듯. 전작의 브레이크조인 엔도 마모루, 고엔지 슈야, 키도 유우토가 이나즈마 일레븐의 3TOP이었다면, 후속작인 이나즈마 일레븐 GO의 3TOP은 그리폰조인 텐마, 츠루기, 신도라고 할 수 있다.
여담으로 디어스조처럼 여기서 텐마를 빼고 히카루를 집어넣으면 필살 택틱스인 '더블 윙'을 사용할 수 있는 더블윙조가 나오지만 이 셋을 엮지도, 더블윙조라 부르지 않는다.[3]
13.6 매니저즈
파일:Attachment/00 8.jpg
왼쪽부터 오토나시 하루나, 라이몬 나츠미, 키노 아키.
파일:Attachment/0 17.jpg
왼쪽부터 쿠도 후유카, 키노 아키, 라이몬 나츠미, 오토나시 하루나.
왜 GO는 없는가
분류별로 귀엽고 예쁘장한 매니저들을 이르는 말.
무인편은 사계절 매니저, GO는 RGB 매니저라고 불리기도 한다.
13.7 이나즈마 3대 여신
파일:Mbamk0Z.jpg
왼쪽부터 카제마루, 아후로디, 사쿠마.
그런 외모로 괜찮은가?
괜찮다. 오히려 좋을 지도...
이나즈마 일레븐의 등장인물들 중 카제마루 이치로타, 아후로 테루미(아후로디), 사쿠마 지로 이 세명을 묶은 조합. 보통 이나즈마 삼대 여신이라고 불리며[4] 이 셋 모두가 한 귀여움들 하는 매니저들이 울고 갈 정도로 (작화상)[5]수려한 외모의 소유자이기 때문에 명실상부 남자인데도 불구하고 팬들 사이에서 여신으로 칭송받고 있다.
장발과 속눈썹 덕에 매우 수려하여 여성 캐릭터로 착각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아후로디의 경우는 열에 아홉이 여자로 착각한다. 그런데 저 세명을 미녀가 아닌 굳이 여신으로 극존칭하게 된 배경은, 공식 홈페이지 아후로디의 캐릭터 설명인 '여신을 떠올리게 하는 아름다운 외모'가 결정타였다. 또한 아후로디의 이름 유래가 미와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에서 따온 설정이 있고, 이름인 테루미(照美)자체에 빛나는 아름다움이라는 의미가 있다(...)[6] 이렇게 '여신'으로 불리게 된 이유가 주로 아후로디 중심이라 그런지 보통 이나즈마 관련 커뮤니티에서 3대를 빼고 그냥 '여신'이라고만 말한다면 보통 아후로디를 칭한다. 갤부루에서 이들의 이름을 검색하면 여캐다. 남자로 그려진 일러가 압도적으로 적다.
아쉽게도 서로의 소속이 다르기 때문에 두 명씩 모인적은 있어도 세 명이서 한 장소(시합)에 모두 모인적이 한 번도 없다.[7]
미도리카와 류지, 후부키 시로, 미야사카 료를 끼워넣기도 한다. 그렇지만 비주류, 이는 후부키 시로는 성우가 미야노 마모루라 여자로 착각할일이 없는데다가 설원왕자나 눈꽃요정 등의 주류 별명이 있고, 류지는 녹차요정 등으로 불리기 때문이다. 미야사카 료는 한국판 썬더일레븐과 미국판 라이트닝 일레븐에서 성전환까지 되었으나 출연량이 적어서 비주류.
그외에는 오우가의 미스트레네 칼스와 GO의 하야미 츠루마사 키리노 란마루가 여신 후보.
여성스런 외모를 가졌지만 안타깝게도 대놓고 오카마 컨셉은 아닌 모양인지 오히려 다른 캐릭터보다도 강력하고 난폭한 면이 보인다. 그러나 GO로 가면 실제로 노림캐들이 많은지라
눈매가 날카로운 사쿠마나 눈썹이 보통 남자애같은 카제마루는 덜하지만 아후로디의 경우 캡쳐물이나 움짤(주로 갓노우즈)만 접하고 외모에 반해 순진하거나 얌전한 성격을 기대한 사람들이 작품을 직접 접하고 최종보스의 난폭한 면모에 깜짝 놀라기도 한다. 직접 작품을 보면 최종보스의 위엄이 느껴진다...[8] 게다가 아후로디는 작중에서 상당히 키가 큰 편이다. 그리고 나머지 두 명도 키가 적어도 중간 이상은 된다. 괜히 이상한 생각은 그만.이라고 말해도 팬덤 돌아가는 모양을 봤을 때 이미 늦었다.
