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 15도의 살의

소년탐정 김전일의 외전
1기 - Short File 시리즈
1. 영하 15도의 살의2. 거울 미궁 살인

소년탐정 김전일 시즌 1의 단편집.

1 작품개요

김전일 일행의 일상을 그린 또 다른 스토리도 담긴 단편집 제1탄.

2 수록 에피소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영하 15도의 살의

원제氷点下15度の殺意
현지화 제목영하 15도의 증오
연제기간1997년 6월 25일 ~ 7월 9일
카나리 요자부로
화수3화
나나세 미유키와 함께 스키교실에 참가한 김전일. 그런데 코치를 맡은 후도 고교 스키부원들 사이엔 험악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그날 밤, 스키부원 한 사람을 누군가가 습격한다.

2.1.1 등장인물

2.1.1.1 스키부
  • 오네 시즈카 (27)
성우 / 하야시 카요코/김나율
- 후도고교 스키부 고문 교사.
  • 하루타 유코 (18)
성우 / 마츠타니 카야/이영아
- 후도고교 3학년. 스키부의 주장.
  • 유키오카 소헤이 (17)
성우 / 나가이 마코토/심규혁
- 후도고교 2학년. 스키부 부원.
  • 시라미네 타츠키 (18)
성우 / 카노 아키라/심정민
- 후도고교 3학년. 스키부 부원 및 튠업[1] 담당.
  • 아코 하루토시 (18)
성우 / 토리하타 히로히토/이동훈
- 후도고교 3학년. 스키부 부원.
  • 스즈모리 에미 (17)
성우 / 오오사카 후미코/조경이
- 후도고교 2학년. 스키부 매니저.
  • 시부사와 케이스케 (18)
성우 / 미야모토 미츠루/이경태
- 스키 경기 중 사고를 당해 식물인간이 되어버린 스키부의 부원.

2.1.2 범인에게 죽은 인물

사망자 없음.

2.1.3 범인의 정체와 범행 동기

범인//스즈모리 에미

이번 사건의 범인인 그녀에겐 같은 스키부 부원이자 스키부의 에이스인 시부사와 케이스케라는 남자친구가 있었는데, 어느 날 케이스케가 경기 중 바인딩이 벗겨져 큰 사고를 당해 식물인간이 된다. 사고 후 그녀는 케이스케의 튠업을 맡았던 시라미네 타츠키가, 케이스케를 질투해서 벌인 일이라고 여기고 타츠키를 증오한다.

그리고 그녀는 타츠키를 응징하려고, 타츠키 뒷덜미를 둔기로 내리쳐 눈속에 버렸다. 때마침 밖에 나와있던 김전일이 눈속에 묻혀있던 타츠키를 발견하고, 그를 구조한다.

이후 김전일이 추리해서 타츠키 살인미수범이 그녀임을 밝힌다. 그리고, 사고가 난지 2개월만에 깨어난 케이스케가 전화해서는 '사실 타츠키가 한 튠업이 좀 헐렁해 보여서 케이스케 본인이 멋대로 바인딩을 고쳐서 사고가 났다'면서 고백한다.

겉으론 표현을 안 했으나, 내심 케이스케를 걱정하고 있던 타츠키는 그가 깨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전화기너머로 한번 대갈일성을 날린뒤에안도의 눈물을 흘린다. 사건의 진실을 안 스즈모리 에미는 타츠키에게 사과하고, 자수하려 했다. 그러나, 타츠키가 자기 혼자 넘어져서 다친거라며 그녀를 감싸고, 김전일과 다른 일행들도 이번 사건을 없던 일로 여기자며 그녀를 막는다. 사건 후 케이스케는 멀쩡히 퇴원하여 다시 스키부에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타츠키도 예전처럼 튜너로서 스키부를 뒷받침하게 된다.

바로 아래에 나오는 "누가 여신을 죽였나?"와 함께 훈훈하게 끝난 몇 안되는 에피소드. 이진칸 호텔 살인사건이후 오랜만에[2] 타와라다 코타로 형사가 나온 사건이기도 하다.

2.2 누가 여신을 죽였나?

