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나잇 푸드트립

f131032726445643287(0).jpg

One Night Food Trip


1 개요

올리브에서 방영한 해외 먹방 여행 프로그램. 20부작이며, 매주 수요일 9시에 방영한다.
1박 2일 동안 해외의 한 도시를 여행하면서 현지 음식을 많이 먹어보는 것이 주 내용이다. 출연자는 각기 다른 국가로 간다.


2 규칙

  • 출연자는 첫 비행기를 타고 가서 다음날 마지막 비행기로 돌아온다.
  • 현지에 도착하면 '먹방 키트'를 준다. 여기에는 소화제와 '원 나잇 푸드 트립' 여권이 들어있다.
  • 한 그릇을 깨끗이 비울 때마다 'DISH CLEAR'라는 도장을 찍어준다.[1]
  • 도장을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은 다음 촬영에 참가할 수 있다. (그러나 2기 마지막 멤버가 김민석으로 밝혀짐에 따라 결국 1기 출연자는 한 명도 나오지 않게 되었다.)[2]


2.1 세부 규칙[3]

  • 음식을 혼자서 다 먹어야 도장으로 인정된다.
  • 음식의 양에 관계 없이 그릇 하나에 담겨 나오면 한 그릇으로 간주한다.[4]


3 방영 목록

각 출연자의 행적은 출연진 문단에.

회차(방영일)출연자비고
1회(3.30)유재환(우승)
박나래
이연복
스테파니 리
-
2회(4.6)-
3회(4.13)-
4회(4.20)-
5회(4.27)김민석
김소희
딘딘
도희
-
6회(5.4)-
7회(5.11)-
8회(5.18)-


4 기타

  • 이곳[#]에 출연자들이 들러서 먹은 식당들의 위치가 자세히 나온다.


5 출연진

촬영 중 출연자가 직접 먹은 것만 서술한다.


5.1 1기

1기 팀 예고편.


5.1.1 이연복

1기 팀의 최연장자. 중식 요리사. 대만 타이베이로 떠난다.
시간 날 때마다 대만에 간다고 한다. 1일에 10끼를 먹어 20끼 목표를 세웠고 라이벌로 유재환을 꼽았다. 현지인과 소통에 불편이 없을 정도의 중국어 실력을 자랑하며, 중식 요리사답게 먹는 음식마다 설명을 해준다. 그를 알아보는 한국인 관광객이 많아 같이 사진 찍는 일이 많다.

1회: 대만 도착 한 시간 만에 '우육면'을 먹고 도장을 획득한다.[5] 다음 장소로 가는 도중 호떡 느낌의 '쇼좌빙'을 사 먹고, 딘타이펑에서 '샤오롱바오'를 먹는다. 다음으로 '연어초밥'을 먹으러 가는데, 사장님의 엄청난 서비스에 당황한다.

2회: 많은 양의 서비스에 당황하여 제작진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거절당한다. '지금 유재환이 막강하다'는 제작진의 말에 전의를 불태우며 '꼬치, 닭꼬치, 대왕 캘리포니아 롤, 모둠 튀김'을 다 먹고 도장 두 개를 받는다. 닝샤 야시장에서 꼬치를 먹은 후 훠궈 식당에 방문하여 중국 동부식 훠궈인 '수안차이 바이러우'를 먹는다. 참고로 이 음식은 3인분 이상만 주문이 되는데, 혼자 다 먹고 도장을 받는다.

1일차 도장 7개이다.

3회: 이틑날, 59년 전통의 조식 식당에서 엄청나게 긴 줄을 기다렸다가 콩국 '또우장', 튀긴 빵 '요우타오', 새우젓으로 간한 '시옌또우장', 전병에 계란을 올려 돌돌 만 '딴삥'을 먹는다. 그리고 도삭면 식당에 방문하여 도삭면 만드는 것을 구경하고 오리지널 짜장면인 '작장면', 토마토 소고기 탕면 '번가우육면', '량반피단두부'를 먹는다. 하지만 양이 너무 많아 도장 포기 선언을 한다.