14 이나즈마 올스타즈
엔도 마모루, 고엔지 슈야,키도 유우토, 카제마루 이치로타, 후부키 시로, 또는 이들의 성우를 이르는 말.
이들의 성우분들이 부른 7기 엔딩제목 '또 만나자...의 계절'에서 따와 짧게 '계절조'라 부르기도 한다.
14.1 카게야마 올스타즈
카게야마 올스타에서 유래했다.
2차 창작 즉 동인 용어로써의 카게야마 올스타즈는, 작중 카게야마와 관련 있는 캐릭터들을 총칭하는 말이다. 주로 카게야마 레이지가 감독으로 담당했던 축구팀의 주장캐릭터를 이른다.
작품을 곱씹어 본다면 사쿠마 지로, 겐다 코지로도 카게야마 올스타에 들어가야 하나 명단에 들어가지 않는다. 사쿠마와 겐다는 카게야마와 그다지 직접적으로 관계하지 않았고[9], 무엇보다 주장이 아니다.
15 1학년즈
<イナゴ一年生組>
유독 전작보다 1학년의 활약과 인기가 상당한 이나즈마 일레븐 GO에 나오는 라이몬 중의 1학년들을 묶어서 부르는 용어. 마츠카제 텐마,츠루기 쿄스케,니시조노 신스케,카리야 마사키,카게야마 히카루,소라노 아오이 이 6명이 속한다. 크로노스톤 방영후에는 아메미야 타이요,하쿠류,페이 룬,나노바나 키나코,슈우를 넣기도 한다.
16 2학년즈
이나즈마 일레븐 GO의 라이몬 중학교 멤버인 하야미 츠루마사, 하마노 카이지, 쿠라마 노리히토,키리노 란마루,신도 타쿠토를 총칭해서 이르는 말이다.
17 입원조
이나즈마 일레븐 GO에서 같은 병원에 입원한 츠루기 유이치, 신도 타쿠토, 아메미야 타이요를 묶어서 부르는 말이다. 주로 개그 쪽에서 많이 쓴다.
18 후부킹또는 잉여킹
2기에 비해 3기에서 비중이 확 줄어버린 후부키 시로와 잉어킹을 합친 후부키의 별명. 주로 후부키의 안습함을 나타날 때 사용한다.
19 백수조
이나즈마 일레븐 GO에서 등장한 10년 후 멤버들 중 후도 아키오, 카제마루 이치로타, 후부키 시로를 이르는 별명. 니트조 라고도 불린다. 주로 개그 쪽에서 많이 쓴다.- ↑ 기본적으로 선수들이 다 나오기는 한다. 이 넷을 빼면 흘러가듯 지나갈 뿐이다.
- ↑ 아후로디는 이름이 그렇긴 하지만 한국 사람 맞다. 문제는 카오스 둘.
그 둘도 서류상 국적은 한국이겠지만.. - ↑ 그러나 만약 텐마가 더블 윙을 성공했다면 그리폰조라 부르기 이전에 더블윙조라 불릴 수도 있었다.
- ↑ 다만,이 용어는 한국 한정이다. 일본에서 "여자얼굴동맹"이라는 비스무리한것도 있지만 카제마루와 사쿠마 둘만 묶어서 부르는 호칭인 듯. 가끔 아후로디도 들어간 것도 있다.
- ↑ 실제로 작중에서 인증이 된 사람은 카제마루와 아후로디 말고는 없다. 아후로디와 카제마루는 은연중에 미남인증 했지만 사쿠마는 인증 나오지 않음.
- ↑ 참고로 여성 이름으로도 쓰인다.
- ↑ 정확히 말하자면 카제마루-아후로디는 경이의 습격자 편에서 라이몬 중으로 같은 팀이 된 바가 있고, 카제마루-사쿠마는 일본 국대에서 한솥밥을 먹었다. 그러나 두 케이스 모두 중도 합류 형태로 같은 팀이 됐으며, 그 시점이 경이의 습격자 편에선 이미 진 제국 중학교(사쿠마 지로 소속)와의 시합을 끝마쳤고, 사쿠마는 심각한 부상을 입은 뒤였으며, 세계로의 도전에선 대한민국(아후로 테루미 소속)이 이미 탈락한 뒤였다.
- ↑ 나중에 난폭한 성격을 고쳐먹긴 한다.
- ↑ 진제국 편에서도 후도가 데려오긴 했으나 그것이 카게야마의 지시때문인가는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