원제誰が女神を殺したか?
현지화 제목누가 여신을 죽였는가!
연제기간1997년 7월 16일 ~ 7월 30일
카나리 요자부로
화수3화
후도 고교 미술부의 학생 사야카에게 반해버린 사키 류지는 김전일에게 부탁하여 후도 고교 축제날에 학교에 찾아온다. 그 날, 미술부 고문인 나카츠가와 선생을 누군가가 습격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2.2.1 등장인물

2.2.1.1 미술부
  • 세나 코이치(나원명)
성우 / 이케다 토시히코 / 오인성 / 신경선
- 후도 고교 3학년. 미술부의 부장.
  • 토도로키 미와코(민도경)
성우 / 유야 아츠코 / 한채언 / 이유리
- 후도 고교 3학년. 미술부의 부원.
  • 야마부키 카오루코(민주원)
성우 / 오치아이 루미 / 윤여진 / 김도영
- 후도 고교 3학년. 미술부의 부원.
  • 시바사토 죠지
- 후도 고교 2학년. 미술부의 부원.
  • 시오미 하츠네(주하나)
성우 / 마츠타니 카야 / 정선혜 / 이재현
- 후도 고교 3학년. 미술부의 부원.
  • 카미즈 사야카(권누리)
성우 / 마스다 유키 / 김선혜 / 김하영
- 후도 고교 2학년. 미술부의 부원이자 미유키의 친구.
  • 나카츠가와 켄토(정현도)
성우 / 야나카 히로시 / 최재호 / 김혜성
- 후도 고교의 교사. 미술부의 고문.
2.2.1.2 기타
  • 센케 타카시
- 후도 고교 2학년. 김전일의 친구.
  • 모리 우타코
- 후도 고교의 학생(?). 자살 학원 살인사건편에서 첫등장. 사키는 곧 사야카를 만날것이라는 말과 여신을 조심하라는 말을 한다.
- 바보.

2.2.2 범인에게 죽은 인물

사망자 없음.

2.2.3 범인의 정체와 범행 동기

범인//시오미 하츠네

하츠네는 교사이자 미술부의 고문인 나카츠가와 선생과 연인 사이였는데, 어느 날 그가 보석가게에 다른 미술부 부원인 사야카와 함께 들어가는 것을 보고 그가 바람을 피우는 것으로 여기게 된다.

어느 날, 나카츠가와가 무언가 말을 할 생각으로 그녀를 미술부실로 불러냈다. 그의 마음이 자신에게서 떨어졌다고 생각한 하츠네는 헤어지는 조건으로 위자료든 뭐든 받고 깨끗하게 끝내려는 마음으로 미술부실에 들어왔으나, 미술부실 안에 있던 캔버스의 비너스상 스케치가 사야카와 닮아보여 충동적으로 비너스상을 그의 머리에 내려쳐 중상을 입힌다. 다만 그는 죽지 않고 큰 부상을 입은채 기절한다.

이후 김전일에 의해 그녀가 범인임이 알려지게 되고 범행동기를 털어놓던 중 병원에서 달려나온 나카츠가와가 그녀에게 찾아오는데, 사실 사야카와 함께 보석가게에 들어갔던건 하츠네에게 줄 약혼반지를 사기 위해 사야카의 도움을 구했던 것 뿐이고 그녀가 생각했던건 오해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그리고는 그는 그 자리에서 "나에게 있어서 비너스는 평생 너 하나뿐이야." 라며 자신과 결혼해달라고 하츠네에게 고백한다.[3]

이렇게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닌 것이 밝혀지자 경찰도 사건을 종결하곤 그녀를 체포하지 않았다. 켄모치 曰, "결국 살해당한 건 석고상 여신이었구만."

여튼 "영하 15도의 살의"와 함께 훈훈하게 끝난 유일한 에피소드 중 하나다.

2.2.4 비고

하츠네가 범행 동기를 자백할 때 밝혀진 바에 따르면, 하츠네는 나카츠가와 선생과 이미 갈 데까지 간 사이로 나카츠가와 선생의 아이를 임신하고 있는 상태였다. 이거 교사와 학생이 이래도 되나…. 설정이 방영시간대에 맞지 않아서인지 애니판에서는 하츠네의 짝사랑으로 변경됐고, 나카츠가와 선생에게는 다른 약혼자가 있는걸로 나온다.

에피소드 끝부분에서 류지가 미술부에 들어가 '내 마음의 비너스'랍시고 그린 사야카의 초상화피카소가 친구하자고 할 정도의 괴랄한 추상화 수준……. 흠좀무.

애니메이션에서는 사키 류타가 죽지 않았기 때문에 대신 류타가 사야카에게 반했다는 설정으로 바뀌었다.