4회: 랍스터 뷔페에 들러 '스위트 슈림프 롤', 스팀 프레쉬 머슬스'를 먹는다. 다음은 '로제 소스 오리 가슴살 스테이크'를 먹지만 입맛에 안 맞는지 제작진에게 나눠주고 도장 획득에 실패한다. 결국 '먹방 키트'에 있던 소화제를 먹지만 여전히 배불러 한다. 귀국 3시간 30분을 남기고 해산물 뷔페에 들러 여러 가지를 먹는다. 마지막으로, 수산시장에서 코스 요리로 '미소스프', '임연수 구이', '계절생선 초밥 모둠', 갈아낸 위에 성게 알을 올린 '씨 얼친 앤드 그레이티드 얌'을 먹는다.

총 도장 13개로 2위를 한다.


5.1.2 박나래 & 김지민

개그우먼. 도쿄로 떠난다.
일본을 좋아해 일본 여행 경력이 좀 되며, 해산물을 좋아한다고 한다. 24매인 '원 나잇 푸드 트립' 여권을 다 채우겠다는 목표를 세운다.

1회: 먹방 여행의 시작은 기내식으로 한다. 공항에 도착해 전철을 타고 도쿄에서 제일 큰 수산시장인 '츠키지시장'으로 향한다. 초밥을 먹을 생각이었지만 이미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있고, 주문을 마감한다는 가게들이 대부분이라 먹지 못한다. 결국 라멘 집에 가서 추카소바(소유라멘)를 먹는다. 시장을 구경하며 간식으로 '타마고야끼'를 먹고 성게 덮밥인 '우니동'을 먹으러 간다.

2회: 다섯 가지 성게 알을 얹은 덮밥 '미야비 우니동'을 먹는다. 후에 누군가와 전화 통화를 하고 돈가스 집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만난 사람은 김지민이다. 박나래가 혼자 먹는 걸 안 좋아한다고 해서 합류한 것으로 보인다. 돈가스 집에서 김지민은 '포크 가츠레츠'를, 박나래는 '오므라이스'를 먹는다. 지민은 고기를 좋아해 다 먹은 반면 나래는 입맛에 안 맞는지 남기는데, 제작진은 지민에게만 도장을 준다. 그리고 두 사람의 입맛이 유일하게 통한다는 이자카야로 향한다.

1일차 도장 4개이다.

3회: 거리는 조용하고 이자카야는 문을 닫았다(...). 다음날 호텔 조식으로 나래는 '정통 일식', 지민은 '퓨전 일식'을 먹는다. 나래는 일본 드라마에서 본 대로 낫토를 저어 먹고, 지민은 챙겨온 고추장과 함께 먹는다. 그리고 하라주쿠의 타코야키 집에서 '시오네기마요 타코야키'를 먹는다. 지민의 안내로 빵집에 간 두 사람은 매니저의 추천으로 아이스크림이 든 마시멜로 구이인 '프로즌 스모어'를 먹는다.

4회: 3회에 이어 빵집에서 '크로넛', '스트로베리 파블로바', '파리스 도쿄', 'DKA'를 먹는다. 귀국 3시간 전에 줄 서서 어느 맛집에 들어가 '소고기 등심 카츠 정식'을 먹고 여행을 마감한다. 나래는 여행 소감을 말하며 첫째 날 들른 초밥집에 지민과 함께 못 간 것을 아쉬워 한다. 참고로 이 초밥집 요리사는 35년 경력을 가진 장인이다.

총 도장 10개로 3위를 한다.


5.1.3 유재환

싱어송라이터. 베트남 하노이로 떠난다.
베트남 음식, 특히 쌀국수를 좋아해 이번 여행에서 최소 40그릇을 먹겠다는 목표를 세운다. 이에 걸맞게 소화제와 직접 만든 쌀국수 지도를 가지고 온다.

