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르크

1 개요

제노블레이드의 주인공. 성우는 아사누마 신타로
제노블레이드의 주인공으로 거신의 검 모나도를 다룰 수 있다. 거신의 다리에 위치한 콜로니 9의 살고 있다. 주변인물로는 딕슨,던밴,라인,피오라 등이 있다. 옛날에 딕슨이 한 유적지에서 모나도와 함께 발견했다고. 게임 내에서는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백 슬래쉬 같은 기술로 별도효과를 때리고 모나도 덕분에 파티원중 초반 한정으로 기신병을 밸수 있는 유일한 맴버. 하지만, 체력이 낮아서 탱커로 라인을 쓰면 편하다.이후에 모나도 2로 봉인이 풀리면 기존 모나도로도 밸수 없었던 페이스들 조차 밸수 있게 된다. 여담으로 어피니티 차트에 제일 먼저 라인이 채워지는데,이게 제일 높은 랭크인 하얀색까지 가는 걸 보면....두 남정네들의 고독한 사랑
참고로, 슈르크의 전투중 대사는 소리를 크게 내지르는 경우가 많아[1]온화하지 못하네요. 물건너에서는 "시끄러운 계통의 남자"로 통하는 모양.

2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for 닌텐도 3DS / Wii U 참전 캐릭터
일반 캐릭터
마리오루이지피치 공주쿠파요시로젤리나쿠파 주니어
와리오Mr.게임&워치동키콩디디콩링크젤다시크
가논돌프툰 링크사무스제로 슈트 사무스피트파르테나마르스
아이크러플레커비디디디 대왕메타 나이트리틀 맥폭스
팔코피카츄리자몽루카리오푸린개굴닌자덕 헌트
R.O.B네스캡틴 팔콘마을 주민피크민&올리마Wii Fit 트레이너닥터 마리오
블랙 피트루키나슈르크팩맨록맨소닉Mii
DLC 캐릭터
뮤츠류카로이클라우드카무이베요네타


underwear_shulk_smash_bros_wii_u.jpg
등짝을 보자

제노블레이드는 모노리스가 닌텐도의 자회사가 된 뒤 만들어진 게임이라 주인공인 슈르크도 참전강제징병했다. 등장 PV에서는 기습이지만 쿠파를 백 슬래시 한번에 털어버리기도 하고, 링크, 마르스에게 선배 검사들에게 이지메당하는 공격받아 쓰러지는 미래를 읽어낸 후 대등하게 두 사람을 상대하는 간지폭풍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기술 목록은 다음과 같다.

일반 필살기 : 모나도 아츠 버튼을 한번 누를 때마다 5개 글자가 순서대로 나타나며 약 1초 정도 버튼을 다시 누르지 않으면 그때 떠있던 글자의 모나도 아츠가 발동되며 능력치가 변화한다. 모나도 아츠를 발동한 상태에서 B 버튼을 2번 누르면 캔슬할 수 있다.

  • 翔(날 상/JUMP, 초록색) - 점프높이+공중이동속도+에어슬래시 발동높이 증가 / 피격대미지 22% 증가 / 낙하속도 증가
  • 疾(빠를 질/SPEED, 파란색) - 이동속도+공중이동속도 증가 / 공격대미지 20% 감소 / 점프력 감소, 관성 증가
  • 盾(방패 순/SHIELD, 노란색) - 무게 증가, 피격넉백 감소, 피격대미지 33% 감소, 실드 내구력 증가 / 점프력+이동속도+공중이동속도 감소, 공격대미지 30% 감소
  • 斬(벨 참/BUSTER, 보라색) - 공격대미지 40% 상승, 실드깎기+실드히트랙 증가 / 피격대미지 13% 증가 / 공격녁백 감소
  • 擊(칠 격/SMASH, 붉은색) - 공격넉백 증가 / 공격대미지 50% 감소, 실드깎기 감소, 피격넉백 증가, 공격히트랙 감소

참고로 모든 모나도 아츠는 한자로 쓰고 영어로 읽는다. 또한 翔/擊 두 모나도 아츠는 대난투 오리지널.

盾의 경우 방어력이 높아지고 잘 안날아가지만 오히려 속도 감소로 인해 복귀도 힘들기 때문에 잘 쓰이지는 않는다. 翔은 전체적인 콤보 및 복귀 용도로, 疾은 초반 콤보 및 원거리 견제를 위해 사용되며 斬, 擊은 상대의 데미지 여부에 따라 골고루 사용되는 편이다.

