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셀 월드

(액셀월드에서 넘어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アクセル・ワールド / Accel World

1 개요

액셀 월드는 일본라이트 노벨이다. 작가는 카와하라 레키, 일러스트 담당은 HIMA. 일본에서는 전격문고에서 발행중이며, 한국에서는 제이노블에서 발매중이다. 일본에서는 2016년 6월 10일에 20권이 발매됐고, 한국에서는 2016년 4월 27일에 19권이 발매되었다. 코믹스의 경우 일본은 5권까지, 한국은 4권까지 발매했다.

2016년 6월 기준 누계 470만부를 돌파했다.

웹연재 당시엔 초절가속 버스트링커(超絶加速バースト・リンカー)라는 제목으로 연재했었다. 카와하라 레키의 다른 작품 소드 아트 온라인과 비슷한, 일본에선 보기 드문 게임 판타지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그 알맹이는 완전히 다르다. SAO의 경우엔 목숨을 건 생존기라는 성향이 강하나, 액셀 월드의 경우엔 아직까진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게임'의 스토리를 유지하고는 있다.[1] 사이버펑크물로서의 성격도 소드 아트 온라인보다 강하다. 또, 주인공이 먼치킨이 아닌, 성장한다는 점에서 스토리적 완성도가 비교적 높다. 소아온으로 어느정도 글쓰기에 익숙해진 후에 집필된 것이 큰 이유인 듯. [2] 판매량은 소아온이 훨씬 높다. 아무리 작품성이 뛰어나도 판매량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쪽도 몸소 체험했다.[3] 아무래도 AW에 열혈물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문장이 유치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인 소드 아트 온라인과 동일한 세계관인 것으로 추측된다. 자세한 것은 후술할 소드 아트 온라인과의 연결고리 문단을 참조하자.

2008년 전격소설대상[4] 15회에서 대상 수상작. 은상이 로큐브!.

제목을 헷갈리거나 자주 틀리는 사람이 있는데, 엑셀(Excel/エクセル)월드가 아니라 액셀(Accel/アクセル)월드다.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다르다!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의 캐릭터 액셀러레이터와 비슷한 사례.

2 줄거리

우메사토 중학교의 스쿨 카스트, 그 가장 밑바닥에 있는 소년 아리타 하루유키는 언제나처럼 그를 괴롭히는 같은 반 남학생들에게 빵셔틀 노릇을 하고 뉴로링커[5]로 학교의 로컬 네트워크에 접속 하여 홀로 스쿼시 게임을 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날, 스쿼시 게임의 놀라운 스코어를 본 학생 부회장인 2학년 선배 흑설공주가 하루유키에게 접촉해오게 되고, 그녀에 의해 가속 세계라는 비일상의 문에 발을 들여 놓게 된다.

그리고 친구와의 우정과 흑설공주와의 사랑을 보게된다

3 정발 도서명 일람

특이하게 각 도서의 부제가 특정인물을 뜻하는 단어들로 결정된다. 예를들어 진홍의 폭풍공주는 스칼렛 레인을 말한다든가. 부제의 주인공이 누구일지 찾아가며 읽는 것도 액셀 월드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이다.

권수제목
1권흑설공주의 귀환
2권진홍의 폭풍공주
3권황혼의 약탈자
4권창공으로의 비상
5권별빛의 다리
6권정화의 신녀
7권재앙의 갑옷
8권운명의 연성
9권7천년의 기도
10권Elements
11권초강의 늑대
12권적색의 문장
13권물가의 봉화
14권격광의 대천사
15권시작과 끝
16권백설공주의 선잠
17권별의 요람
18권검은 쌍검사
19권암흑성운의 인력
20권백과 흑의 상극[6]

4 등장인물

액셀 월드/등장인물 문서 참고.

5 관련 설정 및 용어

문단 작성 시 정발된 내용을 기준으로 용어를 작성하고 아직 정발되지 않았을 경우 일본에서 발간된 원서에 맞춰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1 가속 세계/브레인 버스트

뒷목에 장착하는 형태의 마이크로 디바이스, 뉴로링커를 통하여 사용자의 생각을 가속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퍼스널 컴퓨터의 오버 클럭과 비슷한 원리인데, PC의 그것과는 달리 신체에 아무런 악영향도 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가속을 가능케 해 주는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브레인 버스트, 한 번의 가속에 1의 버스트 포인트를 소모하여 체감 시간으로 최대 30분[7] 동안 생각을 무려 1000배나 가속하게 해 주는 괴랄한 애플리케이션이다.