여담으로 만화판 축제 장면에서 지나가는 인물들을 자세히 보면 이때까지 등장한 인물들이 나온다.
교문입구에서는 타카토 요이치로 보이는 인물이 있으며 라면과 만두를 파는 부스를 보면 괴도신사의 살인에 나오는 가모우 저택의 집사 코미야마 고로씨가 강아지 포와로를 안고 손님을 맞이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게다가 집사의 뒤를 보면 이즈미 사쿠라의 영정사진까지 있다(....) 축제에 영정사진이라니...
또한 교내에 복도 장면에서는 쿠치나시촌 살인사건의 등장인물중 한명인 타츠미가의 장녀인 타츠미 모에기가 고양이를 안고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그 옆에는 이진칸촌 살인사건의 피해자였던 담쟁이의 집 주인인 쿠사나기 미츠코 할머니가 나온다. 죽었으니 유령인 상태로(...) 게다가 고양이를 자식처럼 길렀기 때문인지 유령인 그녀 아래 위로 고양이가 한마리씩있다.
그리고 복도를 사이좋게 걸어가는 남녀가 있는데 하카바섬 살인사건 등장인물인 히라시마 치에와 오카자키 코시로가 축제를 구경하고 있는듯이 지나간다. 사건 이후 아마 커플이 되지 않았을까?
단행본을 가지고 있거나 만화판을 보게 된다면 찾아보는 재미가 있으니 한번 찾아보도록 하자.

2.3 1/2의 살인자

원제1/2の殺人者
현지화 제목이사무 형사의 비밀 File.1
연제기간1997년 12월 3일 ~ 12월 10일
아마기 세이마루
화수2화
어느 날 김전일의 앞에 형사인 카야 쿄코가 한 사건을 해결해줄 것을 부탁해온다. 피해자에게서 범인의 머리카락이 나왔지만 용의자가 일란성 쌍둥이라서 둘 중 한명이 범인인 상황인데...

2.3.1 등장인물

2.3.1.1 키리사와 家
  • 키리사와 코시로(도신우) (연령미상)
- 몽월류 꽃꽃이의 대가.
  • 키리사와 베니코(도홍선) (20)
성우 / 카사하라 히로코 / 김선혜 / 오인실
- 키리사와 코시로의 양녀. 쌍둥이 중 언니이며 순종하는 타입이다.
  • 키리사와 미도리코(도홍미) (20)
성우 / 카토 유코 / 한채언 / 김하영
- 키리사와 코시로의 양녀. 쌍둥이 중 동생이며 반항아 타입이다.
2.3.1.2 기타
  • 토도 아케미(이동희) (36)
성우 / 토미자와 미치에 / 정선혜 / 이재현
- 키리사와 코시로의 약혼녀.
  • 카야 쿄코 (연령미상)
- 형사. 히호우도 살인사건에서 첫등장.

2.3.2 범인에게 죽은 인물

1//키리사와 코시로
사인//뒷통수에 칼을 맞고 과다출혈로 사망.

2.3.3 범인의 정체와 범행 동기

범인//키리사와 베니코

베니코는 코시로가 자신의 어머니에게 흑심을 품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코시로와 자신의 어머니가 재혼했을때 자신도 코시로의 딸로서 그의 모든것을 빼앗겠다고 결심했다. 어머니가 죽고 난 뒤 어느 날, 코시로가 재혼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재능이 있는 동생이라면 몰라도 재능도 없고 친딸도 아닌 자신을 내쫒을 것이라 생각하여 그렇게 되기 전에 코시로를 살해하였다. 그리고 자신은 재능이 있는 미도리코도 미워했다는 것을 말한다.

사실 키리사와 코시로의 양녀로 살아온 쌍둥이 자매는 양녀가 아닌 코시로의 진짜 혈육이었는데, 불륜으로 낳은 아이들이라 떳떳치 못했던 코시로는 그녀들이 친자식들임을 입밖에 내지 못했다. 그것을 안 베니코는 크게 오열한다. 하지만 김전일이 추측한 결과, 베니코 자신은 코시로가 친아버지라는 것을 눈치채고 있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코시로의 재혼을 용서하지 못하고 재능을 인정받은 동생을 질투한 것이 아닐까 추측한다.

해바라기를 놓아둔 의미에 대한 김전일의 추측이 2개가 있는데 첫번째는 베니코가 고소공포증이라서 오랫동안 높은곳을 볼수없었기 때문에 코시로를 쉽게 찾기위한 표시로 밤에도 눈에 띄기 쉽고 무거워서 바람에 날려갈 염려가 없는 해바라기를 놓아뒀다는 것이며, 두번째는 자신의 손으로 목숨을 빼앗은 친아버지에게 베니코가 무의식중에 바친 애도의 꽃이라는 것이다.

2.3.4 비고

히호우도에서 나왔던 카야 쿄코가 예의 그 상자와 함께 다시 등장한다. 김전일에게 의뢰를 맡기는데 의뢰의 보상이 상자 속을 보여주는 것. 결국 김전일이 사건을 해결하고 상자 속을 보긴 했는데, 상자 속에 또 상자가 있었다. 상자의 정체는 김전일 최대의 미스터리로 남을 듯.