대난투4에선 커스텀 무브로 사용 시간이 길어지고 위력이 조금 세지만, 아츠가 정해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간에 캔슬이 불가능한 디사이시브 모나도 아츠, 사용 시간이 무지하게 짧으나 그 아츠 능력을 엄청나게 증가되는 하이퍼 모나도 아츠가 있다.

옆 필살기 : 백 슬래시슈르크의 진정한 아이덴티티 앞으로 살짝 뛰면서 크게 내려베기를 시전한다. 배후에서 맞출 경우 데미지가 2배로 증가. 착지할 때까지 공격판정이 지속되고 찌르기가 아닌 베기에 범위가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어 견제에는 이만한 것도 없지만 대신에 시전 시 착지까지 캔슬이 불가능해 절벽으로 자폭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 덕분에 낙사하기 쉬운 스테이지에선 신중하게 써야하는 것에 주의. 관전을 돌리면 백 슬래시 쓰고 땅을 못 밟아서 비명을 지르며 상대에게 1점 주는 슈르크가 생각보다 자주 보인다 1.1.0 패치로 발동 속도가 매우 빨라졌다.
그 이외에는 유독 슈르크의 공격기 치고는 넉백이 낮아 맞추고도 역관광당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선딜레이가 약간 있어 넓은 판정을 가졌음에도 판정에서 자주 밀리기 때문에 맞는 것 자체를 특히 뒤로 맞으면 굴욕기 취급하고 있다.
대난투4에선 커스텀 무브로 높게 뛰고 거리가 짧고 후딜레이가 길지만 기습적인 백 슬래시 립, 뛰는 거리가 길고 슈퍼 아머가 있지만 후딜레이가 긴 백 슬래시 차지가 있다.

위 필살기 : 에어 슬래시 30% 확률로 풀이 죽는다 점프하면서 위쪽을 벤다. 베는 도중에 버튼을 누르면 한 번 더 베는 추가타를 날린다. 주된 용도는 복귀 및 대공기. 단 1타째에는 상대를 적당한 높이로 띄우기만 하기 때문에 격추를 위해 사용한다면 추가타를 반드시 맞춰야 한다. 복귀용 위 필살기가 대부분 그렇듯 사용한 후엔 좌우 이동밖에 할 수 없는 무방비가 되는 점도 주의.
단 2회 베기 시전시, 시전 타이밍과 모나도 아츠에 따라서 예상보다 긴 수준의 수평이동이 가능하다는 깨알같은 장점이 있다.
대난투4에선 커스텀 무브로 1회 베기는 그대로 올라가나 2회 베기 시전시 낮지만 옆으로 크게 이동하는 어드밴싱 에어 슬래시, 높이가 더 높고 적을 위로 올려보내지만 레이저, 즉 리치가 짧아진 마이티 에어 슬래시가 있다.

아래 필살기 : 미래시(비전) 반격기. 자주 사용할수록 유효 타이밍이 짧아진다. 다만 반격 동작이 긴 탓에 무적판정도 길지만 정작 중요한 반격을 헛치는 경우가 많은데, 기술 발동 후 패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받아낸 순간 상대를 스쳐 지나가며 베는 동작으로 빠르게 공격할 수 있다. 모나도 아츠처럼 이 기술 이름도 한자로 쓰고 영어로 읽는다.
넉백이 크게 뻥튀기되기 때문에 결정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이 기술은 반격해야 발동되는 기술이라는 것에 있다.
대난투4에선 커스텀 무브로 발동이 빠르고 더 앞으로 나아가나, 위력이 조금 약해지는 대시 비전, 맞추기가 어렵고 발동 시간이 길지만, 엄청나게 쎈 파워 비전이 있다.파워 비전은 아주 잘 하면 회피가 가능하다.거기에다가 하이퍼 모나도 아츠의 스매시까지 한다면...

비장의 무기 : 체인 어택 발동하면 자신 앞에 나타난 섬광에 맞은 상대에게 단반과 리키를 불러내어 셋이서 연계 공격을 먹이는 기술. 비장의 무기 중에서는 날리는 힘이 약한 편이지만 체인어택으로 날아갈 때는 D.I가 먹히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나쁘다고 보기도 어렵다. 또한 모나도 아츠의 영향을 받으니 확실히 날려버리고 싶다면 擊을 켠 상태에서 써야 하는데......스매시 볼을 얻은 다음엔 모나도 아츠를 바꿀 수도 켤 수도 없어서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치명적. 그나마 斬이라면 위력이라도 세지지 疾이나 盾이면 그냥 안습

전반적으로 본작의 검을 사용하는 파이터들이 약세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기에 슈르크 역시 발매 초에는 최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었다. 검사 캐릭터들 중에서 리치는 가장 길지만 공격의 딜레이가 전반적으로 큰 것도 단점으로 적용했다.