또한, 그 버스트 포인트 라는 것은 브레인 버스트를 통해 가속을 한 상태에서, 가상 현실 대전에서 승리함으로써 모을 수 있다. 야! 신난다~ 그 외에도 무제한 중립지역에서 나타나는 에너미를 잡아서도 얻을 수 있다. 단 획득량이 대전에 비해 상당히 저조하다.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듀얼 아바타를 설정했을 때는 100의 버스트 포인트가 주어지는데[8] 고작 100번의 가속만으로 사람이 만족을 할 리가 없으며, 브레인 버스트의 맛을 본 사람[9]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무한 대전을 시작하게 된다. 문명하셨습니다

브레인 버스트로 생각을 가속했을 때에는 범죄 예방을 이유로 일본 전역에 설치한 감시 카메라, 이른바 소셜 카메라가 녹화하는 3D영상을 몰래 훔쳐 폴리곤 덩어리로 재구성한 가상 세계에서 자신의 아바타로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브레인 버스트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 뉴로링커를 태어났을 때부터 착용해 왔던 사람이다.[10][11] 덧붙여서 1세대 뉴로링커가 발매된 것은 (1권 시점으로) 15년 전. 그러니까 브레인 버스터는 나이가 많아야 만 15세 정도이고 이 나이면 보통은 중3~고1이며 입학을 일찍 했을 경우 고2까지도 가능하다. 아무래도 브레인 버스트의 듀얼 아바타 조형 조건이 트라우마에서 기원한 것을 보면 날 때부터 뉴로링커를 착용해서 기록이 되어야 하니까 그런 조건이 붙어있는 듯 하다. 즉, 어느 정도 성장한 상태에서 뉴로링커가 출시되어 착용한 사람은 기록이 되어있지 않으므로 성립이 안 된다는 소리.

작중에 이 어플은 해킹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나와 있는데 작중 인물들은 백도어 프로그램까지 만든다. 흠좀무.[12]

5.2 듀얼 아바타

브레인 버스트 내에서 플레이어가 대전시 사용하게 되는 네트워크 아바타, 듀얼 아바타의 이름은 아바타의 속성과 특징적인 어빌리티를 포함한다. 초기에 만들어질 때 브레인 버스트가 그 사람의 트라우마나 안 좋은 기억 같은 걸 검색해서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동적으로 생성한다. 보통은 당일 밤 악몽을 꾸는 모양.

듀얼 아바타 네임은 전부 두 단어 형식으로 만들어지며, 각각의 속성은 아바타 이름의 앞, 특정 색상을 의미하는 단어에 포함이 되는데, 요컨데 붉은 계통의 경우에는 원거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는 색상, 녹색 계통은 방어에 특화가 되어 있는 색상이다. 그리고 이름의 뒤쪽은 해당 캐릭터만의 특징, 혹은 고유의 특수 능력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단어가 사용된다.

정확히 분류하면
적색 계열- 원거리 공격 특화
청색 계열- 근거리 공격 특화
녹색 계열- 방어 특화
황색 계열- 간접공격(버프, 디버프 등) 특화
백색 계열- 특수능력
흑색 계열-(불명)
매탈 컬러-절단내성등 여러가지내성 이외에는 불명
또한 위와 같은 기본색을 섞어 만들어진 혼합색은 양쪽 색상의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보라색 계열의 듀얼 아바타는 원거리 공격과 근거리 공격을 동시에 커버할 수 있는 멀티 레인지의 속성이 강하다.(다만 밸런스 조정을 위해서인지 방어력이 종잇장...)그럼 흑색은 모든 능력을 가져야 하는것 아닌가?

