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캡틴 팔콘/CaptainFalcon.png
에프제로 시리즈의 등장인물.[1]이라고 해야겠지만 에프제로가 안 나오니까 이젠 대난투 등장인물
1 개요
초대 에프제로부터 개근 등장한 4인중 한명.[2] 에프제로의 캐릭터 중에서도 여러가지로 출연이 가장 많기 때문에, 시리즈의 간판 캐릭터라고도 할수 있는 존재. 특유의 터프한 이미지가 눈에 띈다. 탑승 머신은 블루 팔콘(넘버 07, 1260kg, 보디 B/부스트 C/그립 B).
에프제로 그랑프리에 있어서 일류 파일럿으로 그 이름이 알려져 있지만, 한편으로는 우주의 범죄자들을 쫓는 현상금 사냥꾼이기도 하다.
또한 블랙 섀도우는 그의 유전자를 이용해 블러드 팔콘이란 클론을 만들어냈다.
에프제로 GX까지의 설정과 애니 에프제로 팔콘전설의 설정이 크게 다른 캐릭터 중 하나.
2 본가 게임에서의 캡틴 팔콘
포트 타운 출신. 나이는 GX 시점에서 37세. 북미 한정으로 풀네임은 '캡틴 더글라스 제이 팔콘(Captain Douglas Jay Falcon)'.
에프제로 X에서는 플레이어가 캡틴 팔콘을 다루지 않는다면 사무라이 고로와 서로 공격을 주고받는다.
또한 마스터 클래스에서 캡틴 팔콘으로 우승시 헬멧을 벗은 모습과 함께 은퇴선언을 하는데, 후속작인 GX에 멀쩡히 나오는걸 보면 없었던 일로 하는 것 같다.
3 에프제로 팔콘전설에서의 캡틴 팔콘
당연하다는 듯이 주역 중 한명으로 등장. 성우는 타나카 히데유키/신한호.
주인공 류 스자쿠가 소속된 '고기동소대'를 뒤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그 자신도 블랙 섀도우가 이끄는 악의 집단 '다크 밀리언'과 대립하고 있다.
그 정체는 류가 단골로 다니는 카페 '팔콘 하우스'의 주인인 '버트 레밍'. 그나마 이것도 본명이 아니다. 진짜 본명은 '앤디 서머'로, 죠디 서머의 오빠.
또한 이 작품에서의 '캡틴 팔콘'이란 이전부터 계승된 '정의의 아군'의 상징으로, 70년 전의 시점부터 그 이름이 있었다고 한다.
최후의 싸움에서 류와 함께 블랙 섀도우에게 맞서며, 이때 류에게 '캡틴 팔콘'의 이름을 넘기고 블랙 섀도우와 동귀어진한다. 이때의 광경은 팔콘 펀치를 참조.
4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에서의 캡틴 팔콘
초대부터 계속 참전한 12인중 한명(초대와 X에서는 히든 캐릭터). 여기서의 성우는 호리카와 료.
대난투 시리즈의 개발비화에 따르면 캡틴 팔콘은 보는 관점에 따라 가장 먼저 만들어진 캐릭터다. 초대 대난투가 만들어지기 전 그 모체가 된 프로젝트인 "격투 게임 용왕"이라는 게임이 있는데(자세한 건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 항목 참고), 닌텐도 캐릭터로 등장인물들을 물갈이 하면서 기존 등장인물들은 전부 흑역사가 되었다. 그러나 캡틴 팔콘의 경우 원작이 레이싱 게임이다보니 모든 모션을 새로 만들어야 했고, 이 과정에서 용왕 캐릭터의 동작을 이식시켰다.
참고로 초대작에서는 사무스 아란의 공격모션을 일부 공유하기도 했지만, DX 이후로는 완전히 다른 공격모션을 갖게 되었다.
사쿠라이 마사히로가 캐릭터 컨셉을 아메리칸 히어로로 잡은 것 까진 좋지만, 이게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진지함보다 개그성이 늘어나서 X의 아공의 사자에선 그냥 개그 캐릭터가 되었다.