그러나 1.0.4 패치에서 마찬가지로 최하위 검사였던 아이크와 함께 가장 큰 버프의 수혜자가 되었기에 최하위권에선 벗어났다. 대부분의 공격이 데미지가 증가하고, 리스크가 너무 커서 사용하기 힘들던 참 모나도 아츠의 리스크가 약간 감소했으며, 1타만 맞고 2타째는 빗나가는 일이 빈번하던 옆 스매시가 1,2타 모두 맞기 쉽게 조정되었다. 이러한 큰 상향점 덕분에 이제 검사 캐릭터들중 최강은 슈르크가 아닌가 하는 소리도 가끔 나오고 있을 정도. 하지만 최강의 검사는 갑툭튀가 되었다

패치마다 데미지와 착지 딜레이 등이 지속적인 상향을 받고 있으며 1.1.3패치에서도 모든 기술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공중착지 딜레이가 감소하였다. 지속적인 상향패치덕에 평은 많이 좋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상위권에는 진입을 못하고 있다. 범위에 비례해 빈틈이 많다는 문제점도 있지만 특히 심리전에 약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눈에 띈다. 복귀 방법도 제한되어있고 원거리 기술이 없을뿐만 아니라 모나드 아츠가 심리전에 극도로 방해된다. 슈르크를 쓸때는 모나드 아츠의 사용이 필수적인데, 모나드 아츠를 키면 상대는 슈르크가 뭘 할지 뻔히 알 수 있다. 예를들어, 슈르크가 버스터를 키면 공격적으로 나올게 뻔하므로 실드, 잡기 위주로 카운터하면 된다. 게다가 모나도 아츠를 키면 다른 능력치가 약해지므로 '실드 모드로 페이크를 걸고 상대를 K.O.'같은 전법은 극히 어렵다. 이 때문에 공식 경기에서 슈르크는 별로 보이지 않는다.

여담이지만 슈르크의 2~7번까지의 컬러링은 동료들을 모티브로 한 컬러링이다. 순서대로 피오른, 단반, 라인, 카르나, 멜리아, 리키. 그리고 8번 컬러링은 장비화면에서 방어구를 다 벗기면 반바지만 남는 모습을 재현한 복장. 원작에선 방어력이 크게 낮아지고 회피율이 크게 오르는 효과가 있지만[2] 물론 대난투에선 그런 거 없다. 대신 대난투 최대의 노출도를 자랑하는 코스튬이다보니 부녀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제로 슈트 사무스와 엮이기도 한다.

깨알같지만 스크린 KO를 당할 때 유일하게 등을 화면쪽으로 향하고 있다.