예시)

  • 아리타 하루유키의 듀얼 아바타 네임은 실버 크로우(은색 까마귀)인데 실버, 즉 은색 계통은 보기 드물게 나오는 색상인 메탈 계통 중 하나로, 다른 속성보다 더 뛰어난 방어력과 독에대한 내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크로우는 이 듀얼 아바타의 가장 큰 어빌리티인 비행 어빌리티를 의미한다.
  • 코즈키 유니코의 듀얼 아바타 네임은 스칼렛 레인(주홍색 비)인데, 적색 계통인 주홍색은 원거리 공격 스타일을 의미하며 뒤의 레인은 이 듀얼 아바타의 무지막지한 화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필살기, 강화외장, 어빌리티라는 세 가지로 당 듀얼 아바타의 능력을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의 스칼렛 레인이 지닌 강화외장인 화력 컨테이너<인빈시블>은 강화외장에 해당하며 실버 크로우의 비행 능력은 어빌리티. 필살기는 어빌리티나 강화외장에 비해 가장 보편적으로 실버 크로우의 <헤드버트>, 스칼렛 레인의 <히트 블래스트 새튜레이션>을 예로 들 수 있다.

5.3 레기온/영토

문서참조

6 미디어 믹스

6.1 애니메이션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2011년 10월 1일, 동일 작가의 작품인 소드 아트 온라인과 동시에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었는데 제작사가 다르다. 액셀월드는 선라이즈 제 8 스튜디오에서 제작을 맡았는데, 선라이즈가 라이트노벨을 애니화한건 경계선상의 호라이즌에 이어 두 번째다. 공식 홈페이지

라디오 방송으로 "액셀월드 라디오 : 가속하는 라디오"가 있다. 라디오 오오사카에서 3월 18일부터 매주 일요일 21시 30분~22:00 방송, 넷라디오 "히비키"에서 19일부터 매주 월요일 12:00에 방송한다.

TV 첫 방송은 도쿄 MX 2012년 4월 6일 24:30.
4월 1일에 선행방송으로 1, 2화가 공개되었다.

5화만에 1권 분량이 끝나서 다들 "25화로 5권 분량까지 가겠지!"라고 예측하고 있었으나 6화와 7화는 뜻밖에도 단편집인 10권에 수록된 외전 '아쿠아 커런트' 에피소드를 다루었다.[13]8화부터 12화까지 '5대 크롬 디재스터' 에피소드를 다루어 1쿨로 2권 분량 완결. 2쿨부터 3~4권의 내용인 '더스크 테이커' 에피소드가 방영되었으며 중간에 18화와 19화는 10권에 수록된 단편 오키나와 에피소드를 다루었다. 24화를 끝으로 TVA 완결. 엔딩에서 다음 에피소드인 6대 크롬 디재스터 편의 등장인물을 보여주면서 2기 제작 가능성을 알려줬다. 판매량도 6-7천장대를 넘나드는 호성적을 거두었으나, 다만 작가의 말에 따르면 2기를 만들고 싶은 의욕은 넘치지만 제작사인 선라이즈 제8 스튜디오가 러브라이브!의 제작으로 한참 바쁘기 때문에 당분간 2기는 무리일 듯하다고(…), 러브라이브 극장판이 끝나고 공백이 좀 있다면 기대해보자(...)이제 극장판도 끝났으니 제발 부들부들 아직 선샤인 남았다 러브라이버: 죄송

게임이 반다이남코의 협력을 받고 있는 관계로 애니메이션에서 아케이드판 철권 태그 토너먼트 2가 잠깐 등장하기도 했다. 기판 하나로 20년을 우려먹는 위엄쩌는 아키바 오락실

여담으로 듀얼아바타의 애니판 디자인은 왠지 가면라이더가 연상된다[14]

6.1.1 주요 스태프

감독오하라 마사카즈(小原正和)
캐릭터 디자인아이쿄 유키코(愛敬由紀子)[15]
시리즈 구성요시노 히로유키(吉野弘幸)[16]
음악onoken, MintJam, 오오시마 히로유키(大嶋啓之)[17]
애니메이션 제작선라이즈

6.1.2 에피소드 목록

※ 국내 방영판 제목은 애니플러스 버전으로 작성한다. 모든 제목이 명사형인 ~tion어미에 세미콜론(;)이 붙는다.[18]