캐릭터 성능은 파워형 캐릭터와 스피드형 캐릭터의 특징이 뒤섞인 듯한 모습을 보인다. 걷는 속도는 느린 편인데 달리는 속도는 탑 클래스이며[3], 팔콘 펀치를 비롯해 기술들이 전체적으로 강력하지만 발동이 좀 느리고 빗나가면 틈이 크다. 그나마 초대에서는 지상 스매쉬 어택의 발동이 빨랐는데 DX에서 공격 모션이 바뀜과 동시에 지상 스매쉬 어택도 발동이 느려졌다. 복귀용의 기술인 '팔콘 다이브'는 타격이 아니라 잡기 기술이기 때문에 방해받기 쉽다는 점도 한몫한다. 덤으로 스텝 거리도 은근히 길어서 가드 중 거리조절도 힘들다. 여러모로 상급자용 캐릭터.
원작의 영향인지 히든캐릭으로 나올 때의 개방조건에는 꼭 '특정 모드를 일정 시간 내에 클리어한다'는 조건이 있다.
X의 '아공의 사자'에서는 올리마가 로봇 앞에서 떨고 있을때 첫 등장, 팔콘 펀치로 로봇을 일격에 쓰러뜨리지만[4] 자신도 피크민들을 몇마리를 제외하고 전멸시키는 대참사가 발생한다. 이후 올리마와 행동을 같이 하다가 동키콩 및 디디콩과 합류하여 에인션트 섬으로 진입. 탈출시에도 팔콘 플라이어를 불러내어 일행과 함께 빠져나간다. 이 팔콘 플라이어는 직후에 나타난 아공포 전함에 맞서 미끼역의 소형 비행체 넷 중 하나로도 활약.[5]
500px
배경의 글자나 파일명이 이상한것 같다면 기분탓이다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에선 2014년 7월 14일에 공개되었다. 트레일러를 보면 이미 크롬을 때려눕힌듯 하며 루키나도 가볍게 갖고 놀아주지만 갑작스럽게 루플레가 등장한 뒤로는 잊혀졌다. 루키나, 루플레 참전 영상에 꼽사리로 끼여 등장하였고 다른 캐릭터들은 다 있는 "참전!"컷도 없다. 뭔가 안습하지만, 팔콘은 초대부터 꾸준히 참전한 개근 캐릭터지 신 캐릭터가 아니다.[6] 조금 늦게 참전이 결정되긴 했지만 나올거라고 많은 팬들이 믿고있었다.
마르스와 라이벌 관계이다. 둘다 빠른 공격속도로 상대에게 압력을 주면서 몰아 넣는 스타일의 캐릭터인데, 캡틴 팔콘과 마르스가 붙으면 게임이 엄청 빨리끝난다. 두 캐릭터 전부 공격적으로 나올뿐만 아니라 캡틴 팔콘은 마르스와 붙으려고 하고 마르스는 캡틴 팔콘과 거리를 두려고 해서[7], 한쪽이 거리조절에 실패하면 풀 콤보를 그대로 맞는다. 게다가 DX때는 둘의 성능도 꽤 비슷한 편이여서 라이벌이라는 점이 최대로 부각되었다.
여담으로 대난투의 캐릭터중에 가장 재밌는 캐릭터라고 평가받고있다.[8] 움직임이 빠른데 공격력이 강력하고 시원한 한방기인 팔콘 펀치를 가지고 있는데다가 도발도 웃기다! 예능으로 게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캐릭터다.
