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넴/뮤직비디오

1 The Slim Shady LP(1999)

1.1 Just Don't Give A Fuck

1.2 My Name Is

1.3 Role Model

2 The Marshall Mathers LP(2000)

2.1 The Real Slim Shady

2.2 Stan

위의 영상은 유튜브VEVO 채널에 올라온 것으로, 욕이 나오는 부분은 모두 묵음 처리되어있어 후반에는 문장을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다.

2.3 The Way I Am

중간에 미친놈마냥 몸에 WAR 라고 쓰고 손을 흔들어대는 사람은 다름 아닌 마릴린 맨슨이다.

3 8 Mile(2002)

3.1 Lose Yourself

에미넴의 자전격인 영화[1] 8 Mile의 사운드트랙 음반이다.

4 The Eminem Show(2002)

4.1 Sing For The Moment

4.2 White America

4.3 Without Me

에미넴이 로빈 복장을 하고 있는 것은 노래 중에 1966년판 배트맨 드라마 주제곡 멜로디를 부르고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 초반부에 에미넴이 감전시키고 뮤비 끝까지 바닥에 널브러진 채로 나오는 정장입은 노인은 당시 부통령 딕 체니. 당시 대통령 조지 워커 부시, 국방장관 도널드 럼즈펠드와 함께 셋이서 미국 극우의 끝을 보여주며 이라크 전쟁을 일으켜 미국 경제를 이 모양 이 꼴로 만든 장본인이자 셋이서 미국판 삼대오물로 불리는 일원의 한 명. 당연히 미국 국내 여론이 좋을 리 없었고, 에미넴이 이를 놓칠 리(...)없었다.

4.4 Cleanin' Out My Closet

5 Encore(2004)

5.1 Mockingbird

5.2 Mosh

5.3 Ass Like That

5.4 Like Toy Soldiers

5.5 Just Lose It

에미넴은 이 노래에서 마이클 잭슨을 희화한한 덕에 정작 가사에는 마이클 잭슨 욕하는 거 아니라고 하지만 뮤비는 그야말로 디스의 최종판 욕을 바가지 단위로 먹은 적이 있다. 그 당시 타블로이드 언론들의 찌라시질에 고통받고 있던 마이클 잭슨을 조롱한 것 때문에 스티비 원더가 '환자를 발로 차는 격'이라고 정면으로 에미넴을 비판하고 나섰고 잭슨은 에미넴의 조롱에 대해 '에미넴 씨의 그런 활동에 대해 유감이다. 훌륭한 아티스트는 동료 아티스트를 디스하지 않는다. 그럴 필요가 없다' 라고 밝혔다. 후에 잭슨이 에미넴의 판권을 가져갔다는 썰이 있는데 확실치는 않다. 이것 또한 에미넴의 흑역사라면 흑역사.

6 Curtain Call: The Hits(2005)

6.1 When I'm Gone

7 Eminem Presents: The Re-Up(2006)

7.1 You Don't Know(ft. 50cent, Cashis, Lloyd)

8 Relapse(2009)

8.1 Beautiful

8.2 We Made You

Guts over Fear에서 스스로 의미없는 노답곡이라고 셀프디스하였다. 또한 이런 성격을 가진 에미넴 곡 중에서 이례적으로 비속어가 단 한번도 쓰이지 않았다.

8.3 3 A.M

9 Recovery(2010)

9.1 Love The Way You Lie(ft. Rihanna)

<Recovery>의 타이틀 곡이자 앨범 발매 전부터 리애나의 피처링으로 미디어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던 곡이다. 에미넴의 밑에서 터져나오는 듯한 랩과 리애나의 매력적인 가창력이 어우러져 앨범 판매의 일등공신이 되었다. 애초부터 메간 폭스와 도미닉 모나한의 뮤직비디오 촬영부터 남달랐다. 그정도 캐스팅으로도 이미 MTV에서 뜨는건 따놓은 당상인데, 거기다 둘 사이의 베드신과. 에미넴의 래핑까지 더해졌으니 화제가 되는건 당연지사인 일이다. 참고로, 한국계인 조지프 칸[2]이 뮤직비디오 감독을 맡았다.

뮤직비디오의 내용은 짧게 줄여 말하면 츤데레 남녀의 격렬한 애정 행각. 그런데 이게 좀 격렬해서 츤데레라기 보다 욕데레 혹은 얀데레에 더 가깝게 느껴지긴 한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SM이라는 해석까지도 나오고 있다.

유튜브 10억뷰를 달성했으며, SNL 코리아에서 패러디한 것[3]도 있다.

9.2 Not Afraid

9.3 No Love(ft. Lil Wayne)

SNL에서 만든 What is Love를 샘플링했다.

9.4 Space Bound

10 Fast Lane(2011)

10.1 Fast Lane

로이스와 함께 결성한 그룹 Bad Meets Evil의 노래이다. 영화 리얼 스틸에 The Eminem Show의 수록곡 'Till I Collapse와 함께 OST로 쓰였다.

11 Hell: The Sequel(2011)

11.1 Lighters(ft. Bruno Mars)

이것 또한 Bad Meets Evil의 곡

12 The Marshall Mathers LP 2(2013)

12.1 Berzerk

뮤비 곳곳에 나오는 록밴드 공연은 영국의 록 가수 빌리 스콰이어(Billy Squier)의 The Stroke의 뮤비의 몇 장면을 골라낸 것. 사실 Berzerk는 이 노래의 비트를 샘플링한 곡이다. 게스트로는 릭 루빈켄드릭 라마가 참여했다.