화수한국어일본어
01Acceleration ; 가속Acceleration;加速
02Transformation ; 변이Transformation;変移
03Investigation ; 탐색Investigation;探索
04Declaration ; 고백Declaration;告白
05Aviation ; 비상Aviation;飛翔
06Retribution ; 응보Retribution;応報
07Restoration ; 수복Restoration;修復
08Temptation ; 유혹Temptation;誘惑
09Escalation ; 격화Escalation;激化
10Activation ; 출격Activation;出撃
11Obligation ; 숙명Obligation;宿命
12Absolution ; 용서Absolution;容赦
13Violation ; 침입Violation;侵入
14Arrestation ; 책략Arrestation;策略
15Destruction ; 붕괴Destruction;崩壊
16Imagination ; 모습Imagination;面影
17Fragmentation ; 분열Fragmentation;分裂
18Invitation ; 도전Invitation;挑戦
19Revolution ; 변천Revolution;変遷
20Domination ; 지배Domination;支配
21Insurrection ; 반역Insurrection;反逆
22Determination ; 결의Determination;決意
23Consolidation ; 유대Consolidation;絆
24Reincarnation : 재생Reincarnation;再生
EX01Reverberation ; 잔향Reverberation;残響[19]
EX02Vacation ; 온천Vacation ; 温泉[20]

6.1.3 OP & ED

  • OP1 : Chase the world - May'n


  • OP2 : 'Burst The Gravity' - ALTIMA
노래 중간의 overwrite my whole life가 '오바마가 도래!' (オバマが到来!)로 들리는 바람에 니코동에선 이 노래 관련 영상을 보면 죄다 오바마 얘기밖에 안한다.(…) 2014년 4월에 오바마가 일본을 방문하자 저 '오바마가 도래' 뒷부분을 전부 오바마 사진으로 갈아치운 Ver.오바마 도래 영상정말 오바마가 도래하는 영상에 곡을 입힌 영상이 랭킹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도 했다.무슨 마약하시길래 이런생각을 했어요 2016년 5월 오바마의 히로시마 방문 때 다시 소재로 쓰였다.



  • ED2 : ユナイト- 미사와 사치카에필로그 시작 전 영상은 무시하자.(...) 진부인이 자신의 도플갱어를 떄려잡는다!

차이점이라면 처음 시작할 때 나오는 게 첫번째 엔딩에서는 하루유키의 상징인 왠지 999가 생각나는 새실버 크로우가 나오고 두번째 엔딩에서는 흑설공주의 상징인 검은 나비가 나온다는 점. 그리고 두번째 엔딩은 첫번째 엔딩과는 달리 코믹한 엔딩을 보여준다는 점.

6.1.4 악첼 월드

놀랍게도 BD로 발매되면서, 과거 작안의 샤나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에서 볼 수 있었던 특전영상이 이 작품에도 채용되어 있는데, 선라이즈가 본편을 만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특전영상에는 JC가 참여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제작사는 관계없고, 전격문고의 특성이 아닌가 하는 설이 설득력을 가지게 되었다.

동명의 4컷 만화가 있으며 내용은 4컷 만화 편집판이다.

SD화한 캐릭터들의 다쟈레는 특전영상으로 손색없는 수준이다.

  • 에피소드
    • 1권 - 흑설공주의 추리 에피소드
    • 2권 - 흑설공주의 빵만들기 에피소드
    • 3권 - 흑설공주의 과자 만들기 에피소드
    • 4권 - 흑설공주의 호수 티타임 에피소드
    • 5권 - 흑설공주의 산행 에피소드[21]
    • 6권 - 흑설공주의 겨울 에피소드
    • 7권 - 흑설공주의 크리스마스 파티 에피소드
    • 8권 - 흑설공주의 크리스마스 선물배달 에피소드

6.1.5 극장판 : 인피니트 버스트

6.2 만화

6.2.1 액셀 월드

액셀 월드 원작을 기반으로 한 코믹스. 특징이 있다면 듀얼 아바타의 디자인이 소설의 일러스트와는 약간씩 다르다.
일본에서는 6권까지, 한국에서는 5권까지 번역되어 정발되고 있다.

6.2.2 액셀 월드/듀랄 마기사 가든

스핀오프 코믹스로 2016년 9월 27일을 기점으로 7권이 나왔다. 주인공을 비롯한 주요 등장인물 다수가 여캐인 관계로 백합색이 강하다.