4.1 성능
종합평가 | B+ 스피드와 파워의 완벽한 조합 경직 시간이 증가한 시스템 변화로 인해 콤보넣기에 이익을 봤으며 캐릭터 자체도 상향되서 평이 확 올랐다. 개근 캐릭터인데다가 아메리칸 히어로 컨셉이라 미국에서 인기가 매우 많아서 연구도 잘되어있다. 다만 딜레이 깡패들과 리치 깡패들 때문에 팔자를 못 펴고있다(...). 그렇다 한들, 현재 1.1.6 공식 티어리스트에서는 Top 20이다. |
지상 기술 | A- 빠른 강공격들과 강한 스매시 공격 지상 기술이 대체로 빠르다. 하지만 빠르다고 데미지가 낮지도 않고 리치도 짧지 않아서 아주 유용하다. 아주 눈에 띄는 지상 기술은 없지만 은근 잘 맞는 대시 공격과 메테오 스매시를 가진 위 강공격이 조금 돋보인다. 반면 스매시 공격들은 느리고 리치도 짧다. 조심히 쓰자. |
공중 기술 | A+ 캡틴팔콘의 밥줄. 공중 위 공격이 매우 빨라서 다양한 상황에서 많이 쓰이고 공중 앞,아래 공격은 타이밍 잘 봐서 쓰면 상대를 한방에 골로 보낼수있다. 팔콘이라는 이름에 어울린다. |
특수 기술 | B+ 특수 기술들이 스피드보단 파워에 비중을 두고있다. 팔콘펀치는 사실상 봉인기고 |
결정력 | S- 캡틴 팔콘은 반쯤은 파워캐인만큼 넉백이 좋다. 평균 이상의 스매시 공격은 물론 공중 기술들도 넉백이 높다는 점이 눈에 띈다. 잘만쓰면 메테오 스매시의 공중 아래 공격, 스매시 공격 다음 가는 무릎 스매시로 생각보다 수월하게 킬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팔콘 펀치가 있다.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딜레이 | C+ 빠른 공격들의 딜레이는 없다시피 하지만 강한 공격들, 스매시 공격, 특수 기술이 많이 느리다. |
리치 | B+ 덩치가 크고 다리를 사용하는 공격이 꽤 많아서 리치가 긴편이다. |
복귀력 | C 복귀력이 좋지 않다. 조금만 날아가도 2단점프-팔콘 다이브외엔 방법이 없고 이마저도 읽히기 쉽다. 팔콘 다이브가 잡기판정인게 불행중 다행. |
기동성 | S 소닉 다음으로 빠르다. 걷기가 느리긴 하지만 대쉬속도와 점프, 낙하속도가 매우 빠르고 쓸만한 이동기도 있어서 기동성이 높다. |
비장의 무기 | S 바로 앞을 쓸어버리는 비장의 무기를 가지고있다. 발동과 위치조절만 정확하게 할수있으면 상대가 0퍼센트라도 KO는 확정된다.[9] |
잡기 | S- 넉백이 조금 낮다는것 외에는 완벽하다. 잡기 리치도 거의 최상이고 던지기 속도도 빠르고 데미지도 높다. 낮은 넉백은 콤보용으로 딱이다. 특히 아래던지기+공중 위 공격이 유명하고 자주 쓰인다. |
운영 난이도 | B+ 처음 잡으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파워와 스피드의 조합에 익숙해지면 쉽게 운영할 수 있다.[10] 몇몇 기술은 딜레이가 크기 때문에 그 기술을 쓸때는 타이밍을 잘 맞추자. |
4.2 필살기
- 캡틴 팔콘의 아이덴티티가 되어버린 대표 기술. 항목 참고.
참고로 조심해야한다. 팔콘펀치가 제대로 들어갔을경우 콘솔과 모니터가 폭☆8할수도있다!- 여담으로 초대 대난투에선 팔콘 펀치의 시전 준비 시간(딜레이)이 짧았다.
- 대난투 4에선 팔콘 대시 펀치, 마이티 팔콘 펀치로 바꿀 수 있다. 전자는 대미지가 하향되었지만 돌진기가 되었으며, 후자는 더욱 센 팔콘 펀치지만 발동이 더 느리다.
진정한 남자라면 닥치고 후자
- 팔콘 킥
- 다리에 불을 머금고 초고속으로 지면을 타고 돌진하는 필살기. 시리즈가 거듭날수록 돌진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는 게 흠. 맞은 적은 45도 대각선으로 날아가며 날리는 판정도 꽤 후한 편. 다만 후딜이 긴 편이라 딜레이 캐칭 등 확실할 때만 써야지 마구 쓰면 역관광을 당할 수 있다. 벽면에 맞으면 뒤로 튕겨나는 모션이 있는데 무방비 상태가 되니 주의.