2.1 성능

종합평가C 모나도 아츠 덕분에 이론적으론 만능캐이고 또한 검사캐릭터로써 리치가 길고 공격력이 강하다. 하지만 딜레이가 너무 긴 것이 치명적인 단점이고 결정적으로 모나도 아츠로 무엇을 할지 상대에게 뻔히 보여주면서 심리전을 걸기 때문에 난이도가 너무 높다. 그래도 프로들은 잘만쓴다. 현재 1.1.6 공식 티어리스트에서는 55명 중 44위이다.
지상 기술B- 기본적으로 매우 긴 리치와 조금 긴 딜레이를 가지고 있다. 평범한 방향공격들은 길고 넉백이 낮기 때문에 콤보나 견제용도로 쓰기 좋지만 차징해서 사용하는 스매싱 공격은 위, 아래, 앞 모두 긴 리치와 그에 걸맞는 끔찍한 딜레이를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공중 기술S 슈르크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일단 착지딜레이가 없다시피해서 공중공격을 난사하며 다닐 수 있으며 공중 공격들로 상대에게 접근하기도 좋다. 특히 뒤 공중공격의 넉백은 슈르크가 스매시용도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다. 그 외에 특기할 만한 점으로는 모나도 아츠 : 翔와의 조합으로 어렵지만 다채로운 공중 콤보가 들어간다는 것을 눈여겨볼만 하다.
특수 기술A 모나도 아츠 슈르크=모나도 아츠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모나도 아츠는 슈르크의 아이덴티티이자 핵심이다. 모나드 아츠는 완벽하게 쓸수만있다면 슈르크를 어떤상황에도 극복가능한 완벽한 캐릭터로 만들어준다. 하지만 모나드 아츠를 켰을 때는 한 능력치가 강해진 만큼 다른 능력치가 약해지므로 역관광당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백 슬래시는 별로 안좋은 기술이였지만 1.1.0 패치로 엄청나게 빨라져서 유용하고 에어 슬래시는 윗쪽으로 공격범위가 넓고 속도가 빨라 공중에 있는 상대를 기습적으로 저격하기에 좋으며 미래시는 대난투에서 가장 강력한 카운터기이다. 물론 잘 사용할 수 있을때의 얘기다.
딜레이C- 슈르크의 가장 큰 약점이다. 차지해서 사용하는 지상스매시와 백 슬래시는 딜레이가 D-급이라고 할 정도로 끔찍하게 길고 그에 반하여 나머지 평타 및 지상기술, 공중공격등은 딜레이가 B+급정도이며 특히 공중 공격은 착지 시점에 따라서 그 딜레이를 더욱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줄인 딜레이마저도 고수에게는 캐치당하기 쉽다는 것이 슈르크를 파고들기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다.
결정력B+ 스매시 공격이나 일반 공격이나 필살기 등 데미지와 넉백이 우수하고 모나도 아츠에 의해 결정력을 늘릴 수도 있다. 다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모든 기술들의 데미지와 넉백판정이 애매하게 좋기 때문에 콤보를 넣으려면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리치S+ 검사중에 리치가 카무이 다음으로 길다. 전 캐릭터 중에서도 굉장히 긴 편이라 그냥 칼로 단순히 내지르는 공격도 마르스의 카운터 어택의 리치를 상회한다 모나도만해도 적당히 긴 검인데 거기다 파란색 레이저까지 합쳐져 무시무시한 리치를 자랑한다.
복귀력A- 복귀할 수 있는 기술은 에어 슬래시뿐이다. 하지만 1타만으로도 돌핀 슬래시보다는 수직 복귀력이 높은 편이고 에어 슬래시 2타째의 공격은 방향키 조절과 모나도 아츠의 영향을 받아 약간의 수직, 수평이동도 겸할 수 있기 때문에 피트를 제외한 검사 캐릭터 내에서는 복귀력이 가장 좋고 안정적이다. 또한 모나도 아츠의 점프상태에서는 마을 사람에 버금가는 복귀력을 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
기동성B+ 평균적인 이동속도와 낙하속도를 가졌다. 하지만 모나도 아츠에 따라 루플레보다 느려지기도 하고 소닉 더 헤지혹다음으로 빨라지기도 한다.
잡기C+ 생각보다 잡기가 좋다. 데미지는 조금 높지만 중요한건 콤보다. 상대를 잡아던진후 넓은 리치의 공중공격으로 덥치면 꼼짝없이 당해야한다. 하지만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굼떠서 생각보다 잡기로 콤보하기가 힘든것이 문제. 숙달이 되면 잡기 후 위로 장외시켜버릴 수 있는 확정타 콤보도 존재는 하지만 이는 모나도 아츠를 셋팅한 상태에서 고난이도의 테크닉이 필요하다. 또한 캐릭터의 잡기 리치가 너무 짧아 잡는 것 자체에 애로사항이 있다. 즉, 뒤돌아잡기 테크닉을 상당히 익히고 있어야 한다.
비장의 무기B 어떻게든 첫타만 맞추면 무난한 데미지와 넉백을 줄수있다. 만약 스매시 모드를 키고 스매시 볼을 부수는데 성공한다면 20%에서 킬이 가능하다.
운영 난이도B~SS 원작의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공격 속도가 느린 감이 있지만, 그 특유의 느린 모션 때문에 딜레이 캐치나 공격 연계 방식 등 오히려 대난투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전반적인 시스템을 파악하기에는 꽤 좋은 캐릭이다. 하지만 거기까지고 연습에서 벗어나 마스터하기를 바란다면 모나도 아츠의 심리전 및 운용여부때문에 운영난이도는 대난투의 TOP1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어려워진다.(특히 모나도 아츠 : 翔상태에서 자유자재로 공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I'M REALLY FEELING IT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 의 슈르크 트레일러에서 영문판 성우 ADAM HOWDEN의 대사인 "I'm really feeling it!"이 이 되었다. 어째서 이게 밈이 되었는지는 그냥 그대로 직역해보면 섹드립 단번에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슈르크는 캡틴 팔콘을 이은 대난투 시리즈의 필수요소로 군림.
트위터 참조

일본 팬덤에서는 영문판의 "I'm really feeling it!"에 해당하는 아래 도발 "だんだん乗ってきたよ!"는 상대적으로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 편. 대신 일본에선 다른 대사가 더 유명한데......