6.3 게임

6.3.1 은빛 날개의 각성

6.3.2 가속의 정점

6.3.3 액셀 월드 앤드 오브 버스트

공식 홈페이지
소드 아트 온라인 메모리 디플래그에 이어서 나오는 액셀 월드의 모바일 용 게임이다. 일단 2016년 안에 나온다고 하고 있으며 현재는 사전등록중이다. 소드 아트 온라인 메모리 디플래그 처럼 사전등록자수가 일정 수가 넘어가게 되면 서비스로 카드 한장을 무료로 배포해준다.
현재 4만명을 돌파하여 레어 뽑기 돌 250개와 강화외장인 아리타 하루유키(돼지모습)을 준다고 하며 8만명이 넘어가면 흑설공주 제비나비 버전으로 하여 무료로 배포해준다고 한다.
등급은 SR.
현재 8만명 모집 완료했다고 한다.
그리고 엑스트라로 10만명이 모이면 강화 아이템 4개와 흑설공주(제비나비 버전)을 한장 더 준다고 한다.
밑에는 사전등록 하는 곳이니 액셀 월드 게임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어서 가서 등록하자.

7 액셀월드 VS 소드 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

티저 영상

공식 홈페이지
전격문고 가을의 제전 2016을 통해 PS4 / PS Vita용 게임 '액셀월드 VS 소드아트 온라인 천년의 황혼 (밀레니엄 트와일라이트)'의 개발이 발표되었다고 한다. 약칭 AW vs SAO로 쓴다고 한다. 액션 RPG 게임으로, 발매일은 아직 미정이다.

8 소드 아트 온라인과의 연결고리

  • 소드 아트 온라인 시점에서는 초기형 소셜 카메라(및 증강현실(AR) 떡밥)가 나오며, '황거'에는 소셜 카메라가 없다'는 언급은 액셀 월드 6-7권의 복선.
  • 뉴로링커 제작사로 나온 렉토는 소드 아트 온라인 2부에서 어뮤스피어를 개발한 기업이다.[22]
  • 작중 최초의 풀 다이브 기기는 헤드기어 형태(=너브 기어)였다는 언급이 있다. 애니에서도 하루유키가 초기의 풀 다이브 기기를 조사하는 장면에서 사진이 나온다. 생긴것도 소아온과 애니 제작사가 달라서 살짝 다르게 생기긴 했지만 틀림없는 너브기어.[23]
  • BIC(브레인 임플란트 칩)에 대한 내용이 양 작품에서 모두 언급된다.[24]
  • 작중 의식가속의 원리로 광양자설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소드 아트 온라인 4부의 핵심 소재이다. 가속 배율이 1000배라는 언급도 동일.[25] [26]
  • 작중 등장하는 갑옷속에 깃든 아바타나 그 파트너, 그리고 애쉬 롤러의 듀얼 아바타의 인격등은 소드 아트 온라인의 인공 플럭트 라이트와 유사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것도 소드 아트 온라인과의 연관점이 될수 있을지는 추후를 지켜 봐야 할듯?
  • 거기에 세븐 아크스 중 제성 가장 깊숙한 곳에 있는 아크스의 이름이 대놓고 플럭트에이팅 라이트다. 거기에 하루유키가 심의 수련 마지막에 봤던 빛이 이 빛이라니 작중 어떻게 풀릴지 지켜봐야 할듯. [27]
  • 액셀 월드에서 강화외장을 지칭하는 단어인 '인핸스드 아머먼트(Enhanced Armament)'는 소아온 앨리시제이션에서 일종의 심의기인 무장완전지배술 제 1단계 무장강화를 발동하는 커맨드다.[28]이게 단순히 같은 작가라서 이름만 같은건지 아니면 강화외장이란 존재 자체가 작품 내적으로 언더월드의 무장완전지배술이 뿌리인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
  • 액셀 월드 10권에서 하루유키와 키리토가 알수없는 오류로 만나서 서로 싸우게 된다.[29] [30]
  • 1권에서 하루유키가 생각할때 사람의 뇌를 플럭트에이팅화하고 완전한 이세계를 만드는 실험이 있었다고 한다.
  • 두 주인공 모두 총알을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는 정도이다..(사람인가?)
  • 19권에서 가속 세계 초기에 대해 그라파이트 엣지가 설명하면서 언더월드 대전, 월드 엔드 얼터, 앨리스를 암시하는 내용이 나온다. 심지어 일러스트에 그려진 비잉의 디자인이 장발 머리스타일과 레이스형 머리띠의 여성, 그리고 제작자B의 디자인이 쌍검을 든 코트 입은 단발 남성이라...[31] 만약 액셀 월드의 세계관이 SAO 세계관의 연장선이라면 앨리스를 구하지 못한 결말일 수도 있다.
  • 20권에서 그라파이트 엣지가 밤하늘의 검, 스테이시아의 검, 금목서, 푸른 장미가 장식된 엠블렘이 들어간 《SSS오더》라는 프로그램을 과거 제성 공략전 이전에 흑설공주에게 주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 이게 소아온의 4부 마지막에 언급된 성왕의 문장과 같은 모양이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소셜 카메라 네트워크, 브레인 버스트 중앙 서버를 제외한 모든 시스템의 관리자 권한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초기에는 추측 비슷한 정도였으나, 이정도면 동일 세계관임이 확정났다고도 볼 수 있다. 특히 SAO 4부는 내용 대부분이 액셀 월드의 떡밥(…).