- 공중에서 쓰면 매라는 이름값대로 급강하 킥을 날린다.
- 대난투 4에선 팔콘 킥
닉퓨리 또는 라이트닝 팔콘 킥으로 바꿀 수 있다. 전자는 화염 이펙트가 사라지는 대신 돌진 중 적과 충돌하면 적에게 발차기 연타를 먹이며, 후자는 화염 이펙트가 전격 이펙트로 교체되고 사거리가 길어진다.
- 팔콘 다이브
- 위로 폴짝 뛰어오르면서 점프 궤도에 적이 있으면 잡아 폭발을 일으키는, 대난투 시리즈를 통틀어 얼마 없는 대공 잡기. 당연히 복귀기로도 사용 가능하며, 대부분 복귀기가 그렇듯 공중에서 헛치면 무방비가 되지만 적에게 히트시켰다면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 히트한 적은 45도 대각선으로 날아간다. 난간을 잡았을때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걸 이용해 스테이지 밖으로 날아간 적이 난간을 잡지 못하도록 일부러 난간을 잡고 있는 테크닉이 있는데(영어로 Edgehog라고 한다), 이 무적시간이 다 됐을때 잡아버리면 상대를 역으로 낙하시킬수 있다.[11] 대공 잡기지만 적이 바로 코앞이라면 지대지 잡기도 가능하다.
- 대난투 4에선 팔콘 스트라이크와 폭발 팔콘 다이브로 바꿀 수 있다. 전자는 승룡권 자세로 높이 치솟아 복귀 능력을 높여주지만 잡기 판정이 사라지며, 후자는 발동 준비 모션이 길고 상승 높이가 낮은 대신 잡기 성공시 대미지와 넉백이 크다.
- 팔콘 너클
- 영칭은 랩터 부스트. 잠깐 멈칫 하다가 전진하여 불길을 머금은 어퍼로 공격하는 필살기. 맞은 적은 공중으로 비상한다. 단점이 좀 많은 필살기로 일단 적을 맞추지 못하면 그대로 미끄러져서 넘어지며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며
개그캐의 피는 못속인다, 돌진 중 스테이지 밖으로 떨어지면 무방비 상태가 되어 그대로 낙사한다. 날리는 위력이 매우 낮아서 그냥 적은 데미지의 돌진기로나 쓰는 용도인데, 4에서는 날리는 위력이 대폭 강화되서 이제 데미지가 쌓인 상대에게 장외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 공중에서 사용하면 주먹을 위가 아닌 아래로 휘두르는 스킬로 바뀌며 모션에서 예상할 수 있듯 메테오 스매시를 일으킨다. 상대가 회피하면 이미 말한대로 그냥 낙하해 버리니 섣부른 사용은 금물.
- 대난투 4에선 헤비 팔콘 너클과 마무리 팔콘 너클로 바꿀 수 있다. 전자는 사거리가 짧아지고 이동속도도 낮아지지만 대미지와 넉백이 상승하며, 후자는 돌진거리가 훨씬 길어지지만 대미지는 낮아진다. 모으기도 가능. 낙사 위험도가 높아져 잘 안쓰인다.X 에서는 낭떠러지가 있어도 쭉 갔지만, 이번 작에서는 절벽에서 멈추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캡틴 팔콘이 자살하는 걸 기다렸다면?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 스트라이킹 니
- 공중 앞 공격. 팬들 사이에선 더 니(The Knee), 정의의 무릎(Knee of Justice), 무릎 스매시등으로 불린다. 초대 대난투 이후부터 쭉 등장한 기술로, 필살기는 아니지만 왠만한 필살기보다 흉악하기 때문에 캡틴 팔콘을 상징하는 제 2 스킬로도 불린다. 일종의 대박기로 무릎을 내밀때 상대에게 정확하게 직격하면 전기 스파크가 일면서 높은 데미지와 함께 상대를 저 멀리 날려버린다. 팔콘 펀치와는 달리 실용적으로 노려볼만한 대박기. 이 기술이 강한 이유는 1. 선딜이 없다시피 하고, 2. 히트박스가 크고, 3. 날리는 힘이 크고, 4. 판정이 지속된다(!).[12] 이 덕분에 캡틴 팔콘은 정면 공중전에서 절대 밀리지 않는다. 영상 참고.
