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등

1 개요

복도에서 반장을 부르면 최소 3명은 뒤돌아보지. 그러나 이 이름은 함부로 지칭하는 게 아니야, 그래. 전교 1등, 오직 한 존재에게만 허락된 의미다.

학교 내에서 성적 1등을 가리킨다. 항상 2등에게 살해당하여 심장이 변기에 빠진다 카더라일반적으로는 공부를 굉장히 열심히 하고 학교 내 임원을 맡는 경우도 많다. 물론 언제나 예외는 있다. 일반적인 특성을 가진 공업고등학교에선 그냥 일반계 고등학교의 평범한 성적을 받는 학생이 가서 전교 1등을 받아내기도 한다. 반대로 특수목적고등학교, 그 중에도 과학고등학교같은 경우는 전교 1등을 유지한다면 그야말로 천재인데다가 노력까지 엄청나다고 볼 수 있다.

2 양상

보통 전교 1등이란 표현이 쓰이는 곳은 중학교고등학교이며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는 전교 등수가 쓰이지 않아서인지 잘 쓰이지 않는다. 그런 이유로 초등학교에서는 전교 1등과 비슷한 올백이라는 말이 쓰이기도 한다. 혹은 올백을 받은 사람에게 임의로 전교 1등이라는 명칭을 친구들이 붙여주기도 한다. 대학교의 경우 수석이란 표현을 사용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용례에서 차이가 있는데 수능이 없는 중학교에서는 내신, 즉 중간고사기말고사 등의 성적을 합산하여 1등인 학생을 전교 1등이라 표현하는 경우가 많고 고등학교에서는 내신보다는 모의고사 1등을 전교 1등이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남녀공학인 학교의 경우 내신 1등은 여자가, 모의고사 1등은 남자가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1] 그러나 웬만하면 실수 한두문제로 모의고사 등수가 갈려버리는 8학군에선 오히려 내신 1등을 1등으로 쳐준다. 여긴 모의고사에서 전과목 1등급이라해도 전교 10위권밖으로 나갈때가 있으니 그러려니 하자... 또한 어차피 수능으로 대학갈 확률이 전무한(...) 시골 학교에서도 마찬가지로 내신 1등을 1등으로 쳐준다. 물론 여자가 압도적으로 많다. 정치는 여촌야도, 공부는 여촌남도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도 전교 1등의 위엄은 높은 편이지만 2000년대의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2010년대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등에서 전교 1등은 상당한 성적 우수자이다. 성적의 압박이 일반계보다 더 강하기 때문이다.

보통 전교 1등이라고 하면 공부 이외에 다른 것은 아웃 오브 안중이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실제로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다. [2]

참고로 반에 전교 1등이 있다면 반 1등은 꿈도 꾸지 말자. 부모님:반에서 1등은 해야지! (...)

그런데 전교 1등이 한 등수라도 떨어지거나 문제를 틀리면 집에 웃으면서 갈 수 없게된다. 그러나 전교 2등은... 와하핳하하

전교 2등이 싫어한다. 2등아 이게 뭐하는것이냐! 등수를 계승중입니다 1등님

3 매체에서의 전교1등

왠지 해당 속성을 지니면 그 캐릭터가 굉장히 똑똑하다던가 또는 성실하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학원물에 자주 등장한다. 해당하는 특징을 가진 캐릭터는 회장에다가 굉장히 친구가 많다던가 하는 특징이 있는 경우가 많다만 항상 그렇지는 않다. 주요인물일 경우 오히려 이런 캐릭터인 경우가 줄어든다.문제는 개별 문서 있을 정도면 대부분 주요 인물이라 대부분 예외 공부에 대한 경쟁을 다루는 작품에서는 최종 보스같은 자리를 차지하기도 한다.

4 해당하는 캐릭터

해당 작품 내에서 에피소드의 일시적인 경우는 제외하고 전교 1등을 차지하는 캐릭터를 작성한다.

  1. 내신은 여자가 높고 모의고사는 남자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2. 사실 전교 1등도 별의별 사람이 다있다. 진짜 공부만 하는 학생도 있고, 맨날 수업시간에 자고 덕질(...)이나 하면서도 압도적으로 1등하는 굇수도 존재한다.
  3. 오빠도 학교 다닐 때 100점을 맞지 않은 적이 없다고 하니 유전적으로 머리가 좋은듯(...). 작중에서도 학교수업은 열심히 들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집에서는 시험 직전 오빠의 과외(?) 빼곤 안하는 듯.
  4. 모의고사에서 전국 1등을 차지하기도 한다. 그리고...
  5. 해당 속성 캐릭터의 특성을 바로 부정하는 예시 중 하나이다.. 인품이 없어서 작품내에서 재수없다는 소리를 자주듣는다.
  6. 무려 과학고 1등인데 작중 묘사상으로는 공부를 열심히 하지도 않는듯.
  7. 정신은 이과 1등,대덕후는 문과 1등
  8. 5기에서 타이키가 등장한 이후로는 1등 자리를 빼앗겼긴 했다...그전에도 한 번 뺏긴 적 있었다.다만 이쪽은 미래예지라는 치트키를 썼으니까 예외.
  9. 설정상 전교 1등뿐 아니라 전국 1등(!)까지 차지하고 있다. 다만 성격은 매우 거만하다.(...) 그래서 다들 재수없어!를 외친다
  10. 전교 1등이라면서 왜 2명이 적혀있나 이상할텐데, 이 둘은 참고로 전교 공동 1위다
  11. 다만 코미케에서 판매할 동인지를 그리는 등 이유로 시험을 포기하는 경우도 보인다.동인지란 말보고 엄한 물건 생각하진 말자
  12. 시험지 뒷면을 공백으로 내는 실수로 한번 놓친적이 있지만 재시험으로 무사히 탈환