그러나 완전 동일 세계관은 아니고 평행세계 정도라는 반박도 존재한다. 두 세계가 같은 세계라고 보기에는 모순이 존재하는데, 우선 아무리 봐도 역사에 크게 기록될 대사건임이 분명한 소드아트온라인 사건과 언더월드 사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너브 기어가 금지되고 어뮤스피어가 생산되었다거나 하는 이야기도 없다. 물론 단순히 하루유키가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에 일어난 일에 관심이 없다는 말도 있다.[32] 아니면 소드아트온라인 라이트노벨 판이 진행되면서 모순이 해결될 수도 있다. 혹은 SAO 정식 결말과 다른 결말을 가진 세계의 연장선일 수도 있다.

그 외에도 흑설공주가 키리토, 아스나의 딸이고 백왕이 유이라는 떡밥도 존재했으나 일단 백왕이 인간(...)이라는 것이 밝혀졌기에 폐기된 떡밥. 브레인 버스트 개발과 연관되었을 가능성은 남아있다.

9 관련 용어

10 기타

  • 애니플러스의 2012년 4월 동시 방영작 중 하나이다. 매주 화요일 23시로 방영일 확정. 애니플러스에서 방영중이나 멤버쉽 회원이라도 VOD(다시보기) 서비스나 다운로드 서비스가 불가능하다.[33][34]
재밌게도 2쿨부터는 애니플러스를 통해서 같은 원작자의 작품과 같은 시간대에 다음 방영작으로 나온다. 이쪽과는 달리 제작사가 달라서 그런지 원멤버쉽의 모든 서비스를 통해서 볼 수 있다.
  • 4화의 자동차 사고 장면에 모자이크가 들어간 것은 실제로 해당 소재의 사건이 본토에서 발생하였기 때문으로, 미성년자의 운전으로 인해 다수 인명을 부상에 이르게 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 원인. 실제 이 작품에서 고의로 차 사고를 낸 아라야가 중학생이라는 설정이었으므로 이것이 그대로 방영된다면 제재를 받을 위험도 있었고, 해당 캐릭터가 개입되지 않은 다른 사고로 내용을 바꾸기도 애매했기에 애니메이션 화의 시기가 늦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의견도 분분했다. 그리하여 차가 덮치는 장면은 나왔지만 운전수의 얼굴은 가렸다.
  • 애니플러스에서 24화의 중요한 떡밥을 멋대로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여 크게 까일 요소를 하나 더 만들었다.[35] 그런데...[36]
  • 원작 소설 표지에는 주로 흑설공주가 나오며 앰블렘도 흑설공주의 아바타인데, 주인공 아리타 하루유키는 15권까지 표지에 나온 적이 없다. 12권까지 표지를 장식하는건 흑설공주.[37]
하지만 이 법칙은 13권부터 깨지기 시작. 13권 표지일러스트는 적왕 코즈키 유니코와 그녀의 듀얼아바타인 스칼렛 레인, 14권 표지일러스트는 블러드 레퍼드의 리얼사이드 모습과 듀얼아바타 아쿠아 커런트. 게다가 14권 뒷편 속표지에 실리는 4컷만화의 소재도 이것. 15권에서 마침내 하루유키가 표지에 나왔지만, 본인이 아닌 듀얼 아바타 실버 크로우만 나왔다. 16권의 표지는 메타트론이 장식했고 같이 실린 만화에서는 하루유키가 다음표지엔 흑설공주가 복귀할거라고 했다가 얻어맞는다. 17권과 19권은 흑설공주가 다시 표지로 복귀한다! 18권은? 근데 혼자 아니라는 게 함정 20권에서는 로리에게 표지를 또다시 빼앗긴다. 왕위 찬탈 싸움
  1. 적어도 아직까지는. 이미 본문에서 수많은 떡밥들이 투척되었다.