1회: 쌀국수 지도를 보며 호안 끼엠 호수 근처의 쌀국수 집으로 향하나 식당은 다른 곳으로 이전한 상태이다. 많이 먹겠다고 공복 상태로 비행기에 오르고 기내식도 포기했었기에 더욱 멘붕한다. 다음 집에 도착해 국물 있는 쌀국수를 찾지만 국물이 있는 건 지금 주문이 안 된다는 답을 받는다. 어쩔 수 없이 국물 없는 '분짜'를 주문하고 첫 도장을 얻는다. 다음 목적지로 향하는 도중 길거리 음식인 '바나나 튀김'을 먹는다. 다음 쌀국수 집에서는 '비빔 쌀국수'를 먹는다.

2회: '가물치 쌀국수'를 먹고 시내를 돌아다니다 뭔가 발견해 어느 카페에 들어가는데, 재환이 본 것은 백종원의 사진이었다.[6] 이곳에서 '카페 스어다'라는 연유 커피를 마시는데, 한국의 커피포리 200이 생각나는 맛이지만 그것보다 좀 더 걸쭉하고 진하다고 한다. 길에서 산 솜사탕을 세 입 만에 다 먹은 뒤 '어느 나라든 솜사탕은 같다'는 평을 남기고 도장을 찍어달라고 한다. 물론 거부당한다. 반미 샌드위치를 먹고 도장을 받는다. 밤 9시쯤, 따이엔 맥주 거리에서 이곳의 대표 안주인 해산물 버터구이 '로우 하 산 씨푸드'를 주문하다. 지나가던 한국인 관광객 중에서 남자 세 명, 여자 한 명을 데려다가 즉석 소개팅(?)을 시켜준다. 재환의 목적은 여러 명이 함께 음식을 다 먹는 것인 듯 하지만 혼자 먹은 것이 아니기에 결국 도장은 못 받는다(...).

1일차 도장 5개이다.

3회: 아침으로 호텔 근처 쌀국수 좌판에서 '양지#s-2 쌀국수'를 먹는다. 그리고 베트남 가정식을 먹으러 가서 best 5를 주문한다. 그 중 옥수수 튀김은 한국의 과자 '콘칩' 느낌이 난다고 한다. 편식으로 남긴 호박나물을 제외한 음식을 다 먹고 도장 두 개를 받는다. 닭 쌀국수인 '퍼 가'를 먹은 후, 2012년 CNN에 소개된 분짜 식당에서 '분짜'와 게살 군만두 같은 '넴 꾸아베'를 먹는다. 카페에서 산 '코코넛 커피 스무디'를 마시며 성 요셉 성당을 구경하는 도중 한국인 관광객 커플을 만나 호들갑을 떨다가 커피를 쏟는다(...). 쏟은 커피를 보며 가벼운 음식으로 도장 얻을 기회를 날렸다고 아쉬워한다.

4회: 길거리에서 '사탕수수 주스'와 베트남식 팥빙수 '쩨'를 먹고 먹자골목인 동쑤언 시장에 들른다. 새우튀김 '톰 잔', 베트남식 빈대떡 '반 쎄오', 튀김 만두 '반 고이' 등 여러 가지 음식을 먹는데, 양이 얼마 안 된다고 도장을 3개만 찍어준다. 마지막으로, 익힌 고기와 생고기가 함께 들어있는 '양지 쌀국수'를 먹는다.

총 도장 14개로 1위를 한다.


5.1.4 스테파니 리

모델배우. 태국 방콕으로 떠난다.
자기가 24살이니 24끼를 먹겠다는 목표를 밝혔고, 다른 사람과 달리 디저트 중심으로 먹는다.

1회: 다른 사람보다 비행 시간이 길어 분량이 적다. 공항 편의점에서 현지 간식을 이것저것 산 뒤 차를 타고 가며 하나씩 시식한다.

2회: 숙소에 도착하여 한껏 꾸민 뒤 먹방에 나선다. 2년 연속 아시안 베스트 레스토랑 1위로 선정된 곳에 가서 코스 요리를 먹고 도장을 받는다. 밤에는 야시장에 들러 '카놈찐 깽키여우완'을 먹고 후식으로 '헐크 찐빵', '미니언즈 찐빵', '브라우니#s-2'를 먹는다.