12.2 Survival

콜 오브 듀티: 고스트의 주제가이다. 제작사 인피니티 워드와 딜을 해서인지 뮤비에서 에미넴은 이 게임 주인공 로건의 발라클라바를 쓰고 그 문양을 그래피티로 그리면서 마치 게임상의 주적 남아메리카 연방에 저항하는 레지스탕스처럼 나온다. 거기다 게임 플레이 장면도 계속해서 나온다.[4]

12.3 Rap God

에미넴 커리어 사상 최고난이도의 래핑과 에미넴의 모든 랩 스킬을 이 한 곡 안에 모두 담아냈다. Recovery 앨범 이후 가사에 독기가 좀 빠졌다는 평을 무시하고 펀치라인과 라임, 속사포에 스웨거가 6분 동안 쏟아진다.물론 에미넴 기준에서이다. 참고로 에미넴 노래 중 속사포는 이게 유일하다. 곡의 마지막 가사 "왕이 되라고? 생각 없어. 왜 신이 될 수 있는데 왕이 되라는 거냐?!"는 사람들에게 호평. 공개 당시 '라이브로는 절대 못 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지만 해외투어 때 줄기차게 하고 다님으로써 이를 무마시켰다. 특히 2013 MTV 라이브는 절정. 이 곡 하나로 그는 진짜 RAP GOD이 되었다는 평. 속사포랩은 4:26 초 쯤에 있다.

2016년 5월 26일, 유튜브 에미넴 VEVO채널에 검열된 버전의 뮤직비디오를 업로드했다. 댓글의 평은 에미넴의 랩이 너무 빨라 검열할 부분을 찾는데 3년이나 걸린것 같다고 진담같은 농담들을 하고 있는 중. 참고로 이 곡의 뮤비의 모티브는 '매트릭스'와 '맥스 헤드룸 전파납치 사건'이다.

그리고, 곡 중간에 "닥터 드레가 자신을 키웠고 투팍,라킴,이지 이와 같은 이들이 자신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Me?I'm a product of Rakim, Lakim shabazz, 2PAC , N.W.A. ,Ice Cube ,Dr.Dre, Mc Ren,Yella, Eazy, thank you, they got slim")는 가사도 나온다.

12.4 The Monster(ft. Rihanna)

이 MV의 전체적인 흐름은 인셉션에 나오는 꿈속 림보에 있는 엘리베이터와 동일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엘리베이터가 멈출 때마다 나오는 각기 다른 장소와 그곳에 있는 또 다른 에미넴은 전부 이전 뮤직비디오(My Name Is, Lose Yourself, The Way I Am)에 나오는 장소와 모습들이다. 즉, 마지막 장면에 나오듯 이 곡의 제목인 The Monster는 에미넴 본인인 것.

12.5 Headlights(ft. Nate Ruess)

13 SHADYXV(2014)

13.1 Guts over Fear(ft. sia)

시아의 피쳐링 파트에 나오는 백반증 증세의 흑인여성의 등장[5]이 의미심장하고 뭔가 피쳐링 파트의 가사내용과 들어 맞는 듯 해서 인상적[6]이다. 곡 자체도 에미넴이 은퇴를 하려나?라는 생각이 드는 가사내용이 많지만 Recovery에 25 to Life에서도 은퇴할것 같은 비슷한 늬앙스가 있었으나, 지금도 잘만 하고 있다.

14 Detroit Vs. Everybody(2014)

14.1 Detroit VS Everybody(ft. Royce Da 5'9, Big Sean, Danny Brown, Dej Loaf)

15 Phenomenal(2015)

15.1 Phenomenal

아이튠즈에서는 뮤비가 2015년 7월에 유료로 공개 되었고, 유튜브에선 2015년 10월에 무료로 공개되었다. 게스트로는 랜들 박&존 말코비치가 참여하였다.

16 Kings Never Die(2015)

16.1 Kings Never Die(ft. Gwen Stefani)

  1. 물론 본인은 픽션이라고 못 박아두었다
  2. 칸은 부산 출신으로, 본명은 안준희이다. Love The Way You Lie 이전에 2집 타이틀곡인 Without Me 뮤직비디오로 2002 그래미 최우수 비디오상,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면서 최고의 뮤직비디오 감독의 반열에 들어선다. 이외에도 유명작이 많으며, 심지어 2012년에는 AKB48의 깅엄 체크의 뮤직비디오 감독을 맡기도.
  3. 참고로 에미넴은 닌빠. 아케이드판 동키콩 기기와 Wii U를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Love The Way You Lie 가사에서도 '인생은 닌텐도 게임이 아냐'란 문장이 나오고, So Far...에선 '플레이 스테이션? 알게 뭐야. 난 아직도 닌텐도 젤다 1단계라고'라는 가사가 나온다.
  4. 캐비넷이 많고 어두운 곳에 있다 뮤비 마지막 부분엔 밖으로 나온다.
  5. 백반증 증상을 겪는 사람의 대부분이 증상을 숨기려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이 여성은 피쳐링 파트에 가사 내용처럼 당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