- 매일 공개되는 스크린샷 중에서도 무릎 스매시가 압박적인 구도로 공개되었다. 최초 등장한 2편에서는 그야말로 흉악했는데, 적 대미지가 약 60퍼센트 정도라면 공중 팔콘 펀치로 강제 히트가 가능했다. 3편에선 캡틴 팔콘의 성능과 함께 꽤나 너프되었는데, 제대로 아프게 때리는 시간이 겨우 1프레임 밖이라 피니시용으로 맞추기 힘들어졌고, 역경직이 길어져 후속타 먹이기가 힘들어졌다. 4편에서 다시 버프를 받았다. 2편만큼 강한 건 아니지만 3편보다는 판정 유지가 길어지면서 훨씬 쓸만해졌다. 다만 밸런싱 차원으로 연속으로 쓰는 걸 방지하기 위해선지 착지 딜레이는 상당히 길어졌으니 주의.
똥침?
- 블루 팔콘
- 캡틴 팔콘의 비장의 무기. 전방에 캡틴 팔콘의 에프제로 머신 블루 팔콘이 잽싸게 지나가는데 여기 충돌하면 블루팔콘이 들이박는 컷씬이 발생한다.
뺑소니대미지는 약 40%이며, 넉백은 맞은 적이 많을 수록 줄어든다. 즉 단일 타겟일수록 KO확률이 높아진다.작정하고 따라다니고 가장자리에서 블루팔콘을 먹이면 쿠파 같은 초헤비캐도 한방에 장외되는경이로운광경을 볼 수 있다.
여러모로 임팩트넘치는 기술인지 양덕들이 모드를 이용한 개조에 개조를 거듭하여...
- ↑ 위 사진은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에서의 일러스트.
- ↑ 에프제로 for GBA는 아예 시대가 다르니 제외.
- ↑ X 기준으로 소닉 다음으로 빠르다. 초대와 DX는 당연히 1위.
- ↑ 애니메이션의 팔콘 펀치와 비슷한 연출. 참고로 팔콘 펀치의 음성은 DX/X가 아닌 64 시절의 것.
- ↑ 나머지는 폭스(or 팔코)의 아윙, 사무스의 스타쉽, 올리마의 로켓.
- ↑ 오히려 기존 캐릭터중 간지나게 신캐릭터를 털어버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캐릭터는 커녕 참전 영상에 나오지 않는 캐릭터도 수두룩 하다는걸 생각해보면 오히려 대우가 아주 좋은 편이다.
- ↑ 마르스는 상대를 검의 끝부분으로 때려야 되서 그렇다.
- ↑ 웃기다기보다 게임 플레이가 재미있다.
- ↑ 다만 무거운 캐릭터가 맞으면 살긴 한다.
- ↑ 캡틴 팔콘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않은 애매한 캐릭터라고 느껴지면 본인이 캡틴 팔콘 스타일이 아닌거다.
- ↑ 4에서는 난간을 잡고있을때 다른 플레이어가 잡으면 먼저 잡고있던 플레이어는 밀려나도록 바뀌어서 이 테크닉 자체가 불가능 해졌다.
- ↑ 대부분 캐릭터는 공중 중립 공격에 공격판정이 지속되는 효과가 있는 반면 무릎 스매시는 앞공격인데도 공격판정이 지속된다. 다만 공격 모션이 나올 때 확실하게 맞춰야 데미지와 넉백이 크고, 이후 지속 판정에 맞으면 약공격 한대 맞은 것처럼 매우 약하다. 그래도 공격판정이 남아있다는 것 만으로도 고마운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