4 穏やかじゃないですね

일본에서 주로 사용되는 대사는 위 어필의 '穏やかじゃないですね.' 직역하면 '온화하지 않네요.' 의역하면 '뒤숭숭하네요', '잠자코 있을 수가 없네요'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원작에서는 슈르크가 파티 리더일때 NPC에게서 퀘스트를 받을 때 볼 수 있는 대사. 게임 중반까지는 주인공인 슈르크가 리더를 맡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상태로 퀘스트를 받으면 나오는 대사 패턴이

NPC : ......이런 일이 있어서 고민 중이야.

슈르크 : 뒤숭숭하네요.
NPC : 그래서 부탁하고 싶은데......

......처럼 퀘스트 내용이 아무리 심각하고 아무리 안드로메다로 날아가도 저 대사 하나로 반응을 표현하는 슈르크가 매우 인상에 깊게 남아 게임 플레이어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일종의 네타화 되어 있다. 성우 본인도 트위터에서 써먹는다 니코니코 대백과에도 별도로 등재되어 있을 정도. 슈-르한 대사를 내뱉는 슈르크

하지만 이 대사는 성우 녹음이 많은 편인 제노블레이드에서도 음성이 지원되지 않는 퀘스트용 범용 대사 중 하나다. 공동 각본가인 타케다 유이치로는 트위터에서 자신이 쓴 대사가 아니라는 말을 남겼는데, 각본가가 공들여 쓴 수많은 대사들을 제치고 음성도 지원되지 않는 퀘스트용 범용 대사가 이 게임에서 제일 유명한 대사가 된 건 굉장한 아이러니.


하지만 대난투에 슈르크의 참전 발표 PV에서 비전으로 링크와 마르스의 연속 공격을 예지하고 받아낸 다음 슈르크가 폼을 잡는 장면에서 이 대사를 슈르크가 직접 외쳤다. 그리고 다들 뒤집어졌다 팬들 사이의 화제가 공식에서 대놓고 밀어주는 네타로 발전하게 된 것. 게다가 PV 제목도 穏やかじゃないですね. 피트의 엔제랜드 스매시 어필에서도 슈르크를 언급할 때 피트가 직접 말하고 펀치 아웃 스테이지의 스크린에 뜨는 슈르크의 일본판 링네임은 온화함 속에 숨겨진 힘(穏やかに秘めた力)인 등 대놓고 공식으로 밀어주었다. 슈르크의 대난투 참전도 팬들의 끊임없는 희망이었고, 팬들을 의식하여 서비스하기에 이르렀다.

소재로 쓸 때는 주로 이 대사처럼 진지하거나 심각한 상황에서 써서 스리슬쩍 적절하게 넘어가는 듯한 분위기를 꾸미는 용도. 가끔 다른 애니메이션에서 '穏やかじゃないわね' 라고 입버릇처럼 외치는 모 아이돌 캐릭터도 같이 언급된다. 포덕들이라면 배포받거나 잡은 포켓몬의 성격이 차분함(おだやか/穏やか)이 아닐 때 써먹을 수 있다

또한 슈르크의 퀘스트 해결 대사이자 대난투의 승리 대사중 하나가 된 "다행이다, 이걸로 해결됐네요."(よかった、これで解決ですね)도 위에서 언급한 스매시 어필에서도 피트가 마지막으로 이 대사를 외칠 정도로 소재로 꽤 자주 사용되는 편인데, 주로 전혀 해결이 안 된 상황에서 억지로 끝을 낼 때 쓰인다.[3] 두 대사 모두 훌륭한 범용성을 자랑하며 종종 대난투 관련 병림픽이 일어나면 이 대사들로 비꼬는 사람들도 있다. 대난투에 참전하자마자 일본과 북미 양국에서 네타 소재를 책임지는 슈르크

여담이지만 제노블레이드 본편에 등장하는 무기 중 하나인 '게일 샷'의 설명 칸에는 "바람의 문장이 새겨진 총. 그 바람은 穏やかじゃないです."라고 적혀 있다. 하지만 슈르크가 아니라 카르나 전용 무기다
  1. 특히 백 슬래시의 대사중 하나인 "여기다!!!!!"
  2. 정확히는 동료 중 한명인 단반의 '멋의 경지'란 스킬의 효과. 방어구를 모두 해제하면 민첩함이 오르는 스킬로 슐크도 스킬링크를 통해 이 스킬의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다.
  3. 실제로 제노블레이드 퀘스트 중 장래에 대한 고민을 너무 길게 털어놓는 NPC에게 이 대사를 외치며 이야기를 끊으려다가 NPC가 "다행 아니거든!"(良くないわよ!)이라는 반응을 보이며 계속 고민을 털어놓는 상황이 있다. 동료도 맞장구치고 키즈니도 올라가는 게 완벽한 퀘스트 해결상황이라 하는 사람도 잠깐 낚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