  2. 하지만 스토리 완성도와 필력은 비례하지 않는 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작품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예시로 1권 12페이지에서 작중 주인공이 따돌림 당하는 과정에서 이런 장면이 나온다. "돼지에게 오늘의 커맨드를 명령한다!(뒤에서 푸하하하 하는 여러명의 웃음소리) 볶음국수 빵 두 개랑 크림메론빵 하나랑 딸기요구르트 세개........(중략)......차싸오 형에 처한다!(다시폭소)" 작가의 역량이 딸리다 못해 바닥을 기어서 상황설명도 괄호를 일일이 쳐줘야 할 수 있는 수준 이건 뭐....... 부장님 드립도 이정도는 아니다 ;;;;;;
  3. 물론 이 작품도 다른 작품에 비해서는 높은 판매량을 가지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소아온이 넘사벽이어서 그런 것이다.
  4. 해당 수상작 중에는 늑대와 향신료, 부기팝은 웃지 않는다, 바카노등이 존재한다.
  5. 작품 내에 등장하는 최신의 마이크로 디바이스로 목덜미에 부착 하는 형태를 하고 있는 일종의 PC. 이 뉴로링커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의 세계에 '다이브'를 할 수가 있다.
  6. 한국 미정발
  7. 현실 시간으로는 약 1.8초
  8. 1권을 참조하자면, 정확히는 브레인 버스트를 설치하자마자 가속을 할 수는 있다.
  9. 작중에서 한 고교 야구 선수가 이것을 사용하여 갑자원에서 홈런왕이 되었다고 언급된다.
  10. 이 말은 유아를 돌보는 것을 대부분 뉴로링커의 자동 시스템으로 대신 때웠다는 의미이다. 때문에 브레인 버스트를 설치할 수 있는 적합자 대부분이 부모의 애정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이라고 한다.
  11. 특이한 경우 - ①애쉬 롤러는 브레인 버스트를 구동할 때 오빠의 것을 사용하고 있다. 오빠가 어릴때부터 자신의 뉴로링커로 애쉬 롤러에게 오토바이 경주 영상을 보여주었기에 가능한 듯. ②라임 벨의 경우에는 후두암으로 말을 할수없는 아버지가 뉴로링커의 뇌내발성으로 목소리를 들려주기 위하여 설치한 경우. ③코발트 블레이드와 망간 블레이드의 경우는 두 일란성쌍둥이가 너무나 똑같아서 부모도 구분하기어려워 다른 색의 뉴로링커를 달아 준 것.
  12. 물론, 프로그램 코딩을 가속한 상태에서 한다고 가정하면, 현실시간으로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으므로 불가능은 아닐것이다.
  13. 시계열로 따지면 이 에피소드가 들어가는게 맞아서 넣은 듯 하다.
  14. 사이언 파일가면라이더 류우키가면라이더 오쟈랑 비슷하게 생겼다
  15. 경계선상의 호라이즌 등의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다.
  16.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코드 기어스, 길티 크라운, 성흔의 퀘이사 등의 작품의 구성을 맡았다.
  17. 과거 동인음악 활동경력이 있었으며, 프로 쪽 외주를 받은 경력도 오래되었다.
  18. 여담으로 원작의 작가가 같은 옆동네의 제 4부 앨리시제이션도 비슷한 식으로 부제가 붙는다. 여기는 앨리시제이션+현재 진행형이란 뜻의 ~ing어미.
  19. 게임:액셀 월드 -은빛 날개의 각성- 초회판 동봉, 더스크 테이커 사건 이후의 이야기