애니메이션에서 이 사건을 기초로 해서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방영했다.(68화 켄모치 경부의 비밀 File 1.)

카야 쿄코는 등장하지 않고, 대신 부인과 함께 호텔에서 결혼기념일을 보내던 켄모치 이사무가 대신 등장한다. 그리고 켄모치가 고소공포증인것이 이 에피소드에 나오며 해바라기를 놓아둔 의미에 대한 김전일의 두번째 추측을 미유키가 말한다. 또 미도리코가 김전일에게 어떻게 베니코가 고소공포증인것을 아냐며 화를 내며 김전일이 설명하는 장면이 나온다.

2.4 크리스마스의 살인

원제聖なる夜の殺人
연제기간1998년 1월 1일 ~ 1월 22일
아마기 세이마루
화수4화
크리스마스를 앞둔 어느 날, 김전일은 미유키에게 친척이 경영하고 있는 스키장에 같이 가줄 것을 부탁한다.

2.4.1 등장인물

2.4.1.1 숙박객
  • 시바 케이이치 (29)
- 변호사
  • 토키사카 유키코 (21)
- 케이이치의 연인. 대학생.
  • 우라베 타쿠오 (연령미상)
- 대기업 출판사의 후계자.
  • 이와시로 미에 (23)
- 타쿠오의 연인. 잡지모델.
  • 쿄코쿠 유스케 (28)
- 외과 의사.
  • 아키요시 코즈에 (21)
- 유스케의 연인. 회사원.
2.4.1.2 기타
  • 긴다이치 헤이스케 (연령미상)
성우 / 고구인
- 김전일의 친척. 후미의 아버지.
성우 / 이케자와 하루나 / 이동은 / 조경이
- 김전일의 친척동생.

2.4.2 범인에게 죽은 인물

1//쿄코쿠 유스케
사인//납치된 후 사망.

2.4.3 범인의 정체와 범행 동기

범인//아키요시 코즈에

1년 전, 그녀의 어머니가 위독한 병에 걸려서 한 병원을 찾아갔으나 의사는 연말연시에 놀러갈 생각 하느라 진료를 거부하였다. 이 때문에 혼잡한 길에서 다른 병원까지 가지 못하고 결국 코즈에의 어머니는 사망한다.

얼마 후, 어머니의 장례를 마치고 그 병원을 다시 찾아간 그녀는 그 때의 의사인 쿄코쿠 유스케와 다시 만나게 되는데, 그녀를 알아보지 못한 쿄코쿠는 그녀에게 작업을 걸어왔고 기회를 잡아 그에게 복수하려던 그녀는 그를 살해하기 위해 그와 교제를 시작하였다.

결국 복수는 성공했으나, 김전일의 추리로 범인으로 판명되고, 경찰에게 체포된다.

2.4.4 비고

애니메이션에서 이 사건을 기초로 해서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방영했다.(78~80화 성 발렌타인의 살인)[4]

등장인물은 쿄고쿠 유스케를 제외하고 전부 다른 인물들로 교체됐고, 유스케 성격도 많이 달라졌다. 사건 트릭과 결말은 애니판 오리지널 에피소드와 똑같으니 성 발렌타인의 살인을 참조.

여담이지만 이 사건 때문에 별장은 쫄딱 망했고, 후미는 김전일 집에서 신세지게 된다.

2.5 단편만화

2.5.1 미유키와 김전일의 ETC

소년탐정 김전일 어나더 스토리 1

김전일과 미유키는 주말 쇼핑을 하기로 약속, 김전일은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늦잠을 자면서 거부한다. 화가 난 미유끼가 짓궂게 김전일 얼굴에 낙서를 하며 짧은 이야기 종료.

2.5.2 K M R

소년탐정 김전일 어나더 스토리 2

시내 유령 저택에 메두사의 머리를 가진 유령이 나타난다는 소문에 김전일이 진상 조사에 나선다. 그러나 정작 소문의 뱀머리는 머리 세팅을 하지 않은 아사키...

  1. 왁스칠 등으로 스키의 컨디션을 정비하는 작업.
  2. 연재시기로 보면 대략 3년만
  3. 사실 사건 당일날 하츠네를 부른 것 이유도 고백을 하기 위해 불러낸 거였다. 하츠네는 이 진심을 눈치채지 못하고 오해하여 사건을 저지르게 되었지만.
  4. 그래서 애니판에서 긴다이치 후미가 첫 등장한 사건은 흑사접 살인사건에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