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여기에 올리마
피크민의 주인공. 우주선이 공중분해되는 아픔을 겪고 피크민들을 이용하여 불시착한 미지의 행성에서 탈출한다.
일본판 이름은 오리마(オリマ). 큰 코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마리오의 이름을 뒤집은 것이 이름의 유래. 하지만 미국에선 Olimar이라고 번역해서 그 특유의 맛이 살지 않으며 한국도 어째서인지 미국의 Olimar를 번역하여 올리마라고 했다. 올리마 쪽이 실제 사람 이름 답지만… 마리올ㅋ?
호코타테모순인이 다 그렇듯이 신장은 1.9cm로 매~우 작으며 그러면 대난투에 나왔던 올리마의 크기는?.. 밸런스 패치 대난투에서도 1.9cm면 등장과 동시에 저 하늘의 별이 된다. 산소가 맹독성 기체이다.
여담으로 슈퍼 페이퍼 마리오에서 등장하는 헬멧이 올리마의 헬멧과 무척 닮았으며, 요시 아일랜드 DS에서 출연하는 여러 아기들 중(즉 베이비 마리오 라든가 베이비 피치등을 제외한 컷씬에 보이는 아기들) 올리마가 이스터 에그로 섞여있다. 아니 산소마시면 죽는다며
또한 올리마는 처자식이 있는 유부남이다.
2 피크민에서의 올리마
피크민에서는 휴가 겸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여행하던 도중 지나가던 유성에 맞아서 어느 별로 떨어지고 만다. 목숨은 건졌지만 불행하게도 우주선이 공중분해 당해버린다. 게다가 그 별의 대기중에 포함되어있는 산소는 올리마에게는 맹독. 산소를 차단해주는 생명유지장치는 배터리가 30일치 분량밖에 남지 않았다. 그러나 운좋게도 미지의 생물 '피크민' 을 발견. 이걸 잘 써먹으면 탈출 할 수 있겠다는 올리마의 생각으로 게임이 시작된다.운이 좋은거야 나쁜거야
정해진 30일동안 주요 부품 25개[1]를 모으지 못하면 우주선을 발사하고 날아가려다가 공중분해당하고 올리마는 죽는다. 여러모로 플레이어들에게 트라우마가 생길 듯한 장면인 듯 하다. 죽는 것도 모자라서 피크민으로 다시 태어나기까지 한다. 정확히는 피크민들의 양분이 되어 다시 태어나는 것 이지만... 지금껏 피크민들을 소중히 대해왔다면 트라우마는 가중된다.[2]
피크민 2는 피크민 1과 스토리가 이어진다. 피크민의 도움으로 무사히 모성에 돌아오게 되지만 자신이 부재중이었던 도중 자신이 다니던 회사가 망해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회사가 10000포코에 이르는 빚을 갚아야만 한다는 사실에 올리마는 경악하는데, 그러다 자신이 불시착했던 행성에서 기념으로 들고 온 병뚜껑을 떨어뜨리고 회사의 인공지능 로켓 <돌핀>[3]이 이를 분석하자 상당한 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회사의 빚을 갚고 자신의 일터를 사수하기 위해 올리마는 회사 후배 루이[4]와 함께 자신이 탈출했던 행성으로 다시 떠난다.
3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서의 올리마
아공의 사자에서는 특이하게 캡틴 팔콘과 파트너가 된다. 아무래도 '캡틴'이라는 캐릭터 때문인 것 같다. 여기서의 취급이 안습인 것이, 몇마리를 제외한 모든 피크민들이 단체로 캡틴 팔콘에 의해 떼죽음 당한다.[5] 물론 고의는 아니었지만.[6] 그리고 그 전에 물량으로 갈구던 R.O.B. 1개체가 몸을 윙~ 돌려 털어내는 것만으로 떼죽음을 당했다(…).
재밌는 점이 원작반영으로 파랑 피크민 이외의 모든 피크민들은 물에 빠지면 죽는다(...). 심지어 구조도 안된다(...). 그 외에도 피크민마다 속성과 특성이 있으며[7], 최대 6마리의 피크민을 데리고 싸우게 된다.
그러나 대회에서 숨겨진 진가[8]가 발견되며 티어리스트에서 18위정도의 중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2~3등으로 급등했다[9].
4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에서의 올리마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서와 여기의 동작이 거의 똑같다. 위에 있는 이미지는 대난투 3DS/Wii U에서 나온 모습. 그러나 시스템적으로 많은 변화점이 있는데, 가장 큰 것은 피크민을 이제 3마리까지밖에 데리고 다닐 수 없다는 점. 전작의 개떼같이 몰려다니던 피크민의 사기적인 성능과 시각성 저하를 개선한 듯 하다. 피크민의 전략적인 이용이 더욱 중요해졌다. 또한 피크민을 뽑으면 순서대로 빨강-파랑-노랑-보라-흰색의 순서대로 나오게 되며 흰색 다음엔 다시 빨간색부터 시작하게 된다. 위 필살기도 날개 피크민으로 변경되었는데 날개 피크민 두마리가 올리마와 피크민들을 끌고 날아서 복귀하는 기술. 데리고 있는 피크민이 많을수록 무거워서 날개 피크민들이 날 수 있는 거리와 속도가 줄어드니 피크민들을 던지고 복귀해버리는 결단도 필요하다. 전작의 복귀기인 피크민 연결하기가 피크민들이 많으면 복귀 확률이 높아지던 것과는 대조적.
스킨 개념으로 알프도 사용할 수 있다. 1~4P까지의 컬러링은 올리마지만 5~8P의 컬러링은 알프. 알프는 올리마보다 약간 키가 크지만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3DS판과 Wii U 판의 평가가 다른 특이한 캐릭터. 3DS판은 기기 성능의 한계인지 피크민들의 움직임이 매끄럽지 못하고, 공격할 타이밍에 갑자기 다른 곳으로 달려나가거나 특정 행동에 굳어버리는 등 다양한 버그를 가지고 있었다. 그 덕분에 Wii U 판이 발매되기 이전의 티어리스트에서는 하위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Wii U 판의 피크민은 좋은 AI를 가지고있고 3DS버전도 1.0.5패치로 AI가 강화되어서 전체적으로 평가가 좋아졌다. 특징으로는 피크민이 없으면 스매시 공격을 사용할 수가 없으며 피크민을 던지는 것이 스매시이기에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다. 중간캐 정도의 평을 받는다.- ↑ 전체 부품은 30개지만 나머지 5개는 비상금(...) 같은 우주선을 작동시킬 때 필요 없는 것들이다. 그외엔 노바 블래스터, 스페이스 플로트
튜브, 마사지 기계(...), 전등. 물론 주요 부품만 모으면 노말, 전부 모으면 해피엔딩이다. - ↑ 대난투 비장의 무기가 이 배드엔딩에서 따왔다.
- ↑ 게임큐브의 코드명이었던 돌핀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 ↑ 올리마처럼 루이지에서 따온 이름으로 추정.
- ↑ 아공의 사자에서의 손꼽히는 개그씬이다(…)
- ↑ 전용 머신 블루 팔콘에서 하차해 날아가 거대 R.O.B.를 팔콘 펀치 한 방으로 쓰러트렸지만 착지하면서 슬라이딩이 되다보니 그렇게 된 것.
- ↑ 예를 들자면 빨강 피크민은 불에 내성이 있으며, 공격력이 높다.
- ↑ 엄청난 딜량. 피크민들을 붙여놓으면 엄청난 데미지가 나온다. 특히 하양피크민.
- ↑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서 가장 올라간 등급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