  20. 게임:액셀 월드 - 가속의 정점 -초회판 동봉, 쿠라사키 후우코가 네가 네뷸러스에 가입한 이후의 이야기
  21. 주제곡이 달라짐.
  22. 게다가 놀랍게도 아스나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기업이다 2부 끝나고 CEO는 사임했으니 운영하는 회사가 아닌 소유하는 회사가 맞다
  23. 그런데 이 장면에서 하루유키가 위키 비슷한 것을 보고 있는데, 그 화면을 자세히 보면 너브기어와 BIC 사이에 어뮤스피어가 없다! 아마도 어뮤스피어는 2040년대에 큰 비중이 없는 듯 하다.(우리도 피쳐폰 중에 뭐 이건 2001년 꺼고 이건 가로본능이고 이런식으로 분류하는 사람은 적지 않은가. 비슷한 맥락에서 보면 될 듯)
  24. 소드 아트 온라인에서는 키리토가 BIC가 차세대 가상현실게임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바라보고 이를 공부하기 위해 미국에 유학을 가려는 등 BIC에 대해 긍정적인 묘사가 있으나, 몇십년 뒤인 액셀 월드 세계관에서의 BIC는 여러가지 악용 사례로 인해 허가받은 사람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물건이 되었다.
  25. 소드 아트 온라인 4부에서 키리토가 초기형 프랙토라이트 기기인 '소울 트랜슬레이터'에서 3일간 1000배의 가속으로 보낸 시간은 10년이다.
  26. 가동원리 묘사를 보면 액셀 월드의 뉴로링커는 SAO 4부의 '소울 트랜슬레이터'의 축소판으로 봐도 무방하다.
  27. 16권 highest level에서 대천사 메타트론과 실버 크로우가 나눈 대화를 보면 모든 가속세계 자체가 더 플럭트에이팅 라이트 를 위해서 만들어졌다는 듯한 언급이 있다.
  28. 말은 같아도 내용 자체는 좀 다른데, 액셀 월드쪽이 자신을 강화하는 외장 지칭한다면 소아온쪽은 자신의 무장의 기억을 일부 해방시켜 강화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29. 단, STL단말이 연결된 메인시스템의 양자컴퓨터는 평행세계의 양자컴퓨터와 연결이 될 수 있다는 언급이 있어서, 평행세계관계일 가능성은 존재한다.
  30. 그 이전에 이건 그냥 팬서비스다...
  31. 심지어 왼손의 검은 흰색으로, 오른손의 검은 검은색으로 묘사되어 있다. 일러가 흑백인지라 전체 색상은 확인할 수 없지만...
  32. 간단히 예를 들면 삼풍백화점 붕괴 사건이나 걸프전 같은 사건은 90년대를 살아간 사람들에게 역사적 대사건임이 분명하지만 그 이후에 태어난 요즘 중학생들 중 이 사건들을 전혀 모르는 경우도 굉장히 많을 것이다.
  33. 다만 원멤버쉽 LIVE 방송이나 포인트 결제(화별 과금결제)를 통한 VOD(다시보기) 서비스는 가능하다
  34. 특이하게도 동 제작사 및 동 분기 방영작인 여름색 기적애니플러스 원멤버쉽 모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편이다.
  35. 후우코가 흑설공주를 부르는 애칭인 '삿짱'을 '사치'라고 번역했다. 아직 흑설공주의 본명이 공개되지 않았다는 걸 생각하면...
  36. 13권에서 아쿠아 커런트는 흑설공주를 サッチ라고 부른다. 후우코와 우타이가 불러주는 칭호을 줄인 것.(サッちゃん과 サッちん)
  37. 쿠라사키 후우코시노미야 우타이가 함께 나온 10권, 울프람 서버러스가 배경으로 나온 11권을 제외하면 12권까지 흑설공주의 단독 출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