1일차 도장 4개이다.

3회: 우유 브랜드로 시작했지만 토스트로 유명해진 곳에 가서 아침으로 '카놈팡'을 먹는다. 그리고 망고 디저트 전문점에 간다. 이곳에서 우유에 타피오카와 생망고를 넣은 '망고 알로하'와 생망고, 망고 아이스크림, 망고 푸딩이 세트인 '망고 세트 메뉴'를 먹는다.

4회: 태국 친구를 만나러 식당에 들른다. 참고로 친구는 2PM 닉쿤의 여동생인 '야닌 호르베치쿨'이다. 이 친구의 추천으로 '똠얌꿍 피자', '타이 티 크레이프 케이크', '크랩 수플레'를 먹는다. '크랩 수플레'는 좀 비리다고 평한다. 마지막으로 '카놈브앙완 룩 팝 츠앙', '로이깨우 막룻 깝 까놈 싸이 싸이 with 코코넛 캔디', '카우니여우 마무앙'을 먹는다.

총 도장 8개로 4위를 한다.


5.2 2기

2기 팀 중 세 명의 예고편.


5.2.1 도희

그룹 타이니지의 멤버이자 배우. 필리핀 마닐라로 떠난다.

5회: 레촌 골목에서 어린 통 돼지 구이인 '레촌'을 먹는다. 시장에서 '할로 할로'를 먹고, 필리핀의 대중적인 생선인 '틸라피아' 튀김을 먹는다.


5.2.2 딘딘

쇼미더머니2에 나왔던 래퍼. 일본 후쿠오카로 떠난다.
유재환쌀국수 중심으로 다닌 것처럼, 라멘 중심으로 다닐 것으로 보인다.

5회: '돈코츠 라멘'과 '교자'를 먹는다. 다음으로 '돌판 함바그 스테이크'를 먹는다.


5.2.3 김소희(요리사)

마스터셰프 코리아에서 심사위원으로 참가하는 요리사. 홍콩으로 떠난다.

5회: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완탕면' 한 그릇을 걸어가며 5분 만에 다 먹는다. 이때 방송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도장을 받았다. 45cm짜리 가루파(농어의 일종) 찜으로 두 번째 도장을 받는다. 이후 뱀 스프와 거북이 스프는 먹다 포기하여 도장을 받지 못한다.


5.2.4 김민석

배우. 싱가포르로 떠난다.
5회 전까지 밝혀지지 않은 마지막 한 명이 1기 우승자......인 줄 알았으나 아니었다.


5회: 제작진과의 사전 만남 장면만 나오고 여행 가는 모습은 나오지 않는다.
  1. 그런데 여기서 '한 그릇'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 만약 말 그대로 '그릇 하나'를 깨끗이 비우는 것을 뜻한다면 대만에서 조식으로 콩국 두 그릇을 비운 이연복은 도장 두 개를 받았어야 하지만 제작진은 한 개만 주었다. 그 외 길거리 음식 등은 양에 따라 도장을 찍어주는데, 결국 제작진 마음인 듯하다(...).
  2. 1기 우승자인 유재환이 4기에서 박명수와 동행하며 재출연한다.
  3. 처음 규칙을 설명할 때 나오지 않은 사항들이다.
  4. 그러나 전술했듯이 '한 그릇'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데다가, 길거리 음식처럼 그릇에 나오지 않는 음식도 있어서 규칙이 매우 애매하다.
  5. 이연복이 우육면을 먹은 융캉우육면(永康牛肉麵)은 타이베이에서 맛집이 다수 위치하는 둥먼(東門) MRT역 인근에 있으며, 5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명소다. 대만 관광 책자에도 다수 소개되어 있을 정도이다.
  6. 이곳은 백종원이 2014년 EBS <세계 견문록 아틀라스> 촬영 때 방문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